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및 문제 제기 22
1. 연구 배경 및 목적 23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7
가. 중국 내 전반적인 사업 환경에 대한 기존 연구 27
나. 중국기업 현지 조사 기존 연구 29
다.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기존 연구 31
라. 이 연구의 차별성과 연구 방법론 33
제2장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 사업 환경의 변화 36
1. 중국의 외부 경영 환경 변화 37
가. 비용 요인: 임금과 임대료 상승에 따른 생산 비용 증가 37
나. 정책 요인: 노동과 환경 관련 규제 강화 40
다. 성장 요인: 전반적인 경제성장률 둔화와 내수 부진 43
라. 생산 네트워크 요인: 미중 무역분쟁과 수출 환경의 악화 46
2. 중국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쟁 환경의 변화 50
가. 경쟁 요인: 중국의 공급 과잉과 경쟁 심화 50
나. 구조 전환 요인: 내수 및 서비스 위주로 산업구조 전환 54
다. 기술 요인: 중국기업의 기술 혁신과 산업구조 고도화 57
라. 인터넷 기술 요인: 모바일 인터넷 기반 경제로의 재편 60
마. 공급 가치사슬 전환 요인: 로컬기업의 비중 증가 62
3.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경영 환경의 변화 64
가. 법규 요인: 외국인 투자법의 개정과 가공무역 억제 정책 64
나. 차별대우 요인: 한국 투자기업에 대한 차별적 경영 환경 악화 66
4. 경기 분석과 인터뷰를 통한 경영 환경의 악화 요인 분석 68
가.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 체감 경기 분석 68
나. 인터뷰를 통한 경영 환경 악화 요인 분석 71
제3장 주요국의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 변화 83
1. 주요국 중국 비즈니스 개황과 특징 84
가. 동아시아 국가들의 정체와 독일, 이스라엘의 약진 84
나. 원인 1: 중국의 첨단기술 수요 증가 86
다. 원인 2: 미ㆍ중 경쟁과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긴장 증가 88
2. 일본의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의 변화와 특징 90
가. 정부 차원: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통한 경제적 실익 추구 90
나. 미ㆍ중 경쟁 장기화와 중국 산업 고도화에 대비한 일본의 비즈니스 전략 재수립 92
다. 재중 일본기업들의 글로벌 밸류체인(GVC) 전략의 변화 98
3. 대만의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의 변화와 특징 102
가. 정부 차원: 중국과의 긴장 관계, 미국과의 관계 개선 102
나. 대만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의 재수립 필요성 증가 106
다. 대만기업들의 글로벌 밸류체인 전략의 변화 110
4. 이스라엘의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의 변화와 특징 116
가. 정부 차원: 중국과의 협력 관계 강화 116
나. 미ㆍ중 무역분쟁 이후 중국 비즈니스 리스크 증가 123
다. 이스라엘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변화 전망 126
5. 독일의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의 변화와 특징 128
가. 정부 차원: 중국과의 협력 관계 강화 128
나. 미ㆍ중 무역분쟁 이후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재수립 필요성 132
다. 독일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변화와 특징 134
제4장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사업 전략 도출 139
1. 중국 진출 중소기업 유형화의 선결 과제 140
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분류 문제 140
나. 한국기업 중국 진출 단계와 중소기업 분류 문제 142
2. 유형별 중소기업 현황과 전략적 이슈에 대한 인터뷰 146
가. 노동집약적 제조업 중소기업: 중국 내 생산 비용 상승 146
나. 중국 현지 서비스 중소기업: 한인 상권의 급감 문제 150
다. 대기업 협력업체의 어려움: 중국 밸류체인 편입 문제 155
라. 중소 협력업체의 어려움: 중국 로컬기업의 도전과 중국 내 비즈니스 환경 제도화 159
마. 중국 내수시장 독립 진출 중소기업: 온라인 판매 채널 부재 162
3.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제언 165
가.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경영진의 확신 담보: Commitment 165
나. 중국의 현지 변화에 대응: 현지화(Localization) 역량 171
다. 중국기업과의 밸류체인 구축 모색: CVC(China Value Chain) 175
라. 중국 내수시장 개척을 위한 판매 채널 경쟁력: O2O 역량 180
마. 기술 경쟁력의 확보와 유지: R&D 역량 184
제5장 결론과 정책 제언 189
1. 연구결과 종합 및 주요 시사점 190
가.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인터뷰 배경과 특징 190
나. 인터뷰를 통한 중국 비즈니스 악화 요인 분석 193
다. 주요국의 대중국 비즈니스 확대와 미ㆍ중 무역분쟁의 영향 195
라. 중소기업 유형에 따른 주요 이슈 인터뷰 분석 197
마. 중국 비즈니스의 다섯 가지 전략 제언 199
2.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정책 과제 202
가. 중국 비즈니스 지원 메커니즘 구축(Mechanism) 202
나. 중국 비즈니스 주체(Subject)에 대한 정책 제안 205
다. 중국 비즈니스 환경 구축 지원(Environment) 210
라. 중국 비즈니스 자원 구축 지원(Resource) 212
참고문헌 215
[부록] 223
1. 면담록 요약 정리 224
2. 일본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성공 사례 240
판권기 3
표 1-1. 한국의 대중국 투자 주체별 분류(1992~2019년 3/4분기) 24
표 1-2. 한국의 대중국 및 아시아 신흥국 해외직접투자 특징 평가 32
표 2-1. 중국 주요 거시경제 지표 추이 44
표 2-2. 중국의 수출입 증가율 추이 49
표 2-3. 중국 공급측 개혁의 5대 정책 과제 52
표 2-4. 중국 롯데백화점 지점별 구조조정 방식 56
표 2-5. 중국의 10대 전략 산업과 한국의 육성 산업의 비교 58
표 2-6. 중국 주요 업종의 기업 내 R&D 역할 변화 추이 60
표 2-7. 중국 주요 업종의 로컬기업 위상 변화 추이 63
표 2-8. 중국의 외국인 투자 지도목록 개정 추이 66
표 2-9. 중국 진출 중소기업의 경영 애로 사항 설문 조사 70
표 2-10. 중국 외부 경영 환경 악화에 대한 상반된 인터뷰 73
표 2-11. 중국 로컬기업과의 경쟁 환경 변화에 대한 인터뷰 75
표 2-12. 중국 온라인 플랫폼 판매 채널 변화에 대한 인터뷰 77
표 2-13. 중국정부의 외국인 기업 규제 변화에 대한 인터뷰 79
표 2-14. 향후 중국 사업 전망에 대한 인터뷰 82
표 3-1. 재중국 일본기업의 생산기지 이전 사례 98
표 3-2. 중국 진출 일본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사례 102
표 3-3. 2018년 중국의 10대 수출 및 수입 기업 107
표 3-4. 대만 회귀 기업의 우대정책 대상 기업 108
표 3-5. 대만의 대중국 투자기업의 최근 경영리스크 요인 109
표 3-6. 새로운 FDI 심사제도 핵심내용 135
표 3-7. 중국 관계 재검토를 위한 독일의 10대 행동계획 137
표 4-1.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 유형 분류와 특징 145
표 4-2. 2004년 인터뷰 대상 기업의 2015년 중국 사업 현황 147
표 4-3. 중국 진출 한국의 노동집약적 중소 제조업에 대한 인터뷰 149
표 4-4. 재외 한국인 추이 152
표 4-5. 중국 진출 현지 서비스분야의 중소기업 인터뷰 154
표 4-6. 중국 진출 1차 벤더 중소기업 인터뷰 159
표 4-7. 중국 진출 중소 협력업체(2, 3차 벤더) 중소기업 인터뷰 161
표 4-8. 중국 내수시장 독립 진출 중소기업 인터뷰 164
표 4-9.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터뷰 사례 168
표 4-10. 중국 비즈니스 성공에 확신을 가진 인터뷰 171
표 4-11. 중국 현지 관리자와 한국 본사 경영관리 문제 인터뷰 173
표 4-12. 중국 현지 법률 환경 문제에 대한 인터뷰 175
표 4-13. 중국기업과의 밸류체인 구축에 대한 인터뷰 179
표 4-14. 중국 내수 판매 유통 채널 경쟁력 확보에 대한 인터뷰 183
표 4-15. 중국기업에 대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대한 인터뷰 187
그림 1-1. 중국에 대한 한국 중소기업의 투자 수와 금액 추이 24
그림 1-2. 중국 투자 중 중소기업 투자 비중 추이 25
그림 1-3. 전체 중소기업 해외 투자 중 중국 비중 추이 27
그림 2-1. 중국 도시 취업자 평균 임금과 증가율 추이 37
그림 2-2. 중국 도시 지역 1인당 가처분 소득 추이 39
그림 2-3. 중국 상업용 건물과 사무실의 판매 가격 추이 40
그림 2-4. 중국 인구의 자연증가율 감소와 고령화 비율 증가 41
그림 2-5. 중국 월별 구매자 관리지수(PMI) 45
그림 2-6. 미국 GDP 대비 중국과 일본 GDP의 비중 추이 48
그림 2-7. 중국 경제성장에서 소비, 투자, 순수출 기여율 추이 51
그림 2-8. 중국 공업 설비의 이용률 추이 54
그림 2-9. 중국의 2차, 3차 산업의 GDP 기여율 추이 55
그림 2-10. 중국의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전자상거래 사용자 수 추이 61
그림 2-11. 중국 온라인 판매 금액과 소매 판매에서의 비중 추이 62
그림 2-12. 중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 추이 64
그림 2-13. 방한 중국 관광객 수와 비중 67
그림 2-14. 중국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기업경기실사지수 69
그림 3-1. 주요국의 대중국 수출 규모 추이 85
그림 3-2. 주요국의 대중국 수출 비중 추이 85
그림 3-3. 주요국의 대중국 FDI 규모 추이 86
그림 3-4. 주요국 GDP 대비 R&D 비중과 대중 수출 비중 87
그림 3-5. 2010~18년 주요국의 정치 및 대중 수출 의존도 변화 89
그림 3-6. 2018년 중국의 10대 수입품목 90
그림 3-7. 대만의 대중, 대미 수출 110
그림 3-8. 대만의 주요 지역 FDI 111
그림 3-9. 이스라엘의 주요국 수출 121
그림 4-1. 중국과 한국의 1인당 GDP 비율 143
그림 5-1. SER-M 체계의 대중국 전략 및 정책 제안 205
부록 표 1. 고객맞춤형 마케팅 사례 1: 일본덴케이(주)(日本電計株式会社) 240
부록 표 2. 고객맞춤형 마케팅 사례 2: 무사시테크노케미칼(주)(株式会社武蔵テクノケミカル) 241
부록 표 3. 다품종 소량 생산의 틈새시장 공략 사례 1: 마츠우라기계제작소(松浦機械製作所) 243
부록 표 4. 다품종 소량 생산의 틈새시장 공략 사례 2: ㈜다이에이제작소(株式会社大栄製作所) 244
부록 표 5. 다품종 소량 생산의 틈새시장 공략 사례 3: ㈜핫코전기(株式会社八光電機) 246
부록 표 6. 일본계 생산네트워크 활용 사례 1: ㈜ 니카다머신테크노(株式会社ニイガタマシンテクノ) 247
부록 표 7. 일본계 생산네트워크 활용 사례 2: ㈜프레시도(株式会社プレシード) 249
부록 표 8. 일본계 생산네트워크 활용 사례 3: 하가전기(주)(芳賀電機株式会社) 250
부록 표 9. 일본계 생산네트워크 활용 사례 4: ㈜엠에스제작소(株式会社エムエス製作所)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