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서론1장 / 장인가 단계인가?-정신분석적 사고 양태에 대한 논의2장 / 정서적 경험이란 무엇인가?3장 / 정신신체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클라인-비온학파 모델4장 / 원-정신적 장치와 신체-정신증적 현상5장 / 클라인의 투사적 동일시 개념과 비온의 담는 것-담기는 것 개념의 구별6장 / 정점 개념의 임상적 사용: 현실검증 방법으로서의 정점의 증가: 방어 양태로서의 정점의 이동7장 / 언어의 한계8장 / 사실과 허구9장 / 거짓말에 대한 탐구: 거짓말의 기원과 거짓말과 환각과의 관계10장 / 비온의 ‘환각증에서의 변형’ 개념의 임상적 적용11장 / 비온의 ‘알파-기능의 역전’ 개념에 대한 임상적 적용12장 / 『자폐증의 탐구』 십 년 후에 다시 생각해보는 초기 아동기의 정신증적 질병13장 / 한 살배기가 유아원에 가다-혼동의 시대를 위한 비유14장 / 가족 패턴과 문화적 교육 가능성15장 / 자신의 속성에 대한 지각과 그것이 언어 발달과 갖는 관계16장 / 정서적 격랑17장 / 스위프트식 혹평18장 / 결말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