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 배경 27
2. 연구 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9
1. 연구 범위 29
2. 연구 방법 29
제2장 재방문 시장 특성 분석 31
제1절 항목별 특성 분석 32
1. 재방문의 의미 32
2. 방한횟수별 특징 및 경향 34
3. 여행목적 입국자의 방문횟수별 특성 40
제2절 재방문 표적집단 분석 47
1. 여행목적 재방문 표적집단 특성 47
2. 만족도 및 재방문 의향 55
3. 시사점 57
제3절 방한 목적별 여행특성 59
1. 집단간 차이 59
2. 여행 외 목적의 입국자 특성 65
제3장 재방문 의도 영향요인 분석 74
제1절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 분석 75
1. 이론적 검토 75
2. 분석 모형 및 변수 처리 77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78
제2절 관광만족 속성 분석 82
1. 이론적 검토 82
2. 분석 방법 83
3. 분석 결과 85
제4장 설문 조사 90
제1절 조사 개요 91
1. 조사 대상 및 방법 91
2. 설문 구성 92
제2절 설문 조사 결과 94
1. 방한 경험자 94
2. 방한 미경험자 109
3. 시사점 112
제5장 해외사례 분석 115
제1절 일본 116
1. 재방문 현황 116
2. 인바운드 재방문 활성화를 위한 정책 120
3. 정부기관 및 지자체의 인바운드 유치마케팅 활동 122
4. 시사점 125
제2절 호주 127
1. 외국인 입국 동향 127
2. 관광시장 동향 132
3. 관광 정책 133
4. 시사점 136
제6장 정책과제 및 결론 137
제1절 기본 방향 138
1. 현황분석, 설문조사, 해외사례 등에서의 시사점 종합 138
2. 재방문 증대를 위한 정책 방향 139
제2절 정책 과제 142
1. 음식 및 쇼핑 관광 여건 개선 142
2. 지속적 체험 상품 개발 144
3. 재방문자 보상 프로그램 145
4. 판촉 활동 및 사후 서비스 강화 148
5. 비즈니스, VFR 관광객 활용 149
6. 재방문 보상 서비스를 위한 체계 구축 150
제3절 결론 및 연구한계 152
참고문헌 154
ABSTRACT 156
[부록] 설문지 160
판권기 167
〈표 1-1〉 연구 수행 절차 30
〈표 2-1〉 관광객의 변동성과 재방문 비율, 지방방문 비율 34
〈표 2-2〉 연도별 방한 횟수 35
〈표 2-3〉 2019년 방한 횟수 분포 35
〈표 2-4〉 2019년 성별/연령별 방한 횟수 36
〈표 2-5〉 2019년 거주국별 방한 횟수 37
〈표 2-6〉 방한횟수별 방한 목적 분포 38
〈표 2-7〉 연도별 주요 방한 목적 38
〈표 2-8〉 방한횟수별 여행 형태 분포 39
〈표 2-9〉 방한횟수별 만족도, 재방문의향 40
〈표 2-10〉 성별과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1
〈표 2-11〉 연령대와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1
〈표 2-12〉 여행형태와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2
〈표 2-13〉 거주국과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2
〈표 2-14〉 동반유형과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4
〈표 2-15〉 체류기간과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5
〈표 2-16〉 스마트폰 사용과 방문횟수간의 교차분석표 46
〈표 2-17〉 성별, 연령별 특성 47
〈표 2-18〉 거주국, 여행형태 특성 48
〈표 2-19〉 동반유형, 이용 숙박시설 특성 49
〈표 2-20〉 방한 선택 시 고려요인(1순위 선택)과 체류기간 50
〈표 2-21〉 일본인 재방문객 성별, 연령별 특성 51
〈표 2-22〉 일본인 재방문객 여행형태, 동반 유형 특성 52
〈표 2-23〉 일본인 재방문객 방한 선택시 고려요인(1순위 선택) 52
〈표 2-24〉 중국인 재방문객 성별, 연령별 특성 53
〈표 2-25〉 중국인 여행형태, 동반 유형 특성 53
〈표 2-26〉 중국인 방한 선택시 고려요인(1순위 선택) 54
〈표 2-27〉 방한 평가 비교 55
〈표 2-28〉 일본인과 중국인의 방한 평가 비교 55
〈표 2-29〉 핵심 재방문객 항목별 만족도 56
〈표 2-30〉 일본과 중국의 항목별 만족도 비교 56
〈표 2-31〉 방한목적별 여행형태 60
〈표 2-32〉 방한목적별 체재기간 61
〈표 2-33〉 방한목적별 이용숙박시설 61
〈표 2-34〉 방한목적별 동반인원수 62
〈표 2-35〉 방한목적별 전반적 만족도 63
〈표 2-36〉 목적별, 국가별 비교(2019년) 65
〈표 2-37〉 목적별 입국자(2010~2014) 66
〈표 2-38〉 목적별 입국자(2015~2019) 66
〈표 3-1〉 방문목적별 방문 만족도 및 재방문 의향 78
〈표 3-2〉 방문형태별 방문 만족도 및 재방문 의향 78
〈표 3-3〉 재방문 의향에 대한 다중회귀모형 통계량 80
〈표 3-4〉 항목별 응답 빈도수 및 평균 86
〈표 3-5〉 속성과 전반적 만족간의 회귀분석 결과 86
〈표 3-6〉 누적적 비대칭성 분석결과 87
〈표 3-7〉 속성별 비대칭성 분석 결과 88
〈표 4-1〉 조사 개요 91
〈표 4-2〉 응답자 분포표 92
〈표 4-3〉 조사 내용 93
〈표 4-4〉 방한 경험 94
〈표 4-5〉 방한 총 횟수 95
〈표 4-6〉 방한 횟수(여행, 관광 목적) 95
〈표 4-7〉 방한 횟수(출장 목적) 95
〈표 4-8〉 방한 횟수_가족, 친지, 친구 방문 목적 96
〈표 4-9〉 상관분석 결과 96
〈표 4-10〉 최근 방한 주요 목적 97
〈표 4-11〉 관광 목적지로 한국을 선택한 이유(1순위) 97
〈표 4-12〉 관광 목적지로 한국을 선택한 이유(1순위, 방한횟수별) 98
〈표 4-13〉 (친구, 친지 방문의 경우) 여행목적으로의 방한 의향 98
〈표 4-14〉 (출장 목적의 경우) 여행목적으로의 방한 의향 99
〈표 4-15〉 향후 재방한시 주요 관심 관광 활동(1순위) 99
〈표 4-16〉 향후 재방한시 주요 관심 관광 활동(1+2순위) 100
〈표 4-17〉 주요 관심 관광 활동(1순위, 방한횟수별) 100
〈표 4-18〉 한국에 대해 가장 궁금한 사항 101
〈표 4-19〉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신뢰 101
〈표 4-20〉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신뢰(방한횟수별) 102
〈표 4-21〉 응답자 태도: 한국여행의 기대 대비 만족 102
〈표 4-22〉 응답자 태도: 한국여행의 기대 대비 만족(방한횟수별) 103
〈표 4-23〉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관심 103
〈표 4-24〉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관심(방한횟수별) 104
〈표 4-25〉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친밀감 104
〈표 4-26〉 응답자 태도: 한국에 대한 친밀감(방한횟수별) 105
〈표 4-27〉 응답자 태도: 계속 방문할 의향 105
〈표 4-28〉 응답자 태도: 계속 방문할 의향(방한횟수별) 105
〈표 4-29〉 방한 추천 의향 106
〈표 4-30〉 방한 추천 의향(방한횟수별) 106
〈표 4-31〉 한국 여행 중 불편사항(1순위) 107
〈표 4-32〉 한국 여행 중 불편사항(1+2순위) 107
〈표 4-33〉 한국 여행 중 불편사항(1순위, 방한횟수별) 107
〈표 4-34〉 인센티브 도입에 대한 의견 108
〈표 4-35〉 인센티브 도입에 대한 의견(방한횟수별) 108
〈표 4-36〉 해외 여행 경험 여부 109
〈표 4-37〉 방한 경험이 없는 이유(1순위) 109
〈표 4-38〉 방한 경험이 없는 이유(1+2순위) 110
〈표 4-39〉 향후 방한시 주요 관심 관광활동(1순위) 110
〈표 4-40〉 향후 방한시 주요 관심 관광활동(1+2순위) 111
〈표 4-41〉 관광 목적으로의 방한시 체류 희망 기간 111
〈표 4-42〉 한국에 대해 가장 궁금한 사항 112
〈표 4-43〉 향후 방한 의향 112
〈표 5-1〉 방일 재방문 외래관광객 동향(2014~2019) 116
〈표 5-2〉 방일 외래관광객 중 재방문 주요 시장 비중(2019년) 117
〈표 5-3〉 주요 외래관광 시장별 방일 횟수 118
〈표 5-4〉 관광비전의 인바운드 관광 목표 및 2018년도 실적 120
〈표 5-5〉 입국목적별 방문자수 128
〈표 5-6〉 입국목적별 평균지출액 128
〈표 5-7〉 2019년 외국인 재방문 현황 129
〈표 5-8〉 주요국가의 호주 재방문 현황(2019.4~2020.3) 130
〈표 5-9〉 2016년 호주를 방문한 중국 관광객의 현황 130
〈표 5-10〉 외래관광객 대륙별 관광활동(중복응답) 131
〈표 6-1〉 대만의 최초방문자-재방문자 비율 139
〈표 6-2〉 정책기본방향 및 과제 141
〈표 6-3〉 재방문 집단별 고려사항 145
[그림 2-1] 연도별 관광객 성장률과 재방문율 추세 33
[그림 2-2] 연도별 재방문율과 지방방문 비율 추세 33
[그림 2-3] 지각도(방한목적-여행형태) 60
[그림 2-4] 지각도(방한목적-이용숙박시설) 62
[그림 2-5] 지각도(방한목적-동반인원수) 63
[그림 2-6] 지각도(방한목적-전반적 만족도) 64
[그림 2-7] 목적별 입국추세 1 67
[그림 2-8] 목적별 입국추세 2 67
[그림 2-9] 비즈니스 관광 시장 성장률 68
[그림 5-1] 방일 재방문 외래관광객 동향(2014~2019)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