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장강삼각주경제권 개발계획 16
1. 장강삼각주 경제권 지역 16
1) 장강삼각주 경제권의 범위 16
2) 경제 및 산업 19
3) 지역 인프라 현황 23
4) 산업발전 과정 29
5) 장강삼각주 경제권 도시들의 발전계획 34
2. 타 경제권 개발계획과의 비교 43
1) 위에강아오대만구 43
2) 주장삼각주 경제권 45
3) 환보하이 경제권 47
3. 시사점 49
1) 통합발전 모델로 전환 49
2) 산업구조 고도화 49
3) 외국인 직접투자(FDI)의 질적 향상 50
4) 지역 자체의 내수시장 확보 50
제3장 우리나라와 장강삼각주경제권 간 품목별 수출입 물동량 분석 51
1. 우리나라와 장강삼각주 경제권 지역 품목별 수출입 물동량 분석 51
1) 부산항과 장강삼각주 경제권 간 수출입 물동량 분석 53
2) 우리나라 동남권지역과 장강삼각주 경제권 간 수출입 물동량 분석 69
2. 시사점 75
제4장 장강삼각주 경제권 대응 부산 발전 전략 및 협력 방안 79
1. 장강삼각주 경제권 대응 부산 발전 전략 79
1) 동남권과 중국 초광역경제권 간 협력 필요성 79
2) 부산 및 동남권의 글로벌 기회 80
3) 부산 및 동남권 발전 전략 85
2. 장강삼각주 경제권 대응 부산 협력 및 대응 방안 90
1) 부산항의 동북아 물류허브 기능 강화 90
2) 해사전문법원 부산 설립 100
3) 부산지역 조선기자재 기업 수출 지원 확대 107
4) 동북아 글로벌 전자상거래 허브 111
5) 장강삼각주경제권-부산항 간 Ro-Ro(페리) 개설 118
제5장 결론 124
Abstract 128
참고문헌 130
[부록] HS코드 분류 134
판권기 138
〈표 Ⅱ-1〉 장강삼각주 경제권 성ㆍ시의 GDP 및 주요 산업 20
〈표 Ⅱ-2〉 2017~2019년 중국 항만 화물 처리량(상위 11개) 26
〈표 Ⅱ-3〉 2017~2019년 중국 항만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상위 11개) 27
〈표 Ⅱ-4〉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과 중국 전체의 산업구조 비교 30
〈표 Ⅱ-5〉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의 산업 생산액 비교 31
〈표 Ⅱ-6〉 장강삼각주 일체화 발전 계획의 주요 정책 내용 34
〈표 Ⅱ-7〉 장강삼각주 경제권 범위의 도시 규모별 현황 35
〈표 Ⅱ-8〉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통합발전계획요강의 핵심 키워드 41
〈표 Ⅱ-9〉 주장삼각주와 위에강아오대만구의 비교 44
〈표 Ⅲ-1〉 우리나라와 중국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간 연도별 물동량 52
〈표 Ⅲ-2〉 우리나라와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주요 항만 간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2018년 기준) 52
〈표 Ⅲ-3〉 부산항-중국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주요 항만 간 연도별 수출입 물동량 53
〈표 Ⅲ-4〉 부산항-장강삼각주 경제권 주요 항만 간 연도별 수입물동량 54
〈표 Ⅲ-5〉 부산항-장강삼각주 경제권 주요 항만 간 연도별 권역별 수입물동량 55
〈표 Ⅲ-6〉 상하이항-부산항 연도별 품목별 수입물동량 56
〈표 Ⅲ-7〉 상하이항-부산항 수입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57
〈표 Ⅲ-8〉 닝보항-부산항 연도별 품목별 수입물동량 59
〈표 Ⅲ-9〉 닝보항-부산항 수입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60
〈표 Ⅲ-10〉 난징항-부산항 연도별 품목별 수입물동량 61
〈표 Ⅲ-11〉 난징항-부산항 수입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62
〈표 Ⅲ-12〉 최근 3년 부산항-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간 수출물동량 63
〈표 Ⅲ-13〉 부산항-장강삼각주 경제권 주요 항만 간 연도별 권역별 수출물동량 63
〈표 Ⅲ-14〉 부산항-상하이항 연도별 품목별 수출물동량 64
〈표 Ⅲ-15〉 부산항-상하이항 수출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65
〈표 Ⅲ-16〉 부산항-닝보항 연도별 품목별 수출물동량 66
〈표 Ⅲ-17〉 부산항-닝보항 수출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67
〈표 Ⅲ-18〉 부산항-난징항 연도별 품목별 수출물동량 68
〈표 Ⅲ-19〉 부산항-난징항 수출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69
〈표 Ⅲ-20〉 우리나라 동남권과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간 수출입 물동량 70
〈표 Ⅲ-21〉 동남권-장강삼각주경제권 연도별 품목별 수입물동량 70
〈표 Ⅲ-22〉 동남권 수입물동량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71
〈표 Ⅲ-23〉 동남권-장강삼각주경제권 연도별 품목별 수출물동량 73
〈표 Ⅲ-24〉 동남권 수출 상위 품목 상세분석 결과 74
〈표 Ⅳ-1〉 2019년 부산항 중심성 분석 결과 89
〈표 Ⅳ-2〉 부산항 신항 ITT 물동량 현황 95
〈표 Ⅳ-3〉 세계 상위 해운국 선박 보유량(2020. 01) 102
〈표 Ⅳ-4〉 2019년 세계 주요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103
〈표 Ⅳ-5〉 세계 컨테이너 정기선 연결성 지수 105
〈표 Ⅳ-6〉 세계 컨테이너항만 연결성 지수 106
〈표 Ⅳ-7〉 중국 글로벌 전자상거래 종합시험지역 현황 112
〈표 Ⅳ-8〉 글로벌 전자상거래 관련 동남권-장강삼각주 경제권 간 수출입물동량 114
〈표 Ⅳ-9〉 글로벌 셀러의 GDC(5천평 규모) 1개 유치 시 경제 효과 예시 116
〈표 Ⅳ-10〉 한국-장강삼각주 경제권 주요 항만 간 해상거리 비교표 119
〈표 Ⅳ-11〉 글로벌 전자상거래 관련 동남권-장강삼각주 경제권 간 수출입물동량 120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및 방법 15
〈그림 Ⅱ-1〉 장강삼각주 경제권의 도시공간 구조와 발전축 19
〈그림 Ⅱ-2〉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의 1인당 평균 GDP 20
〈그림 Ⅱ-3〉 중국 전체 대비 장강삼각주 경제권 지역의 비중(인구ㆍGDPㆍ교역ㆍ연구개발비) 21
〈그림 Ⅱ-4〉 장강삼각주 경제권 유니콘기업 분포 현황(2019) 22
〈그림 Ⅱ-5〉 장강삼각주 경제권 거점 도시 간 도로망 구축계획 24
〈그림 Ⅱ-6〉 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의 공항 운영 현황 및 신공항 건설계획 28
〈그림 Ⅱ-7〉 장강삼각주 경제권 범위와 도시 현황 36
〈그림 Ⅱ-8〉 2018년도 상하이 공기질 지수(AQI) 현황 38
〈그림 Ⅱ-9〉 장강삼각주 경제권의 G60 과학기술 혁신 회랑 42
〈그림 Ⅱ-10〉 광둥성 및 주요경제권 1인당 GDP 43
〈그림 Ⅱ-11〉 세계 주요 경제권의 GDP 및 1인당 GDP 45
〈그림 Ⅱ-12〉 주장삼각주의 교통 인프라 현황 47
〈그림 Ⅱ-13〉 환보하이지역의 범위 48
〈그림 Ⅲ-1〉 부산항-장강삼각주 경제권지역 주요 항만 간 수출입 품목 분석 결과 77
〈그림 Ⅲ-2〉 국내 동남권 지역과 장강삼각주 경제권 간 수출입 품목 분석 결과 77
〈그림 Ⅳ-1〉 부산시 초광역경제권 협력 사례 80
〈그림 Ⅳ-2〉 부산의 5대 글로벌 기회 81
〈그림 Ⅳ-3〉 거꾸로 세계지도 82
〈그림 Ⅳ-4〉 한반도 평화시대 도래에 따른 아시아 물류 패러다임 변화 83
〈그림 Ⅳ-5〉 북극해 항로 경제성 비교 및 북극해 매장 자원 84
〈그림 Ⅳ-6〉 부산해협 경제권 구상도 86
〈그림 Ⅳ-7〉 부산해협경제권과 환항저우대만구 86
〈그림 Ⅳ-8〉 환적화물 및 총물동량 항만 순위(2018년 기준) 90
〈그림 Ⅳ-9〉 부산항의 글로벌 네트워크 91
〈그림 Ⅳ-10〉 오토콘 구상도 97
〈그림 Ⅳ-11〉 컨테이너 모노레일 운송 구상도 98
〈그림 Ⅳ-12〉 세계 해운도시 평가 104
〈그림 Ⅳ-13〉 국내 글로벌 전자상거래 교역 규모 111
〈그림 Ⅳ-14〉 중국 장강삼각주 경제권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종합시험지역 현황 113
〈그림 Ⅳ-15〉 남부권 거점 해상특송 통관장 설치 전략 116
〈그림 Ⅳ-16〉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 체계 117
〈그림 Ⅳ-17〉 Ro-Ro선을 활용한 1일 물류권 가능 지역 120
〈그림 Ⅳ-18〉 한-일 간 복합운송 더블넘버 차량 사례 122
〈그림 Ⅳ-19〉 One-Circle 물류 네트워크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