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무역이론분야제 1 장 글로벌 무역제1절 무역의 의의 4 1.1. 무역의 기원 4 1.2. 무역의 정의 5 1.3. 무역의 특징 7 1.4. 무역의 혜택 9 1.5. 무역의 글로벌화 10제2절 우리나라 무역의 실태 14 2.1.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 14 2.2. 우리나라 무역의규모 16 2.3 우리나라의 무역의 지역별 실태 17 2.4 우리나의 무역의 구조 21제 2 장 무역이론제1절 절대우위이론관 비교우위이론 26 1.1. 절대우위이론 26 1.2. 비교우위이론 30제2절 헥셔-오린이론 34 2.1. 요소부존이론 34 2.2. 요소가격 균등화 정리 36 2.3. 레온티에프의 역설 37 2.4. 레온티에프의 역설에 대한 해명 37제3절 현대 무역이론 39 3.1. 현대무역이론의 등장 배경 39 3.2. 새로운 무역이론 42제 3 장 무역정책제1절 보호무역이론 50 1.1. 보호무역의 의의 50 1.2. 보호무역론의 근거 51제2절 관 세 57 2.1. 관세의 개념 57 2.2. 관세의 종류 58 2.3. 관세의 효과 61 2.4. 관세의 실효보호율 64제3절 비관세장벽 65 3.1. 비관세장벽의 개념 65 3.2. 비관세장벽의 종류 67제 4 장 현대무역의 동향제1절 GATT와 WTO 72 1.1. GATT 72 1.2. WTO 74제2절 경제통합 78 2.1. 경제통합의 의의와 형태 78 2.2. 경제통합의 효과 80 2.3. 경제통합의 실제 84 2.4. FTA ㆍ 88제3절 현대무역의 당면과제 95 3.1. 개도국 문제와 신국제질서 95 3.2. 세계화 99제 5 장 국제금융제1절 외국환과 환율 104 1.1. 외국환 104 1.2. 환 율 106 1.3. 환율결정이론 111 1.4. 환율제도 113제2절 국제수지 118 2.1. 국제수지의 개념 118 2.2. 국제수지표의 구성 120 2.3. 국제수지의 불균형과 조정 123제3절 국제통화제도 127 3.1. 국제통화제도의 개념과 기능 127 3.2. IMF의 체제 129 3.3. IMF의 기능과 전망 135제 2 부 글로벌경영분야제 6 장 기업의 세계화와 글로벌경영제1절 기업의 세계화 142 1.1. 기업의 세계화 개념 142 1.2. 기업의 세계화 동기 143 1.3. 기업의 세계화 요건 144 1.4. 기업의 세게화 과정 146제2절 글로벌경영의 발전 149 2.1. 글로벌경영의 개념 149 2.2. 글로벌경영의 특성 152 2.3. 글로벌경영의 연구대상 153제 7 장 글로벌기업제1절 글로벌기업의 의의 156 1.1. 다국적기업의 용어와 정의 156 1.2. 다국적기업의 특성 159 1.3. 다국적기업의 기능 162 1.4. 다국적기업의 경쟁적 우위 162제2절 글로벌기업의 영향 165 2.1. 세계기업의 미치는 영향 165 2.2. 현지국가에 미치는 효과 166 2.3. 본사국에 미치는 효과 167제3절 글로벌기업에 대한 유인과 규제 168 3.1 현지국의 유인과 규제 168 3.2 본사국의 유인과 규제 169 3.3 글로벌기업의 국제적 규제 170제 8 장 해외시장진출전략제1절 해외시장진출의 의의 172 1.1. 해외시장의 진출절차 172 1.2. 해외시장의 선택 173 1.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결정 176제2절 수출과 계약방식 179 2.1. 수출방식 179 2.2. 계약형태의 진출 1183제3절 해외직접투자와 전략적 제휴 189 3.1. 해외직접투자 189 3.2. 범세계적 전략적 제휴 196제 9 장 글로벌경영이론제1절 글로벌경영이론의 의의 202 1.1. 글로벌경영이론의 성격 202 1.2.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203제2절 거시적 이론과 미시적 이론 204 2.1. 거시적 이론 204 2.2. 미시적 이론 205제10장 글로벌경영전략제1절 글로벌경영전략의 이해 214 1.1. 경영전략의 개념 214 1.2.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절차 216 1.3.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초개념 218제2절 글로벌경쟁전략 223 2.1. 글로벌경쟁전략의 의의 223 2.2. 글로벌경쟁전략의 유형 224제 3 부 무역실무분야제11장 무역거래와 무역관리제1절 무역거래 236 1.1. 무역거래의 의의 236 1.2. 무역거래의 특징과 절차 241제2절 무역관리 243 2.1. 무역관리의 의의 243 2.2. 무역관계법규 244 2.3. 무역거래자 2462.4. 수출입물품 248제3절 무역의 형태 253 3.1. 유형무역과 무형무역 253 3.2. 제 3 국과 관련된 무역 253 3.3. 연계무역 255 3.4. 가공무역 256 3.5. 수위탁판매무역 257 3.6. 임대차무역 258 3.7. 외국인도수출과 외국인수수입 259제4절 전자무역 2604.1. 전자무역의 개념 2604.2. 전자무역의 특징 2614.3. 전자무역 관련법규 및 관련기관 2624.4. EDI 265제12장 해외시장조사와 무역계약제1절 해외시장조사 270 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270 1.2.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271 1.3. 해외시장조사방법 274 1.4. 신용조사 277제2절 거래의 제의와 오퍼 2782.1. 거래의 제의와 조회 2782.2. 오퍼의 발행과 승낙 281제3절 무역계약의 체결 284 3.1. 무역계약의 의의 284 3.2. 무역계약서의 작성방법과 종류 284 3.3. 무역계약의 약정사항 287 3.4. 일반거래조건 293제4절 정형거래조건 294 4.1. 정형거래조건의 의의 294 4.2. Incoterms의 제정 295 4.3. 정형거래조건의 해설 296제13장 운송·보험·결제제1절 국제운송 3041.1. 해상운송 3041.2. 선하증권 3101.3. 항공운송 3141.4. 복합운송 318제2절 해상보험 3212.1. 해상보험의 개요 3212.2. 해상보험계약의 주요 원리 3242.3. 해상손해 3282.4. 협회적하약관 3312.5. 해상보험계약의 체결 333제3절 무역대금결제 3353.1. 신용장방식에 의한 결제 3353.2. D/AㆍD/P에 의한 결제 3433.3. 송금방식에 의한 결제 348제14장 수출입이행의 주요 단계제1절 수출이행의 주요 단계 3521.1. 수출의 준비 3521.2. 원자재의 국내 조달 3541.3. 수출통관과 선적 3561.4. 수출대금의 회수 360제2절 수입이행의 주요 단계 3662.1. 수입승인과 신용장개설 3662.2. 수입대금의 결제와 수입화물의 입수 3682.3. 수입통관 370제15장 클레임 및 상사중재제1절 클 레 임 3781.1. 클레임의 개요 3781.2. 클레임의 제기와 접수 379제2절 ADR과 상사중재 3822.1. ADR 3822.2. 알 선 3832.3. 조 정 3842.4. 상사중재 387국문색인 393영문색인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