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코로나19와 협업 저널리즘의 과제 10
02. 저널리즘 품질의 정치경제학 16
1. 시장경쟁과 저널리즘 품질 18
1) 시장경쟁의 긍정적 기여 19
2) 시장경쟁의 부정적 기여 23
2. 디지털 환경에서 시장경쟁과 저널리즘 품질 27
1) 시장경쟁 환경과 저널리즘 품질 27
2)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의 심화 28
3) 디지털 환경에서 저널리즘 품질의 하락 36
03.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 저널리즘의 필요성과 주요 사례 41
1.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 저널리즘의 필요성 41
1) 자원의 중복투자 방지와 효율적 운용 43
2) 시간 지속성을 갖는 콘텐츠 생산 44
3) 저널리즘 품질과 신뢰도 제고 45
4) 저널리즘과 1인 미디어의 차별성 확보 47
2. 협업 저널리즘의 유형 49
1) 일회적 협업-개별 생산 모델 50
2) 일회적 협업-공동제작 모델 51
3) 일회적 협업-뉴스룸 통합 모델 52
4) 지속적 협업-개별 생산 모델 53
5) 지속적 협업-공동제작 모델 54
6) 지속적 협업-뉴스룸 통합 모델 56
3. 협업 저널리즘 주요 사례 57
1) 비영리 독립 언론사의 협업 저널리즘 57
2) 전문가 집단과 협업 저널리즘 62
3) 지역 언론 중심의 협업 저널리즘 66
4) 언론사와 데이터 기업 간 협업 78
5) 복합적 네트워크 기반의 협업 저널리즘 83
6) 탐사보도를 위한 글로벌 협업 88
04. 디지털 환경에서 언론사 간 경쟁과 협업에 대한 언론인 인식 98
1.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응답자 98
2. 디지털 환경에서 언론사 간 경쟁에 대한 인식 101
1) 언론사 간 경쟁에 대한 기본 인식 101
2) 디지털 환경에서 뉴스 가치에 대한 인식 104
3) 한국 언론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108
3. 협업 저널리즘에 대한 인식 112
1) 협업 저널리즘의 활성화 정도 112
2) 협업 저널리즘에 대한 기대 114
3) 협업 저널리즘이 요구되는 주제 118
4) 협업 저널리즘 유형별 실현가능성과 파트너 128
5) 협업 저널리즘의 장애요인 135
05. 협업 저널리즘 활성화의 조건 138
1. 연구 내용 요약 138
1) 디지털 기술 환경과 저널리즘 품질 139
2) 디지털 기술 환경에서 협업 저널리즘의 효용성 142
2. 협업 저널리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45
1) 협업 저널리즘의 단계적 진화 145
2) 협업 저널리즘 활성화를 위한 경제적 조건 149
참고문헌 156
언론인 대상 설문조사 문항 159
판권기 2
[표 3-1] 협업 저널리즘의 6가지 유형 49
[표 3-2] 뉴스타파의 협업 저널리즘 사례 61
[표 4-1] 언론인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99
[표 4-2] 심층 인터뷰 대상자 명단 100
[표 4-3] 협업 저널리즘의 기대 효과 115
[표 5-1] 협업 저널리즘의 발전 단계 145
[표 5-2] 미디어 바우처 제도의 필요성 153
〈그림 2-1〉 미디어 시장경쟁과 저널리즘 품질의 관계 28
〈그림 2-2〉 디지털 뉴스 이용 주요 경로 32
〈그림 2-3〉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 수입 규모 33
〈그림 2-4〉 전통적 미디어 시장 구조 35
〈그림 2-5〉 디지털 미디어 시장 구조 35
〈그림 2-6〉 뉴스룸과 영업국의 경계 변화 37
〈그림 3-1〉 일회적 협업-개별 생산 모델: One River, Many Stories 50
〈그림 3-2〉 일회적 협업-공동제작 모델: Electionland 51
〈그림 3-3〉 일회적 협업-뉴스룸 통합 모델: 파나마 페이퍼 52
〈그림 3-4〉 지속적 협업-개별 생산 모델-샬로츠빌 투모로우 54
〈그림 3-5〉 지속적 협업-공동제작 모델: NPR 제휴 사례 55
〈그림 3-6〉 지속적 협업-뉴스룸 통합 모델: 코스트알래스카 56
〈그림 3-7〉 비영리 언론 프로퍼블리카 홈페이지 58
〈그림 3-8〉 프로퍼블리카의 데이터 스토어 화면 59
〈그림 3-9〉 프로퍼블리카의 공개 취재원 모집 화면 60
〈그림 3-10〉 뉴스타파 기자가 MBC 뉴스데스크에서 리포트를 하는 장면 60
〈그림 3-11〉 The Conversation 홈페이지 63
〈그림 3-12〉 The Conversation 참가자 등록 페이지 64
〈그림 3-13〉 핀란드 Lännen Media 참여 언론사 67
〈그림 3-14〉 Broke in Philly의 #HighCost of being Broke 시리즈 68
〈그림 3-15〉 Invading Sea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해수면 위협 지도 70
〈그림 3-16〉 미시건 역사센터 홈페이지 71
〈그림 3-17〉 Detroit Free Press 홈페이지 72
〈그림 3-18〉 Stories of Atlantic City 홈페이지 74
〈그림 3-19〉 Taking Cover를 다룬 WBEZ 홈페이지 75
〈그림 3-20〉 시카고 교외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그래픽 76
〈그림 3-21〉 Bureau Local 홈페이지 77
〈그림 3-22〉 L'Italia Delle Slot 홈페이지 79
〈그림 3-23〉 Since Parkland 홈페이지 81
〈그림 3-24〉 Since Parkland 프로젝트 작업물에 기반한 신문 기사 82
〈그림 3-25〉 플랫폼 기업의 후원을 받은 Reverso 83
〈그림 3-26〉 프랑스 크로스체크 프로젝트 85
〈그림 3-27〉 멕시코의 팩트체크 Verficado 2018 87
〈그림 3-28〉 ICIJ에서 사용했던 Global-iHu 89
〈그림 3-29〉 루안다 리크 관련 ICIJ 보도 92
〈그림 3-30〉 유튜브에 공개한 천산갑 다큐멘터리 93
〈그림 3-31〉 협업을 통한 허리케인 실제 사망자 수 집계 95
〈그림 3-32〉 허리케인 마리아의 죽음 데이터베이스 96
〈그림 3-33〉 클라이밋 데스크 97
〈그림 4-1〉 언론사 간 경쟁은 언론의 자유와 독립에 기여한다 101
〈그림 4-2〉 언론사 간 경쟁은 저널리즘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102
〈그림 4-3〉 언론사 간 경쟁은 미디어 다양성 확대에 기여한다 102
〈그림 4-4〉 한국에서 언론사 간 경쟁 수준 103
〈그림 4-5〉 한국 언론인ㆍ언론사의 경쟁의식 104
〈그림 4-6〉 많은 수용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보도를 중시하게 되었다 104
〈그림 4-7〉 타 언론사보다 신속한 보도를 중시하게 되었다 105
〈그림 4-8〉 공정하고 균형 있는 보도를 중시하게 되었다 106
〈그림 4-9〉 충분한 사실 확인을 거친 정확 보도를 중시하게 되었다 106
〈그림 4-10〉 심층적이고 전문성 있는 보도를 중시하게 되었다 107
〈그림 4-11〉 타 언론사 기사를 베껴 쓰는 어뷰징 108
〈그림 4-12〉 정치적 의도가 있는 편파적 보도 109
〈그림 4-13〉 흥미를 끌기 위한 선정적 내용의 보도 109
〈그림 4-14〉 사실 확인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 기사 작성 110
〈그림 4-15〉 심층적 분석 없이 단편적 기사 작성 110
〈그림 4-16〉 보도자료에 의존한 기사 작성 111
〈그림 4-17〉 협찬기사 혹은 기사를 가장한 광고 111
〈그림 4-18〉 국내에서 협업 저널리즘의 활성화 정도 112
〈그림 4-19〉 보도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115
〈그림 4-20〉 보도의 심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116
〈그림 4-21〉 언론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한다 116
〈그림 4-22〉 보도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 기여한다 117
〈그림 4-23〉 자원의 중복투자를 방지한다 117
〈그림 4-24〉 선거보도 협업 118
〈그림 4-25〉 탐사보도 협업 120
〈그림 4-26〉 국제이슈의 협업 121
〈그림 4-27〉 기후변화 관련 협업 122
〈그림 4-28〉 팩트체크 협업 123
〈그림 4-29〉 북한 관련 보도 협업 124
〈그림 4-30〉 협업이 필요한 분야 우선순위 126
〈그림 4-31〉 협업 저널리즘 실현 전망: 일회성 vs 지속성 128
〈그림 4-32〉 언론사별 협업 저널리즘 실현 전망: 일회성 vs 지속성 129
〈그림 4-33〉 협업 저널리즘 실현 가능성: 개별형 vs. 통합형 130
〈그림 4-34〉 언론사별 협업 저널리즘 실현 전망: 개별형 vs. 통합형 131
〈그림 4-35〉 협업 저널리즘의 파트너 132
〈그림 4-36〉 협업 저널리즘의 장애요인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