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언어 전환기의 새로운 국가 010 추천사: 리루이환(전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019 감사의 글 025 1장 초년 시절(1923-1959) 028 영국 유학 시절 035 가족의 언어 선택 039 변호사 생활 042 1955년 입법의회 선거 044 인민행동당과 언어 문제 048 중국어로 공부한 학생 vs 영어로 공부한 학생 051 1956년 초당파 중국어 교육 보고서 058 2장 이중언어 사회로 가는 험난한 길(1959-1987) 061 인민행동당 집권 직후 062 말레이어를 국어로 063 교육기회의 평등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065 교육제도의 통합 066 통합학교 실험 070 싱가포르의 독립 072 중국어 우위론자들의 도전 074 이중언어 정책이 첫발을 떼다 078 중퇴율이 증가하다 082 교육부장관 적임자 찾기 082 두 언어를 다 잘할 수는 없다 084 모어는 문화적 소속감을 준다 087 중국어 학교의 변천사 088 전환기에 갇혀 버린 자들의 고통 091 중국어 학교가 사라진 이후 092 3장 난양대학교(1956-1980) 096 난양대학교 설립을 둘러싼 긴장들 103 난양대학교 평가 보고서 107 말레이 의식 고취 110 공산주의자들의 체제 전복 운동 111 언어를 둘러싼 갈등들 113 정치 무대에서 120 학교 개편과 학위 인정 125 난양대학교를 이중언어 학교로 만들기 위한 노력 129 공동캠퍼스에서 합병으로 134 이름은 중요하지 않다 140 4장 특수지원계획학교: 중국어 교육 보존하기 143 중국어 학교에서 영어 가르치기 148 특수지원계획학교에 대한 반대들 157 더 이상 특별하지 않다? 162특수지원계획학교의 주력 프로그램 166 특수지원계획학교의 미래 171 5장 표준중국어 말하기 캠페인 174 도처에 만연한 방언 175 이중언어 정책의 부끄러운 결과 178 방언을 표준중국어로 181 내가 겪은 호키엔어와 표준중국어 184 표준중국어 말하기 캠페인이 시작되다 187 캠페인 첫 10년(1979-1989) 193 방언 프로그램을 금지하다 196 중국어 병음 실험 197 표준중국어 말하기 캠페인의 효과 198 반대의 목소리 200 다음 20년(1989-2009) 206 방언 금지 조치 완화 요청 207 표준중국어의 미래 210 6장 이중언어 정책의 역동적인 균형 213 수준별 학급 편성 논쟁 215 중국어로 교육받은 사람들이 입을 열다 220 중국어 검토 위원회 보고서 223 영어가 빠진 곤경 229 중국어 교육 정책의 조정 236 교사 교육과 공동체의 참여 243 역량을 최대한 발휘시키다 246 중국어의 미래 249 7장 이중언어 정책과 중국의 부상 253 중국의 관료들이 싱가포르에 오다 258 중국어의 가치를 깨달은 학부모들 266 말하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쑤저우의 교훈 268 이중문화 엘리트 양성 271 싱가포르의 중국인 이민자들 275 이중언어 정책의 현재와 미래 278 8장 이중언어 정책의 여덟 가지 원칙 280 언어 정책 수립은 필수적이다 280 언어 정책은 국가를 만든다 282 언어는 가치를 전달한다 283 어릴 때 시작하라 284 주 언어는 하나다 285 적합한 환경 조성 286 사람마다 다 다르다 287 언어 정책은 끝이 없다 288 옮긴이의 글 290 출간후기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