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1. 요약 9
2. 연구배경 12
3. 연구결과 15
4. 결론 29
[부록 A] 국가 선정 31
[부록 B] 연구 방법 33
[부록 C] 국가별 전문가 목록 39
[부록 D] 코딩 신뢰성 평가 과정 40
[부록 E] 연구의 한계 41
[부록 F] 학습 영역별로 코드화된 추출물 사례 42
[부록 G] 코드화된 문서 목록 44
[부록 H] 참고문헌 66
판권기 2
표 1. 교육단계별 및 국가별 학습 영역의 포함 비율 21
표 2. 선정된 10개국 목록 31
표 3. 연구 대상 국가의 국가 교육제도 특성 32
표 4. 권역별 및 국가별로 수집한 문서 유형 35
표 5. 코딩 범주, 코드 정의 및 예시 36
표 6. 키워드 검색 용어 38
표 7. 국가별 전문가 목록 39
표 8. 2단계 코딩의 일치 비율 40
표 9. 분석 문서에서 학습 영역별로 코드화된 추출물 사례 42
그림 1. 각 교육단계(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습 영역별 ESD와 GCED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6
그림 2. 교육단계별(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6
그림 3. 국가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7
그림 4. 케냐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8
그림 5. 르완다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8
그림 6. 레바논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8
그림 7. 모로코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8
그림 8. 일본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9
그림 9. 한국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9
그림 10. 포르투갈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9
그림 11. 스웨덴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19
그림 12. 코스타리카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0
그림 13. 멕시코 : 교육단계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0
그림 14. 문서 유형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3
그림 15. 문서 유형별 ESD 및 GCED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3
그림 16. 교과 영역별(일반, 사회과학, 자연과학, 언어, 기타 필수)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4
그림 17. 문서 발행 시기별 ESD와 GCED 학습에 대한 평균 언급 횟수 24
그림 18. 문서 발행 시기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평균 언급 횟수 25
그림 19. 10개국 전체 및 국가별 ESD와 GCED 학습 주제에 대한 언급 비율 26
그림 20. 국가 전체 및 국가별 연구 대상 문서에 나타난 ESD 관련 용어들의 사용 빈도 27
그림 21. GCED/ESD 내용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8
그림 22. GCED와 ESD 주제별 인지적, 사회ㆍ정서적, 행동적 학습에 대한 언급 비율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