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총괄 16
제1절 서울시50플러스정책 16
1. 인생이모작지원에 관한 조례 16
2. 50+세대 지원 정책 26
제2절 서울시50플러스센터 사업운영방향 28
1. 서울시50플러스센터 운영 매뉴얼 개발 과정 28
2. 50플러스센터 주요 사업 및 실적(안) 29
제3절 서울시50플러스센터 운영현황 34
제2장 서울시50플러스센터 기관 운영 및 관리 38
제1절 조직 및 인력 38
1. 조직 38
2. 인력 39
제2절 공간 조성 및 관리 44
1. 공간 조성 및 관리 44
제3절 시설 관리 및 운영 57
1. 시설관리, 대관 및 운영 57
제4절 안전관리 67
1. 안전관리 67
제5절 복무관리 74
1. 직원 복무 74
2. 종사자교육 77
제3장 서울시50플러스센터 사업 운영 및 관리 80
제1절 인생설계사업 80
1. 개요 80
2. 상담 사업 82
3. 교육 사업 87
제2절 일·활동사업 94
1. 개요 94
2. 일·활동 지원 교육 95
3. 일자리 사업 98
4. 창업·창직 : 공유사무실, 50+단체설립지원 101
제3절 당사자 지원 사업 103
1. 개요 103
2. 커뮤니티 사업 105
3. 당사자 기획사업 109
제4절 홍보 114
1. 개요 114
2. 온라인 115
3. 오프라인 140
4. 50플러스센터 브랜드 가이드 141
부록 : 50플러스센터 운영서식(안) 196
붙임1. 서울시50플러스센터 사업계획서 196
붙임2. 세부사업계획서 202
붙임3. 예산보조금 교부 신청서 205
붙임4. 서울시50플러스센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안) 206
붙임5. 서울시50플러스센터 세부사업 결과보고 서식 209
붙임6. 서울시50플러스센터 시설 사용 신청서 213
붙임7. 서울시50플러스센터 시설 사용료 반환 신청서 214
붙임8. 서울시50플러스센터 시설 사용 동의서 215
붙임9. 50플러스센터 안전점검표(예시) 217
붙임10. 근로계약서(정규직, 계약직) (예시) 221
붙임11. 인사기록카드 227
붙임12. 평일 저녁 및 토요근무 점검일지 230
붙임13. 평일 저녁 및 토요근무 변경 신청서 231
붙임14. 상담센터 사례관리 서식 232
붙임15. 월별 상담센터 근무일정표 233
붙임16. 강사관리카드 235
붙임17. 강사프로필 236
붙임18. 학기별 프로그램북 원고 서식 237
붙임19. 수강료 면제(감면) 신청서 238
붙임20. 환불명세서 239
붙임21. 활동확인서 240
붙임22. 강사 출강 확인서 241
붙임23. 강의 일정 변경 사유서 242
붙임24. 강의 일정 변경 수강생 동의서 243
붙임25. 강사료 지급 기준(안) 244
붙임26. 수당(강사료) 지급 내역서 248
붙임27. 강사료 지급 확인서 249
붙임28. 수강생 만족도 조사(평가) 250
붙임29. 참여자 신청서 서식(안) 252
붙임30. 활동처 신청서 서식(안) 253
붙임31. 참여자 활동 계획서 및 결과보고 서식(안) 254
붙임32. 공유사무실 입주자 모집 공고(안) 257
붙임33. 공유사무실 입주신청서 259
붙임34. 공유사무실 입주자 협약서(안) 266
붙임35. 공유사무실 입주 연장 신청서(안) 268
붙임36. 콘텐츠 공고 안내문 274
붙임37. 강의제안서 275
붙임38. 심사표(1차) 277
붙임39. 심사표(2차) 278
붙임40. 만족도 조사(수강생용) 279
붙임41. 만족도 조사(강사용) 280
붙임42. 커뮤니티 모집 공고(안) 281
붙임43. 커뮤니티 활동계획서 283
붙임44. 커뮤니티 연장 공고(안) 285
붙임45. 커뮤니티 연장신청서(안) 286
붙임46. 커뮤니티 결과보고(안) 288
붙임47. 50+포털 ID권한 요청서 293
붙임48. 관리자 보안서약서 294
붙임49. 50+포털 권한리스트 295
붙임50. 50+포털 ID권한 변경 요청서 297
붙임51. 50+포털 ID권한 폐기 요청서 298
판권기 299
〈표 1-1〉 인생이모작지원조례상의 사업범위 비교 17
〈표 1-2〉 서울시 및 14개 자치구의 인생이모작지원에 관한 조례 : 소관부서 18
〈표 1-3〉 서울시 및 14개 자치구의 인생이모작지원에 관한 조례 : 인생이모작 정의와 지원대상 18
〈표 1-4〉 서울시 및 14개 자치구의 인생이모작지원에 관한 조례 : 지원사업 21
〈표 1-5〉 서울시 및 14개 자치구의 인생이모작지원에 관한 조례 : 재정지원과 운영주체 23
〈표 1-6〉 〈서울시 베이비부머 응원 종합계획(2014)〉 추진과제·추진전략 27
〈표 1-7〉 〈서울시50플러스센터 운영 매뉴얼 개발〉 의견수렴과정 28
〈표 1-8〉 50플러스센터 사업변경(안) 29
〈표 1-9〉 서울시50플러스센터 주요 사업 30
〈표 1-10〉 서울시50플러스센터 주요 세부사업과 내용 30
〈표 1-11〉 서울시50플러스센터 주요 세부사업별 실적 및 산정기준(안) 31
〈표 1-12〉 50플러스센터별 자치구 주관부서, 수탁기관, 등록시설유형 비교 35
〈표 2-1〉 50플러스센터 조직 구성(안) 38
〈표 2-2〉 50플러스센터 종사자 채용 자격 요건 40
〈표 2-3〉 직급별 승진 최소연한 41
〈표 2-4〉 임면권자 41
〈표 2-5〉 50플러스센터 종사자 현황(2020년 기준) 43
〈표 2-6〉 50플러스센터 조성공간 46
〈표 2-7〉 상담공간 주요기능 및 구성 46
〈표 2-8〉 편의공간 주요기능 및 구성 47
〈표 2-9〉 교육공간 주요기능 및 구성 47
〈표 2-10〉 커뮤니티 공간 주요기능 및 구성 48
〈표 2-11〉 공간조성 운영 프로세스 49
〈표 2-12〉 공간별 네이밍 50
〈표 2-13〉 이용자 만족도 조사 52
〈표 2-14〉 시설관리 운영 프로세스 62
〈표 2-15〉 대관 범위 및 이용료 참고(도심권50플러스센터) 64
〈표 2-16〉 시설의 안전관리관련 법 항목(참고) 67
〈표 2-17〉 시설안전관리 예 68
〈표 2-18〉 안전관리 운영 프로세스 68
〈표 2-19〉 근로기준법 제60조, 61조(참고) 75
〈표 2-20〉 경조휴가 일수(참고) 76
〈표 3-1〉 50플러스센터별 인생설계사업 현황 81
〈표 3-2〉 생애 7대 영역 상담 내용 83
〈표 3-3〉 상담실 운영 프로세스 84
〈표 3-4〉 상담 프로세스 84
〈표 3-5〉 종합 상담 절차 87
〈표 3-6〉 50+컨설턴트 운영 87
〈표 3-7〉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88
〈표 3-8〉 교육과정 방향 수립 88
〈표 3-9〉 강사 선정 절차 88
〈표 3-10〉 교육과정 개설 계획 보고 89
〈표 3-11〉 온라인 수강신청 89
〈표 3-12〉 수강료 면제 기준 90
〈표 3-13〉 수강료 면제 절차 90
〈표 3-14〉 수강료 환불 90
〈표 3-15〉 수강료 환불처리 기준 91
〈표 3-16〉 교육 개·폐강 기준 91
〈표 3-17〉 수강생 출결 및 수료 관리 92
〈표 3-18〉 강사료 지급 관리 93
〈표 3-19〉 프로그램 평가 및 만족도 조사 절차 93
〈표 3-20〉 50플러스센터별 일·활동사업 현황 94
〈표 3-21〉 일·활동 탐색 교육 운영 프로세스 96
〈표 3-22〉 일·활동 참여 교육 운영 프로세스 97
〈표 3-23〉 (고용노동부)신중년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 지원체계 100
〈표 3-24〉 공유사무실 운영 프로세스 102
〈표 3-25〉 입주자 모집 기준(안) 102
〈표 3-26〉 50플러스센터별 당사자 지원 사업 현황 104
〈표 3-27〉 커뮤니티 사업 운영 프로세스 106
〈표 3-28〉 사업운영 수립 106
〈표 3-29〉 사업운영 계획(안) 수립 106
〈표 3-30〉 사업추진절차 106
〈표 3-31〉 대관 승인 절차 108
〈표 3-32〉 당사자기획사업 운영 프로세스 110
〈표 3-33〉 예산 계획의 예 112
〈표 3-34〉 50+콘텐츠 생산 및 활동 사례 확산 예시 115
〈표 3-35〉 홍보사업 운영 프로세스 115
〈표 3-36〉 50+포털 회원가입-본인인증 진행 절차 126
〈표 3-37〉 50+포털 회원가입-회원가입 절차 127
〈표 3-38〉 50+포털 마이페이지-내 정보 수정 방법 127
〈표 3-39〉 50+포털 온라인 상담 신청 128
〈표 3-40〉 50+포털 방문 상담 신청 128
〈표 3-41〉 50+포털 교육수강-수강신청 방법 129
〈표 3-42〉 50+포털 교육수강-수강신청 확인 방법 130
〈표 3-43〉 50+포털 교육수강-수강 결제 방법 130
〈표 3-44〉 50+포털 교육수강-수강 결제 취소 방법 130
〈표 3-45〉 50+포털 일 참여-일자리 신청 방법 131
〈표 3-46〉 50+포털 일 참여-일 참여 현황 확인 방법 132
〈표 3-47〉 50+포털 일 참여-활동 일지 작성 방법 133
〈표 3-48〉 50+포털 일 참여-활동 실적 확인방법 134
〈표 3-49〉 50+포털 일 참여-인재뱅크 입력 정보 확인 방법 135
〈표 3-50〉 50+포털 일 참여-설문조사 참여 방법 136
〈표 3-51〉 50+포털 일 참여-만족도조사 참여 방법 137
〈표 3-52〉 50+포털 커뮤니티-커뮤니티 신청 방법 138
〈표 3-53〉 개설과정안내서 예시 140
〈표 3-54〉 홍보물 제작 예시 140
[그림 1-1] 서울시 50+지원 종합계획(2016년 발표) 27
[그림 1-2] 50플러스센터 설치 현황 35
[그림 2-1] 상담실 구성의 예 53
[그림 2-2] 카페 구성의 예 53
[그림 2-3] 교육공간 구성의 예 54
[그림 2-4] 커뮤니티룸 구성의 예 54
[그림 2-5] 개방형 공유공간 구성의 예 55
[그림 2-6] 창업준비사무실 구성의 예 55
[그림 2-7] 공용부엌 구성의 예 56
[그림 2-8] 공방 구성의 예 56
[그림 2-9] 층별 콘셉트와 공간배치의 예 57
[그림 3-1] 상담환경 추천 구성 85
[그림 3-2] 50+정보시스템 구성도 116
[그림 3-3] 50+정보시스템 응용 Software 시스템 116
[그림 3-4] 50+포털 관리자 페이지 117
[그림 3-5] 50+포털 요청사항 등록 페이지 118
[그림 3-6] 50+포털 메뉴관리 119
[그림 3-7] 50+포털 모듈관리 121
[그림 3-8] 50+포털 메인관리-슬라이드 121
[그림 3-9] 50+포털 메인관리-이미지 배너 122
[그림 3-10] 50+포털 메인관리-설명텍스트 123
[그림 3-11] 50+포털 메인관리-탭리스트 123
[그림 3-12] 50+포털 메인관리-게시판이미지배너 124
[그림 3-13] 50+포털 메인관리-컨텐츠관리 125
[그림 3-14] 50+포털 메인관리-컨텐츠관리 125
[그림 3-15] 50+포털 회원가입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