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범위와 체계 28
1. 연구 범위 28
2. 연구 방법과 절차 29
제2장 국제회의산업 정책 개념과 제도 현황 31
제1절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32
1. 정책의 개념과 이론 32
2. 선행연구 검토 36
제2절 국제회의산업 정책 개념과 유형 41
1. 국제회의산업 개념과 특성 41
2. 국제회의산업 구조와 정책범위 53
제3절 국제회의산업 현황과 제도 분석 58
1. 국제회의산업 현황 58
2. 국제회의산업 예산 현황 69
3. 국제회의산업 법ㆍ제도 체계 72
4. 국제회의산업 정책 지원 및 추진 체계 81
제4절 국제회의산업 정책 현황 분석 시사점 88
1. 국제회의산업 정책 중요성과 의의 88
2. 국제회의산업 정책유형과 영역 90
3. 국제회의산업 정책 현황과 시사점 91
제3장 국제회의산업 정책 실태와 성과 분석 93
제1절 국제회의산업 정책 예산 및 성과 탐색적 분석 94
1. 분석개요 94
2. 탐색적 데이터 분석 결과 98
제2절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분석 131
1. 분석개요 131
2.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분석결과 133
제3절 국제회의산업 재정투입과 성과 영향관계 분석 147
1. 분석방법 및 모형 147
2. 분석결과 153
3. 분석 시사점 159
제4절 분석 종합 및 논의 162
제4장 국제회의산업 정책 인식조사 분석 164
제1절 조사 개요 165
1. 조사 개요 165
제2절 조사 결과 167
1.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전반적 인식 167
2. 국제회의산업 정책 이슈와 개선 방향 172
3. 이해관계자 집단 간 차이 분석 182
제3절 주요결과 및 시사점 189
제5장 국제회의산업 정책 관련 이슈와 정책 과제 193
제1절 국제회의산업 정책 이슈 진단과 분석 194
1. 국제회의산업 정책 이슈 진단 194
2. 국제회의산업 정책 이슈에 따른 개선방향 198
제2절 국제회의산업 정책과제 200
1. 국제회의산업 정책 목표 및 추진방향 200
2. 국내외 여건에 대응한 법ㆍ제도 정비 과제 202
3. 국제회의산업육성 지원체계 전환 과제 206
제6장 결론 및 제언 212
제1절 결론 213
제2절 정책 제언 215
제3절 연구 한계 217
참고문헌 218
ABSTRACT 221
[부록] 설문조사지 223
판권기 231
〈표 1-1〉 연구 수행 전반적 절차 30
〈표 2-1〉 정책효과 및 효과측정 분석기법 선행연구 36
〈표 2-2〉 정책 투자성과 분석 사례 40
〈표 2-3〉 UNWTO의 MICE 분류체계 및 포괄범위 43
〈표 2-4〉 MICE 유형별 범위(산업통계 기준) 45
〈표 2-5〉 UIA 국제회의 구분기준 46
〈표 2-6〉 국가별 국제회의 구분기준 비교 47
〈표 2-7〉 국제회의산업육성 기본계획 주요 내용 56
〈표 2-8〉 세계 국제회의 개최건수 58
〈표 2-9〉 국가별 국제회의 개최현황 및 순위(2018기준) 59
〈표 2-10〉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현황(2018기준) 60
〈표 2-11〉 MICE산업 현황(2014~2018년) 개최건수 및 참가자 수 61
〈표 2-12〉 국제회의업 매출액 추이 62
〈표 2-13〉 국제회의업 관련 현황 63
〈표 2-14〉 국제회의기획업 지역별 현황 64
〈표 2-15〉 국제회의기획업 매출액 규모 현황 65
〈표 2-16〉 국제회의기획업 종사자 규모 현황 65
〈표 2-17〉 MICE산업의 총 규모 66
〈표 2-18〉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국제회의시설의 종류ㆍ규모) 67
〈표 2-19〉 국제회의 시설업 및 전시시설사업자 종합 68
〈표 2-20〉 중앙정부 국제회의산업 관련 예산 69
〈표 2-21〉 산업통상자원부 전시회 관련 예산 71
〈표 2-22〉 국제회의업 관련 법률 72
〈표 2-23〉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체계(2017년 11월 28 개정) 74
〈표 2-24〉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제ㆍ개정문 내용) 76
〈표 2-25〉 국제회의산업 육성 관련 지자체 조례 현황 78
〈표 2-26〉 지자체 국제회의 및 마이스 조례 주요내용 80
〈표 2-27〉 컨벤션 유치/개최 지원 항목 83
〈표 2-28〉 2018년 지역특화컨벤션 육성사업 내용 85
〈표 2-29〉 2012~2018 지역특화컨벤션 현황 85
〈표 2-30〉 컨벤션뷰로 현황 및 조직 형태 87
〈표 2-31〉 국제회의산업 정책유형과 영역 91
〈표 3-1〉 예산 항목별 세부 내역 95
〈표 3-2〉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정책예산 99
〈표 3-3〉 광역자치단체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정책예산 107
〈표 3-4〉 유형별ㆍ대상별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예산 110
〈표 3-5〉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예산(2020년): 중앙부처, 특별시ㆍ도 및 광역시ㆍ도 111
〈표 3-6〉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예산(5개년 문화체육관광부) 115
〈표 3-7〉 국제회의산업 전체성과(5개년) 126
〈표 3-8〉 광역자치단체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성과 127
〈표 3-9〉 시도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관련 성과 129
〈표 3-10〉 국내 MICE산업의 수요 규모 133
〈표 3-11〉 국내 MICE산업의 수요 규모(주최자 수요 규모 포함) 135
〈표 3-12〉 국제회의 구분 기준 137
〈표 3-13〉 ①안에 따른 Meeting 부문 재분류(개최건수, 전체 참가자 수, 외국인 참가자 수) 138
〈표 3-14〉 ①안에 따른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139
〈표 3-15〉 ②안에 따른 Meeting 부문 재분류(개최건수, 전체 참가자 수, 외국인 참가자 수) 140
〈표 3-16〉 ②안에 따른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141
〈표 3-17〉 ③안에 따른 Meeting 부문 재분류(개최건수, 전체 참가자 수, 외국인 참가자 수) 142
〈표 3-18〉 ③안에 따른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143
〈표 3-19〉 국제회의산업법 시행령에 따른 수요 규모 확대(안) 144
〈표 3-20〉 국제회의산업 수요 규모 도출(안) 146
〈표 3-21〉 확률효과 모형과 고정효과 모형 추정량 특성 150
〈표 3-22〉 기술통계 153
〈표 3-23〉 상관관계분석 154
〈표 3-24〉 외화획득액에 대한 가설검증 155
〈표 3-25〉 MICE 참가자수에 대한 가설검증 155
〈표 3-26〉 국제회의업 매출액에 대한 가설검증 156
〈표 3-27〉 UIA 개최건수에 대한 가설검증 157
〈표 3-28〉 ICCA 개최건수에 대한 가설검증 158
〈표 3-29〉 전체와 지자체 구분 연구결과 요약 160
〈표 4-1〉 이해관계자 의견 조사 문항 166
〈표 4-2〉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영향 167
〈표 4-3〉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절차 및 방식 167
〈표 4-4〉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효과 168
〈표 4-5〉 MICE산업 유형별 정책성과 효율성 169
〈표 4-6〉 국제회의산업 정책 중요도 170
〈표 4-7〉 국제회의산업 정책 만족도 171
〈표 4-8〉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문제점 172
〈표 4-9〉 국제회의산업 정책 문제점의 주된 원인 173
〈표 4-10〉 국제회의산업 지원 및 제도 개선의견 174
〈표 4-11〉 국제회의산업 정책 수립 및 집행 개선의견 175
〈표 4-12〉 국제회의산업 명칭에 대한 개선의견 176
〈표 4-13〉 국제회의산업 명칭에 대한 개선의견 177
〈표 4-14〉 국제회의 개최 정상화 시점 178
〈표 4-15〉 국제회의산업 수요 정상화 시점 179
〈표 4-16〉 코로나19에 따른 변화가 가장 많이 예상되는 분야 179
〈표 4-17〉 온/오프라인 행사 형태 대체 정도 180
〈표 4-18〉 온라인/하이브리드 정책 지원 필요성 180
〈표 4-19〉 응답자 특성 181
〈표 4-20〉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효과 집단간 차이 분석 182
〈표 4-21〉 MCE산업 유형별 정책성과 효율성 집단간 차이 분석 183
〈표 4-22〉 국제회의산업 정책 중요도 184
〈표 4-23〉 국제회의산업 정책 만족도 185
〈표 4-24〉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문제점 186
〈표 4-25〉 국제회의산업 지원 및 제도 개선의견 187
〈표 4-26〉 국제회의산업 지원 및 제도 개선의견 188
〈표 4-27〉 국제회의산업 정책 전반적 인식 요약 190
〈표 4-28〉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이슈 요약 190
〈표 4-29〉 국제회의산업 정책 개선 의견 요약 191
〈표 4-30〉 코로나19 영향 및 대응방향 요약 192
〈표 5-1〉 국제회의 종류ㆍ규모 기준 개선 방향(안) 203
[그림 2-1] 정책과정과 유형 35
[그림 2-2] MICE산업의 순환 구조 50
[그림 2-3] MICE 산업의 수요ㆍ공급 구조 53
[그림 2-4] 국제회의 정책범위영역 54
[그림 2-5] 국제회의산업 생태계 55
[그림 2-6]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 57
[그림 2-7] UIAㆍICCA 국가 및 도시별 개최건수 59
[그림 2-8] MICE 유형별 개최건수 및 참가자수(2017~2018년) 61
[그림 2-9] 국제회의업 1개소 평균 매출액 추이 62
[그림 2-10] 국제회의 유치ㆍ개최 지원 체계 81
[그림 2-11] 국제회의 유치ㆍ홍보ㆍ개최 지원 프로세스 84
[그림 2-12] 국제회의 정책 추진 체계 86
[그림 3-1] 분석과정 및 방법 97
[그림 3-2]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정책예산 변화(2016~2020) 98
[그림 3-3] 중앙정부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정책예산 변화(2016~2020) 100
[그림 3-4] 광역자치단체 국제회의산업 및 MICE산업 정책예산 변화(2016~2020) 101
[그림 3-5] 광역시 중심 8개 광역지자체 전년대비 예산 증감율 103
[그림 3-6] 광역시 중심 8개 광역지자체 연도별 예산규모 변화 104
[그림 3-7] 도(道)단위 8개 광역지자체 연도별 예산규모 변화 105
[그림 3-8] 도(道)단위 8개 광역지자체 전년대비 예산 증감율 106
[그림 3-9] 2020년 예산유형 비중 108
[그림 3-10] 유형별 예산 비중(5개년 합계) 108
[그림 3-11] 유형별ㆍ연도별 예산 규모 및 비중(2016~2020) 및 증감율 109
[그림 3-12] 중앙정부 유형별 예산규모 변화 112
[그림 3-13] 문화체육관광부 유형별 예산(5개년 합계) 113
[그림 3-14] 문화체육관광부 유형별 예산(2020년) 114
[그림 3-15] 문체부 유형별 전년대비 예산규모 증감율 114
[그림 3-16] 지방자치단체 유형별 예산규모 변화 116
[그림 3-17]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유치ㆍ개최 지원 예산 117
[그림 3-18]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통합 홍보 및 마케팅 지원 예산 118
[그림 3-19]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인력 및 기술 등 업계지원 예산 119
[그림 3-20]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전문정보 제공 등 연구 및 학계 지원 예산 120
[그림 3-21]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인프라 구축 예산 121
[그림 3-22] 지방자치단체 연도별 MICE 전담조직 지원 예산 122
[그림 3-23] 중앙정부 정책성과Ⅰ: 국제회의 개최건수 및 외화획득액 123
[그림 3-24] 중앙정부 정책성과Ⅱ: 국제회의업 매출액 124
[그림 3-25] 중앙정부 정책성과Ⅲ: 국제회의업 종사자수 125
[그림 3-26] 중앙정부 정책성과Ⅳ: MICE 참가자 수 및 행사의 전반적 만족도 125
[그림 3-27] 국제회의산업의 수요 규모 산출 과정 132
[그림 3-28] MICE산업 중 국제회의산업의 수요 규모 재분석(안) 145
[그림 4-1] 국제회의산업 정책 주요 효과 168
[그림 4-2] MICE산업 유형별 정책지원 성과 효율성 169
[그림 4-3] 국제회의산업 정책 중요도 170
[그림 4-4] 국제회의산업 정책 만족도 171
[그림 4-5] 국제회의산업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이슈 172
[그림 4-6] 국제회의산업 지원 및 제도 개선의견 174
[그림 5-1] 국제회의산업 실태분석 결과와 개선방향 199
[그림 5-2] 국제회의산업 정책목표와 과제 201
[그림 5-3] IT 기술을 접목한 주요 회의 기술 207
[그림 5-4] 국제회의 CVB/DMO 역할 확대 방향(안)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