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1부 작품론: 영화의 안과 밖영화와 현실 사이, 그 어딘가에서 - 〈강철비2 : 정상회담〉신화적 모티프로 재현한 오늘의 현실 - 〈버닝〉상처의 응시, 응시의 고통 - 〈벌새〉천만 영화의 진화, 혹은 변형된 천만 영화 - 〈극한 직업〉실천이 증거한 신앙의 아름다움 - 〈내 친구 정일우〉2부 작가론과 영화미학봉준호는 왜 소녀를 죽이는가? - 봉준호론 비평의 ‘자세’에 대한 진중한 물음 - 정성일의 비평집을 읽고천만 영화가 변하고 있다 수용보다는 창조, 이식보다는 토착화 - 한국적 영화 미학의 탐구 ‘영화의 리듬’에 대한 몇 가지 생각 3부 영화라는 거울에 비친 세상바이러스의 영화적 재현, 그 재현의 재구성 지금 한국 영화는 역사 영화 전성기흉터의 얼굴들, 그리고 죽음에로티시즘의 해석 또는 재해석 - 〈은교〉, 〈돈의 맛〉, 〈후궁 : 제왕의 첩〉을 중심으로 패배주의, 잔혹한 복수, 폐쇄성 - 2010년 한국 영화의 징후적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