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1. 연구배경 18
2. 연구목적 1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0
1. 연구범위 20
2. 연구방법 21
제3절 연구추진체계 및 기대효과 23
1. 연구추진체계 23
2. 기대효과 24
제2장 서예실태조사의 성격과 구성 체계 26
제1절 서예지표개발의 필요성 28
1. 서예지표개발의 의미와 필요성 28
2. 고려 가능한 주요 대상 및 특수성 29
제2절 서예실태조사의 성격과 목적 30
1. 서예실태조사의 성격 30
2. 서예실태조사의 목적 31
제3절 서예실태 유사조사 사례 분석 32
1. 유사조사 사례 32
2. 시사점 및 고려사항 39
제4절 서예실태조사의 대상 범위와 구성 체계 41
1. 지표의 원칙 및 조사대상 범위 41
2. 조사의 구성 체계 46
제3장 서예실태조사 설계 50
제1절 서예실태조사의 역할과 주요 원칙 52
1. 서예실태조사(시범조사)의 역할과 의미 52
2. 주요 원칙 52
3. 조사 주체별 업무 범위 54
제2절 조사 설계 55
1. 조사배경 및 목적 55
2. 조사 설계 및 방법 56
제4장 서예실태조사 결과 68
제1절 서예인 실태조사 결과 70
1. 서예활동 분야 및 내용 70
2. 고용형태 및 환경 78
3. 생활 및 복지 89
4. 서예활동 정책 만족도 및 발전 방향 95
제2절 교육기관 실태조사 결과 100
1. 기본 현황 100
2.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101
3. 운영계획 및 정부지원 방안 115
제3절 단체기관(협회 및 기타 서예단체) 실태조사 결과 119
1. 기본현황 119
2. 사업(활동) 현황 121
3. 사업(활동) 행태 및 정부지원 방안 126
제4절 전시기관 실태조사 결과 136
1. 시설 기본현황 136
2. 시설 운영현황 138
3. 운영계획 및 정부지원 방안 142
제5절 조사결과 요약 145
1. 서예인 조사결과 요약 145
2. 서예 기관(단체) 조사결과 요약 147
제5장 결론 및 제언 154
제1절 조사의 의의 및 한계분석 156
1. 조사의 의의 156
2. 한계분석 및 개선방안 157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161
1. 시사점 161
2. 제언 164
참고문헌 168
부록 170
부록 1. 설문지 170
부록 2. 서예인(개인) 결과표 196
부록 3. 교육기관 결과표 252
부록 4. 단체기관 결과표 268
부록 5. 전시기관 결과표 288
판권기 314
〈표 1-1〉 서예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주요 내용 18
〈표 1-2〉 연구방법 요약 21
〈표 1-3〉 연구의 체계 23
〈표 2-1〉 「2019 공연예술 실태조사」 조사대상 및 모집단 33
〈표 2-2〉 「2019 공연예술 실태조사」 공연시설 및 공연단체 표본 수 33
〈표 2-3〉 「2019 공연예술 실태조사」 지표 항목과 조사내용 34
〈표 2-4〉 「2019 미술시장 실태조사」 조사대상 및 모집단 35
〈표 2-5〉 「2019 미술시장 실태조사」 조사모집단 수 35
〈표 2-6〉 「2019 미술시장 실태조사」 주요유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36
〈표 2-7〉 「2019 미술시장 실태조사」 공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37
〈표 2-8〉 「2018 예술인 실태조사」 조사대상 분야 및 모집단 37
〈표 2-9〉 「2018 예술인 실태조사」 표본 수 38
〈표 2-10〉 「2018 예술인 실태조사」 지표의 분류 및 조사 항목 38
〈표 2-11〉 서예실태조사지표 개발 과정 42
〈표 2-12〉 조사대상 분류 44
〈표 2-13〉 조사대상 및 범위(안) 44
〈표 2-14〉 모집단 리스트 수집 경로 및 개수 45
〈표 2-15〉 조사대상 범위 확정(안) 46
〈표 2-16〉 서예 활동범주 분류(안) 46
〈표 2-17〉 서예 활동 부문 47
〈표 2-18〉 서예 활동 분야 47
〈표 2-19〉 서예 교육 유형 47
〈표 2-20〉 서예인 지표 구성(안) 48
〈표 2-21〉 기관·단체 지표 구성(안) 49
〈표 3-1〉 조사 주체별 업무 범위 54
〈표 3-2〉 서예진흥에 관한 법률(약칭 : 서예진흥법) 주요 내용 56
〈표 3-3〉 모집단 정의 57
〈표 3-4〉 조사 설계 57
〈표 3-5〉 조사대상 모집단 수집 경로 57
〈표 3-6〉 1차 조사 모집단 정리 58
〈표 3-7〉 조사 모집단 확정 58
〈표 3-8〉 조사모집단 현황 및 목표 표본 수 59
〈표 3-9〉 서예인 대상 조사내용 59
〈표 3-10〉 기관·단체 대상 조사내용 60
〈표 3-11〉 서예실태조사 진행 과정 61
〈표 3-12〉 조사 진행 절차 및 일정 62
〈표 3-13〉 응답자 특성 - 서예인 63
〈표 3-14〉 응답자 특성 - 교육기관 64
〈표 3-15〉 응답자 특성 - 단체기관 64
〈표 3-16〉 응답자 특성 - 전시기관 65
〈표 3-17〉 자료 처리 및 단계별 검증 내용 66
〈표 4-1〉 현재 주로 활동하고 있는 서예 분야 70
〈표 4-2〉 서예 분야 입문 이후 기간 71
〈표 4-3〉 서예 분야 입문 경로 72
〈표 4-4〉 서예 분야 종사 직업 73
〈표 4-5〉 서예 관련 소지 자격증 74
〈표 4-6〉 지난 1년간 참여 서예 활동 75
〈표 4-7〉 지난 1년간 서예 전시 참여 횟수 76
〈표 4-8〉 지난 1년간 자원봉사(재능기부) 경험 여부 77
〈표 4-9〉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보유 여부 78
〈표 4-10〉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소유 형태 79
〈표 4-11〉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크기 80
〈표 4-12〉 서예활동 종사 형태 81
〈표 4-13〉 전업 서예인의 고용 형태(서예활동 직업) 82
〈표 4-14〉 전업 서예인의 활동 기간 83
〈표 4-15〉 전업 서예인의 활동 만족 여부 및 주된 불만족 이유 84
〈표 4-16〉 전업 서예인의 정부 지원 관련 의견 85
〈표 4-17〉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직업에 종사하는 주된 이유 87
〈표 4-18〉 월 평균 서예활동 투입시간 88
〈표 4-19〉 지난 1년간 수입 및 지출 89
〈표 4-20〉 지난 1년간 서예활동 주 수입원 90
〈표 4-21〉 사회보험 가입률, 연금 수급률 및 실업급여 경험률 91
〈표 4-22〉 서예 경력 단절 경험 92
〈표 4-23〉 서예 경력 단절 기간 93
〈표 4-24〉 서예 경력 단절 이유 94
〈표 4-25〉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95
〈표 4-26〉 서예 활동 관련 애로사항(1순위) 96
〈표 4-27〉 서예진흥 및 활성화를 위해 확대가 필요한 분야(1순위) 97
〈표 4-28〉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1순위) 98
〈표 4-29〉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1순위) 99
〈표 4-30〉 기관규모 100
〈표 4-31〉 서예 교육프로그램 투입 종사자 수 100
〈표 4-32〉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목적(1순위) 101
〈표 4-33〉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중요 요인(1순위) 102
〈표 4-34〉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간 103
〈표 4-35〉 서예 교육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 방식(1순위) 104
〈표 4-36〉 서예 교육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 방식 105
〈표 4-37〉 서예 교육프로그램 담당 직원의 서예 관련 전문교육 경험 여부 106
〈표 4-38〉 서예 교육프로그램 교육분야 107
〈표 4-39〉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교육시간 108
〈표 4-40〉 서예 교육프로그램당 교육 횟수 109
〈표 4-41〉 서예 교육프로그램 수강대상 110
〈표 4-42〉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수강인원 111
〈표 4-43〉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담당자 만족도 112
〈표 4-44〉 서예 교육프로그램 개선·변경 시 중요 요인(1순위) 113
〈표 4-45〉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 114
〈표 4-46〉 서예 교육프로그램 확대 계획 115
〈표 4-47〉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활성화 필요 분야(1순위) 116
〈표 4-48〉 강화하고 싶은 서예 교육프로그램(1순위) 117
〈표 4-49〉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1순위) 118
〈표 4-50〉 기관형태 119
〈표 4-51〉 기관규모 120
〈표 4-52〉 서예 관련 사업 운영 기간 120
〈표 4-53〉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순위)(1) 121
〈표 4-54〉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순위)(2) 121
〈표 4-55〉 서예 관련 사업 분야 122
〈표 4-56〉 가장 활발한 서예 관련 사업 분야 124
〈표 4-57〉 해당 분야가 가장 활발한 이유 125
〈표 4-58〉 서예 관련 사업 확대 계획 126
〈표 4-59〉 확대하고 싶은 서예 분야(1순위) 127
〈표 4-60〉 확대하고 싶은 이유(1순위) 128
〈표 4-61〉 축소하고 싶은 이유 128
〈표 4-62〉 향후 3년 내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 129
〈표 4-63〉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이유(1순위) 130
〈표 4-64〉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낮은 이유(1순위) 131
〈표 4-65〉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1) 132
〈표 4-66〉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2) 132
〈표 4-67〉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순위)(1) 133
〈표 4-68〉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순위)(2) 133
〈표 4-69〉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순위)(1) 134
〈표 4-70〉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순위)(2) 134
〈표 4-71〉 서예사업 관련 요청사항 135
〈표 4-72〉 전시활동 관련 요청사항 144
[그림 4-1] 현재 주로 활동하고 있는 서예 분야 70
[그림 4-2] 서예 분야 입문 이후 기간 71
[그림 4-3] 서예 분야 입문 경로 72
[그림 4-4] 서예 분야 종사 직업 73
[그림 4-5] 서예 관련 소지 자격증 74
[그림 4-6] 지난 1년간 참여 서예 활동 75
[그림 4-7] 지난 1년간 서예 전시 참여 횟수 76
[그림 4-8] 지난 1년간 자원봉사(재능기부) 경험 여부 77
[그림 4-9]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보유 여부 78
[그림 4-10]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소유 형태 79
[그림 4-11]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크기 80
[그림 4-12] 서예활동 종사 형태 81
[그림 4-13] 전업 서예인의 고용 형태(서예활동 직업) 82
[그림 4-14] 전업 서예인의 활동 기간 83
[그림 4-15] 전업 서예인의 활동 만족 여부 및 주된 불만족 이유 84
[그림 4-16] 전업 서예인의 정부 지원 관련 의견 85
[그림 4-17] 경업 서예인의 고용형태 86
[그림 4-18]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업무 86
[그림 4-19]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직업에 종사하는 주된 이유 87
[그림 4-20] 월 평균 서예활동 투입시간 88
[그림 4-21] 지난 1년간 수입 및 지출 89
[그림 4-22] 지난 1년간 서예활동 주 수입원 90
[그림 4-23] 사회보험 가입률, 연금 수급률 및 실업급여 경험률 91
[그림 4-24] 서예 경력 단절 경험 92
[그림 4-25] 서예 경력 단절 기간 93
[그림 4-26] 서예 경력 단절 이유 94
[그림 4-27]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95
[그림 4-28] 서예활동 관련 애로사항 96
[그림 4-29] 서예진흥 및 활성화를 위해 확대가 필요한 분야 97
[그림 4-30]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 98
[그림 4-31]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 99
[그림 4-32] 기관규모 100
[그림 4-33] 서예 교육프로그램 투입 종사자 수 100
[그림 4-34]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목적 101
[그림 4-35]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중요 요인 102
[그림 4-36]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간 103
[그림 4-37] 서예 교육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 방식 104
[그림 4-38] 서예 교육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 방식 105
[그림 4-39] 서예 교육프로그램 담당 직원의 서예 관련 전문교육 경험 여부 106
[그림 4-40] 서예 교육프로그램 교육유형 106
[그림 4-41] 서예 교육프로그램 교육분야 107
[그림 4-42]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교육시간 108
[그림 4-43] 서예 교육프로그램당 교육 횟수 109
[그림 4-44] 서예 교육프로그램 수강대상 110
[그림 4-45]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수강인원 111
[그림 4-46]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담당자 만족도 112
[그림 4-47]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변경 시 중요 요인 113
[그림 4-48]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시 애로사항 114
[그림 4-49]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확대 계획 115
[그림 4-50]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활성화 필요 분야 116
[그림 4-51] 강화하고 싶은 서예 교육프로그램 117
[그림 4-52]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 118
[그림 4-53] 기관형태 119
[그림 4-54] 기관규모 120
[그림 4-55] 서예 관련 사업 운영 기간 120
[그림 4-56]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 121
[그림 4-57] 서예 관련 사업 분야 122
[그림 4-58] 서예 관련 사업 참여 인원 123
[그림 4-59] 서예 관련 사업비 123
[그림 4-60] 가장 활발한 서예 관련 사업 분야 124
[그림 4-61] 해당 분야가 가장 활발한 이유 125
[그림 4-62] 서예 관련 사업 확대 계획 126
[그림 4-63] 확대하고 싶은 서예 분야 127
[그림 4-64] 확대하고 싶은 이유 128
[그림 4-65] 향후 3년 내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 129
[그림 4-66]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이유 130
[그림 4-67]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낮은 이유 131
[그림 4-68]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 132
[그림 4-69]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 133
[그림 4-70]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 134
[그림 4-71] 운영주체 136
[그림 4-72] 시설 보유현황 136
[그림 4-73] 기관 종사자 수 137
[그림 4-74] 4대 보험 가입률 137
[그림 4-75] 전시활동 목적 138
[그림 4-76] 서예 분야별 전시율 138
[그림 4-77] 전시 건수 139
[그림 4-78] 전시 일수 139
[그림 4-79] 전시활동 만족도 140
[그림 4-80] 전시활동 홍보 방식 140
[그림 4-81] 전시활동 시 애로사항 141
[그림 4-82] 전시활동 평가 여부 및 평가 활용처 141
[그림 4-83] 서예 전시 확대 계획 142
[그림 4-84] 서예 전시 활성화 대책 142
[그림 4-85] 강화하고 싶은 서예 전시 부문 143
[그림 4-86]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 143
[결과표 1] 현재 주로 활동하고 있는 서예 분야 198
[결과표 2] 서예 분야 입문 이후 기간 199
[결과표 3] 서예 분야 입문 경로 200
[결과표 4] 서예 분야 종사 직업 201
[결과표 5] 서예 관련 소지 자격증 202
[결과표 6] 지난 1년간 참여 서예 활동 203
[결과표 7] 지난 1년간 서예 전시 참여 횟수 204
[결과표 8] 지난 1년간 자원봉사(재능기부) 경험 여부 205
[결과표 9]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보유 여부 206
[결과표 10]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소유 형태 207
[결과표 11] 서예활동을 위한 개인 창작공간 크기 208
[결과표 12] 서예활동 종사 형태 209
[결과표 13] 전업 서예인의 고용 형태(서예활동 직업) 210
[결과표 14] 전업 서예인의 활동 기간 211
[결과표 15] 전업 서예인의 활동 만족 여부 및 주된 불만족 이유 212
[결과표 16] 전업 서예인의 정부 지원 관련 의건 213
[결과표 17] 겸업 서예인의 고용형태(서예활동 직업) 214
[결과표 18] 겸업 서예인의 고용형태(서예 관련 직업) 215
[결과표 19] 겸업 서예인의 고용형태(비서예 직업) 216
[결과표 20]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업무(1) 217
[결과표 21]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업무(2) 218
[결과표 22] 겸업 서예인의 서예활동 외 직업에 종사하는 주된 이유 219
[결과표 23] 월 평균 서예활동 투입시간 220
[결과표 24] 지난 1년간 수입 221
[결과표 25] 지난 1년간 지출 222
[결과표 26] 지난 1년간 서예활동 주 수입원 223
[결과표 27] 공적연금 가입 형태 224
[결과표 28] 건강보험 가입 형태 225
[결과표 29] 산재보험 가입 형태 226
[결과표 30] 고용보험 가입 형태 227
[결과표 31] 기초연금 수급 228
[결과표 32] 노령연금 수급 229
[결과표 33] 실업급여 수혜 경험 230
[결과표 34] 서예 경력 단절 경험 231
[결과표 35] 서예 경력 단절 기간 232
[결과표 36] 서예 경력 단절 이유 233
[결과표 37]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1) 서예 관련 활동 지원 234
[결과표 38]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2) 서예 관련 활동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 235
[결과표 39]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3) 서예 관련 활동을 위한 법·제도 구축 236
[결과표 40]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4) 서예 관련 프로그램의 내용·수준 237
[결과표 41]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5) 서예 관련 프로그램의 전문 인력 수준 238
[결과표 42] 서예활동 지원정책 인식 및 만족도 - 6)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의 필요성 239
[결과표 43] 서예 활동 관련 애로사항(1순위) 240
[결과표 44] 서예 활동 관련 애로사항(1+2순위) 241
[결과표 45] 서예진흥 및 활성화를 위해 확대가 필요한 분야(1순위) 242
[결과표 46] 서예진흥 및 활성화를 위해 확대가 필요한 분야(1+2순위) 243
[결과표 47]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1순위)(1) 244
[결과표 48]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1순위)(2) 245
[결과표 49]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1+2순위)(1) 246
[결과표 50] 서예진흥 및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성화 대책(1+2순위)(2) 247
[결과표 51]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1순위)(1) 248
[결과표 52]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1순위)(2) 249
[결과표 53]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1+2순위)(1) 250
[결과표 54] 서예 활동에 필요한 정부의 지원(1+2순위)(2) 251
[결과표 55] 기관유형 254
[결과표 56] 기관규모 254
[결과표 57] 서예 교육프로그램 투입 종사자 수 255
[결과표 58]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목적(1순위) 255
[결과표 59]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목적(1+2순위) 256
[결과표 60]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중요 요인(1순위) 256
[결과표 61]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중요 요인(1+2순위) 257
[결과표 62]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간 257
[결과표 63] 서예 교육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 방식(1순위) 258
[결과표 64] 서예 교육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 방식(1+2위) 258
[결과표 65] 서예 교육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 방식 259
[결과표 66] 서예 교육프로그램 담당 직원의 서예 관련 전문교육 경험 여부 259
[결과표 67] 서예 교육프로그램 교육유형 260
[결과표 68] 서예 교육프로그램 교육분야 260
[결과표 69]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교육시간 260
[결과표 70] 서예 교육프로그램 총 교육 횟수 261
[결과표 71] 서예 교육프로그램 수강대상 261
[결과표 72] 서예 교육프로그램 1회당 평균 수강인원 261
[결과표 73]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담당자 만족도 262
[결과표 74] 서예 교육프로그램 개선·변경 시 중요 요인(1순위) 262
[결과표 75] 서예 교육프로그램 개선·변경 시 중요 요인(1+2순위) 263
[결과표 76]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 263
[결과표 77] 서예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애로사항(1+2순위) 264
[결과표 78] 서예 교육프로그램 확대 계획 264
[결과표 79]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활성화 필요 분야(1순위) 265
[결과표 80] 서예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활성화 필요 분야(1+2순위) 265
[결과표 81] 강화하고 싶은 서예 교육프로그램(1순위) 266
[결과표 82] 강화하고 싶은 서예 교육프로그램(1+2순위) 266
[결과표 83]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1순위) 267
[결과표 84]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1+2순위) 267
[결과표 85] 기관유형 270
[결과표 86] 기관형태 270
[결과표 87] 기관규모 271
[결과표 88] 서예 관련 사업 운영 기간 271
[결과표 89]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순위)(1) 272
[결과표 90]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순위)(2) 272
[결과표 91]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2순위)(1) 273
[결과표 92] 서예 관련 사업 운영 목적(1+2순위)(2) 273
[결과표 93] 서예 관련 사업 분야 274
[결과표 94] 서예 관련 사업 참여 인원 274
[결과표 95] 서예 관련 사업비 274
[결과표 96] 가장 활발한 서예 관련 사업 분야 275
[결과표 97] 해당 분야가 가장 활발한 이유 275
[결과표 98] 서예 관련 사업 확대 계획 276
[결과표 99] 확대하고 싶은 서예 분야(1순위) 276
[결과표 100] 확대하고 싶은 서예 분야(1+2순위) 277
[결과표 101] 확대하고 싶은 이유(1순위) 277
[결과표 102] 확대하고 싶은 이유(1+2순위) 278
[결과표 103] 향후 3년 내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 278
[결과표 104]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이유(1순위) 279
[결과표 105]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이유(1+2순위) 279
[결과표 106]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낮은 이유(1순위) 280
[결과표 107] 서예산업 활성화 가능성이 낮은 이유(1+2순위) 280
[결과표 108]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1) 281
[결과표 109]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순위)(2) 281
[결과표 110]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2순위)(1) 282
[결과표 111] 서예 관련 사업 운영 시 애로사항(1+2순위)(2) 282
[결과표 112]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순위)(1) 283
[결과표 113]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순위)(2) 283
[결과표 114]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2순위)(1) 284
[결과표 115] 서예산업 활성화 대책(1+2순위)(2) 284
[결과표 116]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순위)(1) 285
[결과표 117]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순위)(2) 285
[결과표 118]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2순위)(1) 286
[결과표 119]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2순위)(2) 286
[결과표 120] 설립주체 290
[결과표 121] 운영주체 290
[결과표 122] 시설 보유 현황 291
[결과표 123] 기관 종사자 수 292
[결과표 124] 4대 보험 가입률 293
[결과표 125] 전시활동 목적(1순위) 294
[결과표 126] 전시활동 목적(1+2순위) 295
[결과표 127] 서예 분야별 전시율 296
[결과표 128] 전시 건수(1) 297
[결과표 129] 전시 건수(2) 297
[결과표 130] 전시 일수(1) 297
[결과표 131] 전시 일수(2) 297
[결과표 132] 전시활동 만족도 298
[결과표 133] 전시활동 홍보방식 299
[결과표 134] 전시활동 시 애로사항(1순위) 300
[결과표 135] 전시활동 시 애로사항(1+2순위) 301
[결과표 136] 전시활동 평가 여부 302
[결과표 137] 전시활동 평가 활용처(1순위) 303
[결과표 138] 전시활동 평가 활용처(1+2순위) 304
[결과표 139] 서예 전시 확대 계획 305
[결과표 140] 서예 전시 활성화 대책(1순위) 306
[결과표 141] 서예 전시 활성화 대책(1+2순위) 307
[결과표 142] 강화하고 싶은 서예 전시 부문(1순위) 308
[결과표 143] 강화하고 싶은 서예 전시 부문(1+2순위) 309
[결과표 144]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순위)(1) 310
[결과표 145] 강화하고 싶은 서예 전시 부문(1순위)(2) 311
[결과표 146]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2순위)(1) 312
[결과표 147]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1+2순위)(2)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