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0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1) 불법 온라인 도박시장 확산 문제의 심각 10
2) 인터넷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연구의 필요 10
3)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목표 및 범위 13
제2장 연구 방법 및 결과 14
1. 선행연구 및 자료 개관 14
1) 온라인 도박과 인터넷 게임 및 사행심 촉발요인 관련 주요 용어와 개념 개관 14
2. 도박 및 게임 이용자 대상 질적연구 20
1) 심층면담을 위한 연구방법 20
2) 심층면담 질적자료 분석 결과 21
3. 개관 및 질적연구 결과 종합 용어 개념정리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및 연구모형(안) 도출 26
1) 용어 및 개념 정리 26
2)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도출 28
3) 연구모형(안) 도출 32
4. 사행심 촉발요인 개념 및 준거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 33
1) 전문가 의견수렴 절차 및 방법 33
2) 전문가 의견수렴 결과 34
5.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및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개발 40
1)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예비문항 개발 절차 및 결과 40
2) 문항 및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를 위한 연구방법 43
3) 문항 및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45
4)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최종문항 및 규준(T점수 변환방법) 49
5)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문항개발 및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53
6) 게임 중 '사행심 촉발 노출척도' 최종문항 및 활용기준 57
7)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 관찰자(보호자)용 척도(안) 58
6. 연구모형 검증 59
1) 최종 연구모형 59
2) 모형 검증을 위한 연구방법 60
3) 모형검증 결과 64
제3장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67
1. 연구의 시사점 67
1) 온라인 도박 문제를 유발하는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 그리고 관련 요인들 67
2) 확률형 뽑기 외에도 다양한 사행심 촉발요인이 인터넷 게임 내 외부에 존재 함 69
3) 예방 개입을 위한 시사점 71
4) 치유/재활을 위한 시사점 73
2. 정책적 제언 74
1)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1단계 74
2)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2단계 75
3)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성 및 공동대응 3단계 75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7
1)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요인 '노출 -〉 경험 -〉 온라인 도박 문제' 경로에 대한 종단연구 및 현장의 질문을 반영한 모형 보완 77
2) 인터넷 게임 중 사행심 촉발 경험척도의 보호자용 관찰척도 개발 77
3) (선택설계를 통해 개발할) 예방 콘텐츠와 도구의 효과 검증 연구 77
4) 온라인 도박 문제의 인적 유해 환경인 도박하는 지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 툴 개발 78
참고문헌 79
판권기 81
[뒷표지] 82
〈표 1〉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준거 및 도출근거 21
〈표 2〉 매개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22
〈표 3〉 조절요인(위험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23
〈표 4〉 조절요인(보호요인) 개념 및 도출근거 25
〈표 5〉 사행심 촉발요인의 조작적 정의 평정결과 34
〈표 6〉 사행심 촉발요인의 준거 평정결과 35
〈표 7〉 상관관계가 검증된 표본 수 및 평균경험 비율 45
〈표 8〉 최종 선택된 문항(10개) 및 해당 준거 46
〈표 9〉 단일요인 해를 적용한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 높은 순으로 문항제시) 47
〈표 10〉 문항분석 및 문항 제거 시 신뢰도 변화 분석결과(모든 문항의 최소 최대값 범위는 0~3) 48
〈표 11〉 사행심 촉발경험 빈도와 유관 변수 측정치 간 상호상관 분석결과 48
〈표 12〉 규준 제작을 위한 표본의 성별 및 연령대 특성 50
〈표 13〉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전체 규준표 51
〈표 14〉 연령 및 성별 집단의 원점수에 따른 문제수준 구분 52
〈표 15〉 사행심촉발 노출수준과 유관 변수 측정치간 상호상관 분석결과 55
〈표 16〉 노출수준으로 도박관련 문제를 예측하는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56
〈표 17〉 연구참여자의 성별 대비 연령대 빈도 및 비율 61
〈표 18〉 연구모형 속 조절변인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 분석결과 종합 65
〈그림 1〉 온라인 도박과 다른 도박 간의 관계구조 모형 26
〈그림 2〉 그림 게임 내 사행심촉발 경험과 온라인 도박문제 간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안) 32
〈그림 3〉 최종 연구모형 60
〈그림 4〉 불법 온라인 도박 문제발생을 설명하는 공중보건모형 67
〈그림 5〉 게임 내 사행심 촉발요인 간 구조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