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 배경 25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3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및 연구 체계 38
제2장 예술향유 이론적 논의 및 정책환경의 변화 42
제1절 예술향유의 환경변화 및 최근 정책담론 43
1. 예술계를 둘러 싼 환경변화 43
2. '복합적ㆍ능동적 프로세스'로서의 예술향유 48
3. '예술향유' 영향요인 및 속성에 관한 학문적 관심 63
4. 최근 예술향유 정책담론 78
제2절 예술향유 정책 분석 및 논의를 위한 시사점 89
1. '예술'과 '향유'에 대한 새로운 관점 89
2. 예술향유 이해를 위한 프레임워크(안) 94
제3장 시민의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분석 99
제1절 예술향유 실태와 특징: 선행조사 검토 100
1. 실태조사와 예술향유 현황 100
2.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분석: 예술향유 유형화 시도 117
3. 실태조사 현황 및 향유유형 분석의 시사점 138
제2절 시민의 예술향유에 관한 인식 및 활동 양태 142
1.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설문조사 142
2.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181
3. 예술향유 인식 및 양태 분석의 종합 시사점 193
제4장 예술향유정책 전개과정 및 정책지원 구조 209
제1절 예술향유정책의 전개과정과 특징 210
1. 예술향유정책의 전개과정 210
2. 예술향유정책의 특성 및 시사점 229
제2절 예산을 통해서 본 예술향유정책 지원구조 237
1. 문화체육관광부 예산구조 237
2. 예술향유지원 예산구성 239
제5장 예술향유정책 사업 분석 252
제1절 주요 지원사업 현황 253
1. 예산항목별 예술향유 지원사업 253
2. 사업목적과 내용에 따른 (유형) 분석 304
제2절 예술향유 지원사업 특성 및 시사점 316
1. 시혜적인 공급형 사업 진행과 수동적 대상으로 인식되는 향유자 316
2. 향유를 표방하는 사업 목적의 주객전도 경향성 318
3. 복잡한 예산구조 및 유사사업 진행 321
4. 중앙과 지역의 역할 분담의 모호성 322
5. 사회 변화 반영 및 향유 정책 대상의 다변화 시도 323
6. 일상성 vs. 특수성, 무료 vs. 유료의 딜레마 325
제6장 예술향유정책 방향 327
제1절 예술향유정책 가치정향 명확화 328
1. 예술향유 개념 정립을 위한 기본 원칙 328
2. 예술향유정책 설정의 기본방향 336
제2절 예술향유정책 방향과 과제 339
1. 보편적 국민 예술향유 진작을 위한 정책 환경 조성 339
2. 향유수요 변화 및 복합성 반영한 다원적 정책접근 개발 347
3. 창작-향유의 선순환 구조 형성 353
4. 예술향유 지원을 위한 추진 체계 재정비 361
참고문헌 367
ABSTRACT 380
판권기 382
〈표 1-1〉 용어정의: 향수 vs. 향유 34
〈표 1-2〉 용어정의: 문화 vs. 예술 35
〈표 1-3〉 용어정의: 문화향유 vs. 예술향유 36
〈표 1-4〉 예술향유정책 분석대상 37
〈표 1-5〉 설문조사(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개요 39
〈표 1-6〉 FGI(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개요 40
〈표 2-1〉 해외 학술논의에서의 '예술향유' 개념 49
〈표 2-2〉 5가지 예술향유 프레임워크(Brown 2004) 52
〈표 2-3〉 Brown & Ratzkin 6가지 관객유형 61
〈표 2-4〉 「문화예술진흥법」: '향수', '향유' 단어 사용 64
〈표 2-5〉 「문화예술진흥법」: '향유' 관련 조항 65
〈표 2-6〉 선행연구: 향유의 구성 요소 70
〈표 2-7〉 선행연구: 문화향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2
〈표 2-8〉 문화 참여 유형 구분: 문화소비 다양성과 문화생산 다양성 고려 75
〈표 2-9〉 문화 선호와 문화 활동 참여 다양성에 따른 유형 구분 76
〈표 2-10〉 최근 해외 예술향유 정책담론의 특성 78
〈표 2-11〉 외국의 향유실태조사: '예술향유' 정의 82
〈표 2-12〉 IFCD Cultural Participation Indicators 86
〈표 2-13〉 예술향유의 구성요소 95
〈표 2-14〉 예술향유 양태유형 분류(안) 96
〈표 2-15〉 예술향유 양태유형의 특성화 요인(안) 97
〈표 3-1〉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개요 100
〈표 3-2〉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내용 101
〈표 3-3〉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용어 정의 102
〈표 3-4〉 연간 한 번 이상 참여한 여가활동(복수응답):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103
〈표 3-5〉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 상위 10개(복수응답):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104
〈표 3-6〉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변화: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105
〈표 3-7〉 여가활동이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정도: 2019 국민여가활동조사 105
〈표 3-8〉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개요 106
〈표 3-9〉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내용 107
〈표 3-10〉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용어 개념 및 정의 108
〈표 3-11〉 분야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추이: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09
〈표 3-12〉 문화예술행사 참여율 변화: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09
〈표 3-13〉 문화예술행사 참여 실태: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10
〈표 3-14〉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개요 110
〈표 3-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대상 분류 변화: 2014~2016 vs. 2018 111
〈표 3-16〉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내용 112
〈표 3-17〉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용어 개념 및 정의 113
〈표 3-18〉 최근 1년간 문화예술관람 실태: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114
〈표 3-19〉 문화예술활동 참여 실태: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115
〈표 3-20〉 일상생활에서의 미디어 문화예술 활동 실태: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115
〈표 3-21〉 문화예술의 정서적 효과: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116
〈표 3-22〉 문화예술이 본인 삶에서 중요한 정도: 2018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116
〈표 3-23〉 예술향유자 분류를 위한 변수별 특성: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19
〈표 3-24〉 직접 관람자와 비관람자 및 매체를 통한 관람자와 비관람자 구분: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19
〈표 3-25〉 K-means 군집 분석 투입 변수의 특성: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1
〈표 3-26〉 군집분석 결과(1-5개 군집의 변수별 평균과 전체 평균):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1
〈표 3-27〉 분류나무를 적용한 예술향유자의 분석 시도: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4
〈표 3-28〉 6가지 변수를 조합한 예술향유 유형과 해당자 수: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6
〈표 3-29〉 5가지 형태의 대표적인 문화예술향유자 유형: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9
〈표 3-30〉 예술향유자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비교1(평균 비교):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30
〈표 3-31〉 예술향유자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비교2(분포 비교):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31
〈표 3-32〉 문화예술과 관련하여 향후 지출을 늘리고 싶은 항목: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33
〈표 3-33〉 문화예술행사 관람 시, 기준과 어려움: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35
〈표 3-34〉 문화예술교육을 받고자할 때 가장 큰 어려움: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36
〈표 3-35〉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개요 142
〈표 3-36〉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영역 143
〈표 3-37〉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응답자 특성 143
〈표 3-38〉 응답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범주 인식(상위 8개 긍정률):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46
〈표 3-39〉 응답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범주 인식(하위 8개, 긍정률):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47
〈표 3-40〉 응답자 특성별 환경변화에 따른 예술인식 변화: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2
〈표 3-41〉 응답자 특성별 직접 관람 동기(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7
〈표 3-42〉 응답자 특성별 직접 관람 외적ㆍ물리적 걸림돌(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0
〈표 3-43〉 응답자 특성별 직접 관람 내적ㆍ심리적 걸림돌(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3
〈표 3-44〉 2019년 온라인 매체 관람 경험 및 경험 매체: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5
〈표 3-4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매체 관람 동기(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7
〈표 3-46〉 예술참여 활동별 활동 참여 경로: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2
〈표 3-47〉 예술참여 활동별 활동 참여 동기(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3
〈표 3-48〉 예술참여 활동별 활동 후 인식/효과(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3
〈표 3-49〉 예술참여 활동별 활동 참여 외적ㆍ물리적 걸림돌(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4
〈표 3-50〉 예술참여 활동별 활동 참여 내적ㆍ심리적 걸림돌(중복응답):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4
〈표 3-51〉 응답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지원 정책 인지도: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5
〈표 3-52〉 응답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지원 정책 인지 및 경험률: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8
〈표 3-53〉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개요 182
〈표 3-54〉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그룹별 구성 및 선별 기준 182
〈표 3-55〉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조사영역 183
〈표 3-56〉 G1 예술향유 무관심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183
〈표 3-57〉 G2ㆍG3 예술향유 직접관람 저ㆍ고관여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184
〈표 3-58〉 G4 온라인 매체 주이용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184
〈표 3-59〉 G5 예술향유활동 참여 경험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FGI 184
〈표 3-60〉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 관심도 및 동기 185
〈표 3-61〉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 연상 이미지 186
〈표 3-62〉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의 가치(개인/사회적) 인식 187
〈표 3-63〉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 효능감 188
〈표 3-64〉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동기 및 효과 189
〈표 3-65〉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활동 걸림돌 190
〈표 3-66〉 FGI 참여자 특성별 기술변화 및 예술향유 영향 인식 191
〈표 3-67〉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의 범주에 대한 인식 192
〈표 3-68〉 FGI 참여자 특성별 예술향유 확대를 위한 정책수요 193
〈표 3-69〉 예술향유 경험자별 외적ㆍ물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96
〈표 3-70〉 예술향유 경험자별 내적ㆍ심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96
〈표 3-71〉 예술향유 경험자별 예술향유의 경험동기: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203
〈표 3-72〉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설문조사 및 FGI)의 종합시사점 208
〈표 4-1〉 1973년 「제1차 문예중흥 5개년 계획」 212
〈표 4-2〉 1983년 「제5차 경제ㆍ사회발전 5개년 수정계획」 중 문화부문계획 213
〈표 4-3〉 1990년 「문화발전 10개년 계획」 215
〈표 4-4〉 1993년 「문화창달 5개년 계획」 216
〈표 4-5〉 1998년 「국민의 정부 새문화정책」 218
〈표 4-6〉 2004년 「참여정부 새 예술정책 기본방향 및 14대 역점추진과제」 220
〈표 4-7〉 「이명박 정부 예술정책 3대 기본방향 및 9개 역점추진과제」 222
〈표 4-8〉 문재인 정부 「새 예술정책(2018-2022)」 225
〈표 4-9〉 문재인정부 「새 예술정책 수립 기본방향」 227
〈표 4-10〉 정부 시기별 예술향유정책 지원 목표, 대상 및 주요 정책수단 228
〈표 4-11〉 예술향유정책의 특성 및 시사점 236
〈표 4-12〉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및 부문별 편성 내역 237
〈표 4-13〉 2020년 문화예술부문 중점 편성 내용 238
〈표 4-14〉 문화체육관광부 재정 구조(2020) 238
〈표 4-15〉 예술향유 지원 예산 규모(2020) 239
〈표 4-16〉 2020년 문체부 예술정책관 일반회계 예산 내역 240
〈표 4-17〉 2020년 문체부 지역문화정책관 일반회계 예산 내역 241
〈표 4-18〉 2020년 문체부 지역문화정책관 일반회계 예산 세부내역 중 향유사업 242
〈표 4-19〉 2020년 문화예술진흥기금 예산 243
〈표 4-20〉 2020년 문체부 문화예술진흥기금 예산 내역 244
〈표 4-21〉 2020년 문화예술진흥기금 예산 세부내역 중 향유사업 245
〈표 4-22〉 복권기금 문화예술진흥기금 전출 내역(2014~2020) 246
〈표 4-23〉 문화예술진흥기금 내 예술향유 지원사업 변동내역(2010~2020) 247
〈표 4-24〉 문화예술진흥기금 사업비상 문예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비중 변화(2004~2020) 248
〈표 4-25〉 2020년도 국민체육진흥기금 예산 249
〈표 4-26〉 2020년 국민체육진흥기금 예산 내역 249
〈표 4-27〉 2020년 체육기금 '체육ㆍ문화예술사업의 지원'(5161-307) 중 문화예술취약분야육성 사업내역 250
〈표 5-1〉 '시각예술 진흥기반구축'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20) 256
〈표 5-2〉 학교예술강사지원 교급별 운영 현황(2019) 257
〈표 5-3〉 학교예술강사지원 운영 실적(2019) 257
〈표 5-4〉 학교예술강사지원 운영 실적(2016~2020) 258
〈표 5-5〉 예술꽃 씨앗학교 추진실적(2016~2019) 258
〈표 5-6〉 예술꽃 씨앗학교 지역별, 분야별 운영 현황(2019) 259
〈표 5-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 예산 구성(2020) 261
〈표 5-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대상별 수혜자수(2019) 262
〈표 5-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현황(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사업 기준, 2012~2019) 263
〈표 5-1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추진실적(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사업, 2019) 264
〈표 5-11〉 소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운영 현황(2010~2020) 265
〈표 5-12〉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사업 대상 및 추진실적(2019) 266
〈표 5-13〉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운영'사업 추진실적(2019) 267
〈표 5-14〉 예술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운영 현황(2019) 268
〈표 5-15〉 지역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사업 구성-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2020) 270
〈표 5-16〉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 지역별 운영안(2020) 272
〈표 5-17〉 '문화예술교육 지원'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20) 273
〈표 5-18〉 국ㆍ공립 문화시설 개관시간 연장 사업 성과지표(2016~2020) 275
〈표 5-19〉 국ㆍ공립 문화시설 개관시간 연장 사업 성과지표(2016~2020) 276
〈표 5-20〉 '박물관 정책 활성화'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20) 277
〈표 5-21〉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운영 사업 구성(2020) 279
〈표 5-22〉 문화가 있는 날 혜택 281
〈표 5-23〉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성과지표(2016~2020) 281
〈표 5-24〉 문화가 있는 날 기획프로그램 운영지원사업 현황(2019~2020) 282
〈표 5-25〉 문화가 있는 날 '참여문화시설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적(2019. 11) 283
〈표 5-26〉 문화가 있는 날 기획프로그램-지역문화진흥원 주관 사업 내용 284
〈표 5-27〉 문화가 있는 날 기획프로그램 운영: 지역문화진흥원 운영 결과(2019) 285
〈표 5-28〉 생활문화동호회 지원 사업 연도별 실적(2018~2014) 287
〈표 5-29〉 여가친화기업 선정 현황(2012~2019) 288
〈표 5-30〉 '지역문화 진흥'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20) 289
〈표 5-31〉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주요 경과 291
〈표 5-32〉 통합문화이용권 분야별 이용금액 비율(2014~2019) 292
〈표 5-33〉 통합문화이용권 성과지표 및 연도별 변화추이(2016~2020) 292
〈표 5-34〉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2018~2019) 293
〈표 5-35〉 신나는 예술여행의 사업유형과 분야(2020) 294
〈표 5-36〉 신나는 예술여행 사업 성과지표(2016~2020) 295
〈표 5-37〉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유형 295
〈표 5-38〉 방방곡곡 문화공감 지역별 수혜자수(소외계층포함, 2019) 296
〈표 5-39〉 '예술향유기회확대'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02) 297
〈표 5-40〉 작가와 함께하는 작은 서점 지원사업 내용(2020) 299
〈표 5-41〉 생활문화공동체 지원사업 구성 302
〈표 5-42〉 생활문화공동체 지원사업 고려사항 303
〈표 5-43〉 '생활체육 활성화' 중 예술향유 지원사업(2020) 303
〈표 5-44〉 예술향유 지원사업 유형 분류(2020) 306
〈표 5-45〉 예술향유 지원사업 보편적 복지형 사업(2020) 308
〈표 5-46〉 예술향유 지원사업 선별적 복지형 사업(2020) 310
〈표 5-47〉 예술향유 지원사업 교육 지원형 사업(2020) 312
〈표 5-48〉 예술향유 지원사업 활동 지원형 사업(2020) 315
〈표 5-49〉 예술향유 지원사업 분석 시사점(종합) 326
〈표 6-1〉 예술향유 양태유형 분류 - 수정(안) 333
〈표 6-2〉 문화향유와 예술향유 개념 정의(안) 335
〈표 6-3〉 예술향유권(예시) 337
〈표 6-4〉 「문화예술진흥법」개정을 위한 정비-정의(안) 예시 341
〈표 6-5〉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을 위한 정비(안) 341
〈표 6-6〉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나홀로 전시관람' 357
[그림 1-1] 연구 체계 및 흐름도 41
[그림 2-1] 향유 형태의 설명틀(McCarthy & Jinnett 2001) 51
[그림 2-2] 5가지 예술향유 프레임워크(Brown 2004) 52
[그림 2-3] 예술향유의 가치체계(Brown 2004) 53
[그림 2-4] 관객유형 분류(습관, 선택, 우연)(Kawashima 2000) 54
[그림 2-5] 관객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방법론적 프레임워크 55
[그림 2-6] 예술의 온라인 향유를 위한 편익 분류틀 56
[그림 2-7] 예술향유 양태를 결정하는 기준요소 57
[그림 2-8] 예술향유의 단계별 유형 59
[그림 2-9] 창의적 제어권 부여에 따른 예술향유의 유형 59
[그림 2-10] 인게이지먼트 포물선 60
[그림 2-11] 인게이지먼트의 4가지 차원(Brown & Ratzkin 2011) 62
[그림 2-12] 콘텐츠 향유의 구조 70
[그림 2-13] 문화환경 만족도와 문화향수 수준에 따른 유형 74
[그림 2-14] 영국 ACE(2020-2030) Let's Create 80
[그림 2-15] 아일랜드예술위원회(2016~2025) 비전 81
[그림 2-16] 예술향유 발현 맥락 ①: 개념도(안) 95
[그림 2-17] 예술향유 발현 맥락 ②: 개념도(안) 96
[그림 3-1] 예술향유(자) 유형화를 위한 분류나무 적용의 예시: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123
[그림 3-2] 예술향유활동 범주 인식: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45
[그림 3-3] 예술의 가치에 대한 인식: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0
[그림 3-4] 예술에 대한 개인 관심도: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0
[그림 3-5] 예술에 대한 개인 차원의 효능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1
[그림 3-6] 환경변화에 따른 예술인식 변화: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2
[그림 3-7] 2019년 직접 관람 경험 및 관람 빈도: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4
[그림 3-8] 2019년 직접 관람 장르: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5
[그림 3-9] 직접 관람 동기: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6
[그림 3-10] 직접 관람 결정 방법: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8
[그림 3-11] 직접 관람 후 인식/효과: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59
[그림 3-12] 직접 관람 외적ㆍ물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0
[그림 3-13] 직접 관람 내적ㆍ심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2
[그림 3-14] 2019년 온라인 매체 관람 경험 및 경험 매체: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4
[그림 3-15] 온라인 매체 관람 동기: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7
[그림 3-16] 온라인 매체 관람 후 인식/효과: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69
[그림 3-17] 온라인 매체 관람 외적ㆍ물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0
[그림 3-18] 온라인 매체 관람 내적ㆍ심리적 걸림돌: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0
[그림 3-19] 온라인 매체 관람의 장점 인식: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1
[그림 3-20] 예술 참여활동 경험률: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2
[그림 3-21] 예술향유활동 지원 정책 인지도: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5
[그림 3-22] 예술향유활동 지원 정책 인지 및 경험률: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77
[그림 3-23] 예술향유활동 정책 지원 충분성 인식: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80
[그림 3-24] 필요 예술향유활동 정부 지원: 2020 시민 예술향유 인식 및 예술향유활동 조사 181
[그림 4-1] 박근혜 정부 국정비전과 문화융성 224
[그림 4-2] 문화예술진흥기금 사업비 내 문예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연도별 변동 내역(2004~2020) 248
[그림 5-1]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운영 및 행복온도 조사 결과(2019) 280
[그림 5-2] 생활문화동호회 지원사업의 목적과 지원방식 286
[그림 5-3] 여가친화기업 인증 신청용 근로자 대상의 수요조사 항목(2019) 288
[그림 5-4]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참여 도서관(2019) 300
[그림 6-1] 예술 '향유활동'의 다원적 입체성 331
[그림 6-2] 예술 '향유활동'의 다원적 영역(안) 332
[그림 6-3] '예술향유' 개념 정립을 위한 기본원칙 및 예술향유 개념 정의(안)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