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한우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내용 및 과업 18
다. 연구 문제 1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II. 문헌 고찰 20
1. 청각장애학생 교육 현황 및 특성 20
가. 한국 청각장애교육 현황과 특성 20
나. 미국 청각장애교육 현황과 특성 22
다. 일본 청각장애교육 현황과 특성 31
2.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35
가. 한국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35
나. 미국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38
다. 일본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40
3.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 양성과 역량 강화 45
가. 한국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 양성과 역량강화 45
나. 미국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 양성과 역량강화 47
다. 일본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 양성과 역량강화 52
4. 청각장애교육 관련서비스 전문가 양성과 배치 56
III. 연구 방법 57
1. 설문조사 57
가. 설문조사 대상 57
나. 설문조사 절차 58
다. 설문조사 자료 분석 59
2. 초점집단면담 59
가. 초점집단면담 참여자 59
나. 초점집단면담 절차 60
다. 초점집단면담 자료 분석 62
라. 초점집단면담 연구 윤리성 및 진실성 62
마. 초점집단면담 의미분석표 62
IV. 연구 결과 64
1. 청각장애학생 현황 64
가. 청각장애학생 현황에 대한 기관용 설문분석 결과 64
나. 청각장애학생 현황에 대한 부모용 설문분석 결과 68
2. 청각장애학생 교육 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 86
가. 교육 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에 대한 교사용 설문분석 결과 86
나. 교육 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에 대한 거점 센터용 설문분석 결과 109
다. 교육 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에 대한 부모용 설문분석 결과 126
라.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현황에 대한 초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141
마.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요구에 대한 초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150
3.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개선방안 156
가. 교육지원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용 설문분석 결과 156
나. 교육지원 개선방안에 대한 거점 센터 담당자용 설문분석 결과 162
다. 교육지원 개선방안에 대한 초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166
V. 논의 및 결론 177
1. 논의 177
가. 청각장애학생 현황 177
나.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 178
다.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179
2. 결론 181
가. 청각장애학생 현황 181
나.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현황과 지원 요구 183
다.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184
3. 제언 185
참고문헌 187
부록 190
판권기 225
〈표 I-1〉 연구 내용 및 범위 19
〈표 II-1〉 미국 교육배치별 학생 수 25
〈표 II-2〉 미국 청각장애학생 교육 현황 25
〈표 II-3〉 일본 청각장애학생 교육 현황과 학생수 32
〈표 II-4〉 특별지원교육의 배치와 대상 33
〈표 II-5〉 특별지원학교에서의 영유아 상담교실 33
〈표 II-6〉 카나가와현 통급지도교실 지도내용 35
〈표 II-7〉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현황 36
〈표 II-8〉 일본 특별지원교실 교원 인정 과정 53
〈표 II-9〉 일본 1종 면허증의 26학점 구성 53
〈표 II-10〉 일본 청각장애 전공 면허를 이수할 수 있는 대학 54
〈표 III-1〉 기관용 설문지 소속별 응답 기관수 57
〈표 III-2〉 연구 참여자 정보 60
〈표 III-3〉 FGI 면담 가이드 60
〈표 III-4〉 초점집단면담 의미분석표 63
〈표 IV-1〉 보정 전 청력에 따른 현황 64
〈표 IV-2〉 보정 후 청력에 따른 현황 65
〈표 IV-3〉 청력손실 원인에 따른 현황 65
〈표 IV-4〉 보청기 또는 인공와우 착용 현황 66
〈표 IV-5〉 청각장애학생의 주요 의사소통 양식 현황 66
〈표 IV-6〉 청각중복장애 현황 67
〈표 IV-7〉 보조공학기기 보유 현황 68
〈표 IV-8〉 자녀의 학교유형, 학교과정과 부모의 성별 68
〈표 IV-9〉 자녀 재학 학교 설립 유형 68
〈표 IV-10〉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 자녀 연령 69
〈표 IV-11〉 학부모 거주 지역 70
〈표 IV-12〉 가족 청력 상태 70
〈표 IV-13〉 청각장애 진단 시기 71
〈표 IV-14〉 주당 통합학급 배치 시간 71
〈표 IV-15〉 학부모의 수어 사용 여부 72
〈표 IV-16〉 수어 노출 시기 72
〈표 IV-17〉 보장구 착용 여부 73
〈표 IV-18〉 보장구 착용 시기 73
〈표 IV-19〉 보장구 착용 청각장애 자녀의 양이 착용 여부 74
〈표 IV-20〉 보장구 하루 평균 착용 시간 75
〈표 IV-21〉 수업시간 보장구 착용 여부 75
〈표 IV-22〉 보청기 피팅/인공와우 매핑 여부 76
〈표 IV-23〉 보장구 착용이 유익한 정도 77
〈표 IV-24〉 청각장애 자녀와 대화하는 의사소통 양식 78
〈표 IV-25〉 청각장애 자녀와 대화할 때 겪는 어려움 79
〈표 IV-26〉 청각장애 자녀와 대화할 때 어려움을 겪는 상황(중복응답) 79
〈표 IV-27〉 청각장애 자녀와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한 학부모의 노력 80
〈표 IV-28〉 청각장애 자녀와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노력 정도 80
〈표 IV-29〉 학부모의 수어 사용 여부 81
〈표 IV-30〉 학부모가 수어를 처음 사용할 때 자녀의 나이 81
〈표 IV-31〉 청각장애 자녀를 둔 학부모의 수어 능력 82
〈표 IV-32〉 부모의 청각장애 교육 이수 여부 82
〈표 IV-33〉 부모 교육 제공 기관(중복응답) 83
〈표 IV-34〉 부모 교육 제공 방식(중복응답) 83
〈표 IV-35〉 부모가 청각장애 자녀 교육을 받지 않은 이유 84
〈표 IV-36〉 부모가 희망하는 청각장애 자녀 교육 기관 84
〈표 IV-37〉 자녀가 청각장애학교에서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이유 85
〈표 IV-38〉 자녀가 일반학교에서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이유 85
〈표 IV-39〉 부모의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지원 희망 여부 86
〈표 IV-40〉 교사 학교유형, 학교과정, 성별 87
〈표 IV-41〉 교사 교직경력 87
〈표 IV-42〉 교사 소지 자격증 87
〈표 IV-43〉 교사 근무지 설립유형, 소속, 담당학교급 88
〈표 IV-44〉 교사 소속 교육청 88
〈표 IV-45〉 교사의 청각장애학생 지도 경력 89
〈표 IV-46〉 교사 수어능력 90
〈표 IV-47〉 교사의 수어 사용 방식 90
〈표 IV-48〉 교사의 청각장애교육 관련 연수 이수 여부 91
〈표 IV-49〉 청각장애교육 연수 주최 기관(중복응답) 91
〈표 IV-50〉 교사의 청각장애교육 연수 유형 92
〈표 IV-51〉 교사 임용 이후 청각장애교육 연수를 이수하지 않은 이유 93
〈표 IV-52〉 교사가 청각장애학생과 주로 대화하는 의사소통 양식 93
〈표 IV-53〉 교사가 청각장애학생과 소통할 때 겪는 어려움 정도 94
〈표 IV-54〉 교사가 청각장애학생과 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상황(중복응답) 95
〈표 IV-55〉 청각장애학생과 소통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 유형 95
〈표 IV-56〉 청각장애학생과 소통하기 위한 교사의 노력 정도 96
〈표 IV-57〉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97
〈표 IV-58〉 청각장애학생이 학업성취에서 보이는 주된 어려움 유형 97
〈표 IV-59〉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의 사회·정서적 안정 수준 98
〈표 IV-60〉 청각장애학생이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는 상황 99
〈표 IV-61〉 청각장애학생이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약점을 보이는 상황 99
〈표 IV-62〉 학교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지원하는 인적 자원(중복응답) 100
〈표 IV-63〉 학교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장치(중복응답) 100
〈표 IV-64〉 학교에저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방법(중복응답) 101
〈표 IV-65〉 학교에서 시행하는 청각장애학생 언어교육 방법(중복응답) 102
〈표 IV-66〉 교사가 수업 시간에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활용하는 지원(중복응답) 102
〈표 IV-67〉 교사가 활용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103
〈표 IV-68〉 교사가 활용하는 평가조정 방법(중복응답) 104
〈표 IV-69〉 교사가 청각장애학생 사회·정서적 지원을 위해 주로 활용하는 방법 104
〈표 IV-70〉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현재 지원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유형(우선순위) 105
〈표 IV-71〉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집중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우선순위) 106
〈표 IV-72〉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존재에 대한 인지 107
〈표 IV-73〉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 경험 여부 107
〈표 IV-74〉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받은 지원 유형(중복응답) 108
〈표 IV-75〉 학교의 청각장애학생 특수교육 지원 대상과 범위(중복응답) 108
〈표 IV-76〉 거점 센터 담당자 센터유형, 학교과정, 성별 현황 109
〈표 IV-77〉 거점 센터 담당자 교직경력 109
〈표 IV-78〉 거점 센터 담당자 자격종별 110
〈표 IV-79〉 거점 센터 담당자 근무지 설립 유형 110
〈표 IV-80〉 거점 센터 담당자 소속 교육청 111
〈표 IV-81〉 거점 센터 담당자 청각장애학생 지도 경력 111
〈표 IV-82〉 거점 센터 담당자 수어능력 112
〈표 IV-83〉 거점 센터 담당자 청각장애교육 관련 연수(교육) 여부 112
〈표 IV-84〉 거점 센터 담당자 대상 청각장애교육 연수 주최 기관(중복응답) 113
〈표 IV-85〉 거점 센터 담당자 대상 청각장애교육 연수 유형 113
〈표 IV-86〉 거점 센터 담당자 임용 이후 청각장애 교육 연수를 이수하지 않은 이유 114
〈표 IV-87〉 거점 센터 담당자 청각장애학생 지원 여부 114
〈표 IV-88〉 거점 센터 담당자의 청각장애학생과 소통할 때 겪는 어려움 정도 115
〈표 IV-89〉 거점 센터 담당자의 교사와 청각장애학생 간 의사소통 양식 115
〈표 IV-90〉 거점 센터 담당자의 학생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 유형(중복응답) 116
〈표 IV-91〉 청각장애학생과 소통하기 위한 거점 센터 담당자의 노력 정도 116
〈표 IV-92〉 거점 센터 담당자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117
〈표 IV-93〉 거점 센터 담당자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 학업성취에서 보이는 주된 어려움 유형 117
〈표 IV-94〉 거점 센터 담당자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의 사회·정서적 안정 수준 118
〈표 IV-95〉 거점 센터 담당자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 사회·정서적 측면 강점 상황 118
〈표 IV-96〉 거점 센터 담당자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 사회·정서적 측면 약점 상황 118
〈표 IV-97〉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지원하는 인적 자원(중복응답) 119
〈표 IV-98〉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장치(중복응답) 120
〈표 IV-99〉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방법(중복응답) 120
〈표 IV-100〉 센터에서 시행하는 청각장애학생 언어교육 방법(중복응답) 121
〈표 IV-101〉 센터의 청각장애학생 학습지원 제공 방법(중복응답) 121
〈표 IV-102〉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 사회·정서적 지원을 위해 주로 활용하는 방법(중복응답) 122
〈표 IV-103〉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을 위해 현재 지원하는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유형(우선순위) 122
〈표 IV-104〉 센터에서 청각장애학생 집중 지원 필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우선순위) 123
〈표 IV-105〉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 내용 124
〈표 IV-106〉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자 주당 순회교육 횟수 124
〈표 IV-107〉 센터 청각장애학생 특수교육 지원 대상과 범위(중복응답) 125
〈표 IV-108〉 센터의 1년 운영 예산 125
〈표 IV-109〉 청각장애 자녀의 학업성취 수준 126
〈표 IV-110〉 청각장애 자녀가 강점을 보이는 교과 127
〈표 IV-111〉 청각장애 자녀가 약점을 보이는 교과 127
〈표 IV-112〉 청각장애 자녀가 학업성취에서 보이는 주된 어려움 128
〈표 IV-113〉 청각장애 자녀의 사회·정서적 안정 수준 129
〈표 IV-114〉 청각장애 자녀가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강점을 보이는 상황 129
〈표 IV-115〉 청각장애 자녀가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약점을 보이는 상황 130
〈표 IV-116〉 교사와 자녀가 대화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30
〈표 IV-117〉 청각장애 자녀 학부모의 학교 교육 만족도 131
〈표 IV-118〉 청각장애 자녀의 학교 교육 만족도 131
〈표 IV-119〉 청각장애 자녀 재학 학교에서 지원이 잘 이루어지는 서비스(우선순위) 132
〈표 IV-120〉 청각장애 자녀 재학 학교에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서비스(우선순위) 133
〈표 IV-121〉 청각장애 자녀가 수어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지 여부 133
〈표 IV-122〉 학부모가 학교에서의 수어교육을 수용하는지 여부 134
〈표 IV-123〉 청각장애 자녀가 수어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134
〈표 IV-124〉 청각장애 자녀가 수어교육을 받은 장소(중복응답) 135
〈표 IV-125〉 수어 교육을 받은 청각장애 자녀의 수어교육 기간 135
〈표 IV-126〉 청각장애 자녀가 수어교육을 받지 않은 이유 136
〈표 IV-127〉 청각장애 자녀가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기 원하는지 여부 136
〈표 IV-128〉 학교에서 청능훈련/언어치료를 한다면 수용할 것인지 여부 137
〈표 IV-129〉 청각장애 자녀가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여부 137
〈표 IV-130〉 청각장애 자녀가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은 장소(중복응답) 137
〈표 IV-131〉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은 청각장애 자녀의 훈련/치료 기간 138
〈표 IV-132〉 청각장애 자녀가 주당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은 횟수 138
〈표 IV-133〉 청능훈련/언어치료 관련 필요한 지원 139
〈표 IV-134〉 청능훈련/언어치료를 받지 않은 이유 139
〈표 IV-135〉 현재 지원받는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우선순위) 140
〈표 IV-136〉 집중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우선순위) 140
〈표 IV-137〉 청각장애학생 지도 교사 대상 적절한 직무연수 주제(우선순위 응답) 156
〈표 IV-138〉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의 수어능력 향상 방안 157
〈표 IV-139〉 청각장애학생 지도교사의 구어교육 향상 방안 158
〈표 IV-140〉 교사 대상 청능훈련 연수 시 우선되어야 할 주제 159
〈표 IV-141〉 일반교사의 청각장애학생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주제(우선순위) 159
〈표 IV-142〉 일반교사의 청각장애학생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60
〈표 IV-143〉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인적 지원 유형(우선순위) 160
〈표 IV-144〉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제도 신설의 필요성 161
〈표 IV-145〉 거점 센터 담당자 대상 직무연수 주제(우선순위) 162
〈표 IV-146〉 거점 센터 담당자 수어능력 향상 방안 162
〈표 IV-147〉 거점 센터 담당자 구어교육 능력 향상 방안 163
〈표 IV-148〉 거점 센터 담당자의 일반교사 대상 청각장애학생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 주제(우선순위) 164
〈표 IV-149〉 거점 센터 담당자의 일반교사 청각장애학생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64
〈표 IV-150〉 거점 센터 담당자의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인적 지원 방안(우선순위) 165
〈표 IV-151〉 거점 센터 담당자의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신설 필요성 165
〈표 IV-152〉 거점 센터 담당자의 청각장애교육 교사 양성 방안 166
〈그림 II-1〉 청각장애학생 교육적 배치 추이 21
〈그림 II-2〉 특별지원교육 대상 학생 취학 흐름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