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판 머리말1판 머리말제1부 상담의 기초 제1장 상담이란 무엇인가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효과4. 상담 방법5. 우리나라 상담의 발전 제2장 좋은 상담자는 어떻게 되는가1. 상담자의 자질2. 상담 윤리3. 상담자가 되는 과정4.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제3장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1. 내담자의 특성2. 내담자의 현재 문제3.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제4장 상담관계1. 상담 이론과 과정에서 본 상담관계2. 상담관계의 특징3.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4.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제2부 상담의 이론 제5장 정신분석 상담1. 주요 개념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현대 정신분석의 동향6. 공헌점과 비판점 제6장 행동주의 상담1. 주요 개념2.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경향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공헌점과 비판점 제7장 인간중심 상담1. 주요 개념2. 심리적 문제의 발생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공헌점과 비판점 제8장 인지행동 상담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2. Beck의 인지행동치료3.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4. 상담 사례5. 인지행동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제9장 게슈탈트 상담1. 주요 개념2. 심리적 문제의 형성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공헌점과 비판점 제10장 교류분석1. 주요 개념2. 심리적 문제의 발생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공헌점과 비판점 제11장 현실치료1. 주요 개념2. 심리적 문제의 형성3. 상담 과정과 기법4. 상담 사례5. 공헌점과 비판점제3부 상담의 실제 제12장 상담 과정1. 상담의 과정2. 접수면접 단계3. 초기 단계4. 중기 단계5. 종결 단계 제13장 상담 기법1. 관계 초점 반응2. 정보 초점 반응3. 탐색 초점 반응4. 통찰 초점 반응 제14장 상담센터 운영1. 상담센터 운영체계2. 업무내용에 따른 상담센터 운영3. 상담센터 운영의 어려움과 극복 전략 제15장 상담 사례의 이해1. 상담 사례의 분석 방법2. 상담 사례의 실제3. 사례 해석제4부 상담의 적용 제16장 단기상담1. 단기상담의 특징2. 단기상담의 접근방법3.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4. 단기상담의 과정5. 단기상담의 사례 제17장 집단상담1. 집단상담의 기초2. 집단상담의 형태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4. 집단상담의 과정5. 집단상담의 계획 제18장 가족상담1. 가족상담의 필요성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3. 가족상담의 이론4. 가족상담의 과정5. 가족상담의 기법6. 가족상담자의 역할7. 가족상담의 사례 참고문헌 찾아보기