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트램운영의 기본전략 14
1. 트램운영의 3요소 15
1) 안정성 15
2) 적응성 16
3) 네트워크 효과 17
2. 트램 운영의 장단점 19
3. 트램의 차로운영 20
제3장 해외트램 운영사례 22
1. 멜버른, 호주 23
2. 쑤저우, 중국 44
3. 토야마, 일본 53
4. 스트라스부르그, 프랑스 61
5. 취리히, 스위스 70
6. 베를린, 독일 75
7. 프라이부르크, 독일 87
8. 뮌헨, 독일 93
9. 밀라노, 이탈리아 98
10. 비엔나, 오스트리아 105
11. 프라하, 체코 114
12. 기타 연계환승 사례 119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5
1. 경기도를 위한 트램 정책 시사점 및 제언 126
1) 트램의 특성이해 126
2) 탄력적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126
3) 연계환승의 효율화 127
4) 트램 운영의 특성화 130
5) 트램 운영의 효율화 130
2. 결론 132
참고문헌 133
Abstract 135
판권기 2
〈표 2-1〉 대중교통의 네트워크 효과 17
〈표 2-2〉 유럽 전용차로, 혼용차로 운영 현황 20
〈표 3-1〉 쑤저우 놀이공원-Xinfuweilai Huayuan 통행시간 비교 49
〈표 3-2〉 취리히 시 조례 2조 70
〈표 3-3〉 취리히 도시교통 2025의 목표 71
〈표 3-4〉 도시별 대중교통-녹색교통 연계 정책비교 71
〈표 3-5〉 밀라노 대중교통 요금체계 99
〈표 3-6〉 빈 대중교통 요금체계 107
〈그림 2-1〉 안정성 모범사례 : 취리히 트램 (100년 동안 6분 배차 간격 유지) 15
〈그림 2-2〉 Rufbus Wunsdorf 16
〈그림 2-3〉 해외 트램 혼용차로 운영사례 21
〈그림 3-1〉 멜버른의 2030년 대중교통 지수 목표 24
〈그림 3-2〉 멜버른 대중교통망도 25
〈그림 3-3〉 멜버른 트램 네트워크 27
〈그림 3-4〉 멜버른, 1975년 도입된 Z class 트램 27
〈그림 3-5〉 멜버른, 2002년 도입된 D1 class 트램 27
〈그림 3-6〉 멜버른 Free Tram Zone 약도 30
〈그림 3-7〉 Tram Tracker 31
〈그림 3-8〉 식당 트램 운영사례 32
〈그림 3-9〉 예술 문화 트램 사례 33
〈그림 3-10〉 MYKI (충전식 교통카드) 34
〈그림 3-11〉 멜버른 트램 34
〈그림 3-12〉 멜버른 Southern Cross 역 서측 출구에 인접한 트램 정류소 35
〈그림 3-13〉 멜버른 Southern Cross역 동측 출구에 인접한 트램 정류소 36
〈그림 3-14〉 멜버른 Flinders 지역 간 철도역에 인접한 트램 정류소 36
〈그림 3-15〉 멜버른 tram 노선도 37
〈그림 3-16〉 Metro Tunnel 건설 구간 39
〈그림 3-17〉 도로 평면교차 개선사례 39
〈그림 3-18〉 525번 신설 노선 40
〈그림 3-19〉 760번 신설 노선 41
〈그림 3-20〉 심야 무료 택시 서비스 제공 42
〈그림 3-21〉 멜버른 도심 내 차량공유 서비스 주차면 (2019년 7월 기준) 43
〈그림 3-22〉 쑤저우시 트램 44
〈그림 3-23〉 쑤저우시 트램 및 철도 네트워크 현황 45
〈그림 3-24〉 트램과 연계수단 이용 시 만족도 47
〈그림 3-25〉 2030 쑤저우시 트램 계획 47
〈그림 3-26〉 일반적인 타이후 가(街)의 트램 노선 도로 단면도 48
〈그림 3-27〉 쑤저우시 트램 정류소 51
〈그림 3-28〉 '꼬치'와 '경단' 개념의 도시관리 전략 54
〈그림 3-29〉 대중교통 이용자 비교 55
〈그림 3-30〉 트램 이용률 56
〈그림 3-31〉 Hokuriku 신간센과 트램의 연결 57
〈그림 3-32〉 트램 루프라인 57
〈그림 3-33〉 공공자전거 57
〈그림 3-34〉 일본 토야마 트램 노선도 58
〈그림 3-35〉 토야마역 플랫폼 운영방식 58
〈그림 3-36〉 토야마 Portram 차량 58
〈그림 3-37〉 토야마 역에서 출발하는 트램 59
〈그림 3-38〉 토야마 역 내 트램 승차장 59
〈그림 3-39〉 토야마 역 트램 접속 공사 현장 60
〈그림 3-40〉 토야마 역 환승체계 60
〈그림 3-41〉 스트라스부르크 트램운영 현황 62
〈그림 3-42〉 스트라스부르크 트램망 62
〈그림 3-43〉 스트라스부르크 트램 사례 63
〈그림 3-44〉 스트라스부르크 가선트램 운영 현황 64
〈그림 3-45〉 스트라스부르크 트램 정류장 65
〈그림 3-46〉 Rhin (남측 도시 외곽지역) 트램 노선 단면도 65
〈그림 3-47〉 스트라스부르크 트램-버스 간 환승 사례 68
〈그림 3-48〉 스트라스부르크 트램 환승 존 운영 68
〈그림 3-49〉 트램 정시성 73
〈그림 3-50〉 취리히 자전거 도로환경 현황 (2012년) 74
〈그림 3-51〉 베를린 위치도 75
〈그림 3-52〉 선로 녹화사업 78
〈그림 3-53〉 BVG 트램 운행 노선도 79
〈그림 3-54〉 Flexity Berlin 트램 차량 80
〈그림 3-55〉 BVG 시설 현황 81
〈그림 3-56〉 BVG 연간 수송실적 81
〈그림 3-57〉 베를린 중앙역 전경 82
〈그림 3-58〉 베를린 중앙역 3D 지도 83
〈그림 3-59〉 베를린 중앙역 트램 정류소 83
〈그림 3-60〉 베를린 중앙역 내부 전경 84
〈그림 3-61〉 베를린 Friedrichstrasse 역 트램 환승체계 85
〈그림 3-62〉 베를린 Alexanderplatz 역 정차 중인 트램 85
〈그림 3-63〉 베를린 Alexanderplatz 역 S-Bahn, U-Bahn, 트램 환승체계 86
〈그림 3-64〉 프라이부르크 트램 87
〈그림 3-65〉 프라이부르크 트램의 잔디 궤도 89
〈그림 3-66〉 Freiburg 트램 노선도 90
〈그림 3-67〉 프라이부르크 중앙역 환승체계도 91
〈그림 3-68〉 프라이부르크 중앙역 환승 시설 92
〈그림 3-69〉 트램 정류소에서 프라이부르크 중앙역 환승 92
〈그림 3-70〉 뮌헨의 트램 94
〈그림 3-71〉 뮌헨 트램 노선도 95
〈그림 3-72〉 뮌헨 중앙역 정면 트램 정류소 96
〈그림 3-73〉 뮌헨 중앙역 출구와 인접한 트램 정류소 96
〈그림 3-74〉 뮌헨 Freiheit 역 트램 정차 모습 97
〈그림 3-75〉 뮌헨 Westendstrasse역 출입구 인접한 트램 정류소 97
〈그림 3-76〉 밀라노 트램 노선도 101
〈그림 3-77〉 밀라노 중앙역 전경 102
〈그림 3-78〉 밀라노 중앙역 정문 앞 광장을 통과하는 트램 노선 103
〈그림 3-79〉 밀라노 중앙역 측면 입구와 인접한 트램 노선 103
〈그림 3-80〉 밀라노 중앙역 측면 입구 트램 통과 모습 104
〈그림 3-81〉 밀라노 Domodossola 역사 앞 트램 정류소 104
〈그림 3-82〉 비엔나 링 트램 노선도 108
〈그림 3-83〉 비엔나 트램 노선도 109
〈그림 3-84〉 비엔나 중앙역과 트램 정류소 지도 110
〈그림 3-85〉 비엔나 중앙역과 환승시설 조감도 110
〈그림 3-86〉 비엔나 중앙역 지하 트램 111
〈그림 3-87〉 비엔나 중앙역 동쪽 출입구로 진출하는 트램 D 노선 111
〈그림 3-88〉 비엔나 중앙역과 지하 트램 정류소 직통 엘리베이터 112
〈그림 3-89〉 비엔나 Schottentor 역 지상부 112
〈그림 3-90〉 비엔나 Schottentor 역 지하부 113
〈그림 3-91〉 프라하 14T 트램 116
〈그림 3-92〉 프라하 트램 노선도 116
〈그림 3-93〉 프라하 중앙역과 이격되어 있는 트램 정류소 117
〈그림 3-94〉 프라하시 외곽 트램-버스 환승 정류소 118
〈그림 3-95〉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중앙역 환승체계(정면에 트램) 119
〈그림 3-96〉 네덜란드 헤이그 중앙역사를 통과하는 트램 119
〈그림 3-97〉 네덜란드 헤이그 도심지를 고가로 주행하는 트램 120
〈그림 3-98〉 독일 뒤셀도르프 트램-버스 환승 정류소 120
〈그림 3-99〉 독일 뒤셀도르프. 기차역 선상교에 위치한 트램 정류소 121
〈그림 3-100〉 스위스 제네바 철도역과 트램 직결 환승 사례 121
〈그림 3-101〉 러시아 St. Petersburg Ladozhsky 철도역 트램 환승 사례(종합 환승 허브) 122
〈그림 3-102〉 같은 건물에서 환승이 가능한 러시아 St. Petersburg Ladozhsky 역 122
〈그림 3-103〉 캐나다 토론토. 트램과 지하철 평면 환승체계 123
〈그림 3-104〉 캐나다 토론토. 지하철과 직결하기 위해 램프로 진입하는 트램 123
〈그림 3-105〉 캐나다 토론토. 트램을 지하철역 입구에 직결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