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일상에 품격을 더하는 어른의 말하기제1장_사소한 말버릇이 당신의 얼굴이 된다-항상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어른의 말하기당신과의 대화가 어렵고 불편한 이유상대방의 이야기에 일단 공감한다부정적인 내용일수록 표현은 긍정적으로칭찬의 기준을 낮추면 장점이 보인다적극적인 리액션은 사람을 성장시킨다10초만 투자해도 인상이 달라진다어떤 상황에서든 기분 좋은 태도를 유지한다나는 평균이라는 생각의 함정누구도 완벽한 답을 기대하지 않는다관계의 시작은 말을 고르는 일부터다때로는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해야 한다위압적인 화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사과는 일어난 상황에 대해서만 한다변명과 거짓말의 유혹을 이기는 팩트의 힘SNS의 악의 없는 속임수에 주의한다제2장_좋은 관계는 거절의 순간에도 만들어진다-갈등은 피하고 적을 만들지 않는 어른의 말하기상처 주지 않고 거절하는 법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상대로 하여금 거절하게 한다처음부터 단칼에 거절하지 않는다밝은 목소리로 거절한다첫마디를 사과로 시작한다웃으며 이야기를 끝내는 고도의 기술거절의 경험치는 횟수와 태도의 곱셈이다끈질긴 상대에겐 솔직하게 이유를 밝힌다심리적 거리를 존중하는 법제3장_사람을 움직이는 리더는 변화율을 읽는다-혼내지 않고 성장시키는 어른의 말하기질책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한다기분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3초의 여유좋은 면을 포착하는 것이 칭찬의 고수다방향에 대한 확신만 주어도 동기부여가 된다성장의 절댓값이 아니라 변화율을 살펴라분위기만 바꿔도 수치는 저절로 향상된다결과가 아니라 방향성을 바라봐준다완벽주의에서 벗어나라문제점은 번호를 매긴다무작정 가르치기보다 조언으로 이끈다야단치는 것은 아이를 훈육할 때만화는 조절해야 하는 감정이다더 나아지려는 태도를 유지한다자화자찬은 한마디면 충분하다제4장_말 잘하는 사람은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다-부담 주지 않고 신뢰를 쌓는 어른의 말하기상대에게 득이 되는 일만 제안한다상대의 시간을 배려하는 의뢰의 태도선택지를 준비해 상대의 시간을 절약한다조건을 명확히 전달한다거절의 에너지를 줄여준다재의뢰를 위한 효과적인 ‘한마디 기술’모든 의뢰는 개별적으로 진행한다감사 인사는 세 번 이상 한다의뢰 후 진행 상황을 반드시 확인한다제5장_온화하게 말할수록 말의 힘은 더 강해진다-결정적인 순간에 상황을 주도하는 어른의 말하기논의가 비생산적으로 흐르는 이유화자를 기호화해 의견과 감정을 분리한다대립구도를 만들지 않는다굵직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법가벼운 압박으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법작은 배려로 이야기를 똑똑하게 전환한다화제를 전환할 때를 구별하는 법예상외의 일을 예상할 수 있는 일로 바꾸는 법개인을 탓하지 않고 해결하는 ‘시스템 싱킹’논의는 최대한 간결하게 마무리한다감정이 드러나는 말에 주의한다분노의 6초를 참으면 말이 부드러워진다비교는 공정하고 종합적으로 한다제6장_품격 있는 한마디로 관계 내공이 드러난다언제 어디서나 존재감을 높이는 어른의 말하기공통 화제로 상대방의 흥미를 끌어낸다잡담 체력이 없는 사람을 구분하는 법좋지 않은 분위기로부터 멀어지는 타이밍낯선 모임에선 분위기 메이커를 먼저 찾아라리액션에도 효과적인 원칙이 있다웃음은 가장 탁월한 리액션이다때로는 침묵이 답이다어떤 순간에도 상대방의 말을 가로채지 않는다이야기의 적정한 길이를 자각한다좋은 대화를 이끌려면 좋은 질문이 필요하다마음이 편안해야 대화도 잘 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