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31
1.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
2. 주요 선행 연구 및 본 연구의 내용 34
3. 본 연구의 범위 및 수행 체계 36
제2장 휴리스틱과 넛지 37
1. 휴리스틱과 넛지 37
2. 넛지의 운용 38
가. 디폴트(Default) 38
나. 앵커링(Anchoring) 39
다. 라벨링(Labeling) 40
라. 사회적 규범(Social Norm) 40
마.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 41
바. 프레이밍(Framing) 42
3. 넛지의 윤리성 43
4. 넛지의 해외 활용 사례 45
가. 영국 46
나. 미국 51
다. 호주 56
라. 캐나다 61
마. 싱가포르 65
바. 페루 68
사. 해외사례 종합비교 70
제3장 넛지 인식조사 74
1. 인식조사 설계 75
2. 환경에 대한 인식 77
3. 넛지에 대한 인식 80
가. 넛지에 대한 인식 80
나. 넛지를 통한 정부와 기업의 개입 효과에 대한 인식 82
다. 넛지를 통한 개인 이익 또는 복지 증가에 대한 인식 89
라. 넛지를 통한 정보 부족 및 불확실한 결과의 개선 가능성 94
마. 넛지의 공공성 추구에 대한 의견 99
바. 정부의 넛지 정책 도입 시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기준 104
사. 넛지의 정책적 활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비판 107
아. 친환경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넛지의 필요성 110
자. 친환경적 행동 증진을 위한 수단 112
4. 정부와 기업의 넛지 활용에 대한 인식 115
가. 정부 넛지 활용에 대한 인식 115
나. 기업 넛지 활용에 대한 인식 123
5. 시사점 130
제4장 넛지 실험 132
1. 디폴트(Default): 친환경 소식지 수신 132
2. 앵커링(Anchoring): 플라스틱 사용 감소를 위한 기부금 134
3. 라벨링(Labeling):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비용 청구 136
4. 사회적 규범(Social Norm): 전기차 구매, 모바일 영수증 사용 138
5.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 승용차 5부제 참여,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운동 참여 143
6. 프레이밍(Framing): 1등급 가전제품 사용, 실내 적정 온도 유지 148
7. 실험 결과 종합 153
제5장 넛지를 고려한 환경정책 설계 156
1. 기존 환경정책의 넛지 도입 가능성 156
2. 환경정책 설계 방향 159
3. 시사점 161
제6장 결론 및 제언 164
1. 결론 164
2. 정책 제언 166
참고문헌 168
[부록 Ⅰ] 응답자 특성 설문지 176
[부록 Ⅱ] 넛지 인식조사 설문지 179
[부록 Ⅲ] 넛지 실험 설문지 187
Executive Summary 201
판권기 2
〈표 2-1〉 심리적 거리감에 따른 해석 수준 42
〈표 2-2〉 국가 간 BI 조직의 특성 비교 70
〈표 3-1〉 응답자 특성 76
〈표 3-2〉 넛지 인지 여부 교차분석 81
〈표 3-3〉 넛지를 통한 정부 및 기업의 개입에 대한 인식 교차분석 83
〈표 3-4〉 넛지를 통한 정부 및 기업의 개입에 대한 인식, 정부 기준 교차분석 84
〈표 3-5〉 넛지를 통한 정부 및 기업의 개입에 대한 인식, 기업 기준 교차분석 86
〈표 3-6〉 넛지 사용 효과성에 대한 비교: 정부 vs 기업 교차분석 88
〈표 3-7〉 넛지를 통한 개인 이익 또는 복지 증가에 대한 인식 교차분석 90
〈표 3-8〉 넛지를 통한 개인 이익 또는 복지 증가에 대한 인식, 정부 기준 교차분석 91
〈표 3-9〉 넛지를 통한 개인 이익 또는 복지 증가에 대한 인식, 기업 기준 교차분석 92
〈표 3-10〉 넛지를 통한 정보 부족 및 불확실한 결과의 개선 가능성 교차분석 95
〈표 3-11〉 넛지를 통한 정보 부족 및 불확실한 결과의 개선 가능성, 정부 기준 교차분석 96
〈표 3-12〉 넛지를 통한 정보 부족 및 불확실한 결과의 개선 가능성, 기업 기준 교차분석 98
〈표 3-13〉 넛지의 공공성 추구에 대한 의견 교차분석 100
〈표 3-14〉 넛지의 공공성 추구에 대한 의견, 정부 기준 교차분석 102
〈표 3-15〉 넛지의 공공성 추구에 대한 의견, 기업 기준 교차분석 103
〈표 3-16〉 정부가 넛지를 정책에 도입할 때,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기준 교차분석 106
〈표 3-17〉 넛지의 정책적 활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비판 교차분석 108
〈표 3-18〉 친환경적 행동 유도를 위한 넛지의 필요성 교차분석 111
〈표 3-19〉 환경친화적 행동을 증진할 수 있는 수단 교차분석 113
〈표 3-20〉 정부 넛지 활용에 대한 찬성 여부 교차분석 117
〈표 3-21〉 정부 넛지 활용 친환경 정책 중 효과적인 정책 교차분석 121
〈표 3-22〉 기업 넛지 활용 마케팅 정책 교차분석 124
〈표 3-23〉 기업 넛지 활용 마케팅 방안 중 효과적인 정책 교차분석 128
〈표 4-1〉 디폴트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33
〈표 4-2〉 디폴트 실험 결과 134
〈표 4-3〉 앵커링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35
〈표 4-4〉 앵커링 실험 결과 135
〈표 4-5〉 라벨링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37
〈표 4-6〉 라벨링 실험 결과 137
〈표 4-7〉 사회적 규범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39
〈표 4-8〉 사회적 규범 실험 결과1: 전기 자동차 구매 140
〈표 4-9〉 사회적 규범 실험 결과2: 모바일 영수증 141
〈표 4-10〉 심리적 거리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44
〈표 4-11〉 심리적 거리 실험 결과1: 승용차 5부제 145
〈표 4-12〉 심리적 거리 실험 결과2: 제로 웨이스트 147
〈표 4-13〉 프레이밍 설문 실험 메시지 설정 150
〈표 4-14〉 프레이밍 실험 결과1: 1등급 효율 가전제품 150
〈표 4-15〉 프레이밍 실험 결과2: 실내 적정 온도 152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도 36
〈그림 2-1〉 국가별 장기기증률 39
〈그림 2-2〉 영국 정부 내 BI 활용 조직도 46
〈그림 2-3〉 BIT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코로나 프로젝트 이미지 47
〈그림 2-4〉 미국 정부 내 BI 활용 조직도 51
〈그림 2-5〉 호주 정부 내 BI 활용 조직도 56
〈그림 2-6〉 캐나다 정부 내 BI 활용 조직도 61
〈그림 2-7〉 싱가포르 내 BI 활용 조직도 65
〈그림 2-8〉 MineduLAB 혁신의 선순환 구조 69
〈그림 3-1〉 환경에 대한 인식 77
〈그림 3-2〉 저항 성향 78
〈그림 3-3〉 의사결정 성향 79
〈그림 3-4〉 넛지 인지 여부 80
〈그림 3-5〉 넛지를 통한 정부 및 기업의 개입에 대한 인식 82
〈그림 3-6〉 넛지 사용 효과성에 대한 비교: 정부 vs 기업 87
〈그림 3-7〉 넛지를 통한 개인 이익 또는 복지 증가에 대한 인식 89
〈그림 3-8〉 넛지를 통한 정보 부족 및 불확실한 결과의 개선 가능성 94
〈그림 3-9〉 넛지의 공공성에 추구에 대한 의견 100
〈그림 3-10〉 정부가 넛지를 정책에 도입할 때, 가장 먼저 충족되어야 하는 기준 105
〈그림 3-11〉 넛지의 정책적 활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비판 108
〈그림 3-12〉 친환경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넛지의 필요성 110
〈그림 3-13〉 환경친화적 행동을 증진할 수 있는 수단 113
〈그림 3-14〉 정부 넛지 활용에 대한 찬성 여부 116
〈그림 3-15〉 정부 넛지 활용 친환경 정책 중 효과적인 정책 120
〈그림 3-16〉 기업 넛지 활용 마케팅 정책에 대한 찬성 여부 123
〈그림 3-17〉 기업 넛지 활용 마케팅 방안 중 효과적인 정책 127
〈그림 4-1〉 실험 설계 138
〈그림 4-2〉 사회적 규범이 전기 자동차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41
〈그림 4-3〉 사회적 규범이 모바일 영수증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42
〈그림 4-4〉 실험 설계 143
〈그림 4-5〉 심리적 거리가 승용차 5부제 동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46
〈그림 4-6〉 심리적 거리가 제로 웨이스트 동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48
〈그림 4-7〉 실험 설계 149
〈그림 4-8〉 프레임이 1등급 가전제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51
〈그림 4-9〉 프레임이 실내 적정 온도 준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모형 분석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