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1장 서론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2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3
1. 연구의 방법 23
2. 주요 논의사항 23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4
2장 공영자전거 개요 및 사례분석 25
제1절 공공자전거와 공유자전거 26
1. 공공(공영)자전거 개요 26
2. 공유자전거 개요 27
제2절 공공자전거 시스템 특징 및 운영형태 30
1.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구성 30
2. 기술 수준별 시스템 특징 31
3. 시스템 분석 36
제3절 국내외 공공자전거 사례분석 40
1. 국내 공공자전거 보급 사례 40
2. 국외 공공자전거 보급 사례 57
3장 세종시 공영자전거 운영현황 분석 65
제1절 공영자전거 어울링 운영현황 66
1. 일반현황 66
제2절 공영자전거 어울링 기능 및 구성 71
1. 어울링 주요기능 및 잠금장치 71
2. 자전거 보관대 규격서 76
4장 선행연구기반 어울링 이용데이터 검토 83
제1절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행태 84
1. 데이터 요약 84
2. 대여 건수, 이용 건수, 현황평가 85
3. 이용시간, 이용거리, 이용속도 89
제2절 공영자전거 어울링 대여횟수 분포 92
1. 대여횟수 분포 92
제3절 공영자전거 어울링 대여소별 분석 95
1. 대여소별 대여반납량 95
2. 2019년 대여소별 주중/주말 대여반납량 97
3. 대여소별 주중/주말 시간대별 대여반납량 100
제4절 어울링 이용 누적경로 105
1. 전체기간 동안의 누적경로 105
2. 주중과 주말 이용경로 비교 106
제5절 회원ㆍ비회원 사용자 분석 107
1. 회원 사용자 분석 107
2. 가입자 현황, 사용자 분류 108
3. 가입 후 이용자수, 비회원 사용자분석 109
5장 공영자전거 어울링 활성화 방안 112
제1절 코로나19 이후 어울링 이용변화분석 및 대응 113
1. 코로나19 이후 어울링 이용변화 분석 113
2. 이용건수 대비 이용자 측면 분석 124
3. 어울링 보유대수 적절성 분석 125
4. 어울링 모델별 추이 분석 126
제2절 세종시 타 개인형 이동교통수단 현황 검토 128
1. 공유 전기자전거(일레클) 운영현황 128
2. 공유 전동킥보드(지쿠터) 운영현황 135
6장 결론 139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40
1. 공영자전거 개요 및 사례분석 141
2. 세종시 공영자전거 운영현황 분석 144
3. 선행연구기반 어울링 이용데이터 검토 144
4. 공영자전거 어울링 활성화 방안 146
5. 유사 공유 개인형 이동교통수단 검토 146
제2절 정책 제언 148
1. 어울링 재배치 및 운영 문제 148
2. 어울링 이용률 향상 방안 148
3. 어울링 앱 고도화 및 통합 연계 149
4. 자전거 도로 인프라 개선 150
참고문헌 152
판권기 2
[표 2-1] 공유ㆍ전기자전거 운영현황 28
[표 2-2] 시스템 구성요소 30
[표 2-3] 기술 수준별 공영자전거 분류 31
[표 2-4] 제1세대 공영자전거 특징 32
[표 2-5] 제2세대 공영자전거 특징 33
[표 2-6] 제3세대 공영자전거 특징 34
[표 2-7] 제4세대 공영자전거 특징 35
[표 2-8] 기술측면 공공자전거 운영 방식 36
[표 2-9] 개별 모델별 장단점 분석 37
[표 2-10] 서울시 따릉이 운영현황 42
[표 2-11] 서울시 따릉이 시설현황 43
[표 2-12] 서울시 따릉이 이용요금 43
[표 2-13] 대전시 타슈 운영현황 45
[표 2-14] 대전시 타슈 시설현황 45
[표 2-15] 대전시 타슈 이용요금 46
[표 2-16] 창원시 누비자 운영현황 47
[표 2-17] 창원시 누비자 시설현황 48
[표 2-18] 창원시 누비자 이용요금 48
[표 2-19] 고양시 피프틴 운영현황 50
[표 2-20] 고양시 피프틴 시설현황 50
[표 2-21] 고양시 피프틴 이용요금 51
[표 2-22] 페달로 운영현황 52
[표 2-23] 페달로 시설현황 52
[표 2-24] 페달로 이용요금 52
[표 2-25] 온누리 운영현황 54
[표 2-26] 온누리 시설현황 54
[표 2-27] 온누리 이용요금 54
[표 2-28] 여수랑 운영현황 55
[표 2-29] 여수랑 시설현황 56
[표 2-30] 여수랑 이용요금 56
[표 3-1] 연도별 공영자전거 도입현황 67
[표 3-2] 공영자전거 이용현황 67
[표 3-3] 시간대별 이용현황 67
[표 3-4] 어울링/뉴어울링 운영현황 69
[표 3-5] 어울링 이용요금 69
[표 3-6] 어울링과 뉴어울링 시스템 비교 70
[표 3-7] 어울링 주요기능 71
[표 3-8] 어울링 자전거 사양 73
[표 3-9] 잠금장치 구성 74
[표 3-10] 잠금장치 세부사항 75
[표 3-11] 자전거 보관대 분류 76
[표 3-12] 거치대 재료 및 설계 사양 77
[표 3-13] 자전거 보관대 제조 및 가공 78
[표 3-14] 자전거 보관대 및 거치대 구조 모양 79
[표 3-15] 자전거 보관대 기능 및 성능 79
[표 3-16] 자전거 보관대 마감 및 외관 80
[표 3-17] 수동식 자전거 보관대 시험방법 81
[표 3-18] 전자식 자전거 보관대 시험방법 81
[표 3-19] 폴리카보네이트 시트의 자재시험 81
[표 3-20] 단층판 및 복층판 기준 82
[표 3-21] 자전거 보관대 포장 및 표시 82
[표 3-22] 자전거 보관대 용도 및 재원 82
[표 4-1] 월별 어울링 운영 대수 및 대당 이용 건수(2014.10~2019.10) 86
[표 4-2] 회원/비회원 간 이용행태 비교 94
[표 4-3] 전체 기간 대여소별 대여반납량 96
[표 4-4] 2019년 대여소별 대여반납량 98
[표 5-1] 연도별 공영자전거(구어울링) 이용현황(1월~6월) 115
[표 5-2] 연도별 공영자전거(구어울링) 이용현황(7월~12월) 116
[표 5-3] 연도별 공영자전거(뉴어울링) 이용현황(1월~6월) 117
[표 5-4] 연도별 공영자전거(뉴어울링) 이용현황(7월~12월) 118
[표 5-5] 연도별 공영자전거(구어울링 + 뉴어울링) 이용현황(1월~6월) 119
[표 5-6] 연도별 공영자전거(구어울링 + 뉴어울링) 이용현황(7월~12월) 120
[표 5-7] 세종시 자전거 주요 규격 129
[표 5-8] 세종시 일레클 요금 132
[표 5-9] 지쿠터 기종 및 성능 정리 137
[표 5-10] 지쿠터 요금 137
[그림 1-1] 연구 프레임 24
[그림 2-1] 공공자전거 대여 및 반납 방식 38
[그림 2-2] 공공자전거 운영 시스템 39
[그림 2-3] 국내 공공자전거 40
[그림 2-4] 기존 따릉이(좌)와 프레임이 보강된 따릉이(우) 41
[그림 2-5] 일반 따릉이와 새싹 따릉이 42
[그림 2-6] 대전시 공공자전거 타슈 키오스크(좌), 거치대(우) 44
[그림 2-7] 창원시 누비자 47
[그림 2-8] 고양시 피프틴 공공자전거 49
[그림 2-9] 안산시 공공자전거 페달로 51
[그림 2-10] 순천시 공공자전거 온누리 53
[그림 2-11] 여수시 공공자전거 여수랑 55
[그림 2-12] 프랑스 파리 Velib 58
[그림 2-13] 네덜란드 공공자전거 OV-fiets 59
[그림 2-14] 덴마크 코펜하겐 Bycyklen 60
[그림 2-15] 바르셀로나 Bicing 61
[그림 2-16] 캐나다 몬트리올의 BIXI 62
[그림 2-17] 항저우 공공자전거 스테이션 64
[그림 3-1] 공영자전거 어울링 66
[그림 3-2] 세종시 공공자전거 어울링(좌), 뉴어울링(우) 68
[그림 3-3] 잠금장치 전체구성 75
[그림 4-1] 월별 어울링 대여 건수 85
[그림 4-2] 대여건당 이용시간ㆍ이용거리 평균 89
[그림 4-3] 구어울링ㆍ뉴어울링 이용건별 이용시간 분포(1분당) 90
[그림 4-4] 구어울링ㆍ뉴어울링 이용건별 이용거리 분포 90
[그림 4-5] 구어울링ㆍ뉴어울링 이용건별 평균속도 분포 91
[그림 4-6] 연령별 어울링 대여횟수 분포 92
[그림 4-7] 시간대별 성별/연령별 대여횟수 분포, 주중/주말 구분 93
[그림 4-8] 연도별 회원/비회원 대여횟수 및 대여비율 94
[그림 4-9] 세종시 동지역ㆍ조치원읍 지역 대여소별 대여반납량 95
[그림 4-10] 대여소별 상호 대여반납량 97
[그림 4-11] 2019년 대여소별 대여반납량 주중/주말ㆍ공휴일 99
[그림 4-12] 대여소별 주중 시간대별 대여반납 집계 구어울링(2019년) 100
[그림 4-13] 대여소별 주중 시간대별 대여반납 집계 뉴어울링(2019년) 101
[그림 4-14] 대여소별 주중 시간대별 대여반납 집계 뉴어울링(2019년) 101
[그림 4-15] 대여소별 주말 시간대별 대여반납 집계 뉴어울링(2019년) 102
[그림 4-16] 대여소별 주말 시간대별 대여반납 집계 뉴어울링(2019년) 103
[그림 4-17] 주중 오전 6~9시 대여소별 이동량(2019년) 103
[그림 4-18] 주중 오후 6~9시 대여소별 이동량(2019년) 104
[그림 4-19] 2014년 10월~2019년 10월 동안의 누적경로 105
[그림 4-20] 주중ㆍ주말 이용률이 높은 도로 106
[그림 4-21] 세종시 성별 연령별 가입자 현황 108
[그림 4-22] 사용자들의 가입 시기 109
[그림 4-23] 가입 후 이용자 수 110
[그림 4-24] 사용자들의 가입 후 경과 시간(월 단위) 경과에 따른 이용패턴 111
[그림 5-1] 어울링 이용건수 113
[그림 5-2] 1월~5월 어울링 이용건수 변화(2017년~2020년) 114
[그림 5-3] 월별 신규 가입자수 121
[그림 5-4] 2018년 4월 신규 가입자 121
[그림 5-5] 2019년 4월 신규 가입자 122
[그림 5-6] 2020년 4월 신규 가입자 122
[그림 5-7] 어울링 모델별 도입 현황 123
[그림 5-8] 어울링 성수기 회전율 추이 123
[그림 5-9] 어울링 이용횟수 분석 124
[그림 5-10] 어울링 및 뉴어울링 회전율 125
[그림 5-11] 일레클 129
[그림 5-12] 일레클 이용방법 130
[그림 5-13] 일레클 대여 방식 및 반납 방식 130
[그림 5-14] 무분별하게 거치된 공유 전기자전거 131
[그림 5-15] 일레클 이용 이유와 세종시 출발ㆍ이용지 133
[그림 5-16] 지쿠터 서비스 지역 135
[그림 5-17] 지쿠터 이용방법 136
[그림 6-1] 국내 공공자전거 시스템 사례 142
[그림 6-2] 국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사례 143
[그림 6-3] 세종시 공유 개인형 이동교통수단 어플 149
[그림 6-4] 서울시 TmoneyGO 통합 어플 150
[그림 6-5] 행복도시 자전거간선도로 구상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