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개요 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 내용 7
가. 타 교육 연수기관의 우수 교육 연수 프로그램 및 운영 방식 소개 7
나. 중앙교육연수원의 교육 연수 프로그램 분석 8
다. 중앙교육연수원의 연수 모형 개발 8
3. 연구 방법 9
가. 문헌연구 9
나. 교원연수 실태 및 국내 주요 연수기관 현황 분석 9
다. 중앙교육연수원 내부 관계자 타당성 검토 9
라. 중앙교육연수원 연수 모형 개발 9
Ⅱ. 이론적 배경 12
1. 미래 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14
가. 미래 사회에서의 교육 지도자 역량의 필요성 14
나. 역량의 개념과 속성 14
다. 역량 개념의 변화 17
라. 교육 지도자 역량지표 및 역량개발 프로그램 연구 21
마. 학교관리자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동향 분석 24
2. 교원 연수 모형과 모듈 28
가. OECD의 교원 연수 모형 28
나. 모듈형 연수 과정 28
3. 블렌디드 러닝 30
가.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30
나.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 31
다.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32
라. 학교 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 교수학습 모형 33
4. 시사점 34
Ⅲ. 타 기관 우수사례 분석 36
1. 연수 기관 분석 대상 및 기준 38
2.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39
가. 국정성과 창출 지원을 위한 국정철학 및 공직가치 내재화 39
나.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를 위한 정책대응역량 강화 39
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기법 활용 등을 통한 교육품질 혁신 39
라. 직급에 따른 교육체계표 제시 40
마. 과정체계표를 바탕으로 교과편성 41
3. 중소벤처기업연수원 43
가. 기업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연수과정 개발 및 실시 43
나. 온-오프라인 블렌디드형 플립러닝 도입(2019년) 43
다. 단기과정 및 장기 심화과정 등 다양한 기간의 연수 운영 44
라. 거점지역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45
4.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46
가. 다양한 연수 방법이 혼합된 초·중·고교장(감), 유치원장(감) 자격연수 실시 46
나. 실시간 원격 강의 및 녹화 원격 강의 활용 47
다. 현장의 유능한 멘토를 활용한 멘토링 연수 방법 실시 49
5. 시사점 51
Ⅳ. 중앙교육연수원 연수 현황 분석 52
1.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연수과정 현황 54
가. 2020년도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운영 방향 54
나. 2019년도 학교 관리자 대상 연수 과정 실태 분석 57
2. 2019년도 학교관리자 연수 운영에 대한 서면조사 분석 59
가. 연수 주제, 내용, 방법적인 측면에 대한 타당도 59
나. 연수 내용에 적합한 연수 방법 59
다. 온·오프라인 연수 비율 적정도 59
라. 블렌디드 러닝 전환시 온라인 방법에 적합한 연수 내용 60
3. 시사점 60
Ⅴ. 연수 모형 개발 62
1. 연수 모형 개발 64
가. 연수모형 개발 전략 64
나. 학교 관리자 정책이해 및 역량강화 연수모형 개발 65
2. 연수 모형의 적용(안) 74
가. 진로·직업교육 역량강화 과정(2020년도) 74
나. 교(원)장자격연수자 모아우아 교육 소통과정(2019년도) 77
다. 학교관리자 인성교육 실천 역량강화과정(2019년도) 80
Ⅵ. 결론 84
1. 요약 86
2. 제언 92
가. 디지털 혁신 시대의 학교 관리자 준비 필요 93
나. 명확한 역량 제시 및 블렌디드형 연수를 위한 참여형 연수 방법 마련 93
다. 연수담당자의 설계 역량 강화 및 자율성 확보 94
참고문헌 95
부록. 중앙교육연수원 연수모형 개발을 위한 설문지 103
판권기 105
〈표 Ⅰ-1〉 연구 절차 및 일정 10
〈표 Ⅱ-1〉 역량에 대한 다양한 정의 16
〈표 Ⅱ-2〉 지역별 교장역량 지표 비교(앨버타, 호주, 퀘벡, 미국) 22
〈표 Ⅱ-3〉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30
〈표 Ⅱ-4〉 블렌디드 러닝의 다양한 접근방식 32
〈표 Ⅱ-5〉 블렌디드 러닝 기반 교수학습 모형 33
〈표 Ⅲ-1〉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스마트공장배움터 구축성과 및 계획 45
〈표 Ⅲ-2〉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초등교장 자격연수 과정 46
〈표 Ⅲ-3〉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초등교장 자격연수 멘토링 교육과정 49
〈표 Ⅳ-1〉 2018~2020년도 중앙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실적 57
[그림 Ⅱ-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2030 18
[그림 Ⅱ-2] European Commission Key Competences for Lifelong... 19
[그림 Ⅱ-3]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
[그림 Ⅱ-4] In-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s 28
[그림 Ⅲ-1] 2020년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직급별 교육체계 40
[그림 Ⅲ-2] 과장급 교육과정의 과정체계표 41
[그림 Ⅲ-3] 과장급 교육과정의 교과편성표 42
[그림 Ⅲ-4]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연수운영 프로세스 43
[그림 Ⅲ-5] 블렌디드형 연수 과정 추진절차 44
[그림 Ⅲ-6]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장기심화과정 추진절차 44
[그림 Ⅲ-7] 중소벤처기업연수원 교육 모듈 개발 및 활용방안(예시) 45
[그림 Ⅲ-8]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edwith 연계 플립러닝 학습 47
[그림 Ⅲ-9]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원격 플랫폼 활용 녹화 강의 48
[그림 Ⅳ-1] 2020년도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운영 방향 54
[그림 Ⅳ-2] 2019년도 중앙교육연수원 연수 분류 현황 58
[그림 Ⅳ-3] 2019년도 중앙교육연수원 연수 방법 현황 58
[그림 Ⅴ-1] 연수 모형 개발 매트릭스(안)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