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초등교육행정의 개념과 구조1. 초등교육행정론의 새로운 출발2. 초등교사와 초등교육행정론: 초등교육행정론을 배우는 이유3. 교육행정의 개념과 범위4. 예비초등교사를 위한 초등교육행정론의 구성Chapter 02 교육행정학의 이해1. 교육행정과 교육행정학2. 교육행정 이론의 전개3. 교육행정학과 교사의 역할Chapter 03 교육정책과 학교변화1. 교육정책의 특성2. 교육정책과정의 이해3. 학교변화Chapter 04 교육조직과 조직문화1. 교육조직의 기초 이론2. 교육조직3. 교육조직의 책무성4. 교육조직 문화5. 교육조직의 구조와 문화 분석Chapter 05 학교교육제도와 학사행정1. 학교교육제도의 개념2. 학교교육제도의 전개와 국제비교3. 우리나라 학제의 현황4. 학사(학생)행정5. 학교교육제도의 변화와 쟁점Chapter 06 교원의 양성과 임용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영역2. 교원의 구분과 자격3. 교원양성체제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 구성4. 교원임용제도의 이해5.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의 쟁점과 변화 방향Chapter 07 교원의 전문성 개발1. 교직 특성과 교원의 전문성2. 교직생애발달과 직무수행3. 교원연수와 장학4. 교원평가5. 교원의 전문성 개발 주요 쟁점Chapter 08 교육재정과 학교회계1. 교육재정의 개념 및 특징2. 지방교육재정의 구조와 현황3. 학교회계 제도의 이해4. 학교회계 운영의 실제Chapter 09 교육법의 이해와 실제1. 교육행정과 교육법의 관계2. 헌법상 교육기본권의 보장3. 교원의 법적 지위와 교권보호4. 학생의 법적 지위와 인권보호5. 학교에서의 분쟁 사례와 교사Chapter 10 교육거버넌스와 학교 자율성1.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이해2. 국가 수준의 교육거버넌스3. 지방 수준의 교육거버넌스4.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거버넌스5. 교육거버넌스 관련 주요 쟁점Chapter 11 교육지도성과 팔로워십1. 교육행정과 교육지도성2. 팔로워십3. 교육지도성의 실제4. 교육지도성의 진단과 활용Chapter 12 동기 이론과 교원의 동기1. 동기의 기본 개념2. 동기 이론과 쟁점3. 교원 동기부여를 위한 각종 제도4. 교원 동기의 실제5. 교직선택 동기 진단 및 초등학생 동기 유발 전략Chapter 13 의사소통과 갈등관리1. 의사소통 이론2. 교육조직 내 의사소통 실제3. 갈등관리 이론4. 교육조직 내 갈등 유형과 관리 실제5. 의사소통 역량 및 갈등관리 유형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