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한우
일러두기
목차
1부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32
I. 서론[내용누락;p.2-5] 33
1. 조사의 필요성[내용누락;p.3-4] 33
2. 조사 목적[내용누락;p.5] 33
II.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조사 방법[내용누락;p.6-11] 33
1. 특수교육 종단조사 조사 방법 기획[내용누락;p.7-11] 33
2.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38
3. 특수교육 종단조사 수행 44
III. 패널조사 결과 53
1. 조사 참여자 정보 53
2. 특수교육 투입지표의 현황 및 비교분석 54
3. 특수교육 과정 지표의 현황 및 비교 분석 83
4. 특수교육 산출 지표의 현황 및 비교 분석 113
IV. 요약 및 결론 223
1. 요약 223
2. 결론 232
2부 2020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241
I. 조사 개요 243
1. 졸업생 패널 대상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243
2. 조사배경 및 목적 245
3. 조사 설계 247
II. 조사 결과 255
1. 응답 현황 255
2. 주거 및 생활 263
3. 교육 및 훈련 269
4. 직업 281
5. 진학 293
6. 여가활동 296
7. 생활 만족도 301
III. 2018·2019·2020년 조사 비교 311
1. 주거 및 생활 311
2. 외부지원 313
3. 개인 소유(품) 315
4. 졸업 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316
5. 직업 317
6. 진학 325
7. 여가활동 및 생활 만족도 328
IV. 요약 및 시사점 331
1. 요약 및 시사점 331
2. 제언 338
부록 341
부록 1. 패널의 역량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내용누락;p.322-323] 343
부록 2. 패널의 가정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386
부록 3. 2020년 특수교육 예산 정보 394
부록 4. 조사표 396
특수교육 종단조사 학교관리자용 설문지 396
특수교육 종단조사 교사용 설문지 402
특수교육 종단조사 보호자용 설문지 425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특수교육대상자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용 446
검토 및 자문위원 459
판권기 460
제1부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8
〈표 II-1〉 2014년 초3학년, 초6학년, 중3학년 특수교육대상학생 모집단 분포[내용누락;p.10] 33
〈표 II-2〉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비례배분 결과[내용누락;p.11] 33
〈표 II-3〉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제곱근배분 결과 34
〈표 II-4〉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절충배분 결과 35
〈표 II-5〉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절충배분의 허용오차 36
〈표 II-6〉 특수교육 종단조사 학생 패널 현행화 결과 37
〈표 II-7〉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투입지표 39
〈표 II-8〉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과정지표 40
〈표 II-9〉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산출지표 41
〈표 II-10〉 특수교육 종단조사를 위한 조사도구의 종류 43
〈표 II-11〉 재학생 패널 3차 현행화 지역별 분포 45
〈표 II-12〉 인터넷 조사 참여자 관리자, 교사 현황 47
〈표 II-13〉 현행화 완료 패널 현황 50
〈표 III-1〉 특수교육 종단조사 응답자 수 53
〈표 III-2-1〉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지역 현황 55
〈표 III-2-2〉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소재지 56
〈표 III-2-3〉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설립형태 56
〈표 III-2-4〉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설치과정(중복응답) 56
〈표 III-2-5〉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학급 수 및 학생 수 57
〈표 III-2-6〉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장애인 접근 편의시설 설치 현황 58
〈표 III-2-7〉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화장실 편의시설 설치 현황 59
〈표 III-2-8〉 특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0
〈표 III-2-9〉 일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0
〈표 III-2-10〉 특수학교 담임교사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1
〈표 III-2-11〉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1
〈표 III-2-12〉 학교관리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62
〈표 III-2-13〉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62
〈표 III-2-14〉 학교관리자의 자격 현황(중복응답) 62
〈표 III-2-15〉 교사의 자격 현황 63
〈표 III-2-16〉 학교관리자의 교육경력 63
〈표 III-2-17〉 특수교사의 교육경력 63
〈표 III-2-18〉 일반교사의 교육경력 64
〈표 III-2-19〉 패널과 보호자용 설문 응답자의 관계 64
〈표 III-2-20〉 패널의 가정형태 65
〈표 III-2-21〉 아버지의 최종학력 65
〈표 III-2-22〉 어머니의 최종학력 66
〈표 III-2-23〉 아버지의 직업분류 66
〈표 III-2-24〉 어머니의 직업분류 67
〈표 III-2-25〉 아버지의 장애 여부 68
〈표 III-2-26〉 어머니의 장애 여부 68
〈표 III-2-27〉 아버지의 장애등급 69
〈표 III-2-28〉 어머니의 장애등급 69
〈표 III-2-29〉 보호자의 양육특성 70
〈표 III-2-30〉 패널의 학년 및 성별 72
〈표 III-2-31〉 패널의 소속 학급 72
〈표 III-2-32〉 패널의 장애유형 73
〈표 III-2-33〉 패널의 중복장애의 유무 74
〈표 III-2-34〉 패널의 중복장애 유형 74
〈표 III-2-35〉 장애발견 및 진단 시기 75
〈표 III-2-36〉 선정 배치된 시기 75
〈표 III-2-37〉 패널의 인지적 수준 76
〈표 III-2-38〉 특수교육 예산 비교 77
〈표 III-2-39〉 특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8
〈표 III-2-40〉 일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8
〈표 III-2-41〉 특수학교 담임교사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9
〈표 III-2-42〉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9
〈표 III-2-43〉 학교관리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80
〈표 III-2-44〉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80
〈표 III-2-45〉 보호자의 양육특성 81
〈표 III-2-46〉 패널의 인지적 수준 82
〈표 III-3-47〉 패널의 취학유예 경험 여부 83
〈표 III-2-48〉 패널의 취학유예 시기(중복응답) 84
〈표 III-3-49〉 패널의 취학유예 사유 84
〈표 III-3-50〉 패널의 휴학 경험 여부 85
〈표 III-3-51〉 패널의 휴학 시기(중복응답) 85
〈표 III-3-52〉 패널의 휴학 사유 86
〈표 III-3-53〉 패널의 전학 경험 여부 87
〈표 III-3-54〉 패널의 전학 시기(중복응답) 87
〈표 III-3-55〉 패널의 특수학교-특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88
〈표 III-3-56〉 패널의 일반학교- 일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88
〈표 III-3-57〉 패널의 특수학교-일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89
〈표 III-3-58〉 패널의 일반학교-특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89
〈표 III-3-59〉 패널의 출결상황 90
〈표 III-3-60〉 패널의 주된 결석 사유 90
〈표 III-3-61〉 패널의 통합학급 수업참여 시수 91
〈표 III-3-62〉 패널의 관련서비스 지원 현황(중복응답) 92
〈표 III-3-63〉 패널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중복응답) 93
〈표 III-3-64〉 패널의 지역사회 체험 학습 참여 횟수 94
〈표 III-3-65〉 패널의 통학방법 95
〈표 III-3-66〉 패절의 통학시간 95
〈표 III-3-67〉 패널의 방과 후 교육 참여 여부 96
〈표 III-3-68〉 패널의 방과 후 교육 참여 정도 96
〈표 III-3-69〉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부여 정도 97
〈표 III-3-70〉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수행 정도 97
〈표 III-3-71〉 패널이 경험하는 학교생활의 질 98
〈표 III-3-72〉 패널의 학교 밖 학습활동 정도 99
〈표 III-3-73〉 패널의 취학유예, 휴학, 전학 경험 여부 비교 100
〈표 III-3-74〉 패널의 결석 일수 비교 101
〈표 III-3-75〉 패널의 통합수업 참여 시간 비교 102
〈표 III-3-76〉 패널의 관련서비스 비교(중복응답) 103
〈표 III-3-77〉 패널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 비교(중복응답) 105
〈표 III-3-78〉 패널의 지역사회 체험학습활동의 횟수 비교 106
〈표 III-3-79〉 패널의 방과 후 교육참여 여부 비교 107
〈표 III-3-80〉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부여 빈도 비교 108
〈표 III-3-81〉 패널의 통학방법 비교 109
〈표 III-3-82〉 패널의 학교생활의 질 비교 110
〈표 III-3-83〉 패널의 학교 밖 학습활동 비교 111
〈표 III-4-1〉 패널의 운동능력 114
〈표 III-4-2〉 패널의 건강능력 114
〈표 III-4-3〉 패널의 심리 사회적 능력 115
〈표 III-4-4〉 패널의 학업능력 116
〈표 III-4-5〉 패널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중학교만 응답) 117
〈표 III-4-6〉 패널의 의사소통 능력 117
〈표 III-4-7〉 패널의 일상생활 기술 118
〈표 III-4-8〉 패널의 성인기 준비 119
〈표 III-4-9〉 행복감 120
〈표 III-4-10〉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120
〈표 III-4-11〉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121
〈표 III-4-12〉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121
〈표 III-4-13〉 진학한 학교의 종류(재학 중인 배치형태를 보고 추이만 확인) 122
〈표 III-4-14〉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123
〈표 III-4-15〉 패널의 DSM 진단 척도 124
〈표 III-4-16〉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124
〈표 III-4-17〉 패널의 운동능력 126
〈표 III-4-18〉 패널의 섭식능력 127
〈표 III-4-19〉 패널의 건강관리 능력 128
〈표 III-4-20〉 패널의 안전생활능력 129
〈표 III-4-21〉 패널의 지시와 규칙따르기 능력 130
〈표 III-4-22〉 패널의 대인관계 기술 132
〈표 III-4-23〉 패널의 자아개념 133
〈표 III-4-24〉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34
〈표 III-4-25〉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35
〈표 III-4-26〉 패널의 읽기 능력 137
〈표 III-4-27〉 패널의 쓰기 능력 138
〈표 III-4-28〉 패널의 수 개념 139
〈표 III-4-29〉 패널의 셈하기 능력 140
〈표 III-4-30〉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41
〈표 III-4-31〉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42
〈표 III-4-32〉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43
〈표 III-4-33〉 패널의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44
〈표 III-4-34〉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45
〈표 III-4-35〉 패널의 언어표현 능력 146
〈표 III-4-36〉 패널의 개인생활 기술 147
〈표 III-4-37〉 패널의 가정생활 기술 149
〈표 III-4-38〉 패널의 학교생활 기술 150
〈표 III-4-39〉 패널의 경제생활 기술 151
〈표 III-4-40〉 패널의 여가생활 기술 152
〈표 III-4-41〉 패널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153
〈표 III-4-42〉 패널의 직업태도 154
〈표 III-4-43〉 패널의 직업기술 155
〈표 III-4-44〉 패널의 구직능력 156
〈표 III-4-45〉 가족의 상호작용 157
〈표 III-4-46〉 가족이 현재 삶에 만족하는 정도 159
〈표 III-4-47〉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160
〈표 III-4-48〉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161
〈표 III-4-49〉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162
〈표 III-4-50〉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총점 164
〈표 III-4-51〉 패널의 내재화 척도 166
〈표 III-4-52〉 패널의 외현화 척도 167
〈표 III-4-53〉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정서문제 168
〈표 III-4-54〉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불안문제 169
〈표 III-4-55〉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신체화문제 170
〈표 III-4-56〉 패널의 DSM 진단 척도 ADHD 171
〈표 III-4-57〉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반항행동 172
〈표 III-4-58〉 패널의 DSM 진단 척도 품행문제 173
〈표 III-4-59〉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174
〈표 III-4-60〉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175
〈표 III-4-61〉 패널의 운동능력 176
〈표 III-4-62〉 패널의 섭식능력 178
〈표 III-4-63〉 패널의 건강관리 능력 179
〈표 III-4-64〉 패널의 안전생활능력 180
〈표 III-4-65〉 패널의 지시와 규칙따르기 능력 181
〈표 III-4-66〉 패널의 대인관계 기술 182
〈표 III-4-67〉 패널의 자아개념 183
〈표 III-4-68〉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84
〈표 III-4-69〉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85
〈표 III-4-70〉 패널의 읽기 능력 187
〈표 III-4-71〉 패널의 쓰기 능력 188
〈표 III-4-72〉 패널의 수 개념 189
〈표 III-4-73〉 패널의 셈하기 능력 190
〈표 III-4-74〉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91
〈표 III-4-75〉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92
〈표 III-4-76〉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93
〈표 III-4-77〉 패널의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94
〈표 III-4-78〉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95
〈표 III-4-79〉 패널의 언어표현 능력 196
〈표 III-4-80〉 패널의 개인생활 기술 197
〈표 III-4-81〉 패널의 가정생활 기술 199
〈표 III-4-82〉 패널의 학교생활 기술 200
〈표 III-4-83〉 패널의 경제생활 기술 201
〈표 III-4-84〉 패널의 여가생활 기술 202
〈표 III-4-85〉 패널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203
〈표 III-4-86〉 패널의 직업태도 204
〈표 III-4-87〉 패널의 직업기술 205
〈표 III-4-88〉 패널의 구직능력 206
〈표 III-4-89〉 가족의 상호작용 207
〈표 III-4-90〉 가족이 현재 삶에 만족하는 정도 208
〈표 III-4-91〉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209
〈표 III-4-92〉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210
〈표 III-4-9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211
〈표 III-4-94〉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총점 212
〈표 III-4-95〉 패널의 내재화 척도 213
〈표 III-4-96〉 패널의 외현화 척도 214
〈표 III-4-97〉 패널의 DSM 진단척도 정서문제 215
〈표 III-4-98〉 패널의 DSM 진단척도 불안문제 216
〈표 III-4-99〉 패널의 DSM 진단척도 신체화문제 217
〈표 III-4-100〉 패널의 DSM 진단척도 ADHD 218
〈표 III-4-101〉 패널의 DSM 진단척도 반항행동 219
〈표 III-4-102〉 패널의 DSM 진단척도 품행문제 220
〈표 III-4-103〉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221
〈표 III-4-104〉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222
제2부 2020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17
〈표 I-1〉 졸업생 패널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현행화 지역별 분포 244
〈표 I-2〉 장애유형별 조사 대상자 현황 247
〈표 I-3〉 배치유형별 조사 대상자 현황 247
〈표 I-4〉 지역별 조사 대상자 현황 248
〈표 I-5〉 조사 내용 249
〈표 I-6〉 조사방법별 응답자 수 251
〈표 I-7〉 조사 절차 252
〈표 II-1〉 장애유형별 회수율 256
〈표 II-2〉 배치유형별 회수율 256
〈표 II-3〉 지역별 회수율 257
〈표 II-4〉 응답자 거주지 258
〈표 II-5〉 응답자 졸업 학교유형 259
〈표 II-6〉 특수학교 배치 학급유형 260
〈표 II-7〉 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학급유형 261
〈표 II-8〉 일반학교 일반학급 배치 학급유형 262
〈표 II-9〉 현재 주거형태 263
〈표 II-10〉 동거인(다중선택) 264
〈표 II-11〉 원하는 주거형태 265
〈표 II-12〉 외부지원 제공 및 종류(다중선택) 266
〈표 II-13〉 외부지원 만족도 267
〈표 II-15〉 통합교육 참여, 형태 및 참여 영역 269
〈표 II-16〉 진로 및 직업교육 참여와 운영(다중선택) 270
〈표 II-17〉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참여와 운영(다중선택) 271
〈표 II-18〉 장애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기간 272
〈표 II-19〉 장애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73
〈표 II-20〉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기간 274
〈표 II-21〉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74
〈표 II-22〉 장애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실태 275
〈표 II-23〉 장애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만족도 276
〈표 II-24〉 배치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실태 277
〈표 II-25〉 배치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만족도 277
〈표 II-26〉 직업훈련 참여 및 기관 278
〈표 II-27〉 직업훈련 기간 279
〈표 II-28〉 직업훈련 불참 이유 280
〈표 II-29〉 현재 직업 유무 281
〈표 II-30〉 현재 직업의 종류 282
〈표 II-31〉 현재 직업의 종사상 지위 및 고용형태 283
〈표 II-32〉 현재 직업 취업 경로 284
〈표 II-33〉 현재 직장의 월 평균 급여 285
〈표 II-34〉 현재 직장 근무 기간 286
〈표 II-35〉 현재 직장 복지혜택 1 287
〈표 II-36〉 현재 직장 복지혜택 2 288
〈표 II-37〉 현재 직장 제공 지원 289
〈표 II-38〉 과거 직업 유무 291
〈표 II-39〉 현재까지 직업을 가지지 못한 주된 이유 292
〈표 II-40〉 진학, 상급교육기관 유형 및 재학기간 293
〈표 II-41〉 상급교육기관 진학 목적 294
〈표 II-42〉 설립형태 및 입시 유형 295
〈표 II-43〉 여가활동 참여 유형(다중선택) 296
〈표 II-44〉 여가활동 동반자(다중선택) 297
〈표 II-45〉 여가활동 빈도(다중선택) 298
〈표 II-46〉 전반적인 여가활동 만족도 299
〈표 II-47〉 여가활동 불만족 이유(다중선택) 300
〈표 II-48〉 친구 및 직장동료 관계 만족도 301
〈표 II-49〉 가족관계 만족도 302
〈표 II-50〉 자신의 의사결정 기회 만족도 303
〈표 II-51〉 지역사회 생활 만족도 304
〈표 II-52〉 교통 및 이동수단 이용 만족도 305
〈표 II-53〉 직업 만족도 306
〈표 II-54〉 고등교육 만족도 307
〈표 II-55〉 진학유형별 만족도 308
〈표 II-56〉 주거 만족도 309
〈표 III-1〉 현재 주거형태 311
〈표 III-2〉 원하는 주거형태 312
〈표 III-3〉 외부지원 제공 및 종류(다중선택) 313
〈표 III-4〉 외부지원 만족도 314
〈표 III-5〉 개인 소유(품) 315
〈표 III-6〉 졸업 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316
〈표 III-7〉 현재 직업 유무 317
〈표 III-8〉 현재 직업의 종류 318
〈표 III-9〉 현재 직업의 종사상 지위 319
〈표 III-10〉 현재 직업 취업 경로 320
〈표 III-11〉 현재 직장의 월 평균 급여 321
〈표 III-12〉 현재 직장 복지혜택 1 322
〈표 III-13〉 현재 직장 복지혜택 2 322
〈표 III-14〉 현재 직장 제공 지원 323
〈표 III-15〉 현재까지 직업을 가지지 못한 주된 이유 324
〈표 III-16〉 상급교육기관 진학 목적 325
〈표 III-17〉 설립형태 및 입시 유형 326
〈표 III-18〉 여가활동 참여 유형(다중선택) 327
〈표 III-19〉 여가활동 불만족 이유(다중선택) 328
〈표 III-20〉 생활 만족도 329
부록 1. 패널의 역량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21
〈표 1-1〉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3
〈표 1-2〉 중3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3
〈표 1-3〉 고3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내용누락;p.322] 344
〈표 2-1〉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내용누락;p.323] 344
〈표 2-2〉 중3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5
〈표 2-3〉 고3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5
〈표 3-1〉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6
〈표 3-2〉 중3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6
〈표 3-3〉 고3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7
〈표 4-1〉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7
〈표 4-2〉 중3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8
〈표 4-3〉 고3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8
〈표 5-1〉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9
〈표 5-2〉 중3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49
〈표 5-3〉 고3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0
〈표 6-1〉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0
〈표 6-2〉 중3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1
〈표 6-3〉 고3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1
〈표 7-1〉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2
〈표 7-2〉 중3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2
〈표 7-3〉 고3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3
〈표 8-1〉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3
〈표 8-2〉 중3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4
〈표 8-3〉 고3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4
〈표 9-1〉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5
〈표 9-2〉 중3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5
〈표 9-3〉 고3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6
〈표 10-1〉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6
〈표 10-2〉 중3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7
〈표 10-3〉 고3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7
〈표 11-1〉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8
〈표 11-2〉 중3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8
〈표 11-3〉 고3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9
〈표 12-1〉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59
〈표 12-2〉 중3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0
〈표 12-3〉 고3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0
〈표 13-1〉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1
〈표 13-2〉 중3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1
〈표 13-3〉 고3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2
〈표 14-1〉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2
〈표 14-3〉 고3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3
〈표 15-1〉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4
〈표 15-2〉 중3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4
〈표 15-3〉 고3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5
〈표 16-1〉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5
〈표 16-2〉 중3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6
〈표 16-3〉 고3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6
〈표 17-1〉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7
〈표 17-2〉 중3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7
〈표 17-3〉 고3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8
〈표 18-1〉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8
〈표 18-2〉 중3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9
〈표 18-3〉 고3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69
〈표 19-1〉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0
〈표 19-2〉 중3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0
〈표 19-3〉 고3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1
〈표 20-1〉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1
〈표 20-2〉 중3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2
〈표 20-3〉 고3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2
〈표 21-1〉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3
〈표 21-2〉 중3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3
〈표 21-3〉 고3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4
〈표 22-1〉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4
〈표 22-2〉 중3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5
〈표 22-3〉 고3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5
〈표 23-1〉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6
〈표 23-2〉 중3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6
〈표 23-3〉 고3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7
〈표 24-1〉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7
〈표 24-2〉 중3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8
〈표 24-3〉 고3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8
〈표 25-1〉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9
〈표 25-2〉 중3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79
〈표 25-3〉 고3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0
〈표 26-1〉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0
〈표 26-2〉 중3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1
〈표 26-3〉 고3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1
〈표 27-1〉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2
〈표 27-2〉 중3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2
〈표 27-3〉 고3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3
〈표 28-1〉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3
〈표 28-2〉 중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4
〈표 28-3〉 고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4
부록 2. 패널의 가정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25
〈표 1-1〉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6
〈표 1-2〉 중3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6
〈표 1-3〉 고3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7
〈표 2-1〉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7
〈표 2-2〉 중3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8
〈표 2-3〉 고3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8
〈표 3-1〉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9
〈표 3-2〉 중3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89
〈표 3-3〉 고3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0
〈표 4-1〉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0
〈표 4-2〉 중3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1
〈표 4-3〉 고3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1
〈표 5-1〉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2
〈표 5-2〉 중3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2
〈표 5-3〉 고3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393
부록 3. 2020년 특수교육 예산 정보 26
〈표 1〉 2020년 특수교육 총예산 394
〈표 2〉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비 394
〈표 3〉 연도별 특수교육 예산 비율 395
제1부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27
〈그림 II-1〉 특수교육 종단조사를 위한 투입-과정-산출 모형 38
〈그림 II-2〉 패널관리 추진절차 44
〈그림 II-3〉 2020 특수교육 종단조사 인터넷 조사 진행 절차 46
〈그림 II-4〉 인터넷 조사 시스템 및 안내 매뉴얼 48
〈그림 II-5〉 인터넷 검사용 TRF의 로그인 화면 49
〈그림 II-6〉 비접촉 방문조사 추진절차 50
〈그림 II-7〉 개인정보 현행화 및 연구참여 유지에 따른 답례품 및 홍보물 52
〈그림 III-4-1〉 패널의 운동능력 126
〈그림 III-4-2〉 패널의 섭식능력 127
〈그림 III-4-3〉 패널의 건강관리 능력 128
〈그림 III-4-4〉 패널의 안전생활능력 129
〈그림 III-4-5〉 패널의 지시와 규칙따르기 능력 131
〈그림 III-4_6〉 패널의 대인관계 기술 132
〈그림 III-4-7〉 패널의 자아개념 133
〈그림 III-4-8〉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34
〈그림 III-4-9〉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36
〈그림 III-4-10〉 패널의 읽기 능력 137
〈그림 III-4-11〉 패널의 쓰기 능력 138
〈그림 III-4-12〉 패널의 수 개념 139
〈그림 III-4-13〉 패널의 셈하기 능력 140
〈그림 III-4-14〉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41
〈그림 III-4-15〉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42
〈그림 III-4-16〉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43
〈그림 III-4-17〉 패널의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44
〈그림 III-4-18〉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45
〈그림 III-4-19〉 패널의 언어표현 능력 146
〈그림 III-4-20〉 패널의 개인생활 기술 148
〈그림 III-4-21〉 패널의 가정생활 기술 149
〈그림 III-4-22〉 패널의 학교생활 기술 150
〈그림 III-4-23〉 패널의 경제생활 기술 151
〈그림 III-4-24〉 패널의 여가생활 기술 152
〈그림 III-4-25〉 패널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153
〈그림 III-4-26〉 패널의 직업태도 154
〈그림 III-4-27〉 패널의 직업기술 155
〈그림 III-4-28〉 패널의 구직능력 156
〈그림 III-4-29〉 가족의 상호작용 158
〈그림 III-4-30〉 가족이 현재 삶에 만족하는 정도 159
〈그림 III-4-31〉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160
〈그림 III-4-32〉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161
〈그림 III-4-3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163
〈그림 III-4-34〉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총점 165
〈그림 III-4_35〉 패널의 내재화 척도 166
〈그림 III-4_36〉 패널의 외현화 척도 167
〈그림 III-4-37〉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정서문제 168
〈그림 III-4-38〉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불안문제 169
〈그림 III-4-39〉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신체화문제 170
〈그림 III-4-40〉 패널의 DSM 진단 척도 ADHD 171
〈그림 III-4-41〉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반항행동 172
〈그림 III-4-43〉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174
〈그림 III-4-44〉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175
〈그림 III-4-45〉 패널의 운동능력 177
〈그림 III-4-46〉 패널의 섭식능력 178
〈그림 III-4-47〉 패널의 건강관리 능력 179
〈그림 III-4-48〉 패널의 안전생활능력 180
〈그림 III-4-49〉 패널의 지시와 규칙따르기 능력 181
〈그림 III-4-50〉 패널의 대인관계 기술 182
〈그림 III-4-51〉 패널의 자아개념 183
〈그림 III-4-52〉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84
〈그림 III-4-53〉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86
〈그림 III-4-54〉 패널의 읽기 능력 187
〈그림 III-4-55〉 패널의 쓰기 능력 188
〈그림 III-4-56〉 패널의 수 개념 189
〈그림 III-4-57〉 패널의 셈하기 능력 190
〈그림 III-4-58〉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91
〈그림 III-4-59〉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92
〈그림 III-4-60〉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93
〈그림 III-4-61〉 패널의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94
〈그림 III-4-62〉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95
〈그림 III-4-63〉 패널의 언어표현 능력 196
〈그림 III-4-64〉 패널의 개인생활 기술 198
〈그림 III-4-65〉 패널의 가정생활 기술 199
〈그림 III-4-66〉 패널의 학교생활 기술 200
〈그림 III-4-67〉 패널의 경제생활 기술 201
〈그림 III-4-68〉 패널의 여가생활 기술 202
〈그림 III-4-69〉 패널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203
〈그림 III-4-70〉 패널의 직업태도 204
〈그림 III-4-71〉 패널의 직업기술 205
〈그림 III-4-72〉 패널의 구직능력 206
〈그림 III-4-73〉 가족의 상호작용 207
〈그림 III-4-74〉 가족이 현재 삶에 만족하는 정도 208
〈그림 III-4-75〉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209
〈그림 III-4-76〉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210
〈그림 III-4-77〉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211
〈그림 III-4-78〉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총점 212
〈그림 III-4-79〉 패널의 내재화 척도 213
〈그림 III-4_80〉 패널의 외현화 척도 214
〈그림 III-4-81〉 패널의 DSM 진단척도 정서문제 215
〈그림 III-4-82〉 패널의 DSM 진단척도 불안문제 216
〈그림 III-4-83〉 패널의 DSM 진단척도 신체화문제 217
〈그림 III-4-84〉 패널의 DSM 진단척도 ADHD 218
〈그림 III-4-85〉 패널의 DSM 진단척도 반항행동 219
〈그림 III-4-86〉 패널의 DSM 진단척도 품행문제 220
〈그림 III-4-87〉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221
〈그림 III-4-88〉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222
제2부 2020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31
〈그림 I-1〉 졸업 후 생활상태 추진 절차 243
〈그림 I-2〉 자료 내검 단계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