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머리말 제Ⅰ부 구술자료 소개제01장 수치와 통계로 본 구술자료 10년 제02장 한국군 창설과 한국전쟁 1. 1단계 구술사업의 목적과 대상자 선정 2. 한국군의 창설과정 3. 한국전쟁 4. 1단계 구술자료의 가치와 향후 연구과제 제03장 한국군과 베트남전쟁 1. 2단계 구술사업의 목적과 대상자 선정 2. ?베트남전쟁 구술자료의 현황과 특징: 국방부 수집 증언자료와 비교를 중심으로 3. 2단계 구술자료의 가치와 향후 연구과제 제04장 한국군과 정치·사회변동 1. 3단계 구술사업의 목적과 대상자 선정 2. 대한민국 정치변동과 민주화 과정에서 군의 역할 3. 대한민국의 경제적·사회적 발전과정에서 군의 역할 4. 3단계 구술자료의 가치와 향후 연구과제 제Ⅱ부 창군과 한국전쟁제01장 일제 식민지기 조선인 학병의 경험과 한국군 참여 1. 강압적인 학병 동원 2. 학병의 일본군 경험 3. 해방 이후 학병동맹과 학병단의 조직 4. 한국군 창설과 학병의 참여 5. 맺음말 제02장 월남인의 해방 전후 경험과 한국군 참여 1. 월남인의 이북 경험과 월남 동기 2. 월남 경로의 유형화 3. 월남인의 한국군 참여와 그 성격 4. 맺음말 제03장 한국전쟁기 한국군의 도미군사유학 경험 1. 한국전쟁기 한국군 도미군사유학의 본격화 2. 도미군사유학 경험 3. 맺음말: 한국군의 도미군사유학의 경향성 및 향후과제 제Ⅲ부 베트남전쟁과 한국군제01장 한국군의 베트남전 ‘작전권’협상과 한미동맹의 현실 1. 한국 정부의 베트남 파병 추진과‘작전권’인식 2. 한국군의 베트남전‘작전권’협상 과정 3. 한국군의‘독자적 작전권’수립과 전장의 현실 4. 맺음말 제02장 한국군 구술을 통해 본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과 활동 1. 한국군 1·2차 파병과 초창기 한국기업의 베트남진출 2. 브라운각서 체결과 한국기업의 베트남진출 환경 조성 3. 퀴논의 삼각공동체와 베트남특수의 종결: 한진의 사례를 중심으로 4. 맺음말 제03장 ?파월(派越) 한국군의 일상생활- 전투부대 위관장교의 구술을 중심으로 - 1. 베트남 전장(戰場)으로 가는 길 2. 전투부대의 일상생활 3. 일상의 이탈: 휴양과 휴가, 위문공연 4. 맺음말: 전후방 없는 전장에서의 일상생활 제04장 주월한국군의 대민관계- 참전 군인들의 구술 증언을 중심으로 - 1. 파월 훈련 기간 대민관계 관련 교육 2. 민사작전의 조직 체계와 내용 3. 한국군과 베트남 민간 사회의 충돌 4. 맺음말 제Ⅳ부 한국군과 정치·사회 변동제01장 구술로 본 1973년 ‘윤필용 사건’과 하나회 1. 5·16군사정변과 육사생도 시가행진 2. 1963년‘정규육사출신 반혁명사건’과 하나회 결성 3. 1973년‘윤필용 사건’과 하나회 노출 4. 맺음말 제02장 구술을 통해 본 1970년대 한국군의 자주 국방 1. 모방설계한 자주국방: 국방과학연구소 설립과 번개 사업 추진 2. 자주국방의 딜레마: 미사일 개발과 한미갈등 3. 1970년대 국방과학연구소가 주도한 자주국방이 남긴 것 4. 맺음말 제03장 한국군의 초기 서독 군사유학 경험과 그 영향 1. 한국군의 서독 군사유학의 유형 및 경험 2. 서독 군사유학이 한국군에 미친 영향 3. 맺음말 제04장 1950-1970년대 한국군의 도미 군사유학 시행- 구술자료를 중심으로 - 1. 1950년대 초중반 한국군 증강과 지휘관 양성을 위한 대규모 도미유학 2. 1950년대 후반~1960년대 한국군 병과 확장과 군사유학 3. 맺음말 〈부록 1〉 구술자 명단 〈부록 2〉 연구참여자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