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김정기
연구요약
목차
Part 1. 정책사업평가의 목적 및 개요 24
제1절 정책사업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4
제2절 정책사업평가 추진 개요 25
1. 평가 실행계획 개요 25
2. 정책사업 평가 추진 과정 25
Part 2. 주요 정책사업별 평가지표 30
제1절 평가지표 개요 30
제2절 주요 정책·사업별 세부 평가지표 35
Part 3. 전라북도교육청 주요 정책사업 진단 56
제1절 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생 56
제2절 신뢰와 존중, 가르침이 행복한 선생님 83
제3절 가벼운 어깨, 함께하는 학부모 99
제4절 청렴은 기본, 공정하고 따뜻한 교육행정 106
제5절 소통과 협력, 건강한 학교-마을교육 공동체 121
Part 4. 결과의 종합 및 제언 132
제1절 진단 결과의 종합 132
1. 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생 132
2. 신뢰와 존중, 가르침이 행복한 선생님 134
3. 가벼운 어깨, 함께하는 학부모 135
4. 청렴은 기본, 공정하고 따뜻한 교육행정 136
5. 소통과 협력, 건강한 학교-마을교육 공동체 138
제2절 2019년도 정책사업평가를 위한 제언 138
〈표 2-1〉 2019 전북교육청 주요 정책사업별 평가지표 33
〈표 3-1-1〉 노후 특정관리대상 시설의 정밀점검 실적(2018년) 56
〈표 3-1-2〉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호 수준 진단 결과 56
〈표 3-1-3〉 교직원 안전관련 전문교육 이수 실적 57
〈표 3-1-4〉 교직원 안전관련 전문교육 이수 실적 연도별 비교 57
〈표 3-1-5〉 학생 안전교육 수업실시율 58
〈표 3-1-6〉 학생 안전사고 발생 건수(2018년) 59
〈표 3-1-7〉 학생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비용지급 현황 59
〈표 3-1-8〉 학생 안전정책에 대한 만족도 61
〈표 3-1-9〉 학교 안전정책에 대한 만족도 연도별 비교 62
〈표 3-1-10〉 학교폭력 예방 정책에 대한 만족도 63
〈표 3-1-11〉 학교폭력 정책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64
〈표 3-1-12〉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 인식 65
〈표 3-1-13〉 학교혁신 정책 성과 인식의 연도별 비교 66
〈표 3-1-14〉 참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정도에 대한 인식 66
〈표 3-1-15〉 참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 정도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비교 67
〈표 3-1-16〉 수업혁신에 대한 만족도 67
〈표 3-1-17〉 수업혁신에 대한 만족도 연도별 비교 68
〈표 3-1-18〉 자유학기제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실적(2018년) 70
〈표 3-1-19〉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문항 점검 현황 70
〈표 3-1-20〉 선행교육 근절 관련 교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 현황 71
〈표 3-1-21〉 기초학력 지원정책의 효과성 인식 72
〈표 3-1-22〉 기초학력 지원정책 효과성 인식의 연도별 비교 72
〈표 3-1-23〉 특성화고 지원에 대한 만족도 73
〈표 3-1-24〉 특성화고 지원에 대한 만족도 연도별 비교 73
〈표 3-1-25〉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율 74
〈표 3-1-26〉 진로진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 75
〈표 3-1-27〉 진로진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 연도별 비교 75
〈표 3-1-28〉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현황(전체) 77
〈표 3-1-29〉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현황(성별) 78
〈표 3-1-30〉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현황(학교급) 78
〈표 3-1-3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효과성 인식 81
〈표 3-1-3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효과성 인식에 대한 연도별 비교 82
〈표 3-2-1〉 학교급별 학생회실 설치율 83
〈표 3-2-2〉 학교별 학생회 활동 예산편성 운영권 부여 현황 84
〈표 3-2-3〉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인식 84
〈표 3-2-4〉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85
〈표 3-2-5〉 학생자치 활동 지원에 대한 인식 86
〈표 3-2-6〉 학생자치 활동 지원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87
〈표 3-2-7〉 학생인권 정책에 대한 인식 88
〈표 3-2-8〉 학생인권 정책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89
〈표 3-2-9〉 방과후학교 및 야간자유학습 선택권 보장에 대한 만족도 90
〈표 3-2-10〉 방과후학교 및 야간자율학습 선택권 보장에 대한 만족도 비교 90
〈표 3-2-11〉 교권보호 정책에 대한 만족도 92
〈표 3-2-12〉 교권보호 정책에 대한 만족도 비교 92
〈표 3-2-13〉 교권침해 현황 93
〈표 3-2-14〉 2018 교권침해 유형 세분화 93
〈표 3-2-15〉 학교업무 개선에 대한 교직원 만족도 94
〈표 3-2-16〉 학교업무 개선에 대한 교직원 만족도 연도별 비교 95
〈표 3-2-17〉 공문서 생산 감축률 97
〈표 3-3-1〉 방과후학교 만족도 99
〈표 3-3-2〉 방과후학교 만족도 연도별 비교 100
〈표 3-3-3〉 초등돌봄교실 만족도 101
〈표 3-3-4〉 초등돌봄교실 만족도 연도별 비교 101
〈표 3-3-5〉 사교육 참여율 증감률 102
〈표 3-3-6〉 학생 1인당 월평균 실질 사교육비 103
〈표 3-3-7〉 유치원 원비 학부모 부담금 104
〈표 3-3-8〉 공립유치원 취학률 104
〈표 3-3-9〉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인식 105
〈표 3-3-10〉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105
〈표 3-4-1〉 교원 정기인사 만족도 106
〈표 3-4-2〉 일반직 정기인사 만족도 108
〈표 3-4-3〉 다문화교육 정책의 효과성 인식 111
〈표 3-4-4〉 다문화교육 정책의 효과성 인식 연도별 비교 111
〈표 3-4-5〉 학교과정별 특수학교(급)의 학급당 학생 정·현원 112
〈표 3-4-6〉 특수교육 정책의 장애인식 개선 효과에 대한 인식 114
〈표 3-4-7〉 특수교육 정책의 장애인식 개선 효과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114
〈표 3-4-8〉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취업률 115
〈표 3-4-9〉 교육비 지원 시도 간 비교 118
〈표 3-4-10〉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인식 120
〈표 3-4-1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인식 연도별 비교 120
〈표 3-5-1〉 농어촌 및 원도심학교 학교생활 만족도 121
〈표 3-5-2〉 농어촌, 원도심 지역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도별 비교 123
〈표 3-5-3〉 농어촌 지역 학교 학생 수 변화추이 125
〈표 3-5-4〉 원도심 지역 학교 학생 수 변화추이 126
〈표 3-5-5〉 학교 내 놀이 활동에 대한 만족도 128
〈표 3-5-6〉 학교 내 놀이 활동에 대한 만족도 연도별 비교 128
[그림 1-1] 정책사업평가 추진 과정 26
[그림 3-2] 연도별 학생안전사고 발생건수 60
[그림 3-2] 학생건강체력평가 등급 연도별·집단별 현황 80
[그림 3-3] 공문서 생산률(각 년도 10월 기준) 98
[그림 3-4] 2018년도 월별 공문서 발생현황 98
[그림 3-5]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취업률 변화추이(2016~2019) 117
[그림 3-6] 원도심학교 학생 수 감소율 변화 추이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