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6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31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32
4. 선행연구 검토와 차별성 38
CHAPTER 2. 개념적 논의와 기존 도시권 획정 고찰 42
1. 도시권에 관한 개념적 논의 43
2. 국내와 외국의 도시권 획정 51
3. 기존 도시권 획정 고찰의 시사점 74
CHAPTER 3. 도시권 분석ㆍ획정의방향 77
1. 도시권 분석ㆍ획정의 방향: 도시체계 관점 78
2. 도시권 획정을 위한 분석기법 80
3. 분석기법 적용 결과의 시각화 방향 93
CHAPTER 4. 도시권 분석ㆍ획정 결과와 시각화 98
1. 목적통행별 도시의 영향권과 도시 간 기능 연계권의 시각화 99
2. 출근 통행 100
3. 쇼핑 통행 128
4. 여가 통행 156
CHAPTER 5. 결론 및 향후 과제 178
1. 요약 및 결론 179
2. 연구의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187
참고문헌 189
SUMMARY 195
[부록] 197
1. 중심성 지수 197
2. 목적통행별 도시의 영향권 분석 결과 199
3. 목적통행별 도시 간 기능 연계권 분석 결과 323
4. 시ㆍ군별 중심성과 네트워크 제약 329
5. 국토조사, 국토모니터링, 국토계획에 관한 법령 조항 386
6. 자문회의 논의 사항 388
판권기 392
표 1-1. 선행연구 검토와 차별성 39
표 2-1. 전국 도시의 계층화: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82~1991년) 55
표 2-2. 통계청의 도시권 획정 기준 58
표 2-3. EU의 공간단위 유형 72
표 3-1. 도시 간 기능 연계권 분석기법 비교 85
표 3-2. 도시의 영향권 시각화: 공간 스케일과 내용적 범위 95
표 3-3. 목적통행별 네트워크 제약에 관한 조건 충족 시ㆍ군: 2017년 시점 97
그림 1-1. 도시권 분석ㆍ획정: 도시체계 관점 29
그림 1-2. 연구의 흐름 37
그림 2-1. 도시권에 관한 개념적 논의: 도시체계 관점 44
그림 2-2. 도시 간 관계(urban interdependency)의 유형: van Oort et al.(2010) 47
그림 2-3. 기능지역과 도시권의 개념화 49
그림 2-4. 결절지역 획정에 대한 접근법과 도시의 영향권 분석ㆍ획정 방법 50
그림 2-5. 지역생활권: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82~1991년) 52
그림 2-6. 도시계층 간 기능연계 강화와 도시체계 재편성: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82~1991년) 56
그림 2-7. 통계청의 도시권: 대전 대도시권(2005년 시점) 59
그림 2-8. 통계청의 상대도시권: 2005년 시점 61
그림 2-9. 미국의 CBSA: 2018년 9월 시점 63
그림 2-10. 캐나다의 CMA와 CA 획정 규칙 적용 결과 68
그림 2-11. EU의 기능적 도시지역(functional urban area): 2016년 시점 71
그림 2-12. EU의 도시권(metropolitan region): 2016년 시점 73
그림 2-13. 중심지-주변 배후지의 계층 관계에 초점을 맞춘 도시권 획정의 한계 76
그림 3-1. 네트워크 제약 개념 81
그림 3-2. 요인분석법 86
그림 3-3. 지역노동시장권 분석법 88
그림 3-4. 계층적 합역법: Intramax 89
그림 3-5. 커뮤니티 발견법 91
그림 4-1. 서울의 영향권: 출근 통행 101
그림 4-2.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7년) 102
그림 4-3.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2년) 103
그림 4-4. 대전의 영향권: 출근 통행 108
그림 4-5.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7년) 109
그림 4-6.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2년) 110
그림 4-7. 광주(광역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 114
그림 4-8.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7년) 115
그림 4-9.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2년) 116
그림 4-10. 부산 동지역의 영향권: 출근 통행 120
그림 4-11. 대구 동지역의 영향권: 출근 통행 121
그림 4-12.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7년) 122
그림 4-13.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출근 통행(2012년) 123
그림 4-14.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7년): 출근 통행 126
그림 4-15.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2년): 출근 통행 127
그림 4-16. 서울의 영향권: 쇼핑 통행 130
그림 4-17.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7년) 131
그림 4-18.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2년) 132
그림 4-19. 대전의 영향권: 쇼핑 통행 136
그림 4-20.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7년) 137
그림 4-21.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2년) 138
그림 4-22. 광주(광역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 141
그림 4-23.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7년) 142
그림 4-24.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2년) 143
그림 4-25. 부산 동지역의 영향권: 쇼핑 통행 147
그림 4-26. 대구 동지역의 영향권: 쇼핑 통행 148
그림 4-27.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7년) 149
그림 4-28.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쇼핑 통행(2012년) 150
그림 4-29.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7년): 쇼핑 통행 154
그림 4-30.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2년): 쇼핑 통행 155
그림 4-31. 서울의 영향권: 여가 통행 157
그림 4-32.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7년) 158
그림 4-33. 수도권과 강원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2년) 159
그림 4-34. 대전의 영향권: 여가 통행 161
그림 4-35.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7년) 162
그림 4-36. 대전ㆍ세종ㆍ충청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2년) 163
그림 4-37. 광주(광역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 165
그림 4-38.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7년) 166
그림 4-39. 광주ㆍ전라ㆍ제주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2년) 167
그림 4-40. 부산 동지역의 영향권: 여가 통행 169
그림 4-41. 대구 동지역의 영향권: 여가 통행 170
그림 4-42.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7년) 171
그림 4-43.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도시의 영향권: 여가 통행(2012년) 172
그림 4-44.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7년): 여가 통행 175
그림 4-45. 도시 간 기능 연계권(2012년): 여가 통행 176
그림 5-1. 도시권 획정의 활용 방향 185
부표 1. 도시(시ㆍ군)별 출근 통행 영향권: 수도권과 강원권 201
부표 2. 도시(시ㆍ군)별 출근 통행 영향권: 대전ㆍ세종ㆍ충청권 213
부표 3. 도시(시ㆍ군)별 출근 통행 영향권: 광주ㆍ전라ㆍ제주권 221
부표 4. 도시(시ㆍ군)별 출근 통행 영향권: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230
부표 5. 도시(시ㆍ군)별 쇼핑 통행 영향권: 수도권과 강원권 243
부표 6. 도시(시ㆍ군)별 쇼핑 통행 영향권: 대전ㆍ세종ㆍ충청권 254
부표 7. 도시(시ㆍ군)별 쇼핑 통행 영향권: 광주ㆍ전라ㆍ제주권 262
부표 8. 도시(시ㆍ군)별 쇼핑 통행 영향권: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271
부표 9. 도시(시ㆍ군)별 여가 통행 영향권: 수도권과 강원권 284
부표 10. 도시(시ㆍ군)별 여가 통행 영향권: 대전ㆍ세종ㆍ충청권 296
부표 11. 도시(시ㆍ군)별 여가 통행 영향권: 광주ㆍ전라ㆍ제주권 304
부표 12. 도시(시ㆍ군)별 여가 통행 영향권: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상권 312
부표 13. 도시 간 기능 연계권: 출근 통행 323
부표 14. 도시 간 기능 연계권: 쇼핑 통행 325
부표 15. 도시 간 기능 연계권: 여가 통행 327
부표 16.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출근 통행(2017년) 329
부표 17.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출근 통행(2012년) 334
부표 18.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쇼핑 통행(2017년) 339
부표 19.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쇼핑 통행(2012년) 344
부표 20.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여가 통행(2017년) 349
부표 21. 중심성 및 네트워크 제약: 여가 통행(2012년) 354
부표 22. 네트워크 제약 합계와 네트워크 제약(지수 값 1% 이상)을 가하는 대상 시ㆍ군 수 간의 상관분석 359
부표 23. 총 인구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간의 상관분석 363
부표 24. 유입 중심성 지수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간의 상관분석 368
부표 25. 유출 중심성 지수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간의 상관분석 368
부표 26. 출근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7년 현황 376
부표 27. 출근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2년 현황 377
부표 28. 쇼핑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7년 현황 379
부표 29. 쇼핑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2년 현황 380
부표 30. 여가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7년 현황 382
부표 31. 여가 통행에 관한 네트워크 제약 조건 충족 20개 시ㆍ군: 2012년 현황 383
부표 32. 목적통행별 중심성 지수에 관한 조건 충족 시ㆍ군: 2017년 시점 385
부도목차
부도 1.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7년): 출근 통행 199
부도 2.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2년): 출근 통행 200
부도 3. 인천 동지역의 영향권: 출근 통행 205
부도 4. 수원의 영향권: 출근 통행 206
부도 5. 용인의 영향권: 출근 통행 207
부도 6. 화성의 영향권: 출근 통행 208
부도 7. 춘천의 영향권: 출근 통행 209
부도 8. 강릉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0
부도 9. 속초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1
부도 10. 삼척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2
부도 11. 세종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5
부도 12. 청주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6
부도 13. 제천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7
부도 14. 천안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8
부도 15. 아산의 영향권: 출근 통행 219
부도 16. 서산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0
부도 17. 전주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4
부도 18. 익산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5
부도 19. 완주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6
부도 20. 목포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7
부도 21. 순천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8
부도 22. 광양의 영향권: 출근 통행 229
부도 23. 울산 동지역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3
부도 24. 울주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4
부도 25. 포항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5
부도 26. 안동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6
부도 27. 구미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7
부도 28. 창원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8
부도 29. 진주의 영향권: 출근 통행 239
부도 30. 김해의 영향권: 출근 통행 240
부도 31.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7년): 쇼핑 통행 241
부도 32.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2년): 쇼핑 통행 242
부도 33. 인천 동지역의 영향권: 쇼핑 통행 246
부도 34. 수원의 영향권: 쇼핑 통행 247
부도 35. 용인의 영향권: 쇼핑 통행 248
부도 36. 화성의 영향권: 쇼핑 통행 249
부도 37. 춘천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0
부도 38. 강릉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1
부도 39. 속초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2
부도 40. 삼척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3
부도 41. 세종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6
부도 42. 청주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7
부도 43. 제천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8
부도 44. 천안의 영향권: 쇼핑 통행 259
부도 45. 아산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0
부도 46. 서산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1
부도 47. 전주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5
부도 48. 익산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6
부도 49. 완주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7
부도 50. 목포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8
부도 51. 순천의 영향권: 쇼핑 통행 269
부도 52. 광양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0
부도 53. 울산 동지역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4
부도 54. 울주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5
부도 55. 포항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6
부도 56. 안동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7
부도 57. 구미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8
부도 58. 창원의 영향권: 쇼핑 통행 279
부도 59. 진주의 영향권: 쇼핑 통행 280
부도 60. 김해의 영향권: 쇼핑 통행 281
부도 61.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7년): 여가 통행 282
부도 62. 전국 5대 도시의 영향권(2012년): 여가 통행 283
부도 63. 인천 동지역의 영향권: 여가 통행 288
부도 64. 수원의 영향권: 여가 통행 289
부도 65. 용인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0
부도 66. 화성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1
부도 67. 춘천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2
부도 68. 강릉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3
부도 69. 속초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4
부도 70. 삼척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5
부도 71. 세종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8
부도 72. 청주의 영향권: 여가 통행 299
부도 73. 제천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0
부도 74. 천안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1
부도 75. 아산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2
부도 76. 서산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3
부도 77. 전주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6
부도 78. 익산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7
부도 79. 완주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8
부도 80. 목포의 영향권: 여가 통행 309
부도 81. 순천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0
부도 82. 광양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1
부도 83. 울산 동지역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5
부도 84. 울주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6
부도 85. 포항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7
부도 86. 안동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8
부도 87. 구미의 영향권: 여가 통행 319
부도 88. 창원의 영향권: 여가 통행 320
부도 89. 진주의 영향권: 여가 통행 321
부도 90. 김해의 영향권: 여가 통행 322
부도 91. 네트워크 제약 합계와 네트워크 제약을 가하는 대상 시ㆍ군 수: 출근 통행 360
부도 92. 네트워크 제약 합계와 네트워크 제약을 가하는 대상 시ㆍ군 수: 쇼핑 통행 361
부도 93. 네트워크 제약 합계와 네트워크 제약을 가하는 대상 시ㆍ군 수: 여가 통행 362
부도 94. 총 인구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출근 통행 364
부도 95. 총 인구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쇼핑 통행 365
부도 96. 총 인구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여가 통행 366
부도 97. 중심성 지수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출근 통행 369
부도 98. 중심성 지수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쇼핑 통행 371
부도 99. 중심성 지수와 네트워크 제약 합계: 여가 통행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