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1) 불법 온라인 도박시장 확산 문제의 심각성 13
2) 인터넷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연구의 필요성 13
3) 연구의 목적 15
2. 연구 목표 및 범위 16
제2장 연구 방법 및 결과 17
1. 선행연구 및 자료 개관 17
1) 온라인 도박과 인터넷 게임 및 사행심 촉발요인 관련 주요 용어와 개념 개관 17
2. 도박 및 게임 이용자 대상 질적연구 39
1) 심층면담을 위한 연구방법 39
2) 심층면담 질적자료 분석 결과 43
3. 개관 및 질적연구 결과 종합 : 용어/개념정리,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및 연구모형(안) 도출 49
1) 용어 및 개념 정리 49
2)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도출 51
3) 연구모형(안) 도출 55
4. 사행심 촉발요인 개념 및 준거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 56
1) 전문가 의견수렴 절차 및 방법 56
2) 전문가 의견수렴 결과 58
5.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및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개발 64
1)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예비문항 개발 절차 및 결과 64
2) 문항 및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를 위한 연구방법 68
3) 문항 및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70
4)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최종문항 및 규준(T점수 변환방법) 83
5)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문항개발 및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90
6) 게임 중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최종문항 및 활용기준 94
7)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관찰자(보호자)용 척도(안) 107
6. 연구모형 검증 108
1) 최종 연구모형 108
2) 모형 검증을 위한 연구방법 109
3) 모형검증 결과 113
제3장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146
1. 연구의 시사점 146
1) 온라인 도박 문제를 유발하는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 그리고 관련 요인들 146
2) 확률형 뽑기 외에도 다양한 사행심 촉발요인이 인터넷 게임 내·외부에 존재 함 148
3) 예방 개입을 위한 시사점 150
4) 치유/재활을 위한 시사점 152
2. 정책적 제언 153
1)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1단계 153
2)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2단계 154
3)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3단계 154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56
1)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요인 '노출-〉경험-〉온라인 도박 문제' 경로에 대한 종단연구 및 현장의 질문을 반영한 모형 보완 156
2)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의 보호자용 관찰척도 개발 156
3)(선택설계를 통해 개발할) 예방 콘텐츠와 도구의 효과 검증 연구 156
4) 온라인 도박 문제의 인적 유해 환경인 도박하는 지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 툴 개발 157
참고문헌 158
부록 163
[부록 1] 단기종단자료를 활용한 확률형 아이템 이용 뽑기 및 조합 빈도와 온라인 도박문제 사이의 관계 검증 163
[부록 2] 게임 중 사행심 촉발경험 검사 매뉴얼(단축형) 166
[부록 3] 게임 중 사행심 촉발경험 검사 매뉴얼 168
1. 서론 170
2. 실시와 채점 173
3. 해석 176
[부록 4]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 181
[부록 5] 온라인 조사 설문지(예비조사) 184
[부록 6] 온라인 조사 설문지(본조사) 189
판권기 196
[뒷표지] 197
〈표 1〉 온라인 도박 관련 용어 및 개념 개관 17
〈표 2〉 인터넷 게임 관련 용어 및 개념 개관 20
〈표 3〉 사행심 촉발요인 관련 용어(유사용어) 및 개념 정리결과 21
〈표 4〉 국외 확률형 아이템(loot box) 이용 관련 측정도구 개관 결과 24
〈표 5〉 온라인 도박 관련 유사용어 및 개념 개관 28
〈표 6〉 국외 확률형 아이템 관련 주요 이슈 33
〈표 7〉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과 도박 문제 관련 연구 개관 결과 35
〈표 8〉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게임이용 특성 41
〈표 9〉 연구참여자의 온라인 도박 경험 및 문제 수준 42
〈표 10〉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및 도출근거 43
〈표 11〉 매개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44
〈표 12〉 조절요인(위험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45
〈표 13〉 조절요인(보호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47
〈표 14〉 참여 전문가 명단 및 소속(가나다 순으로 제시) 56
〈표 15〉 사행심 촉발요인의 조작적 정의 평정결과 58
〈표 16〉 사행심 촉발요인의 준거 평정결과 59
〈표 17〉 '결과평정 태도총점'과 개별문항의 상관분석 결과(Spearman의 rho값, p<.05만 제시) 70
〈표 18〉 'K-GABS 태도총점'과 개별문항의 상관분석 결과(Spearman의 rho값, p<.05만 제시) 71
〈표 19〉 '도박 호기심과' 개별문항의 상관분석 결과(Spearman의 rho값, p<.05만 제시) 72
〈표 20〉 '온라인도박행동빈도'와 개별문항의 상관분석 결과(Spearman의 rho값, p<.05만 제시) 73
〈표 21〉 'PGSI도박문제수준'과 개별문항의 상관분석 결과(Spearman의 rho값, p<.05만 제시) 74
〈표 22〉 게임중독수준 통제 후 'PGS도박문제수준'과 개별문항 간 편상관분석 결과(p<.05만 제시) 75
〈표 23〉 성별과 연령대별 응답빈도(문항의 난이도) 차이검증 결과(카이제곱검정, p<.05만 제시) 76
〈표 24〉 상관관계가 검증된 표본 수 및 평균경험 비율 78
〈표 25〉 최종 선택된 문항(10개) 및 해당 준거 79
〈표 26〉 요인분석을 위한 Communalities 분석결과 80
〈표 27〉 요인분석을 위한 고유가 분석결과 80
〈표 28〉 2요인 해를 적용한 요인분석 결과 81
〈표 29〉 단일요인 해를 적용한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 높은 순으로 문항제시) 81
〈표 30〉 문항분석 및 문항 제거 시 신뢰도 변화 분석결과(모든 문항의 최소 최대값 범위는 0~3) 82
〈표 31〉 사행심 촉발경험 빈도와 유관 변수 측정치 간 상호상관 분석결과 82
〈표 32〉 규준 제작을 위한 본의 성별 및 연령대 특성 84
〈표 33〉 만19세 이하 남녀 청소년의 T점수 변환용 규준 85
〈표 34〉 20대와 30대 성인 남녀의 T점수 변환용 규준 86
〈표 35〉 40대 이상 성인 남녀의 T점수 변환용 규준 87
〈표 36〉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전체 규준표 88
〈표 37〉 연령 및 성별 집단의 원점수에 따른 문제수준 구분 89
〈표 38〉 사행심촉발 노출수준과 유관 변수 측정치간 상호상관 분석결과 92
〈표 39〉 노출수준으로 도박관련 문제를 예측하는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93
〈표 40〉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14~16세 남성) 95
〈표 41〉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14~16세 남성) 95
〈표 42〉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 세 여성(14~16) 96
〈표 43〉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14~16세 여성) 96
〈표 44〉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17~19세 남성) 97
〈표 45〉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17~19세 남성) 97
〈표 46〉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17~19세 여성) 98
〈표 47〉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17~19세 여성) 98
〈표 48〉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20대 남성) 99
〈표 49〉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20대 남성) 99
〈표 50〉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20대 여성) 100
〈표 51〉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20대 여성) 100
〈표 52〉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30대 남성) 101
〈표 53〉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30대 남성) 101
〈표 54〉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30대 여성) 102
〈표 55〉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30대 여성) 102
〈표 56〉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40대 남성) 103
〈표 57〉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40대 남성) 103
〈표 58〉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40대 여성) 104
〈표 59〉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40대 여성) 104
〈표 60〉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50대 이상 남성) 105
〈표 61〉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50대 이상 남성) 105
〈표 62〉 사행심 촉발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 ROC분석(50대 이상 여성) 106
〈표 63〉 노출점수 대비 도박문제 위험유무 교차분석 결과(50대 이상 여성) 106
〈표 64〉 연구참여자의 성별 대비 연령대 빈도 및 비율 110
〈표 65〉 온라인 도박행동에 대한 '결과 도박태도' 매개경로 검증결과 113
〈표 66〉 온라인 도박행동에 대한 'GABS 도박태도' 매개경로 검증결과 114
〈표 67〉 온라인 도박행동에 대한 '도박호기심' 매개경로 검증결과 114
〈표 68〉 온라인 도박행동에 대한 '도박기회' 매개경로 검증결과 114
〈표 69〉 도박문제에 대한 '결과 도박태도' 매개경로 검증결과 115
〈표 70〉 도박문제에 대한 'GABS 태도' 매개경로 검증결과 115
〈표 71〉 도박문제에 대한 '도박호기심' 매개경로 검증결과 115
〈표 72〉 도박문제에 대한 도박기회 매개경로 검증결과 116
〈표 73〉 연구모형 속 조절변인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 분석결과 종합표 117
〈표 74〉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19
〈표 75〉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19
〈표 76〉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19
〈표 77〉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0
〈표 78〉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0
〈표 79〉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0
〈표 80〉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1
〈표 81〉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1
〈표 82〉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지인+권유(M)'의 조절효과 분석 121
〈표 83〉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2
〈표 84〉 '① 촉발경험(X)->호기심(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2
〈표 85〉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2
〈표 86〉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3
〈표 87〉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3
〈표 88〉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3
〈표 89〉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4
〈표 90〉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4
〈표 91〉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보상민감성(M)'의 조절효과 분석 124
〈표 92〉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5
〈표 93〉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5
〈표 94〉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5
〈표 95〉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6
〈표 96〉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6
〈표 97〉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6
〈표 98〉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7
〈표 99〉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7
〈표 100〉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게임도박관계사고(M)'의 조절효과 분석 127
〈표 101〉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8
〈표 102〉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8
〈표 103〉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8
〈표 104〉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9
〈표 105〉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9
〈표 106〉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29
〈표 107〉 '②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30
〈표 108〉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30
〈표 109〉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낮은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30
〈표 110〉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1
〈표 111〉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1
〈표 112〉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1
〈표 113〉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2
〈표 114〉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2
〈표 115〉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비합리적도박신념(M)'의 조절효과 분석 132
〈표 116〉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3
〈표 117〉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3
〈표 118〉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3
〈표 119〉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4
〈표 120〉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4
〈표 121〉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조언or/and예측적중(M)'의 조절효과 분석 134
〈표 122〉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5
〈표 123〉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5
〈표 124〉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5
〈표 125〉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6
〈표 126〉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6
〈표 127〉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대리베팅or/and이체(M)'의 조절효과 분석 136
〈표 128〉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7
〈표 129〉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7
〈표 130〉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7
〈표 131〉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8
〈표 132〉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8
〈표 133〉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아이템/계정/게임머니거래(M)'의 조절효과 분석 138
〈표 134〉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39
〈표 135〉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39
〈표 136〉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39
〈표 137〉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40
〈표 138〉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40
〈표 139〉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불법다운or/and크랙(M)'의 조절효과 분석 140
〈표 140〉 '② 긍정태도(X)->도박행동(Y)' 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1
〈표 141〉 '② 긍정태도(X)->도박문제(Y)'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1
〈표 142〉 '② 호기심(X)->도박행동(Y)'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1
〈표 143〉 '② 호기심(X)->도박문제(Y)'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2
〈표 144〉 '② 기회(X)->도박행동(Y)'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2
〈표 145〉 '② 기회(X)->도박문제(Y)'에 대한 '이체수월성(M)'의 조절효과 분석 142
〈표 146〉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긍정가치태도(M)'의 조절효과 분석 143
〈표 147〉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긍정가치태도(M)'의 조절효과 분석 143
〈표 148〉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긍정가치태도(M)'의 조절효과 분석 143
〈표 149〉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도박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44
〈표 150〉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도박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44
〈표 151〉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도박위험인식(M)'의 조절효과 분석 144
〈표 152〉 '① 촉발경험(X)->긍정태도(Y)' 에 대한 '확률참조(M)'의 조절효과 분석 145
〈표 153〉 '① 촉발경험(X)->호기심(Y)' 에 대한 '확률참조(M)'의 조절효과 분석 145
〈표 154〉 '① 촉발경험(X)->기회(Y)'에 대한 '확률참조(M)'의 조절효과 분석 145
〈그림 1〉 온라인 도박과 다른 도박 간의 관계구조 모형 49
〈그림 2〉 게임 내 사행심촉발 경험과 온라인 도박문제 간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안) 55
〈그림 3〉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14~16세 남성) 95
〈그림 4〉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14~16세 여성) 96
〈그림 5〉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17~19세 남성) 97
〈그림 6〉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17~19세 여성) 98
〈그림 7〉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20대 남성) 99
〈그림 8〉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20대 여성) 100
〈그림 9〉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30대 남성) 101
〈그림 10〉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30대 여성) 102
〈그림 11〉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40대 남성) 103
〈그림 12〉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40대 여성) 104
〈그림 13〉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50대 이상 남성) 105
〈그림 14〉 도박문제 위험군 기준점 ROC 곡선 분석(50대 이상 여성) 106
〈그림 15〉 최종 연구모형 109
〈그림 16〉 불법 온라인 도박 문제발생을 설명하는 공중보건모형 146
〈그림 17〉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간 구조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