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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목적 및 세부 연구내용 14
II. 국산 밀 시장 현황 및 국산 밀 가공제품 현황 분석 15
1. 국내 밀 수급 현황 분석 15
2. 국산 밀 산업 현황 분석 19
3. 국산 밀 가공품 시장 현황 분석 24
4. 국산 밀 가공품의 가격 경쟁력 분석 35
5. 국산 밀 시장 분석의 소결 및 함의 36
III. 국산 밀 소비자 인식 및 소비 트랜드 분석 38
1. 국산 밀 시장의 소비 트랜드 분석 38
2. 국산 밀 시장의 장기 시장점유율 예측 42
3. 국산 밀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소비행태 분석) 47
4. 국산 밀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 분석 63
5. 국산 밀 가공품 프리미엄 분석(Hedonic Price Analysis) 71
6. 소비자 인식 및 소비 트렌드 분석의 소결 및 함의 78
IV. 국산 밀 자급률 확대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82
1. 국산 밀 자급률 목표 및 파급효과 분석의 필요성 82
2.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방법 83
3. 국산 밀 자급률 확대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87
4. 국산 밀 재배 확대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소결 및 함의 91
V. 국산 밀 재배 공익적 가치 분석 92
1. 국산 밀 재배의 공익적 가치 92
2. 국산 밀 재배 환경보전기능의 경제적 가치 95
3. 국산 밀 재배 국토균형발전기능의 경제적 가치 99
4. 국내 밀 재배 어메니티 기능의 경제적 가치 106
5. 국산 밀 재배 식량안보 기능의 경제적 가치 118
6. 국산 밀 재배 공익적 가치 분석 소결 및 함의 122
VI. 국내외 밀 산업 육성 정책 및 공익직불제 검토 124
1. 밀 산업 육성법 개요 124
2. 밀 산업 육성 국내외 정책 검토 127
3. 공익직불제 도입에 따른 밀 생산 농가 변화 136
4. 밀 육성 정책 검토 소결 및 함의 142
VII. 요약 및 결론 144
1. 국산 밀 시장 및 가공제품 현황조사 144
2. 소비 트렌드 및 지불의사 분석 145
3.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146
4. 밀 재배 공익적 기능의 경제적 가치 분석 146
5. 정책적 제언 및 밀 산업의 발전 방향 147
참고문헌 148
〈표 1〉 국민 1인당 연간 양곡 소비량 10
〈표 2〉 국내 밀 재배면적 및 생산 추이 11
〈표 3〉 국산 밀 생산량 및 자급률 11
〈표 4〉 국내 밀 수요량 15
〈표 5〉 국민 1인당 연간 양곡 소비량 16
〈표 6〉 국산 밀 생산량 및 자급률 16
〈표 7〉 국산 밀 재배면적 및 증감률 17
〈표 8〉 밀 가공제품 분류별 산업 규모(생산액) 20
〈표 9〉 분류별 연간 밀가루 사용량 및 국산 사용 비중 21
〈표 10〉 국산 밀 주요 수매업체 22
〈표 11〉 밀 가공제품의 분류 및 정의 25
〈표 12〉 밀 가공제품 분류별 연간 밀가루 사용 비중 및 국산 밀 가공제품 시장 현황 27
〈표 13〉 국산 밀 가공제품 분류별 제품 및 예시 이미지 28
〈표 14〉 iCOOP생협 국산 밀 가공제품 분류별 주요 제품 32
〈표 15〉 국산 밀 가공제품과 수입 밀 가공제품의 분류별 평균 가격 및 가격 비교 35
〈표 16〉 트랜드 분석 채널 및 조사 기간 38
〈표 17〉 '우리 밀'과 '국산 밀' 언급 건수 39
〈표 18〉 '우리 밀'과 함께 언급된 감성 표현의 기간별 건수 및 비율 39
〈표 19〉 '우리 밀'과 함께 언급된 키워드의 기간별 언급량 및 비중 41
〈표 20〉 국내 밀 국가별 수입량, 국내 생산량, 총공급량 및 비중(식용) 44
〈표 21〉 국내 밀 시장의 구매 충성도 분석결과 45
〈표 22〉 국내 밀 시장의 장기균형 시장점유율 분석결과 46
〈표 23〉 국산 밀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선행연구 47
〈표 24〉 설문대상 특성 49
〈표 25〉 주요 섭취하는 밀 가공품 1순위 50
〈표 26〉 주요 섭취하는 밀 가공품 2순위 50
〈표 27〉 주요 섭취하는 밀 가공품 3순위 50
〈표 28〉 월평균 밀 가공품 구매횟수 51
〈표 29〉 밀 가공품 구매 시 원산지 확인 여부 51
〈표 30〉 밀 가공품 구매 장소(복수응답 가능) 51
〈표 31〉 밀 가공품 구매 이유(복수응답 가능) 52
〈표 32〉 밀 가공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 1순위 52
〈표 33〉 밀 가공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 2순위 53
〈표 34〉 밀 가공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 3순위 53
〈표 35〉 기능성 선호 요인 54
〈표 36〉 국산 밀 가공품 인지 여부 54
〈표 37〉 국산 밀 가공품 구매 여부(최근 1년 기준) 54
〈표 38〉 월평균 국산 밀 가공품 구매횟수 55
〈표 39〉 최근 1년간 구매한 국산 밀 가공품(복수응답 가능) 55
〈표 40〉 국산 밀 가공품 구매 이유(복수응답 가능) 56
〈표 41〉 향후 국산 밀 가공품 소비자 구매 의사 증가율 56
〈표 42〉 국산 밀 가공품 미구매 이유(복수응답 가능) 57
〈표 43〉 국산 밀 가공품을 알게 된 계기(복수응답 가능) 57
〈표 44〉 국산 밀 가공품의 다양성 인식수준 58
〈표 45〉 국산 밀 가공품의 구매 편리성 인식수준 58
〈표 46〉 국산 밀 가공품의 안전성 인식수준 59
〈표 47〉 국산 밀 가공품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 가능) 59
〈표 48〉 국산 밀 가공품의 마케팅/홍보 적극성 수준 60
〈표 49〉 국산 밀로 만들면 좋을 것 같은 가공품(복수응답 가능) 60
〈표 50〉 향후 국산 밀 가공품 구매 의향 61
〈표 51〉 수입 밀 가공품 대비 국산 밀 가공품 선호 여부 61
〈표 52〉 국산 밀 가공품 소비자 지불의사 증가율(국내 밀 자급률 정보 제공 전) 61
〈표 53〉 밀 자급률 정보 제공을 위해 제시한 설명 62
〈표 54〉 국산 밀 가공품 소비자 지불의사 증가율(국내 밀 자급률 정보 제공 후) 62
〈표 55〉 밀 자급률 제고에 대한 중요성 인식 정도 62
〈표 56〉 밀 가공품의 속성 및 속성별 수준 66
〈표 57〉 식빵 속성에 대한 부분 가치 추정결과 67
〈표 58〉 라면 속성에 대한 부분 가치추정 결과 67
〈표 59〉 식빵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추정결과 68
〈표 60〉 라면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추정결과 69
〈표 61〉 식빵의 속성 수준 변화에 따른 한계지불의사금액 69
〈표 62〉 라면의 속성 수준 변화에 따른 한계지불의사금액 70
〈표 63〉 라면 판매가격의 기초 통계량 74
〈표 64〉 라면 판매가격 속성 가치 분석 모형의 주요 속성 및 속성별 수준 74
〈표 65〉 라면 판매가격의 속성 가치 75
〈표 66〉 식빵 판매가격의 기초 통계량 76
〈표 67〉 식빵의 속성 및 속성별 수준 77
〈표 68〉 식빵 판매가격의 속성 가치 77
〈표 69〉 시나리오별 최종수요액 산출 결과 87
〈표 70〉 생산 유발효과 분석결과 88
〈표 71〉 고용 유발효과 분석결과 90
〈표 72〉 다원적 기능의 분류 92
〈표 73〉 밀 재배의 환경보전 기능 95
〈표 74〉 온실가스 저감과 관련된 선행연구 96
〈표 75〉 토양유실방지와 관련된 선행연구 96
〈표 76〉 농업의 국토균형발전기능과 관련된 선행연구 99
〈표 77〉 농업 소득변화율 산출 결과 104
〈표 78〉 어메니티의 정의 106
〈표 79〉 농촌의 어메니티 자원분류 107
〈표 80〉 국산 밀 주요 재배지역 및 재배면적 108
〈표 81〉 우리 밀 축제 주요 내용 108
〈표 82〉 여행비용법 모형 비교 110
〈표 83〉 여행수요모형 자료 113
〈표 84〉 농업 축제 별 총방문자 수 및 1인당 평균 총여행비용 114
〈표 85〉 농업 축제 개최지의 해당 농업면적 114
〈표 86〉 축제에 대한 여행수요함수 추정결과 115
〈표 87〉 밀 재배 어메니티 기능의 경제적 가치 추정결과 117
〈표 88〉 주요 곡물 자급률(사료용 제외 기준) 119
〈표 89〉 밀 산업 육성법 내용 125
〈표 90〉 밀 산업 중장기 발전대책(2018-2022) 127
〈표 91〉 일본의 밀 생산량과 수입량, 자급률 및 재배면적과 10a당 수량 131
〈표 92〉 답리작 경영에서 맥류, 콩의 최근 주요제도 및 조성체계의 변화 132
〈표 93〉 밀 농가 수취 가능 직불금 종류 136
〈표 94〉 직접지불금 현황 136
〈표 95〉 공익형 직불제 수취 준수의무 138
〈표 96〉 지역별 밀 재배 농가 평균 재배면적 140
〈표 97〉 시군구 작물의 수확 면적 규모별 농가 및 면적 141
〈그림 1〉 국내 밀 수입량 및 수입국 별 수입량 비중(식용) 17
〈그림 2〉 우리 밀의 긍정적 이미지에 대한 키워드의 기간별 언급량 40
〈그림 3〉 우리 밀의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키워드의 기간별 언급량 40
〈그림 4〉 선택형 실험 설문에 사용된 예시 66
〈그림 5〉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84
〈그림 6〉 농업의 다원적 기능 93
〈그림 7〉 비시장재의 가치평가방법 93
〈그림 8〉 농업의 국토균형발전기능 100
〈그림 9〉 국토균형발전기능의 가치 산출방법 101
〈그림 10〉 공익형 직불제 개편 구조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