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장 조선왕실의 유교정치와 음악1 조선 초 오례(五禮)의 정립과 왕실음악1) 선초 오례의 정립2) 건국 초반 왕실음악의 정비 양상3) 오례의 정착과 예악2 오례에서 용악(用樂)의 양상1) 보본반시(報本反始)의 길례음악2)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연향음악3) 균일절제(均一節制)의 군례음악4) 진이부작(陳而不作)의 흉례음악3 왕실음악의 유교적 특징1) 음의 높이에 부여된 유교적 질서2) 악대와 일무를 통해 구현된 삼재사상3) 제례악기에 드러나는 유교적 상징제2장 조선왕실의 공연과 악기 제작1 조선왕실의 춤과 음악1) 조선왕실에서 연행된 춤과 음악2) 『악학궤범』에 보이는 정재와 음악3) 『정재무도홀기』를 통해 본 정재와 음악2 조선왕실의 공연 공간과 음악1) 전과 당에서 행해지는 의례2) 묘와 단의 의례3) 문의 의례3 왕실악기의 제작1) 왕실악기의 제작 사유2) 연향과 제례를 위한 악기 제작3) 궁궐의 화재와 악기 제작4) 새로운 의례를 위한 악기 제작4 왕실악기의 제작 기록1) 인조 대의 『제기악기도감의궤』2) 영조 대의 『인정전악기조성청의궤』3) 정조 대의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4) 순조 대의 『사직악기조성청의궤』제3장 조선왕실의 예악서 편찬1 조선왕실의 악학: 음악지식의 집성1) 『동국문헌비고』 「악고」 편찬 경위와 기술 방식2) 「악고」의 구성과 음악 분류 방식3) 「악고」와 『악학궤범』의 음악지식 집성 방식4) 편찬자 서명응의 시각2 악서 제작의 실상1) 왕실행사의 기록, 오례서2) 왕실행사와 의궤3) 왕실의례의 노랫말 모음, 악장모음집4) 악학 부흥을 위한 악서제4장 조선왕실의 음악 담론1 예와 악의 담론2 아악과 속악 논의1) 세종의 아악 정비2) 영조 대 아악 부흥 노력3) 속악을 향한 세종의 노력3 악장 논의 제5장 조선왕실의 음악기관 1 장악원 이전의 음악기관1) 아악서와 전악서2) 장악서와 악학도감2 조선시대 궁중음악의 총본산, 장악원1) 장악원 소속 음악인의 연습과 시험2) 궁중음악 연주자들, 악공과 악생3) 궁중의 춤과 반주음악 담당자들, 무동과 여기, 관현맹인4) 장악원 제조와 전악의 임무5) 장악원 관리와 음악인부록 조선시대 주요 의례를 위한 음악의 악기 편성 일람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