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발간사 / 윤범모
목차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 1930-50년대 문예인들의 지적 계보 / 김인혜 7
I. 들어가며 7
2. 문예인 네트워크의 확장 8
3. 학교와 신문사, 그리고 다방 12
4. 나가며 17
'문학예술의 황금시대'를 소환하는 방법 : 문인들과 화가들이 '따로 또 같이' 짓부친 글, 그림, 책의 이야기들 / 조영복 19
1. '융합과 전위의 퓨리턴'을 찾아서 19
2. 김기림과 이여성의 만남, 막전막후 21
3. 예술공동체의 성소(聖所)-다방(끽다점), 영화관에서의 교유 26
4. '융합', '창의' 코드의 전사적(前史的) 기원 28
1부 전위와 융합 31
2부 지상(紙上)의 미술관 96
3부 이인행각(二人行脚) 210
4부 화가의 글·그림 292
1930년대 출판시각문화 속의 미술과 문학 / 권행가 367
1. 모던 감각의 소비 : 신문소설과 삽화 368
2. 모던 감각의 공유 : 문예 동인지 372
3. 나가며 376
파리(Paris)를 '살기' 위하여, 파리를 '넘기' 위하여 / 조영복 379
1. '제 집'을 떠난 자들의 '파리(Paris)' 379
2. 르네 클레르의 문법과 '경성(서울)-파리' 사이에 놓인 '거리' 382
3. 이효석의 '파리파'를 향한 오마쥬 385
4. 텍스트 위의 '파리' 지도-장 콕토 읽기 387
기자, 문인, 화가의 신문사 동거 / 정진석 393
1. 언론과 근대문학은 같은 뿌리에서 393
2. 신소설 기자-작가들 393
1) 신문인 이인직 393
2) 이해조와 조중환 394
3. 신소설-번안소설에서 현대소설로 395
1) 이상협, 윤백남, 민태원 395
2)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문인 기자들 396
3) 시대일보, 중외일보, 중앙일보 397
4) 문인 여기자들 398
4. 그림으로 신문지면을 빛낸 삽화가들 399
1) 안석주(夕影 安碩柱, 1901-1950) 399
2) 노수현(心汕 處壽鉉, 1899-1978) 402
3) 이상범(靑田 李象範, 1897-1972) 402
4) 이승만(杏人 李承萬, 1903-1975) 403
5) 정현웅(鄭玄雄, 1910-1976) 405
6) 김규택(熊超 金奎澤, 1906-1962) 406
7) 만화, 문인 화가들 407
5. 언론, 문학, 회화의 성장과 분화 407
소설을 그리다, 삽화를 읽다. / 공성수 409
1. 소설을 그린 그림 409
2. 한국 근대 소설 삽화의 전개 410
3. 틀을 돌파하는 미술 412
4. 소설 삽화와 세계의 통찰 414
5. 삼화 읽기의 즐거움에 관하여 415
판권기 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