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경기창작센터 현황 분석 16
1. 조성 배경 및 목적 17
1) 조성 배경 17
2) 조성 목적 18
2. 현황 분석 19
1) 경기창작센터 주요 연혁 19
2) 시설현황 20
3) 예산 및 조직 현황 26
4) 입주작가 현황 33
5) 프로그램 현황 39
3. 입주작가 의견수렴 49
1) 개요 49
2) 의견수렴 주요 결과 50
4. 시사점 57
제3장 창작스튜디오 사례 조사 61
1. 국내 창작스튜디오 사례 62
1) 국립현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62
2)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69
3) 금천예술공장 76
4) 인천아트플랫폼 83
5) 팔복예술공장 90
6) 대구예술발전소 96
2. 국외 창작스튜디오 사례 102
1) Swatch Art Peace Hotel, Shanghai, China 102
2) Khoj International Artists' Association, Delhi, India 105
3) Yaddo studio, New York, USA 109
4) Malt AIR, Ebeltoft, Denmark 112
5) Rijksakademie, Amsterdam, Netherland 115
6) Jan Van Eyck Academie, Maastricht, Netherland 118
7) Wiels Residency, Brussels, Belgium 121
8) Tsung-Yeh Arts and Cultural Center, Tainan City, Taiwan 124
9) TaDA Textile and Design Alliance Artist in Residence Programme, Eastern Switzerland 127
10) Fish factory creative centre of Stöðvarfjörður, Iceland 129
3. 시사점 131
제4장 경기창작센터 활성화 방안 137
1. 기본방향 138
1) 기본방향 도출 138
2) 기본방향 주요 개념 144
2. 활성화 방안 146
1) 창작 역량 강화 146
2) 지역 연계를 통한 사회적 역할 확대 153
제5장 결론 및 제언 157
1. 결론 158
2. 제언 163
참고문헌 166
Abstract 168
[부록] 경기창작센터 비전 워크숍 169
판권기 2
〈표 1-1〉 Res Artis 레지던시 정의 12
〈표 2-1〉 경기창작센터 시설 현황 20
〈표 2-2〉 경기창작센터 1단계 리모델링 결과 21
〈표 2-3〉 경기창작센터 2단계 리모델링 결과 21
〈표 2-4〉 경기창작센터 3단계 리모델링 결과 21
〈표 2-5〉 경기창작센터 시설 관련 진단ㆍ점검 결과 24
〈표 2-6〉 경기창작센터 시설 개선 필요 사업 내용 (단기) 24
〈표 2-7〉 경기창작센터 시설 관련 개선 필요사업 내용 (중기) 25
〈표 2-8〉 경기창작센터 운영인력 현황 요약 (2013~2020) 32
〈표 2-9〉 경기창작센터 레지던시 프로그램 입주작가 공모 경쟁률 36
〈표 2-10〉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프로그램 참여 관련 실적 현황 43
〈표 2-11〉 경기창작센터 소장품 현황 (2013.9.30. 기준) 44
〈표 2-12〉 경기창작센터 창의예술캠프 운영 현황 (2014~2019) 46
〈표 2-13〉 경기창작센터 예술나눔 프로그램 운영 현황 (2015~2019) 47
〈표 2-14〉 경기창작센터 창의연수 프로그램 운영 현황 (2015~2018) 47
〈표 3-1〉 창동레지던시, 고양레지던시 시설개요 63
〈표 3-2〉 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레지던시 운영예산 65
〈표 3-3〉 2019 기술 지원 특강 프로그램 67
〈표 3-4〉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시설 현황 69
〈표 3-5〉 2020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14기 프로그램 추진계획 70
〈표 3-6〉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행정협조 71
〈표 3-7〉 2019년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13기 프로그램 예산 72
〈표 3-8〉 2019년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13기 작가 워크숍 75
〈표 3-9〉 금천예술공장 시설 현황 77
〈표 3-10〉 2020 금천예술공장 11기 입주작가 정기공모 요강 내 지원 내용 79
〈표 3-11〉 2019년 금천예술공장 입주작가 예술가 역량강화 프로그램 80
〈표 3-12〉 2019년 금천예술공장 운영위원회 운영 내용 82
〈표 3-13〉 인천아트플랫폼 미션과 과제 83
〈표 3-14〉 인천아트플랫폼 개별 시설 현황 84
〈표 3-15〉 2019년 인천아트플랫폼 프로그램 예산 86
〈표 3-16〉 최근 5년간 인천아트플랫폼 국내 및 국외 입주 경쟁률 87
〈표 3-17〉 팔복예술공장 시설 현황 91
〈표 3-18〉 대구예술발전소 시설개요 97
〈표 3-19〉 대구예술발전소 예술감독 공모 지원 관련 프로그램 기획안 제안사항 98
〈표 3-20〉 2020년 대구예술발전소 10기 입주작가 모집 분야 99
〈표 3-21〉 2019년 대구예술발전소 입주작가 프로그램 추진현황 100
〈표 4-1〉 다장르 예술 창작 환경 조성안 147
〈표 4-2〉 다장르 예술 창작 모집 공모안 147
〈그림 2-1〉 경기창작센터 시설 전경 22
〈그림 2-2〉 경기창작센터 예산 현황 (2010~2020) 26
〈그림 2-3〉 경기창작센터 사업유형별 예산 현황 (2010~2020) 27
〈그림 2-4〉 경기창작센터 총 사업비 대비 유형별 사업비 비중 28
〈그림 2-5〉 경기창작센터 사업비(레지던시, 교육, 지역연계, 홍보) 세부 현황 (2010~2020) 29
〈그림 2-6〉 경기창작센터 고유목적사업, 대행위탁사업 예산 현황 (2014~2019) 29
〈그림 2-7〉 경기창작센터 조직도 (2010~2014) 30
〈그림 2-8〉 경기창작센터 조직도 (2015~2019) 31
〈그림 2-9〉 경기창작센터 정규직 팀원 직급 현황 (2017~2020) 32
〈그림 2-10〉 경기창작센터 연도별 입주작가 현황 (2010~2019) 33
〈그림 2-11〉 경기창작센터 연도별 입주작가 국적 현황 (2010~2019) 33
〈그림 2-12〉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입주 유형 비중 (2010~2019) 34
〈그림 2-13〉 경기창작센터 연도별 입주작가 레지던시 구분 (2010~2019) 35
〈그림 2-14〉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공모 국적 (2010~2019) 36
〈그림 2-15〉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초청/교류ㆍ협력 국적 (2010~2019) 37
〈그림 2-16〉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입주기간 (2010~2019) 38
〈그림 2-17〉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장르 (2015~2019) 38
〈그림 2-18〉 경기창작센터 창의예술(Cre+Art) 학교 신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 45
〈그림 3-1〉 대구예술발전소 비전 96
〈그림 3-2〉 스와치 호텔 주요 공간 (좌: 공동 작업공간, 우: 개인거주공간) 103
〈그림 3-3〉 주요 공간 (좌: 워크샵 공간 우: 프로젝트 스페이스) 106
〈그림 3-4〉 주요 공간 - Andrei Roiter, Inscape, Greenhouse Studios, 2013 110
〈그림 3-5〉 주요 공간 - 야도의 정원 110
〈그림 3-6〉 공간 및 세부 설비 113
〈그림 3-7〉 테크니컬 워크숍을 위한 공간 116
〈그림 3-8〉 공간 및 세부설비 119
〈그림 3-9〉 공간 및 세부설비 122
〈그림 3-10〉 공간 (상: Tsung-Yeh Artist Village, 하: Tsung-Yeh Arts and Cultural Center) 125
〈그림 3-11〉 공간 및 세부설비 130
〈그림 4-1〉 예술가치체계 모델(안)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