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7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내용 12
4. 연구 방법 14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16
1. 여론조사 개념 17
2. 선행 연구 20
Ⅲ. 정책 여론조사 현황 분석 52
1. 정책 여론조사 분석 대상 53
2. 정책 여론조사 분석 56
Ⅳ. 즉각적 교육 여론 분석 체제 구축 방안 68
1.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개요 69
2.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주요 업무 72
3.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업무 프로세스 83
4.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추정 소요 예산 86
5. 2020 상반기 빅데이터 기반 교육 여론 시범 분석 88
6.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업무 고려 사항 113
Ⅴ. 결론 및 제언 115
1. 결론 116
2. 제언 117
참고문헌 119
Ⅵ. 부록 122
[부록 1] 온나라 정책연구 검색 시스템의 여론 분석 연구 123
판권기 136
〈표 Ⅱ-1〉 조사 방법 분포 20
〈표 Ⅱ-2〉 단독 조사 분포 21
〈표 Ⅱ-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분포 21
〈표 Ⅱ-4〉 부처별 서베이 수행 현황 22
〈표 Ⅱ-5〉 빅데이터 구축 및 분석방법론 25
〈표 Ⅱ-6〉 저출산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수요 예측 연구 방법 27
〈표 Ⅱ-7〉 SNS 빅데이터 분석기법 30
〈표 Ⅱ-8〉 비정형 빅데이터 시공간분석 모델 구성 31
〈표 Ⅱ-9〉 공공기관 여론 조사 사업 33
〈표 Ⅱ-10〉 경기도 교육청 여론조사 진행절차 및 소요기간 36
〈표 Ⅱ-11〉 한국개발연구원 여론분석팀 수행 여론조사 내역 39
〈표 Ⅱ-12〉 KEDI POLL의 조사 형식 및 규모의 변화(1999~2019) 41
〈표 Ⅱ-13〉 FRSS/PEQIS 특징 45
〈표 Ⅱ-14〉 FRSS 발간 자료집 목록(최근 5년간) 46
〈표 Ⅲ-1〉 지난 5년간 설문조사 건수 53
〈표 Ⅲ-2〉 지난 5년간 설문조사 연구 주요 개요 53
〈표 Ⅲ-3〉 설문조사 모집단 대상별 조사일수 기술통계값 63
〈표 Ⅲ-4〉 설문조사 방법별 조사일수 평균 및 중앙값 65
〈표 Ⅳ-1〉 국가교육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71
〈표 Ⅳ-2〉 즉각적 교육 여론 분석의 여론조사 신뢰수준 및 표준오차 76
〈표 Ⅳ-3〉 여론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방법 81
〈표 Ⅳ-4〉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체제 운영 예산(안) 87
〈표 Ⅳ-5〉 빅카인즈에서 제공하는 정보 내역 89
〈표 Ⅳ-6〉 전체 기사 및 키워드 통계 90
〈표 Ⅳ-7〉 월별 언론 기사 상위 키워드 92
[그림 Ⅰ-1] 연도별 통계기반 정책 평가 건수 변화 추이 11
[그림 Ⅱ-1] 여론 모니터링 방법의 종류 19
[그림 Ⅱ-2] 정책과정에서 빅데이터 활용모형 24
[그림 Ⅱ-3] 소셜미디어 대상 교육 정책 빅데이터 분석 절차 26
[그림 Ⅱ-4] 저출산 정책 모니터링 시스템 정보관리 모형 28
[그림 Ⅱ-5]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업무 프로세스 48
[그림 Ⅲ-1] 연도별 여론분석 연구수 변화추이 56
[그림 Ⅲ-2] 주관기관별 여론분석 연구건수 57
[그림 Ⅲ-3] 중앙행정기관별 여론분석 연구 건수 58
[그림 Ⅲ-4] 연구분야별 여론분석 연구 건수 59
[그림 Ⅲ-5] 설문조사 모집단 대상별 조사건수 61
[그림 Ⅲ-6] 설문조사 방법별 조사 건수 62
[그림 Ⅲ-7] 설문조사 모집단 대상별 조사일수 63
[그림 Ⅲ-8] 설문조사 방법별 조사일수 64
[그림 Ⅲ-9] 설문조사 모집단, 방법별 평균 조사일수 및 건수 66
[그림 Ⅲ-10] 설문조사 방법, 모집단별 평균 조사일수 및 건수 67
[그림 Ⅳ-1] 즉각적 교육 여론 분석 체제 개념도 70
[그림 Ⅳ-2] 95% 신뢰구간이 실제 모평균을 포함할 확률 75
[그림 Ⅳ-3] 빅데이터 기반 즉각적 교육 여론 분석 체제 82
[그림 Ⅳ-4] 즉각적 교육여론 분석 업무 프로세스 흐름도 85
[그림 Ⅳ-5] 교육분야 전체 언론 기사수 및 키워드수 91
[그림 Ⅳ-6] 3월 언론 기사 키워드 시각화 93
[그림 Ⅳ-7] 언론키워드의 구글트랜드 검색결과(3월) 94
[그림 Ⅳ-8] 4월 언론 기사 키워드 시각화 95
[그림 Ⅳ-9] 언론키워드의 구글트랜드 검색결과(4월) 96
[그림 Ⅳ-10] 5월 언론 기사 키워드 시각화 97
[그림 Ⅳ-11] 언론키워드의 구글트랜드 검색결과(5월) 98
[그림 Ⅳ-12]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일별 언급량 분석 100
[그림 Ⅳ-13]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시간대별 언급량 분석 100
[그림 Ⅳ-14]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요일, 시간대별 언급량 분석 101
[그림 Ⅳ-15]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미래신호 분석 결과 102
[그림 Ⅳ-16]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감성어 분석 결과 103
[그림 Ⅳ-17]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감성추이 분석 결과 104
[그림 Ⅳ-18]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매체별 감성어 분석 105
[그림 Ⅳ-19]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주요 감정 분석 1 106
[그림 Ⅳ-20]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주요 감정 분석 2 108
[그림 Ⅳ-21]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감성 키워드 분석 결과 109
[그림 Ⅳ-22]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지역별 감성분석 결과 110
[그림 Ⅳ-23]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이슈어 분석 결과 111
[그림 Ⅳ-24] '개학'과 '온라인'에 관한 3월 지역별 이슈어 언급량 분석 결과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