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펴내며1장ㆍ복습으로 하는 자기주도 학습ㆍ 공부의 재미는 어디서 오는가?재미있는 공부는 가능한 것인가? / 새로운 것을 아는 즐거움 / 재미는 공부 안에 있다ㆍ 자기주도 학습공부의 주인이 된다는 것 / 자기주도 학습 / 미래에 필요한 사람 / 공부로 내 인생의 주도권 갖기 / 공부법의 획득ㆍ 복습복습으로 공부를 시작하다 / 복습, 쉽고 효과적인 공부 방법, 그러나... / 중학생이 되면 더욱 절실해지는 복습 습관 / 자기주도 학습의 첫 걸음, 복습ㆍ 복습의 정체를 이해하자복습은 자기주도 학습의 미니버전 / 학습 / 공부 스타일로 보는 공부 레벨 / 습(習)의 효과2장ㆍ알자배기 반의 배우기ㆍ 수업으로 배우기먼저 학교공부 / 함께 생각해 봅시다 / 수업을 듣기만 해도 얻어지는 이해의 발판 / 건너뛸 수 없는 교육과정의 구조 / 괜히 배운 것을 또 배우지 맙시다ㆍ 배우다가 질문하기질문,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집중하는 방법 /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모인 곳의 풍경 / 질문하기는 구멍 메우기이다 / 좋은 질문이란? / 한발 더 나아가는 질문- 알자배기 반 주제토의 ① 선행에 대하여 - 알자배기 반 주제토의 ② 수업에 집중하고 싶다면집중, 생각보다 어렵다 / 준비된 책상이 집중도를 결정한다 / 선생님의 눈을 바라보고 반응하기 /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질문하기 / 미디어가 만드는 뇌, 팝콘 브레인3장ㆍ알자배기 복습 원리ㆍ 출력식으로 공부하기나는 정말 알고 있을까? / 메타인지 / 익숙함이 부르는 오해 / 메타인지를 단련하는 출력식 공부ㆍ 탁월함의 추구탁월함이란? / 질문으로 물고 늘어지는 공부 태도 / 머릿속 구조를 바꾸는 공부 / 선생님이 된 것처럼 하는 공부ㆍ 힘써 생각하기책상에 앉아있다고 다 공부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 힘써 생각해야 효율이 높다 / 몰입해야 공부가 재미있다 / 힘써 생각하는 공부를 잘 하려면 / 몰입도를 높이려면ㆍ 피드백마음속의 이상적인 그림, 심적 표상 / 피드백 / 피드백의 방법들 / 피드백이 힘든 이유4장ㆍ알자배기 복습 방법ㆍ 읽기키워드와 중심내용 표시하기 - 먼저 글의 내용을 파악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