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I. 동물교감교육이란? 7
1. 들어가는 말 7
2. 동물교감교육 소개 8
1) 동물교감교육 개념 8
2) 사람과 동물의 유대(Human-Animal Bond) 적용 원리와 효과 8
Part II. 동물교감교육 교사양성 프로그램 13
1. 1일 과정 연수 프로그램 14
2. 2박 3일 과정 연수 프로그램 23
Part III. 동물교감 교사양성 프로그램 매뉴얼 활용방법 35
1. 동물교감교육의 이해 I 35
1) 동물교감교육 기초 이해 36
2) 동물교감교육 매개견 선발기준 및 수의학적 평가 43
2. 동물교감교육의 이해 II 51
1) 동물교감교육 연구현황 51
2) 동물교감교육 정책동향 56
3. 동물교감교육 활동 가이드 I 61
1) 설문조사개요 63
2) 설문조사 주요 내용 64
3) 설문조사 결과 요약 66
4. 동물교감교육 활동 가이드 II-1 73
1) 일반 초등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요약 74
2) 일반 초등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77
5. 동물교감교육 활동 가이드 II-2 87
1) 특수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요약 88
2) 특수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91
6. 동물교감교육의 동향과 사례 I 101
1) 국내 동물교감치유 현황 102
2) 국내 동물교감교육 적용 사례 103
7. 동물교감교육의 동향과 사례 II 121
1) 동물매개치유 관련 국제 단체들의 활동 122
2) 농장동물 매개치료의 해외 연구동향 124
3) 해외 동물교감 치유 적용사례 127
8. 동물교감교육 운영과 실습 I-1 136
1) 일반 초등학교 동물교감교육프로그램 매뉴얼 요약 137
2) 일반 초등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회기별 내용 138
9. 동물교감교육 운영과 실습 1-2 158
1) 특수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요약 159
2) 특수학교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매뉴얼 회기별 내용 160
10. 동물교감교육 운영과 실습 II 176
1) 강아지의 이해 177
2) 강아지의 성장발달 과정 181
3) 성성숙과 중성화 187
4) 강아지 훈련 188
11. 동물교감교육 운영과 실습 III 202
1) 강아지 학습 203
2) 강아지 의사소통(실습) 211
Part IV. 참고문헌 225
Part V. 부록: 설문조사 설문지 229
판권기 236
〈표 II-1〉 교사양성 연수 프로그램 13
〈표 II-2〉 1일 과정 연수 프로그램 일정 18
〈표 II-3〉 1일 과정 연수 프로그램 준비사항 19
〈표 II-4〉 1일 과정 연수 프로그램 진행사항 20
〈표 III-1〉 동물매개치료에 참여되는 강아지(매개견 혹은 치료도우미견) 선발기준 요약 44
〈표 III-2〉 내·외부 기생충 예방 및 검사 45
〈표 III-3〉 예방접종의 종류와 접종 프로그램 45
〈표 III-4〉 수의학적 적합성 평가 45
〈표 III-5〉 치료도우미 동물 공격성 평가 46
〈표 III-6〉 치료도우미 동물 사회성 평가 47
〈표 III-7〉 치료도우미 동물 적합성 평가 48
〈표 III-8〉 치료도우미 동물에 관한 지침 49
〈표 III-9〉 동물매개(AAA/T) 활동 시 지침 50
〈표 III-10〉 2020 경기도 동물복지 추진계획 요약 59
〈표 III-11〉 2019년 7월, 부산시 반려동물 문화교실 교육 프로그램 60
〈표 III-12〉 2020년 1월, 부산시 반려동물 문화교실 교육 프로그램 60
〈표 III-13〉 서울과 경기도의 초등학교 및 교사 숫자의 비율 63
〈표 III-14〉 서울과 경기도의 특수학교 및 교사 숫자의 비율 63
〈표 III-15〉 설문조사 주요 항목 64
〈표 III-16〉 일선 교사들이 생각하는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73
〈표 III-17〉 2016~2020년, 서울시 동물매개 활동사업 운영계획 정리 105
〈표 III-18〉 강동구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06
〈표 III-19〉 관악구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07
〈표 III-20〉 중랑구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08
〈표 III-21〉 서초구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09
〈표 III-22〉 도봉구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09
〈표 III-23〉 경기도 동물교감교육 관련 활동 정리 110
〈표 III-24〉 대전시 동물교감교육 관련 사례 정리 111
〈표 III-25〉 순천시 동물교감교육 관련 사례 정리 112
〈표 III-26〉 오산시 동물매개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113
〈표 III-27〉 2018년 서울시교육청 동물사랑교육 주요내용 114
〈표 III-28〉 2018년 서울시교육청 백서 중 동물사랑교육 주요내용 115
〈표 III-29〉 경기도교육청 Healppy Dog 교육 프로그램 116
〈표 III-30〉 안양과천교육청 Healppy Dog 교육 프로그램 117
〈표 III-31〉 경북교육청 산하 지원교육청의 동물교감교육 관련 사례 정리 118
〈표 III-32〉 강아지의 성장발달 과정 181
〈그림 I-1〉 동물교감 관련 교육 후, 초등학생의 정서적 치유 효과 8
〈그림 III-1〉 치료도우미견 선발을 위한 4대 평가 44
〈그림 III-2〉 교육인증 인지여부 66
〈그림 III-3〉 동물관련 프로그램 경험 및 내용 67
〈그림 III-4〉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68
〈그림 III-5〉 프로그램 만족도 69
〈그림 III-6〉 프로그램 필요정도 69
〈그림 III-7〉 동물교감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70
〈그림 III-8〉 프로그램 실시 어려움 71
〈그림 III-9〉 프로그램 내용 차원별 필요도 72
〈그림 III-10〉 매뉴얼수록 희망 내용 72
〈그림 III-11〉 미국 내 반려동물 소유 가구 수 비중 127
〈그림 III-12〉 독일 내 반려동물 가구 및 비율 130
〈그림 III-13〉 여우의 가축화 180
〈그림 III-14〉 강아지의 성장발달 과정 182
〈그림 III-15〉 강아지의 신생아기 183
〈그림 III-16〉 강아지의 이행기 184
〈그림 III-17〉 강아지의 성숙기 공격행위 186
〈그림 III-18〉 강아지의 간식 190
〈그림 III-19〉 강아지의 간식 가방 190
〈그림 III-20〉 강아지 홀딩요령 192
〈그림 III-21〉 강아지 자리교육 194
〈그림 III-22〉 강아지 엎드려 교육 197
〈그림 III-23〉 강아지 기다려 교육 198
〈그림 III-24〉 강아지 산책 교육 201
〈그림 III-25〉 강아지 조건형성 203
〈그림 III-26〉 스키너의 심리상자 실험 204
〈그림 III-27〉 스키너의 ABC 패러다임 206
〈그림 III-28〉 강아지의 이차성 강화교육 207
〈그림 III-29〉 강아지 클리커 훈련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