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ㆍ3Ⅰ. 서론 111. 연구 목적ㆍ132. 연구사 검토ㆍ223. 연구 방법 및 범위ㆍ54Ⅱ. 가족ㆍ신체ㆍ민족의 이론적 고찰 691. 재일조선인 작가의 탈식민성ㆍ712. 가족ㆍ신체ㆍ민족의 이론적 고찰ㆍ80가. 재일조선인의 원체험(原體驗)으로서의 가족 서사ㆍ80나. 신체에 각인된 재일조선인의 수난사ㆍ85다. 디아스포라의 탈경계적 상상력ㆍ95Ⅲ. 재일조선인 문학의 주체 서사 양상 1051. 김학영 : 착종(錯綜)과 봉합(縫合)의 주체 서사ㆍ107가. 아버지의 변용(變容)과 미완(未完)의 가족로망스ㆍ1071) 재일 1세대 아버지와 애증병존(愛憎竝存)의 양가성ㆍ1072) ‘부성 은유(父性 隱喩)’로서의 일본과 결핍된 욕망충족의 서사ㆍ1283) 폐쇄회로에 갇힌 상상적 아버지와 사랑의 희구ㆍ147나. 거세된 신체/언어와 부재(不在)하는 여성ㆍ1581) 상징적 거세와 글쓰기의 기원으로서의 ‘말더듬이’ㆍ1582) ‘젠더화된 하위주체’로서의 재일조선인 여성ㆍ178다. 저항(抵抗)과 지향(志向)으로서의 민족의식ㆍ1961) 양가적 조국 인식과 탈민족적 성향ㆍ1962) ‘중간자’ 의식과 재일의 근거ㆍ2212. 이양지 : 교란(攪亂)과 양립(兩立)의 주체 서사ㆍ246가. 해체된 재일(在日) 가족과 경계적 자아의 분열 양상ㆍ2461) 해체된 재일 가족과 ‘조선적인 것’의 변용ㆍ2462) 모국 귀환을 통한 재일의 각성과 교란된 자아 정체성ㆍ268나. 비체적 재일성과 신체에 체현되는 아이덴티티ㆍ2881) 비체적 존재로서 재일조선인의 형상ㆍ2882) 신체에 구현되는 섹슈얼리티와 이질적 감각의 조국 표상ㆍ304다. 모국 체험 서사의 아이러니ㆍ3261) 근대적 시ㆍ공간 경험의 해체와 탈주 욕망ㆍ3262) 양립(兩立)하는 모어와 모국어ㆍ3493. 유미리 : 전복(顚覆)과 전유(專有)의 주체 서사ㆍ380가. 허위적 가족의 전복과 대체가족(代替家族)의 구상(構想)ㆍ3801) 균열된 가족의 허위성과 신(新)가족풍속도ㆍ3802) ‘대체(代替) 어른’의 발견과 새로운 가족 공동체의 가능성ㆍ414나. 불구적 신체성과 소외의 경험으로서의 섹슈얼리티ㆍ4291) 신체적 스티그마와 자기 구원의 가능성ㆍ4262) 타락과 소외의 경험으로서의 성(性)충동ㆍ437다. 역사적 타자성의 극복과 환대의 윤리ㆍ4461) 경계인으로서의 이중적 타자성과 난민의식ㆍ4462) 미시서사로 구현되는 역사적 타자의 복원ㆍ460Ⅳ. 재일조선인 문학 주체 서사의 방향성 4711. 재일조선인 문학의 혼종적 가치와 전망ㆍ4732. 재일조선인 문학의 역사적 대항의식ㆍ4793. 한국문학과의 접점과 통합의 모색ㆍ483Ⅴ. 결론 487참고문헌 500보론 : 『8월의 저편』에 나타난 ‘일본군 성노예’ 재현의 의미 5261. ‘기억의 투쟁’으로서의 ‘일본군 성노예’의 재현ㆍ5262. 『8월의 저편』에 나타난 ‘일본군 성노예’ 재현 양상ㆍ5313. ‘증언’과 ‘기억’을 통한 윤리적 서사의 가능성ㆍ551참고문헌ㆍ554찾아보기ㆍ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