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문 3
1. 서론 14
1.1. 연구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 방법 16
2.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환경분석 20
2.1. 개요 21
2.2. 국내 다문화환경 변화 추이 21
2.3. 국내 주요 다문화 주민 유형 26
2.4. 국내 사서대상 다문화교육 현황 31
2.5. 해외 사서대상 다문화교육 현황 38
3.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요구분석 47
3.1. 개요 48
3.2.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수요자 요구분석 48
3.3.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담당자 대상의 요구분석 56
3.4. 기존 교육참가자 만족도평가를 통한 학습자 요구분석 66
3.5. 기존 교육참가자 면담을 통한 학습자 요구분석 70
4.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직무역량분석 79
4.1. 개요 80
4.2. 국내 사서대상 다문화교육 문헌 연구 80
4.3. 해외 사서대상 다문화교육 문헌 연구 83
4.4. 다문화 도서관 선언, 지침 등에 나타난 직무분석 91
4.5. 다문화 관련 법규와 조약에 나타난 직무분석 104
4.6. 국내 공무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관련 직무분석 112
4.7. 국가직무표준(NCS)에 포함된 다문화 직무분석 122
5.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서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 129
5.1. 개요 130
5.2. 다문화 분야 교과목에 대한 1차 자문결과 131
5.3. 도서관 서비스 분야 교과목에 대한 1차 자문결과 139
5.4.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학 전문가 자문결과 146
5.5. 최종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2차 자문결과 146
6.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서교육과정 개발 154
6.1. 교육과정 개발 원리 155
6.2. 교육과정 개발 절차 155
6.3. 교육과정 설계 160
6.4. 교육과정 운영 모델 170
6.5. 교육과정 개요 187
6.6. 교과목별 교수학습계획안 204
6.7. 평가도구 개발 230
6.8. 운영자 매뉴얼 238
7. 결론 및 제언 244
7.1. 결론 245
7.2. 제언 247
참고문헌 249
[부록] 교수자 매뉴얼 252
1. 정부의 다문화 정책과 법규 253
2. 다문화사회 교육방법 275
3. 이주민 출신국의 문화와 언어 289
4. 지역사회 다문화 환경과 요구 분석 301
5. 다문화/다국어 장서개발과 자료조직 323
6. 다문화/다국어 참고봉사와 프로그램 설계 363
7. 협력 기반의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405
8. 아웃리치 기반의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439
판권기 467
〈표 1〉 다문화 서비스 사서 교육요구 조사 면담 17
〈표 2〉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대상자 면담 18
〈표 3〉 기존 교육 관계자 면담 명단 18
〈표 4〉 자문을 위한 전문가 패널 19
〈표 5〉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 21
〈표 6〉 국내 체류 외국인의 국적별 현황 22
〈표 7〉 국내 등록외국인의 지역별 거주 현황 23
〈표 8〉 국내 결혼이민자의 국적별 현황 23
〈표 9〉 국내 외국인 유학생 연도별 현황 24
〈표 10〉 국내 외국인 유학생 국적별 현황 24
〈표 11〉 북한이탈주민의 연도별 입국 현황 25
〈표 12〉 북한이탈주민의 지역별 거주 현황 26
〈표 13〉 한국사회 이민정책과 전개 과정 27
〈표 14〉 국내 사서대상 다문화 교육훈련 사례 33
〈표 15〉 다문화 교육훈련 주최 기관 35
〈표 16〉 다문화 사서교육 내용 36
〈표 17〉 해외 다문화 사서교육 내용 44
〈표 18〉 타 부처 다문화 관련 교육기관 112
〈표 19〉 요구분석 후 개발한 후보 교과목 130
〈표 20〉 다문화영역 1차 자문결과에 대한 추가 의견 148
〈표 21〉 도서관서비스 영역 1차 자문결과에 대한 추가 의견 149
〈표 22〉 4가지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 150
〈표 23〉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자유 의견 151
〈표 24〉 다문화 영역 교과목에 대한 자유 의견 152
〈표 25〉 다문화 영역 교과목에 대한 자유 의견 153
〈표 26〉 최종 교과목 도출 근거 167
〈표 27〉 교육과정 운영 유형별 특징 171
〈표 28〉 2년주기 기존유지형(A-1형) 교과목 편성 172
〈표 29〉 '2년주기 기존유지형' 운영 일정표 172
〈표 30〉 온라인 사전 교육 공동 활용 내용 174
〈표 31〉 '2년주기 온라인결합형'(A-2형) 교과목 편성 176
〈표 32〉 '2년주기 온라인결합형'운영 일정표 177
〈표 33〉 '4년주기 격년형'(B-1형) 교과목 편성 178
〈표 34〉 '4년주기 격년형' 1-2회차 운영 일정표 179
〈표 35〉 '4년주기 격년형'(B-1형) 1-2회차 교과목 편성 181
〈표 36〉 '4년주기 매년형'(B-2형) 3-4회차 교과목 편성 182
〈표 37〉 '4년주기 매년형' 1-2회차 운영 일정표 183
〈표 38〉 '4년주기 매년형' 3-4회차 운영 일정표 184
〈표 39〉 교과목별 사이버사서교육 선수 권고 과목 186
〈표 40〉 교과목별 교육목표와 주요 교수학습내용 187
〈표 41〉 교과목 교수 방법 및 준비물 190
〈표 42〉 다문화 수용성 평가 요소와 내용 192
〈표 43〉 다문화 전문사서 교육과정에 필요한 평가 단계 193
〈표 44〉 다문화전문사서 교육 평가단계별 분류 기준 및 검토 기준 194
〈표 45〉 교과목별 평가단계의 필요와 가능 여부 196
〈표 46〉 교육 전 평가 198
〈표 47〉 1단계 만족도평가_교육 후 199
〈표 48〉 1단계 만족도평가_온라인 교육 후 200
〈표 49〉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 교과목의 평가 방법 201
〈표 50〉 3단계 현업도평가 대상 교과목 202
〈표 51〉 3단계 평가 항목과 내용 203
〈표 52〉 집합교육 사전 1단계 만족도평가 232
〈표 53〉 집합교육 사후 1단계 만족도평가 233
〈표 54〉 1단계 만족도평가_온라인 사전 교육 후 234
〈표 55〉 온라인 사전 교육 2단계 평가 방법에 따른 문제 예시 235
〈표 56〉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수행평가 도구 236
〈표 57〉 3단계 현업적용도 평가 도구 237
〈표 58〉 교과목 편성 참고표 239
〈표 59〉 교과목별 업무와 준비 기자재 240
〈표 60〉 유형별 업무내용 242
〈그림 2〉 최근 10년간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감추이 22
〈그림 3〉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의 28
〈그림 4〉 NCS 구성 122
〈그림 5〉 교육과정 개발 절차 159
〈그림 6〉 다문화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향 162
〈그림 7〉 도서관 다문화서비스 사서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체계도 169
〈그림 8〉 평가 단계 필요성과 가능성 검토 195
〈그림 9〉 2019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중 다문화 프로그램 부분 202
〈그림 10〉 교육 운영자 업무흐름도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