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협력진
목차
I. 서론 15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새로운 학력 개념 정립 19
나. 새로운 학력 지표로서의 학습경험의 개념 정립 19
다. 새로운 학력을 반영한 국내외 평가 동향 조사 분석 20
라. 평가방안의 개발 범위 20
마. 평가방안 개발 방법 21
4. 연구결과의 기대 효과 21
II. 새로운 학력과 평가의 특징 25
1. 새로운 학력 관련 선행연구 분석 25
가. 새로운 학력 개념 정립 관련 글로벌 동향 : OECD 의제를 중심으로 25
나. 국내 연구 동향 32
2. 새로운 학력 평가의 해외 동향 분석 : NPDL(New Pedagogies for Deep Learning)과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44
가. NPDL(New Pedagogies for Deep Learning)과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의 학습 설계 원리 44
나. 새로운 학력을 위한 평가의 원리 58
3. 현행 평가 및 대안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63
가. 학교에서의 평가 운영 현황 및 특징 : 새로운 학력 관점에서의 비판적 분석 64
나. 현행 평가 지침과 대안적 평가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97
다. 새로운 학력 평가를 위한 객관성 개념의 정립 : 신학력에서의 평가의 타당성 103
라. 총체적 학습경험 평가 설계에서의 핵심 준거로서의 타당성 : 과정타당성(체계적 과제수행조건 제시의 필요성) 108
III. 새로운 학력 평가의 타당성 제고를 위한 성취기준 및 조정제도에 대한 고찰 119
1. 교과목표 및 교과역량 비교 분석 119
가. 2015 교육과정 119
나. 해외 사례 128
2. 성취기준 비교 분석 136
가. 2015 교육과정 136
3. 해외 사례 148
가. 호주 교육과정 148
나. 핀란드 교육과정 158
다. 독일 베를린주 교육과정 성취기준 164
라. 캐나다 BC주 교육과정 171
4. 2015 교육과정과 IBDP 비교 분석 179
가. 인간상과 핵심역량 및 교과 역량의 제시방식 179
나. 교과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제시 방식 188
다. 교수학습 제시 방식 204
라. 성취목표와 평가 연계 215
마. 교과와 범교과 연계 230
바. 요약 233
5. 평가루브릭 제시방식 237
가. 교사와 학생 간 수업 중 상호작용 및 피드백을 통한 평가 준거 확보 237
나. 학습자의 질적 성장을 위한 과제 설계 및 평가 방법 239
6. 새로운 학력 평가 타당성 제고를 위한 평가조정 해외 사례 분석 247
가. 정량평가에서 정성평가로의 체제 전환 247
나. 조정시스템 활용을 통한 신뢰도 검증 248
다.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을 통한 개별평가 지원 및 성찰의 기회 제공 255
IV. 새로운 학력을 위한 지표 및 평가 체제(안) 263
1. 새로운 학력 지표 체계 263
가. 새로운 학력의 목표 및 개념 265
나. 새로운 학력에서 학습경험의 기본 요소 : 익힘, 탐구, 표현, 그리고 성찰 270
다. 새로운 학력과 자기지식 278
2. 새로운 학력 평가를 위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개념 재정립 287
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개념 재정립 287
나. 새로운 학력을 위한 수행평가의 방향 292
3. 새로운 학력을 위한 성취기준 제시 모형 :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설계 및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 296
가. 성취기준의 제시 방식 296
나. 교수학습 관련 지침의 제시 방식 300
4. 평가에서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평가조정절차 307
5. 새로운 학력을 위한 수행평가 설계 예시 310
가. 과학과(화학I) 310
나. 수학과 320
다. 국어과(문학) 333
라. 국어과(비문학) 348
V. 결론 363
1. 요약 및 결론 363
가. 새로운 학력 개념 정립 364
나. 새로운 학력 평가를 위한 평가의 타당성 정립 367
다. 새로운 학력을 위한 평가체제안 370
2. 제언 372
가. 새로운 학력에 부합하는 질관리형 교육과정의 필요성 372
나. 성취기준 실효화 방안에 대한 추후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반영의 필요성 373
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에 대한 재구조화의 필요성 373
라.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재구조화 관련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평가 지침 개선 필요성 374
마. 새로운 학력을 위한 교사별 교육과정 및 교사별 평가의 타당성 제고 및 학교별 및 교사별 편차 해소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의 필요성 374
바. 새로운 학력을 위한 평가 체제를 반영한 연구학교 운영 등 연구 결과 적용을 통한 연구 실효성 제고의 필요성 375
사. 교과외 범교과, 비교과 교육과정에서의 새로운 학력을 반영한 평가의 필요성 375
아. 교사의 정성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 376
참고문헌 377
〈표 II-1〉 OECD의 DeSeCo 역량 3가지 영역과 하위 9가지 기초 능력 26
〈표 II-2〉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하는 '변혁적 역량'(2019) 28
〈표 II-3〉 시·도 교육청별 새로운 학력과 핵심역량 32
〈표 II-4〉 구학력관과 새로운 학력관 비교 35
〈표 II-5〉 역량중심의 새로운 학력 지표에 따른 측정 방안 38
〈표 II-6〉 새로운 학력의 측정 가능성 및 측정 방향 40
〈표 II-7〉 새로운 학력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42
〈표 II-8〉 Language A : Literature Assessment-1 46
〈표 II-9〉 Deep Learning Progressions : Collaboration Sample 48
〈표 II-10〉 Language A : Literature Assessment-2 51
〈표 II-11〉 IBDP Internal Assessment 55
〈표 II-12〉 Mathematics Internal Assessment Rubric 57
〈표 II-13〉 Framework of Assessment Approach and Methods : How might we assess... 61
〈표 II-14〉 인천 ○○고 통합과학 과목 평가 계획 66
〈표 II-15〉 경기 ○○고 통합과학 과목 평가 계획 66
〈표 II-16〉 유형① 정량적 형성평가(수학과 2학년) 68
〈표 II-17〉 유형② All or Not (도덕과 2학년) 69
〈표 II-18〉 유형① 정량적 형성평가(수학과 2학년) 70
〈표 II-19〉 2019학년도 인천 ○○고 2학년 문학 과목 단편소설 사회문제 탐구보고서... 71
〈표 II-20〉 ○○고 2학년 문학 과목 단편소설 사회문제 탐구보고서 수행평가 안내 72
〈표 II-21〉 수행평가 루브릭의 현장 활용 사례 : 정성적 평가기준의 정량화 방식 73
〈표 II-22〉 수행평가 계획안 74
〈표 II-23〉 인천광역시교육청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2019.3.1.) 78
〈표 II-24〉 2019학년도 ○○고등학교 1, 2학년 국어, 영어, 수학 과목 평가 반영비율 79
〈표 II-25〉 2021년 수능, 2022년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 비교표 81
〈표 II-2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성취기준 82
〈표 II-27〉 2020학년도 ○○고등학교 문학 교과 평가 계획 일부 82
〈표 II-28〉 2019학년도 1학기 S중학교 3학년 수행평가 84
〈표 II-29〉 ○○고등학교 2019-2학기 수학과 평가 계획 87
〈표 II-30〉 유형 A : 각 평가 항목별 정량적 채점 기준에 맞추어 점수를 부여 90
〈표 II-31〉 유형 B : 평가 요소별 평가항목의 충족 개수에 따라 점수를 부여 91
〈표 II-32〉 유형 C : 평가 요소별 수행과제의 완성도(정성적)에 따라 성취 수준별로 점수를 부여 92
〈표 II-33〉 물리 I 과목의 평가계획과 수행평가 기준 및 세부 척도안 94
〈표 II-34〉 수행평가의 다섯 단계 및 타당화 논리 111
〈표 II-35〉 '과정'에 초점을 둔 평가 타당도의 단계 및 준거 114
〈표 II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120
〈표 III-2〉 2015개정 교과교육과정의 내용체계 - 과학교과 121
〈표 III-3〉 2015개정 교과교육과정의 내용체계 - 과학교과 중 일부 122
〈표 III-4〉 2015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급별 교육목표 122
〈표 III-5〉 핵심역량과 수학 교과역량의 하위 요소 125
〈표 III-6〉 수학 교과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와 의미, 기능 126
〈표 III-7〉 수학교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기능' 127
〈표 III-8〉 국가별 역량 반영 실태 정리 135
〈표 III-9〉 기초 교육과정 수학과 내용 영역과 하위 영역 150
〈표 III-10〉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8학년 수행영역 152
〈표 III-11〉 8학년 성취기준 154
〈표 III-12〉 호주 중등 교육과정의 11-12학년 수학 선택 과목 155
〈표 III-13〉 Mathematical Methods 단원의 내용 156
〈표 III-14〉 기본 교육과정 수학 내용 영역 160
〈표 III-15) 핀란드3-6, 7-9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161
〈표 III-16〉 7-9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162
〈표 III-17〉 성취기준 관련 평가 준거 163
〈표 III-18〉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K1] 수학적으로 논증하기 과정 성취기준 169
〈표 III-19〉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의 [L1] 수와 연산 '수 개념' 내용 성취기준 170
〈표 III-20〉 캐나다 BC주 수학과 교과역량의 확장 173
〈표 III-21〉 캐나다 BC주 수학과 교과역량 174
〈표 III-22〉 캐나다 BC주 수학과 선택과목 교과 역량에 대한 상세 설명 일부 176
〈표 III-23〉 캐나다 BC주 수학과 미적분 과목의 내용 영역에 대한 상세 설명 일부 177
〈표 III-24〉 2015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핵심역량 179
〈표 III-25〉 IB 학습자상 180
〈표 III-26〉 2015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과목표 및 교과역량 183
〈표 III-27〉 IBDP 국어과 교과목표 및 평가목표 184
〈표 III-28〉 2015 교육과정의 수학과 교과목표 및 교과역량 185
〈표 III-29〉 IBDP 수학과 교과목표 및 평가목표 186
〈표 III-30〉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고등학교(10학년) 내용체계 188
〈표 III-31〉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고등학교(10학년) 성취기준 191
〈표 III-32〉 IBDP 교수요목 개요 193
〈표 III-33〉 IBDP '언어와 문학'의 개념 요소 196
〈표 III-34〉 2015 개정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 197
〈표 III-35〉 2015 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고등학교 공통필수 '내용체계 199
〈표 III-36〉 2015 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고등학교 '성취기준' 제시방식 200
〈표 III-37〉 IBDP 교수요목과 권장수업시간 201
〈표 III-38〉 IBDP 수학과의 '개념' 요소 202
〈표 III-39〉 IBDP 수학과 교수요목 내용 제시 방식 203
〈표 III-40〉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10학년 '문학' 영역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204
〈표 III-41〉 IBDP '언어와 문학' 과정설계원리 205
〈표 III-42〉 IBDP '언어와 문학' 학습자 포트폴리오 207
〈표 III-43〉 2015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고등학교 공통필수 '문자와 식' 영역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210
〈표 III-44〉 IBDP 수학과 교수학습 접근 방법(ATL : Approach to Learning) 211
〈표 III-45〉 2015 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고등학교(10학년) 평가 관련 지침 216
〈표 III-46〉 IBDP '언어와 문학' 평가 항목(표준수준) 218
〈표 III-47〉 내부 평가 상세 내용 219
〈표 III-48〉 내부 평가 기준 220
〈표 III-49〉 2015개정교육과정 수학과 고등학교 공통필수 '문자와 식' 영역에서의 평가 방법 및... 225
〈표 III-50〉 실제평가목표 225
〈표 III-51〉 IBDP 수학과 평가개요 SL 226
〈표 III-52〉 IBDP 수학과{SL과 HL) 내부 평가 기준 제시방식 227
〈표 III-53〉 IBDP 수학과 교수요목 내용에서 범교과적 관련 사항의 제시 방식 232
〈표 III-54〉 2015 개정교육과정과 IBDP의 체계 및 내용 비교 233
〈표 III-55〉 CAS 포트폴리오 작성 시 성찰과 관련하여 반영하도록 권장하고 있는 내용 항목 242
〈표 III-56〉 EE(Extended Essay) 평가 기준표 245
〈표 III-57〉 담당 교사와의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통한 학습 과정의 타당도 확보 246
〈표 III-58〉 IBDP 확장형 에세이 평가 기준 'E : 참여' 246
〈표 III-59〉 조정(moderation)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주요 국가별 평가방법 249
〈표 III-60〉 IBO 채점자 선정 및 샘플링 과정을 통한 평가 검증 과정 254
〈표 IV-1〉 백워드 설계의 이해와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과의 관계 283
〈표 IV-2〉 평가의 목적 및 시기에 따른 평가의 유형 289
〈표 IV-3〉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대한 관행 전환 290
〈표 IV-4〉 평가계획 예시 296
〈표 IV-5〉 성취기준 제시방식(안) 요소2 : 교과별 핵심개념(일반화된 지식)의 제시 297
〈표 IV-6〉 성취기준 제시방식(안) 요소1 : 단순화한 교과별 교수요목과 권장시간 298
〈표 IV-7〉 성취기준 제시방식(안) 요소3 : 수업구성에 참고할 내용해설서 구성 요소 예시 299
〈표 IV-8〉 교수학습 접근 방식(안) 요소1 : 교수학습 형식의 교과별 특수성 반영 제시 방식 예시 301
〈표 IV-9〉 교수학습 접근 방식(안) 요소2 : 교과별 교수학습 도구 및 교과별 가이드의 세부지침 302
〈표 IV-10〉 루브릭 제시 방식의 예시 305
〈표 IV-11〉 교수학습 접근 방식(안) 요소2 : 교과별 교수학습 도구 및 교과별 가이드의 세부지침 307
〈표 IV-12〉 과학과 학기별 과제 설계 예시 311
〈표 IV-13〉 과학과 평가 설계 예시 314
〈표 IV-14〉 수학과 수업 설계 예시 322
〈표 IV-15〉 수학과 평가 설계 예시 326
〈표 IV-16〉 국어과(문학) 수업 설계 예시 335
〈표 IV-17〉 국어과(문학) 평가 설계 예시 337
〈표 IV-18〉 국어과(비문학) 수업 설계 예시 352
〈표 IV-19〉 국어과(비문학) 평가 설계 예시 354
〈표 V-1〉 새로운 학력 평가의 타당성과 준거 369
[그림II-1] OECD education 2030 학습 개념틀 27
[그림II-2] 〈Education 2030〉이 제안하고 있는 교육의 과정 30
[그림II-3] EE(Extended Essay) Assessment Form 52
[그림II-4] 협력적 탐구의 선순환적 구조(Collaborative Inquiry Cycle) 53
[그림II-5] 평가의 내용적 범위와 평가 시기에 따른 수행평가 유형 75
[그림III-1] 호주 교육과정 3차원 모형 129
[그림III-2] 호주 교육과정 일반역량 '문해력'의 구성요소 130
[그림I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140
[그림III-4]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수학과 예시) 144
[그림III-5] 호주 기초 교육과정의 구성 149
[그림III-6]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F-6학년 내용 체계 : 수와 대수 영역 일부 151
[그림III-7] 8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152
[그림III-8]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Content Descriptions 8학년 수와 대수-수와 자릿값 153
[그림III-9]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F-6 일부(F-3) 154
[그림III-10] 중등 교육과정 Mathematical Methods 1단원 일부 156
[그림III-11] 중등 교육과정 Mathematical Methods 1, 2단원 '개념과 기술' 성취기준 루브릭 157
[그림III-12]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과 역량 모델 166
[그림III-13]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기본 교육과정 167
[그림III-14]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기본 교육과정 [Kl], [K2] 성취기준 168
[그림III-15] 독일 베를린주 수학과 교육과정 3.1 수와 연산 영역 수 개념 중 일부 171
[그림III-16] 캐나다 BC주 수학과 교육과정 일부 173
[그림III-17] 캐나다 BC주 수학과 교육과정 6-8학년 내용 영역 175
[그림III-18] 캐나다 BC주 교실평가 프레임워크 178
[그림III-19] 언어와 문학 수업 설계 모형 194
[그림III-20] IBDP 수학과 모델 231
[그림III-21] 성찰 기반의 CAS 단계 242
[그림III-22] 핀란드의 평가 검증 과정 251
[그림III-23] 프랑스 바칼로레아 채점 단계 252
[그림III-24] IB에서의 채점 조정 체계도 253
[그림III-25] EE의 평가 조정 절차에 사용된 평가 서식 255
[그림III-26] 일본의 학생종합소질 평가정보관리 플랫폼 활용 단계 257
[그림III-27] IBDP CAS 활동 단계별 매니지백(Managebac) 시스템 활용 258
[그림IV-1] 새로운 학력에서의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의 관계 264
[그림IV-2] 새로운 학력의 구조 265
[그림IV-3] 새로운 학력에서 학습경험의 기본 요소 273
[그림IV-4] 교과의 특성에 따른 세 가지 학습 요소의 균형있는 구성 273
[그림IV-5] '21세기 교육 개념틀''(Fadel,2016) 284
[그림IV-6] 교육과정 우선순위와 평가 방법 289
[그림IV-7]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의 과정중심평가 모형 293
[그림IV-8] 학생의 성장을 장기적·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수행평가 흐름 295
[그림IV-9] 성취기준 제시 체계 296
[그림IV-10] 교수학습 접근 방식 제시 체계 300
[그림IV-11] 대안적 평가지침 제시 체계 303
[그림IV-12] 평가조정 체계도 309
[그림IV-13] 과학과 수업활동 및 흐름도 310
[그림IV-14] 수학과 수업활동 및 흐름도 320
[그림IV-15] 국어과(문학) 수업활동 및 흐름도 333
[그림IV-16] 국어과(비문학) 수업활동 및 흐름도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