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7
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8
1. 연구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19
2절 연구 방법과 구성 20
1. 연구 방법 20
2. 연구 구성 20
2장 중앙로지하상가 현황 분석 22
1절 중앙로지하상가 현황 23
1. 일반현황 23
2. 경영 현황 27
3. 정책적 시사점 36
2절 유통환경의 변화와 자구 노력 38
1. 유통환경의 변화와 상가 침체 38
2. 중앙로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한 자구 노력 44
3장 중앙로지하상가 진단과 활성화 의견 47
1절 중앙로지하상가 진단 48
1. 고객수 및 매출액 비교ㆍ전망과 이유 48
2. 고객 평가와 애로사항 진단 54
2절 상점가 활성화 사례 분석 60
1. 일반 상점가 활성화 사례 60
2. 지하상가 활성화 사례 63
3. 정책적 시사점 71
3절 상점가 활성화 의견 73
1. 업종과 취급 품목 73
2. 마케팅과 편의시설, 상인회 77
3. 주변 상점가와 상생 협력 81
4. 정책적 시사점 84
4장 상점가 활성화 방안 88
1절 상점가 활성화 방향과 전략체계 89
1. 상점가 활성화 방향 89
2. 상점가 활성화 전략체계 91
2절 추진 과제와 사업 93
1. 자생적 상권 활성화 기반 마련 93
2. 인프라 조성을 통한 상권 경쟁력 확보 102
3. 협력과 소통을 통한 상인 경영역량 강화 111
4. 주변 상권과의 상생협력 115
3절 추진체계와 정부 지원사업과 연계 124
1. 추진체계 124
2. 정부 지원사업과의 연계 125
참고문헌 126
[부록] 설문지 127
판권기 3
[표 2-1] 점포 업종 구성 (2020.7) 24
[표 2-2] 중앙로지하상가 2019년 공용분 관리비 25
[표 2-3] 점포 운영형태 및 운영기간 28
[표 2-4] 본인을 제외한 상시종사자수 29
[표 2-5] 주요 취급품목(상인)과 주로 구매하는 상품이나 이용 점포 (고객) 30
[표 2-6] 주요 방문 고객층의 연령과 세대 32
[표 2-7] 방문고객 거주지 33
[표 2-8] 방문고객 주요 이동수단 33
[표 2-9]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인근 상점가 34
[표 2-10] 하루 평균 방문고객수, 구매액, 매출액 (상인) 35
[표 2-11] 한 달 평균 방문횟수 및 1회 평균 구매액 (고객) 36
[표 2-12] 4개(남성ㆍ여성의류, 화장품, 식료품) 매장 코로나19 전후 매출 변화 43
[표 3-1] 고객수 및 매출액 변화 비교ㆍ전망 (상인) 49
[표 3-2] 방문 횟수 및 구매액 변화 비교ㆍ전망 (고객) 50
[표 3-3] 2년 전(2018)보다 매출액과 방문고객이 감소한 이유 (상인) 52
[표 3-4] 2년 후(2022) 매출액과 방문고객의 감소를 예상한 이유 (상인) 52
[표 3-5] 2년 전(2018)보다 더 적게 방문하거나 구매한 이유 (고객) 53
[표 3-6] 2년 후(2022) 더 적게 방문하거나 구매를 예상한 이유 (고객) 53
[표 3-7] 타 상점가 대비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 55
[표 3-8] 중앙로지하상가를 주로 방문하는 이유 (고객) 56
[표 3-9] 점포 경영상 불편한 점 (상인) 57
[표 3-10] 중앙로지하상가를 방문할 때, 가장 불편한 점 (고객) 58
[표 3-11] 업종이나 품목을 고려한 구역별 배치 73
[표 3-12] 상가 내 고급 브랜드제품의 입점 필요성 74
[표 3-13] 입점 추천 고급 브랜드 업종이나 품목 74
[표 3-14] 향후 추가 입점을 추천한 업종이나 품목 75
[표 3-15] 향후 업종ㆍ품목 구성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76
[표 3-16] 중앙로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마케팅 요소 77
[표 3-17] 중앙로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편의시설 78
[표 3-18] 상점가의 공동 번영을 위한 상인회 통제ㆍ관리 사항 평가 80
[표 3-19] 상인대상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80
[표 3-20] 주변 상점가에 입지했으면 좋은 시설물 82
[표 3-21] 주변 상점가와 연계한 사업 83
[표 3-22] 주변 상점가 연계 경영환경 개선사업 83
[그림 2-1] 유통환경의 변화 40
[그림 2-2] 상권 침체의 원인 분석 42
[그림 3-1] 상권활성화 사례 : 유형과 특성 62
[그림 4-1] 상점가 활성화 구상도 89
[그림 4-2] 상점가 활성화 방향 90
[그림 4-3] 포화상태의 중앙로지하상가 지하 주차장 104
[그림 4-4] 공실점포 활용 지원도 105
[그림 4-5] 중앙로지하상가의 노후화된 천정과 전기배선 106
[그림 4-6] 중앙로지하상가의 노후화된 출입구의 타일 107
[그림 4-7]/[표 4-7] 중앙로지하상가 상권활성화 협의체 구성(안) 및 운영내용 124
[그림 4-8]/[표 4-8] 정부의 시장 지원사업과 연계 방안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