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WORD글로벌 미디어 분석과 전망, 기자보다 깊고 학자보다 빠르게 전한다PROLOGUE터널의 끝, 미디어 시장에 봄은 오는가1. 스트리밍 서비스미국 스트리밍 시장 성장, 그리고 DVD의 죽음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10억 명 돌파디즈니+ 가입자 1억 명 돌파, 넷플릭스와 2강 선언 디즈니+, 한국에선 스타와 함께 춤을디즈니+, 아시아를 공략하다미국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월간 이용자 2억 명 돌파HBO맥스, 글로벌 프로젝트 가동HBO맥스, 2025년 가입자 1억5천만 명 예상디즈니+, 넷플릭스 맹추격디스커버리+, 구독자 1,100만 명 돌파바이어컴CBS, 파라마운트+를 위해 극장을 희생하다한국 콘텐츠의 힘, 동남아시장 40%는 한국 드라마2. 뉴스 미디어와 플랫폼비정상의 2020년, 디지털 오리지널의 소중함을 일깨우다바이든, 제시카 로젠워셀 FCC 위원장 대행 임명뉴욕타임스, 구독 퍼스트 미디어로 변신온라인 교육 시장에 뛰어든 인플루언서들 비즈니스 인사이더, 프로그램 광고로 비상하다트럼프 이후 시대, 디지털 뉴스의 미래는 스트리밍ABC뉴스, 스트리밍 서비스와 TV의 공존 시도점점 매력을 잃어가는 실시간 뉴스 CNN지역 방송사 테그나, 연합 팩트체킹 시스템 론칭틈새시장을 공략한다, 블룸버그 미디어뉴스 전문 스트리밍 서비스, 지역 뉴스와 새 기회 모색오리지널 구독 뉴스 〈오버뷰〉, 오디언스를 넘어 구독자를 확보하라스트리밍 전성시대, 그러나 넷플릭스만의 세상은 아니다구글과 뉴스코퍼레이션, 뉴스 대가 지급계약을 체결하다뉴욕타임스, 디지털 어린이 뉴스 론칭스트리밍 서비스 도매상 로쿠, 미국 시장을 장악하다미국 유료 방송, 코드 커팅 급속히 확산3. 소셜 미디어와 IT 기업알파벳 매출 급증, 클라우드 비즈니스는 아직 투자 단계스냅챗, 일일 사용자 2억6,500만 명 달성스냅, 제품 가치와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 언택트 시대,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다트위터, 트럼프 퇴진과 함께 찾아온 위기미디어 기업은 어떻게 클럽하우스로 돈을 버는가습관적 시청에서 의도적 보기로 전환하는 시청자4. 드라마와 영화애플, TV+를 위해 영화에 올인극장+스트리밍, 하이브리드 개봉 모델의 정착미국 시장, 해외 콘텐츠 관심 증가78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넷플릭스와 스트리밍이 빅 위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