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코로나19 사태와 학교자치 5
Ⅱ. 코로나19 사태 이전 학교자치 담론 8
1. 학교자치란? 8
2. 교육 분권과 학교 자치 담론 9
3. 학교 자치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11
Ⅲ. 코로나19가 드러낸 학교 자치의 현실 15
1. 코로나19와 학교자치 양상 15
2. 재난 시기 드러난 학교자치의 특징 28
3. 코로나19에서 드러난 학교자치를 제약하는 것들 33
Ⅳ. 코로나19 이후 학교자치의 방향 39
참고문헌 46
판권기 49
〈표 Ⅱ-1〉 학교자치의 절차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 12
〈표 Ⅲ-1〉/〈표 Ⅲ-2〉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의 지침 이행 실태 32
[그림 Ⅲ-1] 등교개학 이후 정해진 수업 진도에 대한 부담감 18
[그림 Ⅲ-2]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될 시 학교에 지원되길 바라는 점 20
[그림 Ⅲ-3]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의 민주적 구조와 협력적 문화에 대한 교원 인식 21
[그림 Ⅲ-4] 위기 상황시 학교 구성원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것에 대한 교원 인식 22
[그림 Ⅲ-5] 학생이 학교문제에 함께 참여하여 결정하고 결정한 내용 존중하는가에 대한 학생 인식 24
[그림 Ⅲ-6] 코로나19 이후 학부모의 의견 반영에 대한 학부모 인식 26
[그림 Ⅳ-1] 코로나19시기 드러난 학교자치의 양상과 특징 40
[그림 Ⅳ-2] 교육공공성 실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목적과 원리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