표제지
인사말 / 최교진
추천의 글 / 김진욱
목차
제1부 세종꿈마루 소개 5
I. 세종꿈마루 배경 7
II. 세종꿈마루 기본 방향 7
III. 세종꿈마루 사업 추진 개요 8
IV. 2019년 세종꿈마루 10교의 이야기 11
제2부 2019년 세종꿈마루 학교 15
연동교육 3주체가 함께 만들어낸 연동초등학교 복합 도서관 : 연동초등학교 17
우리 학교 비전에 관하여 20
미래형 혁신학교 : 혁신자치학교 22
혁신자치학교의 기반 : 학교공간혁신 23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성 : 읽기 프로젝트 23
사용자 참여 설계 : 연동교육 3주체 참여 26
학교공간혁신수업 : 학생 참여 27
촉진자와의 수시 협업 : 중간발표 30
마무리 : 연동교육 3주체가 함께 만든 도서관 31
관련 사진 : 연동교육 3주체가 함께 만든 도서관 및 다목적 공간 32
쉼과 놀이, 학습과 소통의 조화 연서초 상상마루 : 연서초등학교 33
연서 공간혁신의 출발 36
사용자 참여 설계 프로세스 37
촉진자와 함께 한 사용자 참여 설계 38
우리가 꿈꾸는 학교 공간,수업에서 찾다 - 6학년 수업 사례 중심 47
2019 미르초등학교 행복 나눔 공간 사업 : 미르초등학교 55
미르초의 행복 나눔 공간사업 추진과정 58
미르초의 행복 나눔 공간사업 추진 과정별 기록 일지 59
아쉬움 및 개선 방안 78
3주체 참여로 만들어낸 온빛 민주주의의 결실 우꿈공 : 온빛초등학교 79
2019 온빛초 공간혁신 우꿈공 이야기 82
교육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생 놀이 공간 : 가락초등학교 97
상상놀이터를 꿈꿔요 100
상상놀이터를 단장해요 103
상상놀이터를 완성했어요 120
삶과 배움이 있는두 두루누리터 생생기록 : 두루초등학교 123
새로운 공간 "두루누리터" 꿈꾸기 126
행복한 공간 "두루누리터" 상상하기 126
"두루누리터"만들기의 주역들 126
삶과 배움이 있는 "두루누리터" 그리기 129
삶과 배움이 있는 "두루누리터" 만들기 131
삶과 배움이 있는 "두루누리터" 함께하기 142
삶과 배움이 있는 "두루누리터" 예산 운영 143
삶과 배움이 있는 "두루누리터"의 생생 기록을 마치며··· 143
도란도란 연남꿈터 : 연남초등학교 145
함께 해주신 분 148
공간에 대한 철학 148
사업 목적 및 제안 배경 및 의도 148
숲을 품은 나. 너. 우리 : 솔빛초등학교 161
솔빛 학생공간 사업과 함께 해 주신 분 164
예산 집행 결과 164
솔빛 학생공간 사업 추진 배경 165
3주체 하나되기 168
학교공간혁신 발표회 186
공간의 변화된 모습 190
세종 학교공간혁신 사업에 대한 PMI 194
학생자치로 빚어낸 부강학생 공간 : 부강중학교 195
부강중학교 공간혁신에 참여한 교육3주체 198
부강중학교, 세종꿈마루를 시작하다 199
전 과정 학생 참여로 만들어진 보람 THE 배움터 : 보람고등학교 211
함께 만든 사람들 214
보람 THE 배움터 컨셉 215
보람고등학교 공간 소개 215
보람고 공간혁신 과정 216
공간혁신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229
어려움 속에서도 공간혁신이 가능했던 이유 232
그렇게 만들어진 보람 THE 배움터 233
공간혁신 과정 기록하기 237
보람 THE 배움터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238
보람 THE 배움터의 미래 239
보람고등학교 사례에서 배울 점 239
판권기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