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전통 윤리제1절 관습, 도덕, 법 그리고 윤리1.1 관습1.2 윤리1.3 도덕1.4 법제2절 윤리의 필요성2.1 행복 추구2.2 자원 및 재화의 부족2.3 윤리학2.4 응용 윤리학의 갈래들2.5 윤리와 기술■ 연습문제CHAPTER 02 정보사회와 윤리제1절 정보사회의 등장1.1 자료와 정보1.2 정보사회의 개념1.3 정보통신기술의 발전1.4 정보사회의 등장제2절 정보사회의 특징2.1 정보사회의 일반적 특징2.2 정보사회의 문제점2.3 바람직한 정보사회2.4 정보사회에서 우리 삶의 모습 변화제3절 정보사회의 윤리3.1 기존 윤리의 한계3.2 정보 윤리의 기본 원칙3.3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해결 방안■ 연습문제CHAPTER 03 4대 기저 기술과 사회 변화제1절 4대 기저 기술(ICBM)의 소개 1.1 사물인터넷1.2 클라우드(Cloud) 1.3 빅데이터 1.4 모바일제2절 ICBM으로 인한 사회 변화2.1 IoT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2 Cloud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3 Bigdata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4 Mobile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 연습문제CHAPTER 04 4대 혁신 기술과 사회 변화제1절 4대 혁신 기술의 개념 1.1 AI/Robot 1.2 VR/AR1.3 3D 프린팅 1.4 바이오 기술제2절 4대 혁신 기술의 분류 및 특징2.1 AI/Robot 기술 분류 및 특징2.2 AR/VR 기술 분류 및 특징2.3 3D 프린팅 기술 분류 및 특징2.4 바이오 기술 분류 및 특징제3절 4대 혁신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1 AI/Robot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2 AR/VR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3 3D 프린팅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2.4 바이오 기술로 인한 사회 변화■ 연습문제CHAPTER 05 지능정보사회와 윤리제1절 지능정보사회의 특징과 윤리의 등장 배경1.1 지능정보사회의 특징1.2 지능정보사회의 윤리의 등장 배경제2절 AI 격차 등 AI 시대의 사회적 문제2.1 실업 등 빈부격차와 일자리 창출2.2 공유 경제 모델과 갈등의 고조2.3 비대면, 프리랜서 경제 확산제3절 MIT의 윤리 기계(moral machine)3.1 MIT 윤리 기계의 원리3.2 자율주행자의 윤리 테스트3.3 인공지능 거버넌스: 트롤리 딜레마와 거버넌스 사례 중심제4절 지능정보사회와 윤리에서 고려할 사항■ 연습문제CHAPTER 06 지능정보사회의 법 제1절 지능정보사회의 법 제도의 개념과 특성1.1 법의 의의1.2 지능정보사회의 법 제도의 패러다임의 변화1.3 지능정보사회의 법 제도의 특성제2절 지능정보사회와 기존 법 제도의 갈등2.1 지능정보사회에서의 갈등과 규제2.2 규제 갈등 사례2.3 갈등의 해결 구조제3절 인공지능 법제: 자율주행차법3.1 법 제도의 현황3.2 인공지능의 주체성3.3 새로운 규제 체계와 책임 체계■ 연습문제CHAPTER 07 지능정보사회와 유해 콘텐츠제1절 유해 콘텐츠의 개념 및 특징1.1 유해 콘텐츠의 정의1.2 유해 콘텐츠의 특징제2절 유해 콘텐츠의 침해 유형과 대응2.1 유해 콘텐츠의 침해 사례2.2 유해 콘텐츠 대응 방안제3절 인공지능과 유해 콘텐츠3.1 인공지능과 유해 콘텐츠3.2 인공지능을 활용한 유해 콘텐츠 차단 사례■ 연습문제CHAPTER 08 지능정보사회와 개인정보보호제1절 개인정보의 개념1.1 개인정보란?1.2 개인정보보호의 의미제2절 데이터 이용 활성화와 개인정보2.1 디지털 기술과 사회2.2 공공부문의 역할2.3 함의 제3절 인공지능과 개인정보보호3.1 인공지능사회에서 개인정보 안전한가3.2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노력들3.3 신뢰 사회를 위한 윤리 거버넌스의 작동■ 연습문제CHAPTER 09 지능정보사회와 저작권 침해제1절 저작권 개요1.1 저작권1.2 저작물1.3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제2절 저작권 침해 유형2.1 오프라인 저작권 침해2.2 온라인 저작권 침해2.3 신규 유형의 저작권 침해제3절 인공지능과 저작권 침해3.1 인공지능과 저작권 침해■ 연습문제CHAPTER 10 지능정보사회와 사이버범죄제1절 사이버범죄의 이해와 최신 동향1.1 사이버범죄의 이해와 분류1.2 국내 사이버범죄의 공식 통계와 최신 동향제2절 정보화 사회의 사이버범죄2.1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2.2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2.3 불법콘텐츠 범죄제3절 지능정보사회의 사이버범죄3.1 인공지능에 의한 저작권 침해3.2 인공지능을 이용한 사이버 사기 고도화3.3 인공지능에 의한 개인정보유출 및 사생활 침해 확대3.4 인공지능을 통한 악성코드의 지능적 활동3.5 인공지능의 인식을 교란하는 적대적 패치■ 연습문제CHAPTER 11 지능정보사회와 사이버보안제1절 사이버보안 개요1.1 사이버보안이란?1.2 사이버보안 침해 유형 및 사례제2절 사이버보안 프레임워크2.1 미국 NIST의 사이버보안 프레임워크(Cyber Security Framework)2.2 사이버보안 프레임워크 주요 내용제3절 인공지능과 사이버보안3.1 Security from AI - 인공지능으로 인한 사이버보안 침해3.2 Security by AI -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보안■ 연습문제CHAPTER 12 지능정보사회와 데이터 윤리제1절 데이터의 정의제2절 데이터 개요와 분류2.1 빅데이터 개요2.2 빅데이터의 분류제3절 기계 학습3.1 기계 학습과 활용 분야3.2 기계 학습의 종류제4절 데이터 윤리4.1 기계 학습과 역기능4.2 데이터 윤리■ 연습문제CHAPTER 13 인공지능 개발자, 사용자, 공급자 윤리제1절 인공지능 윤리 현황1.1 인공지능 윤리 연구 동향1.2 인공지능 윤리 도출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제2절 인공지능 윤리의 도출 과정2.1 새로운 윤리 도출 과정에 대한 개념2.2 인터넷 윤리의 도출 사례2.3 인공지능 윤리의 도출제3절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3.1 인공지능 개발자를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3.2 인공지능 공급자를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3.3 인공지능 이용자를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3.4 정부용 인공지능 관련 정책 과제제4절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윤리와의 비교■ 연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