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Chapter 0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5. 한국의 학교사회복지Chapter 0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1.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Chapter 03 교육과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1. 교육환경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2.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기능과 역할3. 학교조직과 학교의 조직문화4. 학교조직의 구조적 실제와 학교사회복지체제Chapter 04 학생과 학생인권의 이해1. 학생의 개념과 학령기 발달특성2. 청소년문화와 학생문화의 이해3. 학생인권2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Chapter 0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1. 생태체계적 관점2. 강점관점Chapter 0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1. 전통적 임상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 학교모델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7. 미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실천모델Chapter 0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Chapter 08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치체계와 윤리1. 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체계2.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실천Chapter 09 실천과정(Ⅰ): 준비 및 사정단계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2. 준비 및 사정단계Chapter 10 실천과정(Ⅱ): 실천 및 평가단계1. 실천단계2. 평가단계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기술과 개입분야Chapter 1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2.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3. 학교 사례관리 추진체계4.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 Chapter 12 학교사회복지 실천기술 개입: 빈곤1. 빈곤의 개념2. 빈곤 아동청소년의 현황3. 빈곤 아동청소년의 특성4. 빈곤 학생에 대한 대처방안Chapter 13 행동문제와 학생중심의 개입1. 주요대상과 행동문제의 범주2. 학교출석문제와 학습부진3. 내적문제와 일탈적 문제행동4. 학생중심의 개입과 주요프로그램Chapter 14 학교문제중심의 개입1. 학업중단2. 학교폭력Chapter 15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개입1.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이해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3. 이주배경 학생의 지원체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