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1장 서론 2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28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8
1. 연구의 방법 28
2. 주요 논의사항 29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9
2장 택시관련 정책 및 연구동향 31
제1절 중앙정부 및 세종시 정책계획 32
1. 택시운송사업 정책 제도 동향 32
2. 택시운송사업 취약점 39
3. 세종시 택시운송사업 여건 변화 전망 40
제2절 선행연구 동향 41
1. 택시운행형태 관련 연구 41
3장 세종시 택시 현황 및 이용실태 45
제1절 세종시 택시 운행현황 46
1. 일반 현황 46
2. 운행 현황 49
제2절 세종시 택시 장래 수단분담률 51
1. 택시 수단통행량 및 분담률 현황 51
2. 장래 택시 수단통행량 및 분담률 예측 51
4장 위치정보기반 세종시 택시 운행특성 분석 54
제1절 세종시 택시 위치정보 데이터 개요 55
1. 분석 목적 55
2. 위치정보 데이터 개요 및 내용 55
3. 데이터 필터링 및 가공 56
제2절 세종시 택시 운행행태 분석 58
1. 택시 운행대수 및 이용자 수 58
2. 택시 운행거리 63
3. 택시 운행 시간 71
5장 세종시 택시 승객 OD변화 비교분석 76
제1절 법정동별 택시 승하차 행태 분석 77
1. 승객 승차 위치 77
2. 승객 하차 위치 85
3. 인구 및 면적대비 승하차 이용자 수 93
제2절 GIS 기반 셀단위 택시 승하차 행태 분석 98
1. 승객 승차 분포 98
2. 승객 하차 분포 108
3. 공차 분포 118
제3절 택시 OD(승하차) 매트릭스 분석 120
1. OD matrix 상위 10개 구간 120
2. 시간대별 OD matrix 상위 10개 구간 125
제4절 플랫폼 택시(마카롱 택시) 이용행태 분석 129
1. 플랫폼 택시(마카롱 택시) 개요 129
2. 플랫폼 택시 데이터 승차 위치 132
3. 플랫폼 택시 데이터 하차 위치 133
4. 플랫폼 택시 OD matrix 상위 10개 구간(2020년) 133
6장 결론 135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36
1. 택시 관련 정책 및 연구동향 137
2. 세종시 택시 일반현황 및 수단분담률 138
3. 세종시 택시 운행행태변화 비교분석 138
4. 세종시 택시 승객 OD변화 비교분석 139
제2절 정책 제언 145
1. 세종시 택시 총량산정에 대한 개선 방향 145
2. 세종시 택시 공간적 재분포 146
3. 준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 강화 146
4. 중앙정보의 모빌리티 혁신기반지침 선도적 수행 147
참고문헌 148
판권기 2
[표 2-1] 국내 택시운송사업 정책 변화 연혁 33
[표 2-2] 플랫폼 운송사업 허가제도 기여금 규모 37
[표 2-3] 택시운행형태 관련 선행연구 주요 내용 41
[표 2-4] 지자체별 택시운행형태 관련 선행연구 주요 내용 42
[표 3-1] 세종시 택시 현황 46
[표 3-2] 타 지역과의 택시대수 비교(인구규모 유사지역) 47
[표 3-3] 택시부제 현황 47
[표 3-4] 일반택시 운전자 현황 48
[표 3-5] 거리 실차율 49
[표 3-6] 택시 가동률 50
[표 3-7] 세종시 수단통행량(2018년 기준) 51
[표 3-8] 세종시 수단통행량 예측 51
[표 3-9] 2021년 수송분담률 예측 52
[표 3-10] 2022년 수송분담률 예측 52
[표 3-11] 2023년 수송분담률 예측 52
[표 3-12] 2024년 수송분담률 예측 53
[표 3-13] 2025년 송분담률 예측 53
[표 4-1]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56
[표 4-2]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예시 56
[표 4-3] 날짜별 택시 운행대수(2019년) 58
[표 4-4] 날짜별 택시 운행대수(2020년) 59
[표 4-5] 택시 1대당 승객 이용 횟수(2019년) 60
[표 4-6] 택시 1대당 승객 이용 횟수(2020년) 60
[표 4-7]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2019년) 63
[표 4-8]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2020년) 63
[표 4-9]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64
[표 4-10] 승객 탑승 시 날짜별 택시 1대당 1회 평균 운행거리(2019년) 66
[표 4-11] 승객 탑승 시 날짜별 택시 1대당 1회 평균 운행거리(2020년) 66
[표 4-12] 승객 탑승 시 운행 거리 분포 67
[표 4-13] 승객 탑승 시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2019년) 68
[표 4-14] 승객 탑승 시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2020년) 68
[표 4-15] 타 지자체 승객 탑승 시 1대당 일 평균 운행거리 비교 69
[표 4-16] 승객 탑승 시 1대당 하루 평균 운행거리 분포 70
[표 4-17]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시간(2019년) 71
[표 4-18]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시간(2020년) 71
[표 4-19] 차량별 1일 총 운행시간 분포 72
[표 4-20]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공차시간(2019년) 73
[표 4-21]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공차시간(2020년) 74
[표 4-22]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75
[표 5-1] 승객별 승차위치(2019년) 77
[표 5-2] 승객별 승차위치(2020년) 78
[표 5-3] 법정동별 승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2019년) 79
[표 5-4] 법정봉별 승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2020년) 80
[표 5-5]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2019년) 82
[표 5-6]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2020년) 84
[표 5-7] 승객별 하차위치(2019년) 85
[표 5-8] 승객별 하차위치(2020년) 86
[표 5-9] 법정동별 하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2019년) 86
[표 5-10] 법정동별 하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2020년) 88
[표 5-11]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2019년) 90
[표 5-12]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2020년) 92
[표 5-13] 인구 및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2019년) 93
[표 5-14] 인구 및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2020년) 94
[표 5-15] 인구 및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값 95
[표 5-16]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 100
[표 5-17]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 102
[표 5-18]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 104
[표 5-19]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 106
[표 5-20]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 110
[표 5-21]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 112
[표 5-22]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 114
[표 5-23]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 116
[표 5-24] OD 상위 10개 구간(법정동별) 120
[표 5-25] OD 매트릭스(2019년) 121
[표 5-26] 2020년 OD 상위 20개 구간(법정동별) 123
[표 5-27] OD 매트릭스(2020년) 124
[표 5-28] 시간대별 OD matrix 상위 구간(2019년) 126
[표 5-29] 시간대별 OD matrix 상위 구간(2020년) 128
[표 5-30] 마카롱 택시 호출방식 빈도 및 비율 129
[표 5-31] 마카롱 택시 배차 상태 설명 129
[표 5-32] 마카롱 택시 배차 상태 빈도 및 비율 130
[표 5-33] 마카롱 택시 시간대별 배차 상태 빈도 130
[표 5-34] 마카롱 택시 날짜별 배차 상태 빈도 131
[표 5-35] 플랫폼 택시 승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 132
[표 5-36] 플랫폼 택시 하차지역 빈도수 및 비율 133
[표 5-37] 플랫폼 택시 OD 상위 18개 구간(법정동별) 134
[그림 1-1] 연구 프레임 30
[그림 2-1]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34
[그림 2-2]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추진방향 및 계획 35
[그림 2-3] 세종시 택시정책의 비전 및 목표 36
[그림 2-4]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한 권고안 38
[그림 2-5] SWOT 분석을 통한 세종시 택시운송사업 여건변화 전망 40
[그림 4-1] 운행거리 생성(좌), 운행시간 생성(우) 알고리즘 57
[그림 4-2] 요일별 이용자 수(위:2019년, 아래:2020년) 61
[그림 4-3] 시간대별 이용자(위:2019년, 아래:2020년) 62
[그림 4-4]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65
[그림 4-5] 승객 탑승 시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67
[그림 4-6] 승객 탑승 시 1대당 하루 평균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70
[그림 4-7] 차량별 1일 총 운행 시간 분포 그래프 73
[그림 4-8]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그래프 75
[그림 5-1] 법정동별 승객 승차지역 분포도(2019년) 79
[그림 5-2] 법정동별 승객 승차지역 분포도(2020년) 81
[그림 5-3] 법정동별 승객 하차지역 분포도(2019년) 87
[그림 5-4] 법정동별 승객 하차지역 분포도(2020년) 88
[그림 5-5] 인구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 그래프(위:2019년, 아래:2020년) 96
[그림 5-6]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 그래프(위:2019년, 아래:2020년) 97
[그림 5-7] 셀별 평균 승차 분포 99
[그림 5-8] 출근시간대(7~8시대) 셀별 평균 승차 분포 101
[그림 5-9] 비첨두시간대(14~15시) 셀별 평균 승차 분포 103
[그림 5-10] 퇴근시간대(18~19시) 셀별 평균 승차 분포 105
[그림 5-11] 심야시간대(23~0시(+1day)) 셀별 평균 승차 분포 107
[그림 5-12] 셀별 평규 하차 분포 109
[그림 5-13] 출근시간대(7~8시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111
[그림 5-14] 비첨두시간대(14~15시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113
[그림 5-15] 퇴근시간대(18~19시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115
[그림 5-16] 심야시간대(23~00시(+1day)) 셀별 평균 하차 분포 117
[그림 5-17] 셀별 평균 공차 분포 119
[그림 5-18] OD 매트릭스 그래프(2019년) 122
[그림 5-19] OD 매트릭스 그래프(2020년) 125
[그림 6-1] 세종시 셀단위 승차 행태 분석 142
[그림 6-2]/[그림 6-1] 세종시 셀단위 승차 행태 분석 143
[그림 6-3]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을 위한 권고안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