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가. 연구의 필요성 28
나. 연구 목적 31
2. 연구 내용 32
가.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시행 설계 32
나.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및 실행 지원 모니터링 결과 분석 33
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결과 분석 33
라. 교과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방안 및 모니터링 체제 활용 방안 도출 33
3. 연구 방법 34
Ⅱ.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시행 설계 36
1.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의 의미와 개요 38
가.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의 의미와 범위 38
나.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설계의 개요 40
2.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도구 43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시행 설계 45
가. 모니터링 시행 계획 45
나. 모니터링 결과 분석 방법 설계 49
Ⅲ. 국가, 시도교육청, 학교의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및 실행 지원 모니터링 결과 52
1. 국가 수준 모니터링 54
가. 국가 수준 자기 점검 54
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실태 관련 시도교육청 면담 61
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 68
라. 국가 수준 모니터링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2. 시도교육청 수준 모니터링 81
가. 시도교육청 수준 자기 점검 81
나.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에 대한 학교의 인식 조사 88
다. 학교의 교육과정 실행 점검 및 요구 조사 98
라.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요구 조사 114
마. 시도교육청 수준 모니터링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2
3. 학교 수준 모니터링 138
가. 학교 수준 자기 점검 138
나. 교사 수준 자기 점검 151
다.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점검을 위한 수업 관찰 및 수업 성찰 158
라. 학교 수준 모니터링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82
Ⅳ.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결과 188
1. 국어 19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190
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202
다. 요약 및 시사점 223
2. 도덕 22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225
나.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237
다. 요약 및 시사점 250
3. 사회 25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252
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262
다. 요약 및 시사점 277
4. 수학 279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279
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292
다. 요약 및 시사점 306
5. 과학 308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308
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318
다. 요약 및 시사점 335
6. 실과(기술·가정) 33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337
나.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346
다. 요약 및 시사점 364
7. 체육 366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366
나.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376
다. 요약 및 시사점 389
8. 음악 39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390
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401
다. 요약 및 시사점 416
9. 미술 41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417
나.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427
다. 요약 및 시사점 441
10. 영어 44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442
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454
다. 요약 및 시사점 467
11. 정보 469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공통 강조 사항 469
나.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 475
다. 요약 및 시사점 483
Ⅴ. 교과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및 모니터링 체제 활용 방안 486
1. 국가, 시도교육청, 학교의 교과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방안 488
가. 교육과정 정책 관련 소통 및 의견 수렴 확대 488
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자료 개발 및 활용 체제, 교수·학습 환경의 개선 490
다.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지원 493
라. 지역 사회 및 개별 학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차별적 지원 494
2. 교과별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및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496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시 어려운 점과 필요한 지원 497
나.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500
3.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정교화 및 활용 방안 508
가. 모니터링 체제 수정·보완 508
나.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활용 방안 511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516
1. 요약 518
2. 정책 제언 525
참고문헌 564
ABSTRACT 574
〈표 Ⅱ-3-1〉 자기 점검 체크리스트를 통한 모니터링 시행 계획 46
〈표 Ⅱ-3-2〉 면담 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시행 계획 47
〈표 Ⅱ-3-3〉 설문 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시행 계획 48
〈표 Ⅱ-3-4〉 설문 조사 세부 시행 계획 48
〈표 Ⅱ-3-5〉 수업 관찰 및 수업 성찰 / 면담을 통한 모니터링 시행 계획 49
〈표 Ⅲ-1-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정책 추진 관련 자기 점검 결과 55
〈표 Ⅲ-1-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관련 자기 점검 결과 57
〈표 Ⅲ-1-3〉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자기 점검 결과 58
〈표 Ⅲ-1-4〉 국가 수준의 정책 소통 및 의견 수렴 관련 자기 점검 결과 60
〈표 Ⅲ-1-5〉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정책 추진 관련 시도교육청 담당자 면담 개요 62
〈표 Ⅲ-1-6〉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 관련 시도교육청 담당자 면담 개요 65
〈표 Ⅲ-1-7〉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시도교육청 담당자 면담 개요 66
〈표 Ⅲ-1-8〉 국가 수준의 정책 소통 및 의견 수렴 관련 시도교육청 담당자 면담 개요 67
〈표 Ⅲ-1-9〉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 응답자 현황 69
〈표 Ⅲ-1-10〉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정책 추진 관련 인식 결과 70
〈표 Ⅲ-1-1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연수 관련 인식 결과 72
〈표 Ⅲ-1-12〉 국가 수준의 교사 연구회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에 관한 인식 결과 73
〈표 Ⅲ-1-13〉 국가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자료 개발 및 보급에 대한 인식 결과 74
〈표 Ⅲ-1-14〉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진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 운영에 대한 인식 결과 75
〈표 Ⅲ-1-15〉 국가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보급 지원 체제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인식 결과 76
〈표 Ⅲ-1-16〉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진 교사, 학부모 대상 정책 소통 및 의견 수렴에 대한 인식 결과 77
〈표 Ⅲ-2-1〉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정책 추진 관련 자기 점검 결과 82
〈표 Ⅲ-2-2〉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원 역량 강화 관련 자기 점검 결과 84
〈표 Ⅲ-2-3〉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관련 자기 점검 결과 85
〈표 Ⅲ-2-4〉 시도교육청 수준의 정책 소통 및 의견 수렴 관련 자기 점검 결과 87
〈표 Ⅲ-2-5〉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특성에 대한 인식 결과 89
〈표 Ⅲ-2-6〉 시도교육청의 연수에 대한 인식 결과 90
〈표 Ⅲ-2-7〉 시도교육청의 교사 연구회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에 대한 인식 결과 91
〈표 Ⅲ-2-8〉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자료에 대한 인식 결과 93
〈표 Ⅲ-2-9〉 시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에 대한 인식 결과 94
〈표 Ⅲ-2-10〉 시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의 요소들의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 결과 95
〈표 Ⅲ-2-11〉 시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인식 결과 95
〈표 Ⅲ-2-12〉 시도교육청의 교사, 학부모 의견 수렴(정책 소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인식 결과 97
〈표 Ⅲ-2-13〉 학교교육과정 계획 반영도 99
〈표 Ⅲ-2-14〉 학교교육과정 계획 시 시도교육청의 편성·운영 지침 반영의 어려움 100
〈표 Ⅲ-2-15〉 학교교육과정 계획의 적절성 101
〈표 Ⅲ-2-16〉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내용 및 어려움 102
〈표 Ⅲ-2-17〉 학교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자원의 확보와 활용 103
〈표 Ⅲ-2-18〉 학교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자원의 확보와 활용의 어려움 104
〈표 Ⅲ-2-19〉 학교교육과정 실행 결과의 효과 105
〈표 Ⅲ-2-20〉 학교교육과정 실행 결과 어려운 점 및 필요한 지원 106
〈표 Ⅲ-2-21〉 교내 교사 연수의 적절성 107
〈표 Ⅲ-2-22〉 교내 장학 및 모니터링의 적절성 107
〈표 Ⅲ-2-23〉 동학년/교과 협의회 및 교사 학습공동체의 적절성 108
〈표 Ⅲ-2-24〉 학교교육과정 실행 지원 시 어려웠던 항목 109
〈표 Ⅲ-2-25〉 교사 연수, 장학 및 모니터링, 교사 협의회 운영 중 어려웠던 이유 및 필요한 지원 109
〈표 Ⅲ-2-26〉 학교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시도교육청 지원의 필요성 112
〈표 Ⅲ-2-27〉 학교장의 리더십과 학교문화에 대한 인식 113
〈표 Ⅲ-2-28〉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 개요 115
〈표 Ⅲ-2-29〉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 관련 면담 개요 116
〈표 Ⅲ-2-30〉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관련 면담 개요 119
〈표 Ⅲ-2-31〉 학생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와 매체 활용 관련 면담 개요 122
〈표 Ⅲ-2-32〉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수준 차이를 고려한 지도 관련 면담 개요 125
〈표 Ⅲ-2-33〉 평가하고자 하는 성취기준에 적합한 평가내용과 방법 활용 관련 면담 개요 127
〈표 Ⅲ-2-34〉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 평가 및 평가 결과 피드백 관련 면담 개요 130
〈표 Ⅲ-3-1〉 학교 수준 자기 점검 모니터링 참여자 139
〈표 Ⅲ-3-2〉 학교교육과정 계획 관련 자기 점검 결과 139
〈표 Ⅲ-3-3〉 학교교육과정 실행 관련 자기 점검 결과 143
〈표 Ⅲ-3-4〉 학교교육과정 실행 지원(교사 연수 및 장학, 교사 협의회 운영) 관련 자기 점검 결과 145
〈표 Ⅲ-3-5〉 학교교육과정 실행 지원(학교장의 리더십과 학교 문화) 관련 자기 점검 결과 149
〈표 Ⅲ-3-6〉 교사 수준 자기 점검 모니터링 참여자 151
〈표 Ⅲ-3-7〉 수업 및 평가 계획 자기 점검 결과 153
〈표 Ⅲ-3-8〉 수업 및 평가 실행 자기 점검 결과 154
〈표 Ⅲ-3-9〉 실행 결과 성찰 및 환류 자기 점검 결과 157
〈표 Ⅲ-3-10〉 수업 관찰 및 수업 성찰 시 초점 예시 및 참고 사항 159
〈표 Ⅲ-3-11〉 수업 모니터링 개요 160
〈표 Ⅳ-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국어과) 191
〈표 Ⅳ-1-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국어과) 192
〈표 Ⅳ-1-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국어 수업에서의 실천 193
〈표 Ⅳ-1-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국어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194
〈표 Ⅳ-1-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국어 수업에 나타난 변화 195
〈표 Ⅳ-1-6〉 2015 개정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국어과에 필요한 지원 199
〈표 Ⅳ-1-7〉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200
〈표 Ⅳ-1-8〉 국어 교과 역량의 함양 202
〈표 Ⅳ-1-9〉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체제 관련한 변화의 적절성 204
〈표 Ⅳ-1-10〉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체제와 관련한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 206
〈표 Ⅳ-1-1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초등 저학년에서의 한글 교육 강조의 적절성 207
〈표 Ⅳ-1-12〉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학년 간 이동의 적절성의 예(듣기·말하기) 209
〈표 Ⅳ-1-13〉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학년 간 이동한 예의 적절성(쓰기) 210
〈표 Ⅳ-1-14〉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학년 간 이동의 적절성(문법) 210
〈표 Ⅳ-1-15〉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학년 간 이동의 적절성(문학) 211
〈표 Ⅳ-1-1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강조의 적절성 및 충분성 212
〈표 Ⅳ-1-17〉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215
〈표 Ⅳ-1-18〉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216
〈표 Ⅳ-1-19〉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218
〈표 Ⅳ-1-20〉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219
〈표 Ⅳ-1-2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220
〈표 Ⅳ-1-22〉 차기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222
〈표 Ⅳ-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도덕과) 226
〈표 Ⅳ-2-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도덕과) 227
〈표 Ⅳ-2-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도덕 수업에서의 실천 228
〈표 Ⅳ-2-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도덕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229
〈표 Ⅳ-2-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도덕 수업에 나타난 변화 230
〈표 Ⅳ-2-6〉 2015 개정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도덕과에 필요한 지원 234
〈표 Ⅳ-2-7〉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236
〈표 Ⅳ-2-8〉 도덕 교과 역량의 함양 238
〈표 Ⅳ-2-9〉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초등학교) 239
〈표 Ⅳ-2-10〉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중학교) 240
〈표 Ⅳ-2-11〉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가르치는 것의 적절성(중학교) 242
〈표 Ⅳ-2-1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243
〈표 Ⅳ-2-1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243
〈표 Ⅳ-2-14〉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244
〈표 Ⅳ-2-15〉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245
〈표 Ⅳ-2-16〉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246
〈표 Ⅳ-2-17〉 차기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248
〈표 Ⅳ-3-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사회과) 252
〈표 Ⅳ-3-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사회과) 253
〈표 Ⅳ-3-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사회 수업에서의 실천 255
〈표 Ⅳ-3-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사회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256
〈표 Ⅳ-3-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사회 수업에 나타난 변화 257
〈표 Ⅳ-3-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사회과에 필요한 지원 260
〈표 Ⅳ-3-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261
〈표 Ⅳ-3-8〉 사회 교과 역량의 함양 262
〈표 Ⅳ-3-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초등학교) 264
〈표 Ⅳ-3-1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중학교) 265
〈표 Ⅳ-3-11〉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초등학교) 266
〈표 Ⅳ-3-12〉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 배치 및 단원 순서 변화의 적절성(중학교) 267
〈표 Ⅳ-3-1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 268
〈표 Ⅳ-3-1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단원 구성 변화의 적절성(중학교) 270
〈표 Ⅳ-3-15〉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식의 적절성(중학교) 271
〈표 Ⅳ-3-16〉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의 어려움(중학교) 271
〈표 Ⅳ-3-17〉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제시의 유용성 272
〈표 Ⅳ-3-1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273
〈표 Ⅳ-3-1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274
〈표 Ⅳ-3-20〉 차기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 276
〈표 Ⅳ-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수학과) 280
〈표 Ⅳ-4-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수학과) 281
〈표 Ⅳ-4-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수학 수업에서의 실천 282
〈표 Ⅳ-4-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수학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283
〈표 Ⅳ-4-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수학 수업에 나타난 변화 285
〈표 Ⅳ-4-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수학과에 필요한 지원 289
〈표 Ⅳ-4-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290
〈표 Ⅳ-4-8〉 수학 교과 역량의 함양 292
〈표 Ⅳ-4-9〉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부담 경감 방안의 효과성 294
〈표 Ⅳ-4-10〉 학교 교육을 통한 정의적 측면의 개선 정도 296
〈표 Ⅳ-4-11〉 초등학교 1~2학년군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개선 정도(초등학교) 298
〈표 Ⅳ-4-12〉 실생활 중심의 통계적 소양 양성 정도(중학교) 298
〈표 Ⅳ-4-1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299
〈표 Ⅳ-4-14〉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300
〈표 Ⅳ-4-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301
〈표 Ⅳ-4-16〉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302
〈표 Ⅳ-4-1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303
〈표 Ⅳ-4-18〉 차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304
〈표 Ⅳ-5-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과학과) 308
〈표 Ⅳ-5-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과학과) 309
〈표 Ⅳ-5-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과학 수업에서의 실천 310
〈표 Ⅳ-5-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과학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311
〈표 Ⅳ-5-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과학 수업에 나타난 변화 312
〈표 Ⅳ-5-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과학과에 필요한 지원 316
〈표 Ⅳ-5-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317
〈표 Ⅳ-5-8〉 과학 교과 역량의 함양 318
〈표 Ⅳ-5-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320
〈표 Ⅳ-5-1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322
〈표 Ⅳ-5-1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통합단원 구성의 적절성 323
〈표 Ⅳ-5-1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통합단원을 가르칠 때의 어려움 324
〈표 Ⅳ-5-13〉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과 탐구 활동의 적절성 325
〈표 Ⅳ-5-14〉 과학과 수업에서 탐구 활동의 실시 정도 325
〈표 Ⅳ-5-15〉 과학과 수업에서 탐구 활동 실시의 어려움 326
〈표 Ⅳ-5-16〉 학교 과학 교육에서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이 적재적소에 활용되는 정도 326
〈표 Ⅳ-5-17〉 제시된 교수·학습의 실시가 어려운 이유 327
〈표 Ⅳ-5-1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변화의 적절성 328
〈표 Ⅳ-5-1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329
〈표 Ⅳ-5-20〉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330
〈표 Ⅳ-5-2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332
〈표 Ⅳ-5-22〉 차기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333
〈표 Ⅳ-6-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실과(기술·가정)) 337
〈표 Ⅳ-6-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실과(기술·가정)) 338
〈표 Ⅳ-6-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실과(기술·가정) 수업에서의 실천 339
〈표 Ⅳ-6-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실과(기술·가정)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340
〈표 Ⅳ-6-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실과(기술·가정) 수업에 나타난 변화 341
〈표 Ⅳ-6-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실과(기술·가정)에 필요한 지원 344
〈표 Ⅳ-6-7〉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345
〈표 Ⅳ-6-8〉 실과(기술·가정) 교과 역량의 함양 347
〈표 Ⅳ-6-9〉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초등학교) 349
〈표 Ⅳ-6-10〉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중학교) 351
〈표 Ⅳ-6-11〉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초등학교) 352
〈표 Ⅳ-6-12〉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354
〈표 Ⅳ-6-13〉 2015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355
〈표 Ⅳ-6-14〉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과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356
〈표 Ⅳ-6-15〉 실과(기술·가정) 실습에 필요한 조건 357
〈표 Ⅳ-6-16〉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357
〈표 Ⅳ-6-17〉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359
〈표 Ⅳ-6-18〉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360
〈표 Ⅳ-6-19〉 차기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362
〈표 Ⅳ-7-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체육과) 366
〈표 Ⅳ-7-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체육과) 367
〈표 Ⅳ-7-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체육 수업에서의 실천 368
〈표 Ⅳ-7-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체육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370
〈표 Ⅳ-7-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체육 수업에 나타난 변화 371
〈표 Ⅳ-7-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체육과에 필요한 지원 374
〈표 Ⅳ-7-7〉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375
〈표 Ⅳ-7-8〉 체육 교과 역량의 함양 376
〈표 Ⅳ-7-9〉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초등학교) 378
〈표 Ⅳ-7-10〉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중학교) 379
〈표 Ⅳ-7-1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초등학교) 380
〈표 Ⅳ-7-12〉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중학교) 381
〈표 Ⅳ-7-13〉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 383
〈표 Ⅳ-7-14〉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385
〈표 Ⅳ-7-15〉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386
〈표 Ⅳ-7-16〉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387
〈표 Ⅳ-7-17〉 차기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388
〈표 Ⅳ-8-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음악과) 391
〈표 Ⅳ-8-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음악과) 392
〈표 Ⅳ-8-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음악 수업에서의 실천 393
〈표 Ⅳ-8-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음악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394
〈표 Ⅳ-8-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음악 수업에 나타난 변화 395
〈표 Ⅳ-8-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음악과에 필요한 지원 399
〈표 Ⅳ-8-7〉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400
〈표 Ⅳ-8-8〉 음악 교과 역량의 함양 402
〈표 Ⅳ-8-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 403
〈표 Ⅳ-8-10〉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 405
〈표 Ⅳ-8-1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407
〈표 Ⅳ-8-12〉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408
〈표 Ⅳ-8-1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409
〈표 Ⅳ-8-1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410
〈표 Ⅳ-8-15〉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411
〈표 Ⅳ-8-16〉 차기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414
〈표 Ⅳ-9-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미술과) 418
〈표 Ⅳ-9-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미술과) 419
〈표 Ⅳ-9-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미술 수업에서의 실천 420
〈표 Ⅳ-9-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미술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421
〈표 Ⅳ-9-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미술 수업에 나타난 변화 422
〈표 Ⅳ-9-6〉 2015 개정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미술과에 필요한 지원 425
〈표 Ⅳ-9-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426
〈표 Ⅳ-9-8〉 미술 교과 역량의 함양 427
〈표 Ⅳ-9-9〉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 429
〈표 Ⅳ-9-10〉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 430
〈표 Ⅳ-9-1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431
〈표 Ⅳ-9-1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433
〈표 Ⅳ-9-13〉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435
〈표 Ⅳ-9-14〉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436
〈표 Ⅳ-9-1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437
〈표 Ⅳ-9-16〉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439
〈표 Ⅳ-10-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영어과) 443
〈표 Ⅳ-10-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영어과) 444
〈표 Ⅳ-10-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영어 수업에서의 실천 445
〈표 Ⅳ-10-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영어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446
〈표 Ⅳ-10-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영어 수업에 나타난 변화 447
〈표 Ⅳ-10-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영어과에 필요한 지원 449
〈표 Ⅳ-10-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452
〈표 Ⅳ-10-8〉 영어 교과 역량의 함양 454
〈표 Ⅳ-10-9〉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초등학교) 455
〈표 Ⅳ-10-1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의 적절성(중학교) 456
〈표 Ⅳ-10-1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초등학교) 457
〈표 Ⅳ-10-1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강조 사항을 반영한 수업의 어려움(중학교) 457
〈표 Ⅳ-10-13〉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초등학교) 458
〈표 Ⅳ-10-1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중학교) 459
〈표 Ⅳ-10-1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460
〈표 Ⅳ-10-1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461
〈표 Ⅳ-10-1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462
〈표 Ⅳ-10-18〉 차기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465
〈표 Ⅳ-1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정보과) 469
〈표 Ⅳ-11-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정보과) 470
〈표 Ⅳ-11-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정보 수업에서의 실천 471
〈표 Ⅳ-11-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정보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471
〈표 Ⅳ-11-5〉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정보 수업에 나타난 변화 472
〈표 Ⅳ-11-6〉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 실천을 위해 정보과에 필요한 지원 474
〈표 Ⅳ-11-7〉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학습량과 내용 수준 475
〈표 Ⅳ-11-8〉 정보 교과 역량의 함양 476
〈표 Ⅳ-11-9〉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중점 사항의 적절성 476
〈표 Ⅳ-11-10〉 학년별 정보과 수업 시수 배정 현황 478
〈표 Ⅳ-11-11〉 학년별 정보과 평균 배정 시수 478
〈표 Ⅳ-11-12〉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학습량 및 내용 수준의 적절성 479
〈표 Ⅳ-11-1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 480
〈표 Ⅳ-11-14〉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실행 시 가장 어려운 점 481
〈표 Ⅳ-11-15〉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481
〈표 Ⅳ-11-16〉 차기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482
〈표 Ⅴ-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 사항에 대한 이해 500
〈표 Ⅴ-2-2〉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의 반영 501
〈표 Ⅴ-2-3〉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에 대한 수업에서의 실천 501
〈표 Ⅴ-2-4〉 2015 개정 교육과정 강조 사항으로 인한 수업의 긍정적인 변화 501
〈표 Ⅴ-2-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과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의... 502
〈표 Ⅴ-3-1〉 자기점검용 체크리스트 수정 예시 509
〈표 Ⅴ-3-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실행 실태 및 인식 조사 설문지(도구 [4]) 수정 510
〈표 Ⅵ-2-1〉 교원 연수 관련 교육부, 시도교육청, 단위 학교의 역할 534
〈표 Ⅵ-2-2〉 연수 영역과 프로그램 유목화 및 코드화 예시 537
〈표 Ⅵ-2-3〉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자료 탑재 온라인 시스템 현황 542
〈표 Ⅵ-2-4〉 정부의 시기별 교원업무경감 정책 556
〈표 Ⅵ-2-5〉 2019학년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하는 범교과 교육(경기도교육청 사례) 560
[그림 Ⅰ-2-1] 연구 내용 및 방법 32
[그림 Ⅱ-1-1] 교과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범위 40
[그림 Ⅱ-1-2]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체제 42
[그림 Ⅱ-3-1] 모니터링 시행 계획 46
[그림 Ⅱ-3-2] 모니터링 내용 및 결과 분석 50
[그림 Ⅲ-3-1] 〈초-A-국어〉 수업 모습 163
[그림 Ⅴ-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시 필요한 지원 497
[그림 Ⅴ-2-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적절성(초등학교) 505
[그림 Ⅴ-2-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적절성(중학교) 505
[그림 Ⅴ-2-4]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수준 적절성(초등학교) 506
[그림 Ⅴ-2-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수준 적절성(중학교) 507
[그림 Ⅴ-3-1]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추진 절차 512
[그림 Ⅴ-3-2] 시도교육청 수준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추진 절차 513
[그림 Ⅴ-3-3] 학교 및 교사 수준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추진 절차 514
[그림 Ⅵ-2-1] 모니터링 결과 및 정책 제언의 개요 526
[그림 Ⅵ-2-2] 주기별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및 실행 지원 모니터링의 개요 528
[그림 Ⅵ-2-3] 주기별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및 실행 지원 모니터링 주제 예시(초등 사회과) 531
[그림 Ⅵ-2-4] 교사의 전문성 함양 자율 연수 지원 체제 535
[그림 Ⅵ-2-5] 온라인 시스템 활용 방안 예시 540
[그림 Ⅵ-2-6] 에듀넷·티-클리어의 검색 화면 544
[그림 Ⅵ-2-7] 통합 교수·학습평가 검색 시스템 구축(에듀넷·티-클리어에 탑재 시) 545
[그림 Ⅵ-2-8] 교사의 국가, 시도교육청, 학생학부모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추진 전략 개요 547
[그림 Ⅵ-2-9] 교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센터의 예시 550
[그림 Ⅵ-2-10] ○○시도교육청의 '2019년 좋은 학부모 교실 운영 계획' 551
[그림 Ⅵ-2-11] ○○학교의 2019년 상담주간 운영 계획 552
[그림 Ⅵ-2-12] 몽고메리 카운티의 학부모 교사 면담 준비 안내문(한국어판) 553
[그림 Ⅵ-2-13] 학교 및 교원의 업무 경감을 위한 정책 분석 및 개선(안) 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