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개요 14
1) 연구 목적 14
2) 연구 필요성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1) 연구내용 16
2) 연구방법 17
II.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 19
1. 코로나19가 산업 전반에 미친 영향 20
1)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변화 20
2) 언컨택트 시대의 도래 21
3)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산업별 영향 22
4)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 24
2. 코로나19가 소비 트렌드에 미친 영향 27
1)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27
2) 코로나19가 미디어ㆍ콘텐츠ㆍ교육산업에 미친 영향 30
III. 코로나19 팬데믹과 해외 출판생태계 영향 검토 32
1. 코로나19 팬데믹이 세계 출판산업에 미친 영향 33
1) 세계출판협회(IPA)의 코로나19 관련 대응 33
2)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출판시장의 변화 34
3) 국제도서전의 온라인 방식 개최 42
4) 유럽지역 교육출판사의 코로나19 관련 대응 45
5) 일본 출판산업계의 코로나19 관련 대응 53
2. 코로나19 팬데믹이 해외 도서관계에 미친 영향 68
1) 미국도서관협회(ALA)의 노력 68
2) 코로나19가 일본 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71
Ⅳ. 코로나19 팬데믹과 국내 출판문화산업 영향 검토 74
1. 코로나19 팬데믹이 국내 출판산업에 미친 영향 75
1) 코로나19로 인한 출판생태계의 변화 75
2. 코로나19 팬데믹이 국내 도서관계에 미친 영향 88
1) 도서관 서비스의 다양화 88
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출판산업 대응과 전망 92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사업 구조 변화 93
1) 코로나19에 따른 해외 디지털 사업 구조 변화 93
2)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디지털 사업 구조 변화 96
2.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O2O 모델 강화 98
1)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모 델 확대 98
2) 서점의 O2O 모 델 활용 전략 99
3. 지역 커뮤니티로서의 독립서점 역할 강화 101
1) 코로나19에 따른 해외 동네서점 생존전략 101
2) 국내 동네서점의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노력 확산 101
4. 언택트로 촉발된 모바일 콘텐츠와 IP 사업 확대 104
5. AIㆍ빅데이터 기술 접목을 통한 출판사업 모델 확대 113
6. 온라인과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는 북클럽 확대 120
7. 디지털 네이티브 독자 분석 강화 122
8. 출판 콘텐츠의 멀티 포맷 전략 확대 125
참고문헌 127
판권기 3
〈표 3-1-1〉 IPA가 조사한 각국별 국가 지원 사안 33
〈표 3-1-2〉 잠재적 출판생태계의 워킹 그룹에 참여 이해관계자 34
〈표 3-1-3〉 일본의 판매 호조 장르의 변화 59
〈표 3-1-4〉 2020년 상반기 종이와 전자 출판물의 판매액 65
〈표 4-1-1〉 최근 3년간 성별ㆍ연령별 도서 구매 비중 81
〈그림 1-1-1〉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사회변화와 출판산업 대응전략 방법 14
〈그림 1-1-2〉 코로나19 전 세계 일일 발생 현황(2020.4.27. 기준) 15
〈그림 1-1-3〉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출판산업의 현황과 전망 연구모형 18
〈그림 2-1-1〉 코로나19로 인한 4대 환경변화 21
〈그림 2-1-2〉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산업별 영향 23
〈그림 2-1-3〉 온라인 비대면 실제 이용 변화 24
〈그림 2-1-4〉 온라인 비대면 실제 이용경험과 향후 이용의향 25
〈그림 2-1-5〉 문화예술 분야의 비대면으로의 변화에 대한 인식 26
〈그림 2-1-6〉 문화예술 분야의 비대면 서비스 전환에 대한 전망 27
〈그림 2-2-1〉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 결정 요인 29
〈그림 3-1-1〉 2018년 독일 출판시장 현황 38
〈그림 3-1-2〉 2009년 대비 2018년 독일 콘텐츠 시장 성장세 38
〈그림 3-1-3〉 2018년 도서 시장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중 39
〈그림 3-1-4〉 2020년 프랑크푸르트 디지털 도서전 홈페이지 44
〈그림 3-1-5〉 일본의 오프라인 서점 매출 전년비 추이(2020년 1월~9월) 54
〈그림 3-1-6〉 일본의 외출자제로 늘어난 TOP15 62
〈그림 3-1-7〉 일본 전자출판의 시장규모(상반기 비교) 67
〈그림 3-2-1〉 2020년 미국도서관협회(ALA)의 도서관 대응 조사 69
〈그림 3-2-2〉 도서관 대응 조사 결과 69
〈그림 3-2-3〉 2020년 미국도서관협회(ALA)의 도서관 가상 투어 '홀딩 스페이스' 71
〈그림 4-1-1〉 '밀리의 서재' 신규 서비스 76
〈그림 4-1-2〉 책방이음의 폐점을 알리는 출입구 79
〈그림 4-1-3〉 온ㆍ오프라인 채널 월별 전년 대비 신장률 80
〈그림 4-1-4〉 종합 1위 점유율 및 100위 평균 판매 부수 82
〈그림 4-1-5〉 교보문고 ebook 전용 디바이스 sam 7.8 84
〈그림 4-2-1〉 부산광역시 남구, 분포도서관 안심대출서비스 88
〈그림 4-2-2〉 서울 광진정보도서관의 코로나19 대응 89
〈그림 4-2-3〉 관악구 동네서점 바로대출 90
〈그림 5-1-1〉 하퍼콜린스 온라인 화상 미팅 95
〈그림 5-1-2〉 일본의 '서점용 Web 상담회 2020 가을'의 프로모션 화상 96
〈그림 5-1-3〉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98
〈그림 5-2-1〉 주요 이커머스 업체의 O2O 서비스 사례 99
〈그림 5-2-2〉 교보문고 O2O 서비스 '바로드림' 소개 페이지 100
〈그림 5-3-1〉 광주극장 옆 책방 '소년의 서' 102
〈그림 5-3-2〉 경기도 용인에 있는 독립서점 '반달서림' 103
〈그림 5-4-1〉 네이버 웹툰 글로벌 월간 이용자수 106
〈그림 5-4-2〉 카카오페이지 IP 일 거래액 추이 107
〈그림 5-4-3〉 리디의 '만타' 서비스 소개 화면 107
〈그림 5-4-4〉 넷플릭스 오리지널 타이틀 〈위처〉 화면 110
〈그림 5-4-5〉 KT 스토리위즈의 웹콘텐츠 플랫폼 '블라이스' 111
〈그림 5-4-6〉 카카오페이지 웹툰 IP의 드라마화 〈이태원 클라쓰〉 112
〈그림 5-5-1〉 영국출판협회 조사 보고서에 따른 AI이용 현황 114
〈그림 5-5-2〉 독일 데이터 기반 출판사 '인키트' 앱 화면 115
〈그림 5-5-3〉 일본의 인공지능 서점 직원 '미무상'의 화면 116
〈그림 5-5-4〉 KT 인공지능 소설 공모전 118
〈그림 5-5-5〉 SKT의 T-라이브러리 대출/반납 코너 119
〈그림 5-6-1〉 트레바리 온라인 독서모임 121
〈그림 5-7-1〉 Z세대와 함께 성장하는 오디오 플랫폼 '스푼라디오' 124
〈그림 5-8-1〉 전자책, 오디오북, 팟캐스트에 대한 소비자의 적극적 탐색 비율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