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5
2. 연구내용 및 방법 27
가. 연구내용 27
나. 연구방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정책 현황 31
1. 이론적 배경 32
가. 다문화수용성의 개념 및 정의 32
나. 다문화수용성 결정요인 34
다.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 및 조사 36
2. 정책 현황 39
가. 중앙정부 39
나. 경기도 50
다. 소결 56
제3장 경기도민 다문화수용성 58
1. 경기도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59
가.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61
나. 전국과 경기도의 다문화수용성 비교 64
다. 경기도민의 특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67
2. 외국인주민과의 접촉과 다문화수용성 78
가. 외국인주민 단순 목격 빈도 78
나. 해외경험 80
다. 외국인 친구 및 친척 유무 84
라. 다문화교육 및 활동 경험 85
마. 외국인주민에 대한 태도 91
3. 소결 93
제4장 경기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95
1. 경기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96
가.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96
나. 경기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분석 98
다. 경기도 청소년의 특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99
2. 외국인주민과의 접촉과 다문화수용성 107
가. 외국인주민 단순 목격 빈도 107
나. 해외경험 109
다. 외국인 친구 114
라. 다문화 교육 및 활동 경험 115
마. 외국인주민에 대한 태도 120
3. 소결 124
제5장 논의 및 정책제언 126
1. 요약 및 논의 127
2. 정책제언 131
가. 예산 확대 및 사업 다양화 131
나. 다문화교육 강화 132
다.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134
라.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 대표성 제고 136
마. 사회정책 전반에 다문화와 외국인주민 고려 136
참고문헌 137
판권기 139
〈표 2-1〉 2019년 중앙정부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현황 41
〈표 2-2〉 2019년 중앙정부의 다문화수용성 세부사업 현황 43
〈표 2-3〉 교육부 다문화수용성 사업 현황 49
〈표 2-4〉 경기도의 다문화수용성 정책 현황 50
〈표 2-5〉 경기도 다문화수용성 세부사업 현황 52
〈표 2-6〉 2020년 경기도교육청 다문화수용성 사업 55
〈표 3-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2018) 62
〈표 3-2〉 전국 및 경기도 다문화수용성 지수 비교(2012, 2015, 2018) 65
〈표 3-3〉 경기도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68
〈표 3-4〉 경기도민 연령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70
〈표 3-5〉 경기도민 혼인상태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72
〈표 3-6〉 경기도민 교육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74
〈표 3-7〉 경기도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77
〈표 3-8〉 외국인주민 단순 목격 빈도(2012, 2015, 2018) 78
〈표 3-9〉 해외여행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80
〈표 3-10〉 해외여행 경험과 빈도(2015, 2018) 81
〈표 3-11〉 해외여행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82
〈표 3-12〉 해외체류 기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5, 2018) 83
〈표 3-13〉 외국인 친구/친척 유무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84
〈표 3-14〉 다문화교육 경험 86
〈표 3-15〉 다문화교육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87
〈표 3-16〉 다문화교육 참여횟수 88
〈표 3-17〉 다문화 활동 참여 경험 89
〈표 3-18〉 다문화 활동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90
〈표 3-19〉 외국인주민 수용 태도 92
〈표 4-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2018) 97
〈표 4-2〉 전국 및 경기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비교(2018) 98
〈표 4-3〉 청소년의 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0
〈표 4-4〉 청소년의 학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2
〈표 4-5〉 청소년의 지역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4
〈표 4-6〉 청소년의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6
〈표 4-7〉 청소년의 외국인주민 단순 목격 빈도(2018) 107
〈표 4-8〉 청소년의 해외여행 및 거주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9
〈표 4-9〉 청소년의 해외여행 경험과 빈도(2018) 110
〈표 4-10〉 청소년의 해외여행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1
〈표 4-11〉 청소년의 해외 머문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2
〈표 4-12〉 청소년의 외국학교 재학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3
〈표 4-13〉 청소년의 외국인 친구 유무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4
〈표 4-14〉 청소년의 다문화교육 경험 여부 116
〈표 4-15〉 청소년의 다문화교육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7
〈표 4-16〉 청소년의 다문화활동 참여 경험(2018) 118
〈표 4-17〉 청소년의 다문화활동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19
〈표 4-18〉 경기도 청소년의 외국인주민 수용 태도(2018) 121
〈표 4-19〉 전국 청소년의 외국인주민 수용 태도(2018) 123
〈그림 2-1〉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의 정책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 40
〈그림 2-2〉 제3차 외국인정책기본계획(2018~2022)의 비전 및 중심과제 46
〈그림 2-3〉 교육부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48
〈그림 2-4〉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 비전과 계획 54
〈그림 3-1〉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의 구성개념도 60
〈그림 3-2〉 전국 및 경기도 다문화수용성 지수 비교(2012, 2015, 2018) 64
〈그림 3-3〉 경기도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67
〈그림 3-4〉 경기도민 연령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69
〈그림 3-5〉 경기도민 혼인상태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71
〈그림 3-6〉 경기도민 교육수준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73
〈그림 3-7〉 경기도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75
〈그림 3-8〉 외국인주민 단순 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79
〈그림 4-1〉 경기도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99
〈그림 4-2〉 경기도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101
〈그림 4-3〉 경기도 청소년 거주지역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103
〈그림 4-4〉 경기도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비교(2018) 105
〈그림 4-5〉 청소년 대상 외국인 및 이주민 단순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2018)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