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6
요약 8
Ⅰ.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Ⅱ. 특별교통수단 관련 정책동향 19
1. 교통약자와 특별교통수단의 개요 20
1)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근거한 교통약자와 특별교통수단의 정의 20
2)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등 관련 법령 검토 22
2. 교통약자와 특별교통수단의 현황 23
3. 국내 특별교통수단 운영사례 27
1) 서울(장애인 콜택시) 32
2) 부산(두리발) 32
3) 대구(나드리콜) 33
4) 인천(장애인 콜택시) 33
5) 광주(새빛콜) 34
6) 대전(사랑콜) 35
7) 울산시(부르미) 36
4. 해외 특별교통수단 운영사례 37
1) 스웨덴 37
2) 미국 38
3) 영국 39
4) 독일 40
5) 프랑스 40
6) 캐나다 41
7) 일본 42
8) 시사점 42
Ⅲ.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운행실태 분석 44
Ⅳ. 이용만족도 결과 51
1. 조사 개요 52
2. 조사 결과 54
1) 2019년 지방자치단체 복권기권사업 장애인 콜택시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54
2) 이용실태 57
3/2) 기타 건의 70
Ⅴ. 장애인 콜택시 운영개선을 위한 전략 74
1. 장애인 콜택시 관련 주요 이슈 75
2. 운영개선 방안 77
1) 교통수단 인프라 확충 부문 77
2) 운영효율성 개선부문 78
Ⅵ.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8
[부록 1]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91
[부록 2] 이용실태 및 만족도 교차분석표 97
[부록 3] 이용실태 및 만족도 설문지 119
판권기 5
[표 2-1] 주요 특ㆍ광역시 교통약자 인구 및 비율 21
[표 2-2]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22
[표 2-3] 특ㆍ광역시 등록장애인수 현황 24
[표 2-4] 울산시 장애유형별 심한 장애 현황 24
[표 2-5] 울산시 등급별, 성별 중증장애인 현황 25
[표 2-6] 울산시 등급별, 유형별 중증장애인 현황 25
[표 2-7] 울산시 장애인 콜택시 현황 25
[표 2-8] 울산시 장애인 콜택시 유형별 분담률 26
[표 2-9] 울산시 장애인 콜택시 출발지 26
[표 2-10] 울산시 장애인 콜택시 대기시간 26
[표 2-11] 전국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센터 운영 현황 27
[표 2-12] 주요 특ㆍ광역시 특별교통수단 운영 현황 28
[표 2-13] 주요 특ㆍ광역시 특별교통수단 평균이용대기시간 현황 29
[표 2-14]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요금 기준 29
[표 2-15] 전국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대체수단 도입현황 30
[표 2-16] 전국 특별교통수단 이용실적 현황 31
[표 3-1]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 건수 45
[표 3-2]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연차별 운행횟수 46
[표 3-3]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중 부르미 성공률 추이 46
[표 4-1]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조사설계 53
[표 5-1] 국내 주요도시 바우처 택시 운영 현황 81
[표 5-2] 이동지원센터 차량 이용요금 및 부르미 대비 요금비율 82
[표 5-3] 보건복지부 장애인바우처택시 지원서비스 내용 83
[그림 2-1] 서울의 장애인 콜택시(좌로부터 슬로프, 리프트, 다인승버스, 개인택시) 32
[그림 2-2] 인천의 장애인 콜택시(좌로부터 슬라이딩리프트, 리프트, 슬로프, 저상슬로프) 34
[그림 2-3] 광주의 새빛콜(좌로부터 전용차량 외관, 전용차량 내부1, 전용차량 내부2, 전용택시) 35
[그림 2-4] 대전의 사랑콜(좌로부터 리프트, 슬루프, 전용임차택시, 바우처택시) 35
[그림 2-5] 울산의 부르미(좌로부터 슬루프, 전용임차택시, 바우처택시) 36
[그림 2-6] 스웨덴의 STS(Service route) 37
[그림 2-7] 미국의 STS(Paratransit) 38
[그림 2-8] 영국의 STS(Dial-a-ride) 39
[그림 2-9] 독일의 STS(Telebus) 40
[그림 2-10] 프랑스의 STS(Optibus) 41
[그림 2-11] 캐나다 STS(Wheel-Trans) 42
[그림 3-1] 울산 장애인 콜택시 차종별 운행추이(좌) 및 휠체어 사용횟수(우) 46
[그림 3-2] 장애인 콜택시 택시유형별 연간운행 현황(좌: 일반택시, 우: 개인택시) 47
[그림 3-3] 장애인 콜택시 시기별 연간운행 현황(좌: 월별, 우: 요일별) 47
[그림 3-4] 장애인 콜택시 지역별 이동 현황(좌: 지역별 출ㆍ도착지, 우: 지역간 이동) 48
[그림 3-5] 장애인 콜택시 차종별ㆍ요일별 예약시간 및 접수시간 현황(좌: 차종별 예약시간, 우: 요일별 접수시간) 48
[그림 3-6] 장애인 콜택시 차종별 배차시간 및 승차시간 현황(좌: 차종별 배차시간, 우: 차종별 승차시간) 49
[그림 3-7] 장애인 콜택시 요일별ㆍ지역별 승차시간 현황(좌: 요일별, 우: 지역별) 49
[그림 3-8] 장애인 콜택시 시간대별 배차소요시간 및 접수승차 소요시간(좌: 배차, 우: 접수승차) 50
[그림 4-1] 2019년 지방자치단체 복권기권 만족도 조사결과 54
[그림 4-2] 요소만족도 55
[그림 4-3] 전반적 만족도 56
[그림 4-4] 사회활동 증진도 56
[그림 4-5] 교통수단을 이용한 일주일 중 외출 빈도 58
[그림 4-6] 외출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58
[그림 4-7] 한달 평균 장애인 콜택시 이용빈도 59
[그림 4-8] 장애인 콜택시 이용 이유 60
[그림 4-9] 장애인 콜택시 주된 동반자 61
[그림 4-10] 콜상담이 가장 어려운 시간대 61
[그림 4-11] 1회 이용당 콜센터 전화 횟수 62
[그림 4-12] 콜 요청 후 배차 및 탑승까지 걸리는 시간 63
[그림 4-13] 콜 요청 후 배차 및 탑승까지 걸리는 적정시간 65
[그림 4-14] 이용관련 개선 사항 66
[그림 4-15] 장애인 콜택시 앱 사용 경험 67
[그림 4-16] 장애인 콜택시 앱 미사용 이유 68
[그림 4-17] 24시간 운영(바로콜) 만족도 68
[그림 4-18] 장애인 콜택시 항목별 만족도 70
[그림 5-1] 특별교통수단 승강장 현황(좌: 부산시외버스터미널, 우: 영국공항) 78
[그림 5-2]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사례 79
[그림 5-3] 울산광역시 장애인 콜택시 시간대별 배차소요시간 및 접수승차 소요시간 80
[그림 5-4] 다양한 동승사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