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방법 21
3. 연구의 흐름 22
4. 연구의 한계 23
제2장 스마트사회와 생활양식의 변화 24
1. 스마트사회와 도시전략 24
2. 스마트사회와 생활양식 28
3. 스마트기술 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 32
1) 전망과 사례 32
2) 시사점 58
제3장 국내외 스마트시티 정책 동향 60
1. 국외 도시 정책 동향 60
2. 국내 도시 정책 동향 66
3. 시사점 72
제4장 스마트사회 부산 시민 생활양식과 인식 74
1. 조사 개요 74
2. 부산 시민의 스마트 생활 75
1) 스마트 기기 소유와 활용 75
2) 부산시민 스마트 기기 사용 경험과 활동 81
3. 부산 시민 스마트사회 인식과 영향 96
1) 부산 시민의 스마트기술 인식 96
2) 스마트사회의 가치 충돌과 갈등 97
3) 스마트사회와 부산 시민 일상생활의 변화 99
4) 스마트사회와 시민 생활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분야 101
4. 스마트도시 부산, 바라는 정책들 106
1) 스마트도시 부산의 미래 도시 이미지 106
2) 스마트사회 대비 부산시의 중점 분야 107
3) 스마트사회 대비 부산시의 우선정책 109
5. 종합 113
제5장 스마트 부산, 미래비전과 발전 전략 115
1. 스마트 부산 비전, 목표와 전략 115
1) 스마트사회 생활양식 기반 정책구상 115
2) 비전체계도 116
2. 스마트 부산, 미래도시를 위한 목표와 과제 119
1) 목표 1 :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119
2) 목표 2 : 차이를 인정하는 평등한 스마트도시 125
3) 목표 3 : 다양한 기회와 창의적인 스마트도시 134
4) 목표 4 : 참여와 소통의 스마트도시 141
3. 부산형 스마트사회 조성을 위한 중점 분야 선정 147
4. 스마트 부산 사업 평가지표(안) 150
5. 추진 주체의 역할 154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7
1. 요약 및 결론 157
2. 정책제언 159
1) 사회적 가치가 담긴 시민 스마트 헌장 제정 159
2) 시민, 기업, 공공의 협력이 전제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 160
3) 정책 목표와 시행계획 추진에 있어 혁신적 방안 마련 161
4) 광역권과 구군단위의 스마트시티 계획 수립 추진 162
5) 공익적 목적의 데이터와 개인정보보호 사이의 가치 갈등 조정 162
Abstract 164
참고문헌 167
[부록] 175
1. 설문지 175
2. 통계표 189
판권기 248
〈표 Ⅱ-1〉 사회패러다임 변화 25
〈표 Ⅱ-2〉 스마트사회 개념 25
〈표 Ⅱ-3〉 스마트 생활양식과 정책연구 31
〈표 Ⅱ-4〉 모빌리티 관련 국내외 사례 35
〈표 Ⅱ-5〉 일자리(노동) 관련 국내외 사례 38
〈표 Ⅱ-6〉 주거 관련 국내외 사례 40
〈표 Ⅱ-7〉 소비 관련 국내외 사례 43
〈표 Ⅱ-8〉 문화 관련 국내외 사례 45
〈표 Ⅱ-9〉 건강 관련 국내외 사례 47
〈표 Ⅱ-10〉 교육 관련 국내외 사례 49
〈표 Ⅱ-11〉 에너지와 환경 관련 국내외 사례 51
〈표 Ⅱ-12〉 안전(범죄예방) 관련 국내외 사례 54
〈표 Ⅱ-13〉 공동체(커뮤니티)와 거버넌스 관련 국내외 사례 56
〈표 Ⅳ-1〉 조사 개요 74
〈표 Ⅳ-2〉 '스마트 개인 정보기기' 소유와 사용빈도 78
〈표 Ⅳ-3〉 '스마트 생활 편의 기기' 소유와 사용빈도 79
〈표 Ⅳ-4〉 '스마트 모빌리티 기기' 소유와 사용빈도 80
〈표 Ⅳ-5〉 '스마트 시스템 제어기기' 소유와 사용빈도 81
〈표 Ⅳ-6〉 '스마트 소통' 활동 경험과 빈도 84
〈표 Ⅳ-7〉 군집별 '스마트 소통' 활동 경험 85
〈표 Ⅳ-8〉 '스마트 정보 이용' 활동 경험과 빈도 85
〈표 Ⅳ-9〉 군집별 '스마트 정보 이용' 활동 경험 86
〈표 Ⅳ-10〉 '스마트 정보생산과 학습' 활동 경험과 빈도 87
〈표 Ⅳ-11〉 군집별 '스마트 정보생산과 학습' 활동 경험 88
〈표 Ⅳ-12〉 '스마트사회 참여' 활동 경험과 빈도 88
〈표 Ⅳ-13〉 군집별 '스마트사회 참여' 활동 경험 89
〈표 Ⅳ-14〉 '스마트 문화소비' 활동 경험과 빈도 90
〈표 Ⅳ-15〉 군집별 '스마트 문화소비' 활동 경험 92
〈표 Ⅳ-16〉 '스마트 금융과 소비' 활동 경험과 빈도 92
〈표 Ⅳ-17〉 군집별 '스마트 금융과 소비' 활동 경험 94
〈표 Ⅳ-18〉 '스마트 케어와 제어' 활동 경험과 빈도 94
〈표 Ⅳ-19〉 군집별 '스마트 케어와 제어' 활동 경험 95
〈표 Ⅳ-20〉 스마트사회 발달로 예상되는 분야별 긍정/부정 영향 98
〈표 Ⅳ-21〉 군집별 스마트한 미래사회를 대비해 부산시가 중점적으로 실행해야 할 분야(1순위) 108
〈표 Ⅳ-22〉 군집별 스마트한 미래사회를 대비해 부산시가 우선해야 할 정책(1순위) 112
〈표 Ⅴ-1〉 시민의 중점 실행 분야 148
〈표 Ⅴ-2〉 전문가의 중점 실행 분야 148
〈표 Ⅴ-3〉 군집별 중점 실행 분야 149
〈표 Ⅴ-4〉 스마트시티 인덱스(Smart City Index) 지표 중 부산의 여건 149
〈표 Ⅴ-5〉 해외의 스마트 지표 개발과 주요목적 151
〈표 Ⅴ-6〉 기술 및 인프라 부문 지표 152
〈표 Ⅴ-7〉 제도 및 거버넌스 부문 지표 152
〈표 Ⅴ-8〉 인적자원 및 혁신성 부문 지표 152
〈표 Ⅴ-9〉 부산시 스마트 지표 구성(안) 153
〈그림 Ⅰ-1〉 연구 흐름과 주요 내용 22
〈그림 Ⅱ-1〉 스마트도시플랫폼 구성과 적용 분야 27
〈그림 Ⅱ-2〉 스마트기술의 사례 33
〈그림 Ⅱ-3〉 사람중심의 스마트사회 조성과 생활양식 34
〈그림 Ⅳ-1〉 스마트 관련 기기 소유 개수 75
〈그림 Ⅳ-2〉 스마트 관련 기기의 소유비율 76
〈그림 Ⅳ-3〉 스마트 관련 기기의 사용빈도 77
〈그림 Ⅳ-4〉 스마트 기기 사용유형별 경험 여부 82
〈그림 Ⅳ-5〉 스마트 기기 활동 유형별 빈도 83
〈그림 Ⅳ-6〉 스마트사회 관련 단어 인지도 96
〈그림 Ⅳ-7〉 스마트사회의 발달이 사회문제를 해결할 가능성 96
〈그림 Ⅳ-8〉 미래의 일상의 변화 예측 100
〈그림 Ⅳ-9〉 일상생활에 미치는 스마트사회 영향에 대한 평가 101
〈그림 Ⅳ-10〉 일상생활 변화정도에 대한 전문가 IPA 분석 102
〈그림 Ⅳ-11〉 스마트사회 발달이 부산의 미래에 미칠 분야별 영향력 103
〈그림 Ⅳ-12〉 스마트사회 발달이 부산의 현실로 나타날 영향 105
〈그림 Ⅳ-13〉 부산이 지향해야 하는 스마트도시 이미지 106
〈그림 Ⅳ-14〉 스마트한 미래사회를 대비한 부산시의 중점 실행 분야 107
〈그림 Ⅳ-15〉 스마트한 미래사회를 대비한 부산시 우선 정책 110
〈그림 Ⅴ-1〉 스마트사회 생활양식 기반 정책 구상 116
〈그림 Ⅴ-2〉 스마트 부산의 비전, 가치, 목표, 전략, 과제 118
〈그림 Ⅴ-3〉 2019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문화체육관광부) 130
〈그림 Ⅴ-4〉 온라인과 모바일쇼핑 거래액 132
〈그림 Ⅴ-5〉 한국은행 디지털 화폐 연구 추진일정 133
〈그림 Ⅴ-6〉 모바일스마트기기 보유율, 생활서비스 이용률, 정보생산 또는 공유 활동률(일반국민과 저소득층 전체 비교) 138
〈그림 Ⅴ-7〉 60대 이상 디지털기기 활용능력과 세대별 온라인 쇼핑 이용률 139
〈그림 Ⅴ-8〉 프랑스 파리의 15분 도시 142
〈그림 Ⅴ-9〉 호주 멜버른의 20분 근린 142
〈그림 Ⅴ-10〉 부산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 분야 150
〈그림 Ⅴ-11〉 스마트사회 조성을 위한 추진주체별 역할 155
〈표 1〉 군집분석 항목 189
〈표 2〉 군집분석 유형 189
〈표 3〉 군집분석 유형 세부결과 190
〈표 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관련 기기 소유 개수 191
〈표 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 소유 여부 192
〈표 6〉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폰 사용 빈도 193
〈표 7〉 응답자 특성별 컴퓨터(PC)/노트북 소유 여부 194
〈표 8〉 응답자 특성별 컴퓨터(PC)/노트북 사용 빈도 195
〈표 9〉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소유 여부 196
〈표 10〉 응답자 특성별 태블릿 PC(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사용 빈도 197
〈표 11〉 응답자 특성별 IoT/인공지능 가전제품 소유 여부 198
〈표 12〉 응답자 특성별 IoT/인공지능 사용 빈도 199
〈표 1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워치/스마트 헬스측정기 소유 여부 200
〈표 1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워치/스마트 헬스측정기 사용 빈도 201
〈표 15〉 응답자 특성별 전동 킥보드, 전동 이륜평행차, 전동 스케이트보드 등 소유 여부 202
〈표 16〉 응답자 특성별 전동 킥보드, 전동 이륜평행차, 전동 스케이트보드 등 사용 빈도 203
〈표 1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홈 시스템 소유 여부 204
〈표 1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홈 시스템 사용 빈도 205
〈표 19〉 응답자 특성별 전기자동차 소유 여부 206
〈표 20〉 응답자 특성별 전기자동차 사용 빈도 207
〈표 21〉 응답자 특성별 태양광 냉/난방 소유 여부 208
〈표 22〉 응답자 특성별 태양광 냉/난방 사용 빈도 209
〈표 23〉 응답자 특성별 SNS서비스 경험 여부 210
〈표 24〉 응답자 특성별 SNS서비스 사용 빈도 211
〈표 25〉 응답자 특성별 정보 검색 경험 여부 212
〈표 26〉 응답자 특성별 정보 검색 사용 빈도 213
〈표 27〉 응답자 특성별 동영상 시청 경험 여부 214
〈표 28〉 응답자 특성별 동영상 시청 사용 빈도 215
〈표 2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뱅킹 경험 여부 216
〈표 3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뱅킹 사용 빈도 217
〈표 31〉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쇼핑 경험 여부 218
〈표 3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쇼핑 사용 빈도 219
〈표 33〉 응답자 특성별 배달/주문 경험 여부 220
〈표 34〉 응답자 특성별 배달/주문 사용 빈도 221
〈표 35〉 응답자 특성별 음악 다운로드/스트리밍 감상 경험 여부 222
〈표 36〉 응답자 특성별 음악 다운로드/스트리밍 감상 사용 빈도 223
〈표 37〉 응답자 특성별 이동 정보 이용 경험 여부 224
〈표 38〉 응답자 특성별 이동 정보 이용 사용 빈도 225
〈표 39〉 응답자 특성별 게임 경험 여부 226
〈표 40〉 응답자 특성별 게임 사용 빈도 227
〈표 41〉 응답자 특성별 정보 및 콘텐츠 생산 경험 여부 228
〈표 42〉 응답자 특성별 정보 및 콘텐츠 생산 사용 빈도 229
〈표 43〉 응답자 특성별 교육 및 학습 경험 여부 230
〈표 44〉 응답자 특성별 교육 및 학습 사용 빈도 231
〈표 45〉 응답자 특성별 웹툰보기 경험 여부 232
〈표 46〉 응답자 특성별 웹툰보기 사용 빈도 233
〈표 47〉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상의 토론 참여 경험 여부 234
〈표 48〉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상의 토론 참여 사용 빈도 235
〈표 49〉 응답자 특성별 에너지 절감을 위한 웹이나 기기 사용 경험 여부 236
〈표 50〉 응답자 특성별 에너지 절감을 위한 웹이나 기기 사용 빈도 237
〈표 51〉 응답자 특성별 의료/건강(앱) 활용/체크 경험 여부 238
〈표 52〉 응답자 특성별 의료/건강(앱) 활용/체크 참여 사용 빈도 239
〈표 53〉 응답자 특성별 타인 돕기/기부활동 참여 경험 여부 240
〈표 54〉 응답자 특성별 타인 돕기/기부활동 참여 사용 빈도 241
〈표 55〉 응답자 특성별 공공행정 민원 제기 경험 여부 242
〈표 56〉 응답자 특성별 공공행정 민원 제기 사용 빈도 243
〈표 57〉 응답자 특성별 공익 또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행동 참여 경험 여부 244
〈표 58〉 응답자 특성별 공익 또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행동 참여 사용 빈도 245
〈표 59〉 응답자 특성별 집안관리를 위한 원격/제어시스템 활용 경험 여부 246
〈표 60〉 응답자 특성별 집안관리를 위한 원격/제어시스템 사용 빈도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