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7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20
Ⅱ. 용산구 지역 및 평생학습 환경분석 22
1. 현황분석의 틀 23
2. 환경분석 23
1. 지역 현황 23
2. 지리ㆍ생태 자원 27
3. 역사ㆍ문화 자원 29
4. 복지자원 38
5. 산업 자원 40
6. 교육 자원 44
7. 인적 자원 46
3. 용산구 교육 자원분석 56
4. 시사점 63
Ⅲ. 용산구 평생학습 운영현황 분석 65
1. 용산구 평생학습 추진체계 분석 범위 66
2. 용산구 평생학습 추진체계 66
1. 용산구 교육 예산 66
2. 용산구 교육 조직 67
3. 용산구 평생학습 조례 현황 68
4. 용산구 정보 전달체계 69
3. 용산구 평생교육 인프라 및 운영현황 분석 70
1. 평생교육 인프라 현황 70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76
Ⅳ. 용산구 평생학습 실태 및 요구조사 90
1. 조사개요 91
2. 요구조사 문항 설계 92
3. 기관 요구조사 결과 95
1. 응답기관 특성 95
2. 기관 조사결과 분석 96
4. 주민 요구조사 결과 138
1. 응답자 특성 138
2. 주민 조사결과 분석 139
5. 요약 및 시사점 170
Ⅴ. 국내ㆍ외 평생교육 사례분석 177
1. 국가평생교육정책 동향 178
1. 2018-2022 제4차 평생교육진흥 계획 178
2.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계획 180
3. 기타 주요 평생교육정책 동향 183
2. 국내ㆍ외 평생교육 사례 조사ㆍ분석 189
1. 국내ㆍ외 우수사례 189
2. 시사점 198
Ⅵ. 용산구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200
1. 1차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의 성과와 환류 201
1. 지난 5년 간의 평생학습 주요 성과 201
2. 1차 발전계획의 이행성과와 한계 202
3. 2차 발전계획으로의 연계 방향 210
2. 국가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연계 방향 213
1. 기본계획 개요 213
2. 기본계획 주요과제 213
3. 기본계획 연계 방향 215
3. 제2차 발전계획의 발전 방향 217
1. 수립 배경 및 기본 방향 217
2. 용산구 평생학습 비전체계 221
3. 용산구 평생학습 전략과제 수립 223
[부록 1] 2020년 용산구 평생학습 주민 요구 조사 272
[부록 2] 2020년 용산구 평생교육 기관 운영현황 및 요구 조사 282
[부록 3] 구민 아카데미 만족도 조사지 292
참고문헌 295
판권기 296
〈표 Ⅱ-1〉 용산구 행정구역 24
〈표 Ⅱ-2〉 토지 지목별 현황 27
〈표 Ⅱ-3〉 용도 지역 현황 28
〈표 Ⅱ-4〉 용산구 도시공원 현황 28
〈표 Ⅱ-5〉 용산구 명소 31
〈표 Ⅱ-6〉 용산구 주요 공연시설 33
〈표 Ⅱ-7〉 용산구 공공도서관 34
〈표 Ⅱ-8〉 용산구 작은도서관 34
〈표 Ⅱ-9〉 용산구 주요 공공체육시설 35
〈표 Ⅱ-10〉 복지 자원 현황 38
〈표 Ⅱ-11〉 노인교실 현황 38
〈표 Ⅱ-12〉 사회보장 현황 39
〈표 Ⅱ-13〉 용산구 기술업종 사업체 현황 41
〈표 Ⅱ-14〉 용산구 자치구별 지역내총생산 42
〈표 Ⅱ-15〉 용산구 전통시장 42
〈표 Ⅱ-16〉 용산구 보육시설 현황 44
〈표 Ⅱ-17〉 용산구 학교 현황 45
〈표 Ⅱ-18〉 용산구 대학 현황 45
〈표 Ⅱ-19〉 용산구 주민등록인구 현황 46
〈표 Ⅱ-20〉 용산구 행정동별 인구현황 46
〈표 Ⅱ-21〉 용산구 인구이동 47
〈표 Ⅱ-22〉 용산구 합계출산율 48
〈표 Ⅱ-23〉 용산구 연령별 인구분포 49
〈표 Ⅱ-24〉 용산구 등록외국인 현황 50
〈표 Ⅱ-25〉 용산구 등록외국인 현황(2019년) 51
〈표 Ⅱ-26〉 용산구 등록외국인 자격별 현황 52
〈표 Ⅱ-27〉 용산구 다문화가구 현황 53
〈표 Ⅱ-28〉 장애등급별 장애인 수 54
〈표 Ⅱ-29〉 연령별 장애인 수 54
〈표 Ⅱ-30〉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55
〈표 Ⅱ-31〉 용산구 관내 평생교육기관 57
〈표 Ⅱ-32〉 2020년 용산구 평생교육 종합 추진계획 57
〈표 Ⅱ-33〉 기관유형별 평생교육기관 현황 58
〈표 Ⅱ-34〉/〈표 Ⅲ-34〉 기관유형별 교육대상 현황 60
〈표 Ⅱ-35〉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60
〈표 Ⅱ-36〉 용산구 자치회관 현황 61
〈표 Ⅱ-37〉 평생학습 환경 SWOT 분석결과 64
〈표 Ⅲ-38〉 평생학습 추진체계 분석 범위 66
〈표 Ⅲ-39〉 용산구 평생교육 예산추이 66
〈표 Ⅲ-40〉 2020년 용산구 평생교육 예산 67
〈표 Ⅲ-41〉 용산구 평생교육팀 업무분장 68
〈표 Ⅲ-42〉 지역별ㆍ기관유형별 기관 현황 71
〈표 Ⅲ-43〉 권역별ㆍ지역별 참여 현황(2019년) 72
〈표 Ⅲ-44〉 지역별ㆍ기관유형별 교육장 현황 74
〈표 Ⅲ-45〉 권역별ㆍ지역별 인력 현황 75
〈표 Ⅲ-46〉 기관유형별 인력 현황 76
〈표 Ⅲ-47〉 권역별ㆍ지역별 참여 현황(2019년) 77
〈표 Ⅲ-48〉 기관유형별 참여 현황(2019년) 77
〈표 Ⅲ-49〉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운영 현황 78
〈표 Ⅲ-50〉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현황 78
〈표 Ⅲ-51〉 교육대상(연령별) 운영 현황(복수응답) 79
〈표 Ⅲ-52〉 기관유형별 교육대상(연령별) 운영현황(복수응답) 80
〈표 Ⅲ-53〉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대상(연령별) 운영현황(복수응답) 80
〈표 Ⅲ-54〉 기관유형별 교육대상(계층) 현황 81
〈표 Ⅲ-55〉 기관유형별 교육대상(직업) 현황 81
〈표 Ⅲ-56〉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대상(직업) 현황 82
〈표 Ⅲ-57〉 기관유형별 교육대상(계층) 현황(복수응답) 82
〈표 Ⅲ-58〉 기관유형별 교육시간대 현황(복수응답) 83
〈표 Ⅲ-59〉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시간대 현황(복수응답) 83
〈표 Ⅲ-60〉 교육비 현황 84
〈표 Ⅲ-61〉 기관유형별 교육비 현황 85
〈표 Ⅲ-62〉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비 현황 85
〈표 Ⅲ-63〉 교육 등록방법 현황(복수응답) 86
〈표 Ⅲ-64〉 기관유형별 등록방법 현황(복수응답) 86
〈표 Ⅲ-65〉 프로그램 유형별 등록방법 현황(복수응답) 87
〈표 Ⅳ-66〉 조사영역 및 방법 91
〈표 Ⅳ-67〉 기관용 설문 구성 및 주요 내용 93
〈표 Ⅳ-68〉 주민용 설문 구성 및 주요 내용 94
〈표 Ⅳ-69〉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현황 95
〈표 Ⅳ-70〉 주력 교육영역 현황 96
〈표 Ⅳ-71〉 운영형태ㆍ권역별 주력 교육영역 현황 97
〈표 Ⅳ-72〉 기관유형별 주력 교육영역 현황 97
〈표 Ⅳ-73〉 주력 교육대상 현황 98
〈표 Ⅳ-74〉 운영형태ㆍ권역별 주력 교육대상 현황 98
〈표 Ⅳ-75〉 기관유형별 주력 교육대상 현황 99
〈표 Ⅳ-76〉 평생교육 사업운영 어려움 99
〈표 Ⅳ-77〉 운영형태ㆍ권역별 평생교육 사업운영 어려움 100
〈표 Ⅳ-78〉 기관유형별 평생교육 사업운영 어려움 100
〈표 Ⅳ-79〉 학습동아리 운영 현황 101
〈표 Ⅳ-80〉 운영형태ㆍ권역별 학습동아리 운영 현황 101
〈표 Ⅳ-81〉 기관유형별 학습동아리 운영 현황 102
〈표 Ⅳ-82〉 학습동아리 운영 장애요인 현황 102
〈표 Ⅳ-83〉 운영형태ㆍ권역별 학습동아리 운영 장애요인 현황 102
〈표 Ⅳ-84〉 기관유형별 학습동아리 운영 장애요인 현황 103
〈표 Ⅳ-85〉 공동협력사업 수행 현황 103
〈표 Ⅳ-86〉 운영형태ㆍ권역별 공동협력사업 수행 현황 103
〈표 Ⅳ-87〉 기관유형별 공동협력사업 수행 현황 104
〈표 Ⅳ-88〉 공동협력사업 수행방식 현황 104
〈표 Ⅳ-89〉 운영형태ㆍ권역별 공동협력사업 수행방식 현황 104
〈표 Ⅳ-90〉 기관유형별 공동협력사업 수행방식 현황 105
〈표 Ⅳ-91〉 공동협력사업 장애요인 현황 105
〈표 Ⅳ-92〉 운영형태ㆍ권역별 공동협력사업 장애요인 현황 106
〈표 Ⅳ-93〉 기관유형별 공동협력사업 장애요인 현황 106
〈표 Ⅳ-94〉 ICT 활용경험 및 운영 현황 106
〈표 Ⅳ-95〉 운영형태ㆍ권역별 ICT 활용경험 및 운영 현황 107
〈표 Ⅳ-96〉 기관유형별 ICT 활용경험 및 운영 현황 107
〈표 Ⅳ-97〉 기관문화의 유연성 현황 108
〈표 Ⅳ-98〉 운영형태ㆍ권역별 기관문화의 유연성 현황 108
〈표 Ⅳ-99〉 기관유형별 기관문화의 유연성 현황 109
〈표 Ⅳ-100〉 지식공유 현황 109
〈표 Ⅳ-101〉 운영형태ㆍ권역별 기관문화의 유연성 현황 110
〈표 Ⅳ-102〉 기관유형별 기관문화의 유연성 현황 110
〈표 Ⅳ-103〉 정보/고객관리 현황 111
〈표 Ⅳ-104〉 운영형태ㆍ권역별 정보/고객관리 현황 111
〈표 Ⅳ-105〉 기관유형별 정보/고객관리 현황 112
〈표 Ⅳ-106〉 프로그램 지원 인식 현황 112
〈표 Ⅳ-107〉 운영형태ㆍ권역별 프로그램 지원 인식 현황 113
〈표 Ⅳ-108〉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지원 인식 현황 114
〈표 Ⅳ-109〉 평생학습도시 취지 이해도 115
〈표 Ⅳ-110〉 운영형태ㆍ권역별 평생학습도시 취지 이해도 115
〈표 Ⅳ-111〉 기관유형별 평생학습도시 취지 이해도 116
〈표 Ⅳ-112〉 평생학습도시 부합도 인식 116
〈표 Ⅳ-113〉 운영형태ㆍ권역별 평생학습도시 부합도 인식 116
〈표 Ⅳ-114〉 기관유형별 평생학습도시 부합도 인식 117
〈표 Ⅳ-115〉 용산구 역할 만족도 118
〈표 Ⅳ-116〉 운영형태ㆍ권역별 용산구 역할 만족도 119
〈표 Ⅳ-117〉 기관유형별 용산구 역할 만족도 119
〈표 Ⅳ-118〉 용산구 역할 필요도 120
〈표 Ⅳ-119〉 운영형태ㆍ권역별 용산구 역할 필요도 121
〈표 Ⅳ-120〉 기관유형별 용산구 역할 필요도 121
〈표 Ⅳ-121〉 지원 필요 분야 122
〈표 Ⅳ-122〉 운영형태ㆍ권역별 지원 필요 분야 122
〈표 Ⅳ-123〉 기관유형별 지원 필요 분야 123
〈표 Ⅳ-124〉 용산구 특화사업 필요분야 123
〈표 Ⅳ-125〉 운영형태ㆍ권역별 용산구 특화사업 필요분야 124
〈표 Ⅳ-126〉 기관유형별 용산구 특화사업 필요분야 124
〈표 Ⅳ-127〉 청년층 대상 교육 운영현황(2019년 기준) 124
〈표 Ⅳ-128〉 운영형태ㆍ권역별 청년층 대상 교육 운영현황(2019년 기준) 125
〈표 Ⅳ-129〉 기관유형별 청년층 대상 교육 운영현황(2019년) 125
〈표 Ⅳ-130〉 청년층 대상 필요 프로그램 수요 125
〈표 Ⅳ-131〉 운영형태ㆍ권역별 청년층 대상 필요 프로그램 수요 126
〈표 Ⅳ-132〉 기관유형별 청년층 대상 필요 프로그램 수요 126
〈표 Ⅳ-133〉 문해교육 운영현황(2019년) 127
〈표 Ⅳ-134〉 운영형태ㆍ권역별 문해교육 운영현황(2019년) 127
〈표 Ⅳ-135〉 기관유형별 문해교육 운영현황(2019년) 127
〈표 Ⅳ-136〉 문해교육 주력 필요분야 128
〈표 Ⅳ-137〉 운영형태ㆍ권역별 문해교육 주력 필요분야 128
〈표 Ⅳ-138〉 기관유형별 문해교육 주력 필요분야 129
〈표 Ⅳ-139〉 문해교육 학습자 지원 필요분야 129
〈표 Ⅳ-140〉 운영형태ㆍ권역별 학습자 지원 필요분야 129
〈표 Ⅳ-141〉 기관유형별 학습자 지원 필요분야 130
〈표 Ⅳ-142〉 장애인 대항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0
〈표 Ⅳ-143〉 운영형태ㆍ권역별 장애인 대항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0
〈표 Ⅳ-144〉 기관유형별 장애인 대한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1
〈표 Ⅳ-145〉 장애인 교육 대상(2019년) 131
〈표 Ⅳ-146〉 운영형태ㆍ권역별 장애인 교육대상(2019년) 131
〈표 Ⅳ-147〉 기관유형별 장애인 교육대상(2019년) 132
〈표 Ⅳ-148〉 장애인 교육 분야(2019년) 132
〈표 Ⅳ-149〉 운영형태ㆍ권역별 장애인 교육 분야(2019년) 132
〈표 Ⅳ-150〉 기관유형별 장애인 교육 분야(2019년) 133
〈표 Ⅳ-151〉 장애인 교육의 필요 부문 133
〈표 Ⅳ-152〉 운영형태ㆍ권역별 장애인 교육의 필요 부문 134
〈표 Ⅳ-153〉 기관유형별 장애인 교육의 필요 부문 134
〈표 Ⅳ-154〉 다문화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4
〈표 Ⅳ-155〉 운영형태ㆍ권역별 다문화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5
〈표 Ⅳ-156〉 기관유형별 다문화 교육 운영현황(2019년) 135
〈표 Ⅳ-157〉 다문화 교육 분야(2019년) 135
〈표 Ⅳ-158〉 운영형태ㆍ권역별 다문화 교육 분야(2019년) 136
〈표 Ⅳ-159〉 기관유형별 다문화 교육 분야(2019년) 136
〈표 Ⅳ-160〉 다문화 교육의 필요분야 137
〈표 Ⅳ-161〉 운영형태ㆍ권역별 다문화 교육의 필요분야 137
〈표 Ⅳ-162〉 기관유형별 다문화 교육의 필요분야 137
〈표 Ⅳ-163〉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현황 138
〈표 Ⅳ-164〉 용산구 현재 이미지 140
〈표 Ⅳ-165〉 성별ㆍ연령대별 용산구 현재 이미지 140
〈표 Ⅳ-166〉 거주지별(권역) 용산구 현재 이미지 141
〈표 Ⅳ-167〉 용산구 미래 이미지 141
〈표 Ⅳ-168〉 성별ㆍ연령대별 용산구 미래 이미지 142
〈표 Ⅳ-169〉 거주지별(권역) 용산구 미래 이미지 142
〈표 Ⅳ-170〉 주거환경 만족도 현황 142
〈표 Ⅳ-171〉 성별ㆍ연령대별 주거환경 만족도 현황 143
〈표 Ⅳ-172〉 거주지별(권역) 주거환경 만족도 현황 143
〈표 Ⅳ-173〉 평생교육의 인식도 현황 144
〈표 Ⅳ-174〉 성별ㆍ연령대별 평생교육의 인식도 현황 144
〈표 Ⅳ-175〉 거주지별(권역) 평생교육의 인식도 현황 144
〈표 Ⅳ-176〉 교육대상 수요 현황 145
〈표 Ⅳ-177〉 성별ㆍ연령대별 교육대상 수요 현황 145
〈표 Ⅳ-178〉 거주지별(권역) 교육대상 수요 현황 146
〈표 Ⅳ-179〉 용산구가 추구해야 할 평생교육 목표 현황 146
〈표 Ⅳ-180〉 성별ㆍ연령대별 용산구가 추구해야 할 평생교육 목표 현황 147
〈표 Ⅳ-181〉 거주지별(권역) 용산구가 추구해야 할 평생교육 목표 현황 147
〈표 Ⅳ-182〉 선호기관 현황 148
〈표 Ⅳ-183〉 성별ㆍ연령대별 선호 기관 현황 148
〈표 Ⅳ-184〉 거주지별(권역) 선호 기관 현황 149
〈표 Ⅳ-185〉 선호 시간 현황 149
〈표 Ⅳ-186〉 성별ㆍ연령대별 선호 시간 현황 149
〈표 Ⅳ-187〉 거주지별(권역) 선호시간 현황 150
〈표 Ⅳ-188〉 선호 프로그램 현황 150
〈표 Ⅳ-189〉 성별ㆍ연령대별 평생교육 선호 프로그램 현황 151
〈표 Ⅳ-190〉 거주지별(권역) 선호 프로그램 현황 151
〈표 Ⅳ-191〉 평생교육 장애요인 인식 현황 152
〈표 Ⅳ-192〉 성별ㆍ연령대별 평생교육 장애요인 인식 현황 152
〈표 Ⅳ-193〉 거주지별(권역) 평생교육 장애요인 인식 현황 153
〈표 Ⅳ-194〉 인터넷 사용 시간 현황 153
〈표 Ⅳ-195〉 성별ㆍ연령대별 인터넷 사용시간 현황 153
〈표 Ⅳ-196〉 거주지별(권역) 인터넷 사용 시간 현황 154
〈표 Ⅳ-197〉 디지털 인식 및 활용 현황 154
〈표 Ⅳ-198〉 성별ㆍ연령대별 디지털 인식 및 활용 현황 155
〈표 Ⅳ-199〉 거주지별(권역) 디지털 인식 및 활용 현황 155
〈표 Ⅳ-200〉 평생교육 참여 경험 현황 155
〈표 Ⅳ-201〉 성별ㆍ연령대별 평생교육 참여경험 현황 156
〈표 Ⅳ-202〉 거주지별(권역) 평생교육 참여경험 현황 156
〈표 Ⅳ-203〉 기관유형별 문화생활 및 사회참여 현황 156
〈표 Ⅳ-204〉 성별ㆍ연령대별 문화생활 및 사회참여 현황 157
〈표 Ⅳ-205〉 거주지별(권역) 문화생활 및 사회참여 현황 157
〈표 Ⅳ-206〉 평생학습 참여기관 158
〈표 Ⅳ-207〉 성별ㆍ연령대별 평생학습 참여 기관 158
〈표 Ⅳ-208〉 거주지별(권역) 평생학습 참여기관 159
〈표 Ⅳ-209〉 참여 프로그램 현황 159
〈표 Ⅳ-210〉 성별ㆍ연령대별 참여 프로그램 현황 160
〈표 Ⅳ-211〉 거주지별(권역) 참여 프로그램 현황 160
〈표 Ⅳ-212〉 참여 경로 현황 161
〈표 Ⅳ-213〉 성별ㆍ연령대별 참여 경로 현황 161
〈표 Ⅳ-214〉 거주지별(권역) 참여 경로 현황 162
〈표 Ⅳ-215〉 참여 동기 현황 162
〈표 Ⅳ-216〉 성별ㆍ연령대별 참여 동기 현황 163
〈표 Ⅳ-217〉 거주지별(권역) 참여 동기 현황 163
〈표 Ⅳ-218〉 참여 만족도 현황 164
〈표 Ⅳ-219〉 성별ㆍ연령대별 참여 만족도 현황 164
〈표 Ⅳ-220〉 거주지별(권역) 참여 만족도 현황 165
〈표 Ⅳ-221〉 관계관리 만족도 현황 165
〈표 Ⅳ-222〉 성별ㆍ연령대별 관계관리 만족도 현황 166
〈표 Ⅳ-223〉 거주지별(권역) 관계관리 만족도 현황 166
〈표 Ⅳ-224〉 참여성과 인식 현황 166
〈표 Ⅳ-225〉 성별ㆍ연령대별 참여성과 인식 현황 167
〈표 Ⅳ-226〉 거주지별(권역) 참여성과 인식 현황 168
〈표 Ⅳ-227〉 지속참여 인식 현황 168
〈표 Ⅳ-228〉 성별ㆍ연령대별 지속참여 인식 현황 168
〈표 Ⅳ-229〉 거주지별(권역) 지속참여 인식 현황 169
〈표 Ⅳ-230〉 용산구 평생학습 자원 지수 170
〈표 Ⅳ-231〉 권역별 기관역량 171
〈표 Ⅳ-232〉 권역별 평생교육 인식ㆍ참여경험 172
〈표 Ⅳ-233〉 1차년도 조사 대비 2차년도 연령별 차이 173
〈표 Ⅳ-234〉 1차년도 조사 대비 2차년도 차이 174
〈표 Ⅴ-1〉 교육부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178
〈표 Ⅴ-2〉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평가분야 182
〈표 Ⅴ-3〉 저학력 성인 현황 185
〈표 Ⅴ-4〉 서울특별시 내 문해교육 관련 조례 186
〈표 Ⅴ-5〉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현황 186
〈표 Ⅴ-6〉 서울특별시 내 장애인평생교육 관련 조례 188
〈표 Ⅵ-1〉 용산구 평생학습 5개년 발전계획 연간 소요예산 269
[그림 Ⅰ-1] 연구 제안 범위 20
[그림 Ⅰ-2] 연구수행계획 20
[그림 Ⅰ-3] 연구방법 21
[그림 Ⅱ-4] 용산구 위치도 23
[그림 Ⅱ-5] 용산구 동 위치도 23
[그림 Ⅱ-6] 2030 서울플랜 중심지체계 24
[그림 Ⅱ-7] 도심권 권역발전구상도 25
[그림 Ⅱ-8] 용산구 지역생활권 현황 25
[그림 Ⅱ-9] 청파ㆍ원효 지역발전구상도 26
[그림 Ⅱ-10] 이촌ㆍ한강 지역발전구상도 26
[그림 Ⅱ-11] 후암ㆍ용산 지역발전구상도 26
[그림 Ⅱ-12] 한남 지역발전구상도 26
[그림 Ⅱ-13] 용산공원 단계별 추진일정 28
[그림 Ⅱ-14] 효창공원 29
[그림 Ⅱ-15] 서울용산신학교 29
[그림 Ⅱ-16] 서울 원효로 예수성심성당 29
[그림 Ⅱ-17] 서울 한양도성 29
[그림 Ⅱ-18] 국립중앙박물관 30
[그림 Ⅱ-19] 전쟁기념관 30
[그림 Ⅱ-20] 국립한글박물관 30
[그림 Ⅱ-21] 백범기념관 30
[그림 Ⅱ-22] 문화자원 GIS 37
[그림 Ⅱ-23] 용산구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 40
[그림 Ⅱ-24] 용산구 업종별 종사자수(2018년) 40
[그림 Ⅱ-25] 용산구 업종별 입지계수현황 41
[그림 Ⅱ-26] 자치구별 교육예산 44
[그림 Ⅱ-27] 용산구 행정동별 평균연령 50
[그림 Ⅱ-28] 용산구 평생학습관 비전ㆍ목표ㆍ주요 사업 56
[그림 Ⅱ-29] 행정동별 평생교육기관 수 59
[그림 Ⅱ-30]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운영 현황 59
[그림 Ⅲ-31] 평생교육 추진체계와 구조 67
[그림 Ⅲ-32] 용산구평생학습관 개관 68
[그림 Ⅲ-33] 용산구 평생학습관 68
[그림 Ⅲ-34] 용산구교육종합포털 69
[그림 Ⅲ-35] 용산구 평생교육기관 현황 70
[그림 Ⅲ-36] 기관유형별ㆍ권역별 기관현황 70
[그림 Ⅲ-37] 권역별 기관 분포 현황 71
[그림 Ⅲ-38] 기관유형별 교육장 수 현황(기관 수 대비) 73
[그림 Ⅲ-39] 권역별 교육장 분포 현황 73
[그림 Ⅲ-40] 권역별 인력 구성현황 74
[그림 Ⅲ-41] 기관유형별 인력 구성현황 75
[그림 Ⅲ-42] 권역별 평생교육 참여 현황 76
[그림 Ⅲ-43] 지역별 평생교육 참여 현황 76
[그림 Ⅲ-44] 프로그램 유형별 교육운영 현황 78
[그림 Ⅲ-45] 교육대상(연령별) 운영현황 79
[그림 Ⅲ-46] 교육대상(계층별) 운영현황 81
[그림 Ⅲ-47] 교육시간대 운영현황 82
[그림 Ⅲ-48] 교육비 현황 84
[그림 Ⅲ-49] 교육 등록방법 현황 86
[그림 Ⅳ-50] 용산구 평생학습 자원 지수 170
[그림 Ⅳ-51] 권역별 기관역량 171
[그림 Ⅳ-52] 권역별 평생교육 인식ㆍ참여경험 172
[그림 Ⅳ-53] 1차년도 조사 대비 2차년도 연령별 차이 173
[그림 Ⅴ-1] 21세기 주요 역량 179
[그림 Ⅴ-2] 시간선택제 일자리 참여기업ㆍ인원(고용부) 179
[그림 Ⅴ-3] 교육수준별 경제활동인구('10~'20) 179
[그림 Ⅴ-4] 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16, OECD) 179
[그림 Ⅴ-5]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개요와 용산구 평생학습에 적용점 180
[그림 Ⅴ-6]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기본 방향 181
[그림 Ⅴ-7] 다문화학생 현황 183
[그림 Ⅴ-8] 다문화지원 계획의 비전 및 주요과제 184
[그림 Ⅴ-9] 장애인평생교육 활성화의 비전과 목표 187
[그림 Ⅴ-10] 평생학습도시 서대문구 189
[그림 Ⅴ-11] 서대문구 대학연계 평생교육 189
[그림 Ⅴ-12] 은평 시민대학 190
[그림 Ⅴ-13] 민들레홀씨 성과발표회 191
[그림 Ⅴ-14] 아미골 밥상공동체 활동사진 191
[그림 Ⅴ-15] 미 마이 시티 공간 192
[그림 Ⅴ-16] Espoo시 운영체제 192
[그림 Ⅴ-17] 카마라 드 로부스 평생학습축제 193
[그림 Ⅴ-18] 카마라 드 로부스 교육활동 193
[그림 Ⅴ-19] 대구 장애인평생교육 기본 구성 193
[그림 Ⅴ-20] 대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활동 193
[그림 Ⅴ-21] You Can Ride Two Program 194
[그림 Ⅴ-22] 현재 운영 중인 Free Concept 자전거 194
[그림 Ⅴ-23] 늘푸름학교 졸업식 195
[그림 Ⅴ-24] 늘푸름학교 수업시간 195
[그림 Ⅴ-25] 문해공작소 활동사진 195
[그림 Ⅴ-26] 영국 맨즈셰드 196
[그림 Ⅴ-27] 영국 맨즈셰드 활동사진 196
[그림 Ⅴ-28] 맨즈셰드 공고문 196
[그림 Ⅴ-29] 맨즈셰드 홍보사진 196
[그림 Ⅴ-30] EPS 프로그램 수료식 197
[그림 Ⅴ-31] EPS 프로그램 과정 197
[그림 Ⅵ-32] 지난 5년 간의 용산구 평생학습 성과 201
[그림 Ⅵ-33] 1차 발전계획의 이행성과(4대 영역 12개 과제) 203
[그림 Ⅵ-34] 2차 발전계획으로의 연계 방향 211
[그림 Ⅵ-35] 국가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과의 연계 방향 215
[그림 Ⅵ-36] 제2차 용산구 평생학습 중장기발전계획의 수립 배경 및 기본방향 217
[그림 Ⅵ-37] 용산구 평생학습 비전과 전략 221
[그림 Ⅵ-38] 용산구 평생학습 전략과 전략과제 체계도 222
[그림 Ⅵ-39] Smart 디지털 문해도시 전략과제 구성도 223
[그림 Ⅵ-40] Green 지속가능한 성장도시 전략과제 구성도 224
[그림 Ⅵ-41] Learning 평생학습 문화도시 전략과제 구성도 225
[그림 Ⅵ-42] City 모두의 학습도시 전략과제 구성도 226
[그림 Ⅵ-43] 전략과제 Ⅰ-1. 디지털 문해도시 구축 및 미래교육 확산 227
[그림 Ⅵ-44] 전략과제 Ⅰ-2. 구민친화적 평생학습정보망 구축 231
[그림 Ⅵ-45] 전략과제 Ⅰ-3. 포스트 코로나 온라인 평생교육 생태계 조성 234
[그림 Ⅵ-46] 전략과제 Ⅱ-1. 역사생태문화의 3대 용산학습 자원 보존 238
[그림 Ⅵ-47] 전략과제 Ⅱ-2. 지속가능한 순환형 학습경제 창출 241
[그림 Ⅵ-48] 전략과제 Ⅱ-3. 글로벌 그린학습도시 기반 구축 및 글로벌교육 추진 244
[그림 Ⅵ-49] 전략과제 Ⅲ-1. 평생학습관 기능 강화와 시민학습 문화 활성화 248
[그림 Ⅵ-50] 전략과제 Ⅲ-2. 용산형 학습공동체 문화 조성 251
[그림 Ⅵ-51] 전략과제 Ⅲ-3. 평생교육협력망 구축 및 구민친화적 교육역량 강화 255
[그림 Ⅵ-52] 전략과제 Ⅳ-1. 모든 세대의 생애핵심역량 함양 259
[그림 Ⅵ-53] 전략과제 Ⅳ-2. 교육소외계층의 평생학습 안전망 구축 262
[그림 Ⅵ-54] 전략과제 Ⅳ-3. 동단위 지역균형 평생학습 인프라 조성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